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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왜 나는 무기력한가, 왜 삶은 허무한가, 왜 인생은 고통스러운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삶의 본질을 꿰뚫는 신학박사 김학철의 지혜문학 수업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스물네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허무감에 압도될 때, 지혜문학》은 삶을 이야기하는 신학자 김학철 교수가 성서 고전 중 가장 유명한 《잠언》, 《욥기》, 《전도서》, 《야고보서》를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 질문과 엮어 해설한 힐링교양서이다. 김학철 교수는 ‘우리의 삶이 개간되지 않은 황무지라면, 이를 개척할 수 있는 모든 책은 자기계발서’라고 말하며 지혜문학을 인류 최초의 자기계발서가 아니겠느냐 질문한다. 《잠언》에서는 삶의 질서 확립을, 《욥기》에서는 무의미한 고통에 맞서는 법을, 《전도서》에서는 덧없는 삶을 즐기는 법을, 《야고보서》에서는 먼 곳에서 내 삶을 바라보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기독교인은 물론 일반 독자도 이 책을 통해 왜 고통은 갑작스럽게 오는지, 고통을 어떻게 이겨내는지,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무엇이 좋은 삶인지에 대한 지혜를 얻어갈 수 있다.
작가 소개
김학철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동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소장
기독교 성서를 전공하여 연세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았다. 기독교교양학과 종교 문해력을 학문의 주제로 삼아 연구하고 가르친다. CBS 유튜브 〈잘 믿고 잘 사는 법(잘잘법)〉에 출연해 도전적이고 새로운 주제를 기독교적 시선에서 해석하고 강의해 기독교인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저서로 《성스러움과 아름다움이 입 맞출 때》, 《렘브란트, 성서를 그리다》, 《EBS 고전으로 읽는 성서-마태복음서》 등이 있다.
《허무감에 압도될 때, 지혜문학》은 삶을 이야기하는 신학자 김학철 교수가 성서 고전 중 가장 유명한 《잠언》, 《욥기》, 《전도서》, 《야고보서》를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 질문과 엮어 해설한 힐링교양서이다. 저자는 “우리의 삶이 개간되지 않은 황무지라면, 이를 개척할 수 있는 모든 책은 자기계발서다”라고 말하며 지혜문학을 인류 최초의 자기계발서에 위치시킨다. 《잠언》에서는 삶의 질서 확립을, 《욥기》에서는 무의미한 고통에 맞서는 법을, 《전도서》에서는 덧없는 삶을 즐기는 법을, 《야고보서》에서는 단단하고 품격 있는 삶을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기독교인은 물론 일반 독자도 이 책을 통해 왜 고통은 갑작스럽게 오는지, 어떻게 이겨내는지, 좋은 삶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를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005
1장 지혜란 무엇인가
지도, 시계, 나침반 013
나-나들, 나-타인, 나-‘그것’과의 관계 트라이앵글 016
오늘의 지혜: 인드라망(因陀羅網)과 관계 트라이앵글 020
지혜의 삶, 의미와 품격 그리고 아름다움 022
성서의 지혜문학, 신과 지혜 033
2장 혼돈과 어둠을 이기는 지혜, 《잠언》
혼돈 괴물 039
바늘로 찌르는 말, 《잠언》 049
창조의 지혜와 그 기쁨 054
오늘의 지혜: 노동, 기쁨과 고통 사이에서 059
두 종류의 지혜 060
지혜와 삶의 열매 067
야웨 경외는 으뜸 지식이다 074
지혜 여인의 초청과 그 열매 080
