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난한 1분기 실적
매출, 영업이익 각각 전분기 대비 -2.2%, 0.4% 성장. 광고는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6% 하락하였으나, 콘텐츠의 웹소설, 웹툰, 이모티콘의 견조한 성장을 발판으로 무난한 실적 달성. ’14년, ‘15년 법인세 경정청구 환급을 통해서 당기순이익은 큰 폭 성장
‘카카오모먼트’는 효율성을 높인 광고 상품
기존의 광고는 노출횟수 기준이었으나 모바일에서는 클릭률, 전환율 등의 지표가 가격 결정. 카카오는 자사 서비스를 통해 획득한 DB를 기반으로 효율성을 높인 ‘카카오모먼트’ 플랫폼을 6월 CBT를 거쳐 3분기 정식 출시 예정. 특히 단순노출, 클릭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 유도, 설치 등 ‘액션형 광고’에 집중
‘카카오장보기’는 긍정적, ‘카카오주문하기’는 부정적
‘이마트몰’과 협업한 ‘카카오장보기’는 성공 가능성 높음. 1) 이마트몰의 상품 DB와 카카오의 편의성 결합, 2) 당일배송과 카카오톡 시너지, 3) 배송 품질 경쟁력 확보가 그 이유. 이마트의 온라인몰 경쟁력 강화도 긍정적. ‘주문하기’의 경우 이미 성숙된 시장이며, 광고 위주의 시장 형성으로 큰 이익기여는 힘들 전망
목표주가 110,000원으로 상향
라인의 일본 사용자 MAU당 가치에 대한 할인폭을 상향하여 카카오톡의 가치 상향 조정. SOTP 방식으로 산출한 카카오톡 가치 3조6천억원, 다음 포털 2조1천억원, 로엔 지분 가치 1조5천억원을 합산해 목표주가 110,000원으로 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