3장 고통에 맞서는 고귀한 지혜, 《욥기》
창조 이야기가 설명하는 이상세계 087
실낙원 095
펜으로 쓴 가장 위대한 책 《욥기》 106
제1막, 지혜자 욥과 고통 111
제2막, 가중된 욥의 고통과 주변 사람들 131
제3막, 욥의 논쟁 142
오늘의 지혜: 인지심리학에서 본 욥과 세 친구 153
《욥기》의 결말 163
4장 덧없는 삶을 즐기는 지혜, 《전도서》 167
코헬렛 169
헤벨 176
레우트 루아흐 188
오늘의 지혜: 인습(因習)과 피상(皮相), 그리고 지혜 202
나는 깨달았다! 204
삶의 범위를 줄여라, 즐기는 것이 허락되었다 211
우리에게 허락된 것들은 선물 215
혼자보다는 둘, 그리고 그 이상 220
5장 삶을 조소하는 지혜, 《야고보서》
우리는 누구이고자 하는가 225
위기지학과 위인지학 234
《야고보서》 개관 240
하느님의 벗이자 농부 247
오늘의 지혜: 이상형과 이상적 인간 259
위로부터 오는 지혜와 악마의 지혜 261
사랑과 차별 273
경건 284
누가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입니까 292
마치며 296
책 속으로
나는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우울감과 마주해야 했다. 허무와 고통, 혼란과 어둠 앞에 내 삶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고 싶었다. 학교에 있는 이점을 활용하기로 했다. 여러 책을 읽고 토론하는 ‘삶의 의미: 허무와 고통, 기쁨과 보람’이라는 강의를 개설하여 삶의 의미에 관한 여러 견해를 살폈다. 뇌과학부터 종교에 이르기까지 이 주제에 관한 모든 논의를 정리하려 애썼다. 그러다가 서서히 생각이 갈무리되었다. 몇 년 전부터 그 강의를 더 이상 개설하지 않는다. 큰 그림이 그려진 것이다.__들어가며 4~5쪽
성서의 지혜문학은 신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오늘날 그 전제를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해서 지혜문학이 난센스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그것은 세계 어느 곳에나 있는 ‘경건’ 혹은 ‘신비’ 등으로 부분적으로 대치할 수 있다. 우리에게 우주의 크기와 역사의 넓이 앞에 고개 숙이는 태도와 감정이 있다면, 겸손할 수밖에 없는 인간 실존에 대한 이해와 부끄러움이 있다면, 타인의 얼굴을 들여다보다가 나의 이기적인 주장을 돌이키려는 자세가 있다면, 곤경에 빠진 누군가에게 대가 없이 선뜻 내미는 손길이 있다면 우리는 이를 ‘경건’ 혹은 ‘신비’라고 부르며, 이로써 지혜문학을 읽을 수 있다. __1장 지혜란 무엇인가 35~36쪽
그런데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도, 자기계발서의 저자들도 자기계발서를 읽고 성공했다고 말하는 건 좀처럼 들어보지 못했다. 내가 아는 어떤 작가는 몇 년에 걸쳐 자기계발서를 읽은 뒤 그것들을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 책의 저자도 책의 자극적인 제목과는 달리 나쁜 자기계발서와 좋은 자기계발서를 구분한다. 고대로부터 이어지는 지혜의 한 측면이 ‘자기’와 관련되어 있음은 분명하고, 지금의 ‘나’는 여전히 개간의 여지가 남은 황무지다. 자기를 계발 혹은 개발하는 게 나쁠 리는 없지 않은가. 다만 많은 자기계발서의 문제는 삶의 문제와 해결 방식을 단순화하거나 ‘좋은 삶’에 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는 데 있다.__1장 지혜란 무엇인가 15쪽
파스칼처럼 윤동주도 하늘을 본다. 그런데 그는 하늘을 그저 보지 않고 ‘우러른다’. 그런 그에게 불쑥 드는 감정은 부끄러움, 곧 수치다. 부끄러움은 이내 괴로움을 동반한다. 참 묘하다. 마치 그가 ‘우러르는 하늘’은 그에게 어떤 도덕적 질서 혹은 윤리적 태도를 가르쳤나 보다. 시인은 부끄럼과 괴로움을 토로하고 끝나지 않는다. 그는 ‘별’을 ‘노래’한다. ‘별’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를 두고는 해석이 분분할 수 있다. 다만 그것이 그가 우러르는 하늘에 있는, 그가 간절히 바라보는 무언가인 것만은 분명하다. __2장 혼돈과 어둠을 이기는 지혜, 《잠언》 63쪽
20 어찌하여 하느님은, 고난당하는 자들을 태어나게 하셔서 빛을 보게 하시고, 이렇게 쓰디쓴 인생을 살아가는 자들에게 생명을 주시는가? 21 이런 사람들은 죽기를 기다려도 죽음이 찾아와 주지 않는다. 그들은 보물을 찾기보다는 죽기를 더 바라다가 22 무덤이라도 찾으면 기뻐서 어쩔 줄 모르는데, 23 어찌하여 하느님은 길 잃은 사람을 붙잡아 놓으시고, 사방으로 그 길을 막으시는가? __3장 고통에 맞서는 고귀한 지혜, 《욥기》 145쪽
코헬렛이 깨달았다고 외치는 지혜는 우리가 마음 쓰는 삶의 범위를 줄이라는 권고다. 호라티우스의 표현을 빌리면 ‘내일을 믿지 말라’는 것이다. 코헬렛은 죽은 이후의 세계에 대해 불가지론, 곧 사후에 무엇이 있는지,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3:18-21) 흘러간 과거는 물론이고, 앞으로 닥칠 일도 알 수 없기는 마찬가지다. 코헬렛은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에 초점을 두라고 가르친다.(3:12) __4장 덧없는 삶을 즐기는 지혜, 《전도서》 211쪽
지혜자는 자연을 둘러본다. 아름다운 꽃, 맑은 하늘, 넘실거리는 강, 곳곳에 있는 나무, 따뜻하게 불어오는 바람, 멀리 떠가는 구름, 지저귀는 새 등 이 모든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나는 그것들을 만드는 데 기여한 게 없다. 그저 그렇게 아름다운 것들이 내게 주어졌다. 아기였을 때 무슨 특별한 보상을 받을 만한 일을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양육자는 아기를 정성으로 돌본다. 사회로 진입할 때도 소속할 그곳을 우리가 만들지 않았으나 우리는 그곳에서 살고 번영한다. 이전 세대의 노력으로 탄생한 ‘사회’에서 우리는 덕을 본다. 물론 자연과 사회가 우리를 억압할 때도, 착취할 때도 있다. 누군가는 존재 자체가 버겁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들이 혼돈과 고통과 허무 속에 우리를 몰아넣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 괴물들에 맞서 의미와 품격과 아름다움을 갖추고 주어진 삶을 긍정하고, 나아가 감사하면서 자신을 빚어내라는 야고보의 격려를 듣는다. 그는 이것을 ‘위로부터 온 지혜’라고 말한다. __5장 삶을 조소하는 지혜, 《야고보서》 271~272쪽
출판사 서평
삶의 본질을 꿰뚫는 신학자 김학철의 성서 인문학 수업
무기력하다는 건 지혜문학을 읽을 때가 왔다는 것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단어가 나온 지는 오래지 않았다. 하지만 그 파급력은 엄청났다. 번아웃의 증상을 얘기하고 나니 여기저기서 본인도 번아웃을 경험했다는 증언이 쏟아졌다. 번아웃을 대표하는 단어는 공허함과 허무함이다. 해답은 목표의 수정, 즉 추구해야 할 가치의 수정이다. 이 가치는 지나치면 안 되며 일순간의 성취로 소모되어서도 안 된다. 이 책에서 해설하는 ‘지혜문학’은 바로 그런 가치가 무엇인지 찾을 때, 인간이 헤매지 않게 하기 위해 수천 년간 축적되어 온 지식이다.
지혜문학은 고대 근동지역에서 유행했던 문학의 한 장르이며, 신성과 덕에 대한 현자의 말씀이나 지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신화적인 성격이 있지만 결국 인간의 삶의 고민을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실용적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지혜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자기계발서이자 고전이라고 할 수도 있다. 지혜문학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성서와 함께 전해지는 잠언》, 《욥기》, 《전도서》, 《야고보서》를 다룬다.
공허와 허무를 이겨내라는 《잠언》, 무의미한 고통에 맞서라는 《욥기》
덧없음 자체를 즐기라는 《전도서》, 품격 있고 단단한 삶을 말하는 《야고보서》
네 가지 지혜문학으로 찾는 우리 삶의 이정표
이 책은 성서 고전 중 하나인 지혜문학을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설명한다. 2장 《잠언》에서 저자는 두려움과 불안이 우리 생각과 행동을 결정짓는 가장 강력한 감정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죽음,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만이 마지막에 우리 삶을 지배하게 된다. 하지만 《잠언》은 우리를 지배하는 것이 또 다른 것일 수도 있다고 위로한다. 《잠언》은 이 세상에 질서가 있고, 그것을 만든 게 ‘지혜’라고 말한다. 우리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을까? 수많은 학문, 예술 분야는 물론 일반적인 사람들도 ‘실제로 그래서’가 아니라 ‘그렇다고 믿으며’ 지금도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장 《욥기》는 ‘신은 전능하고 정의롭고 선한데 왜 의로운 사람에게 고통이 있느냐?’라는 질문을 다루는 책이다. 신과 악마가 욥의 믿음을 두고 내기를 벌이고 욥은 신의 허락 하에 사탄에게 끊임없이 고통받으며 고통으로 점철된 듯한 삶의 이유를 묻는다. 이때 신이 등장하고 감히 답을 알지 말라 하지만 욥은 우주를 운영하는 신의 존재 자체를 ‘고통받아도 살아가야 하는’ 답으로 삼는다. 욥은 ‘지혜로운 사람’으로 남고 악마는 패배한다.
4장 《전도서》는 인간의 생은 유한하니 모든 것이 의미가 없다고 말하는 얼핏 들으면 염세주의적인 책이다. 하지만 저자는 《전도서》의 진정한 지혜는 ‘인간의 생이 유한하니 너는 지금을 최대한 행복하게 살아라’라고 말한다. 또한 그런 행복은 남과 비교하지 않고, 서로 관계 맺고 함께할 때 더욱 커진다.
5장 《야고보서》는 한 명의 농부를 지혜로운 사람, 좋은 삶을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며 설명한다. 《야고보서》가 말하는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넘치는 부분을 버리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친구처럼 남을 돕고, 시련을 참고 견디고, 욕망에 휘둘리지 않으며 이 모든 행동으로 스스로 무엇을 믿는지를 증명하는 사람이다.
《허무감에 압도될 때, 지혜문학》은 이렇게 꼭 신이 아니더라도 믿고 싶은, 혹은 추구하고 싶은 가치를 찾는 이들에게 오랫동안 전해진 해답을 넌지시 제시한다.
대한민국 최고 교수진의 지식 공유 프로젝트 ‘인생명강’
인생명강은 전국 대학 교수진의 명강의를 엮은 시리즈로, 서울대 교수진의 강의를 엮은 ‘서가명강(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의 자매 브랜드이다. 대한민국 대표 석학들의 강의를 우리 삶에 유용한 지식 콘텐츠로 재구성해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 유튜브, 팟캐스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손쉽게 만날 수 있다. 회사에서, 가정에서, 인간관계에서 지혜가 필요한 직장인,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 인생의 고비마다 솔루션이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펼치는 명강의를 손쉽게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인생명강 도서 시리즈
01 『보이지 않는 침입자들의 세계』 KAIST 의과학대학원 신의철
02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성균관대 물리학과 김범준
03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명지대 경제학과 김두얼
04 『역사를 품은 수학, 수학을 품은 역사』 에든버러대 수리과학과 김민형
05 『개인주의를 권하다』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이진우
06 『관계에도 거리두기가 필요합니다』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권수영
07 『더 찬스 The Chance』 서강대 경제대학원 김영익
08 『마침내, 고유한 나를 만나다』 건국대 철학과 김석
09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권일용
10 『우리의 기원, 단일하든 다채롭든』 경희대 사학과 강인욱
11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장이권
12 『Z를 위한 시』 한국조지메이슨대 국제학과 이규탁
13 『더 크래시 The Crash』 연세대 정경대학원 한문도
14 『GPT 사피엔스』 홍익대 경영학과 홍기훈
15 『아주 개인적인 군주론』 성신여대 인재개발센터 이시한
16 『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성신여대 법학부 권오성
17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의 법칙』 홍익대 경영학과 홍기훈
18 『시대를 견디는 힘, 루쉰 인문학』 서강대 중국문화학과 이욱연
19 『더 포춘 The Forturne』 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 김동완
20 『곽재식의 속절없이 빠져드는 화학전쟁사』 숭실사이버대 환경안전공학과 곽재식
21 『0.6의 공포, 사라지는 한국』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정재훈
22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연세대 학부대학 유광수
23 『집중력의 배신』 중앙대 정신의학과 한덕현
24 『허무감에 압도될 때, 지혜문학』 연세대 학부대학 김학철
… 을지대 중독재활복지학과 조성남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조은아
… 한양대 국어교육과 정재찬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전호근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최종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