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토요일이면 음력 1월 15일로 정월대보름입니다. 가장 큰 보름으로 일컬어지는 정월대보름. 기상청에 따르면 2월 11일 18시 27분부터 떠오르는 달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늘에 가장 높이 뜬 달은 00시 25분 경에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높이 떠오를 2017년의 첫 보름달을 보며 한 해의 소원을 빌어보는 건 어떨까요?
보름달 한 가득,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은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그 해를 설계하고 일 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날입니다. 달빛은 어둠, 질병, 재액을 밀어내는 밝음을 상징하는데요. 새해 첫 보름이 되는 정월대보름날이면 마을의 수호신께 재를 올리며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했습니다. 그 밖에도 마을 사람들과 함께 줄다리기, 쥐불놀이, 탈놀이, 별신굿, 부럼 깨물기 등을 하며 하루를 보냈는데요. 모두가 액운을 떨쳐내고 한 해 동안 무사태평하기를 기원했습니다.
건강이 한상 가득, 정월대보름 절식(節食)
오곡밥
찹쌀, 수수, 팥, 차조, 콩의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오곡밥. 오곡밥의 곡식은 오행의 청, 적, 황, 백, 흑 기운이 담겨있는데요. 오행의 기운을 고스란히 담은 오곡밥은 오장육부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마음이 담겼습니다. 이는 예로부터 건강을 챙겨가며 한 해를 무사히 보내기 위한 것인데요. 오행의 기운이 담긴 오곡밥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재료 쌀, 수수․팥․콩․차조, 소금, 물
만드는 방법
1. 수수, 차조, 콩은 깨끗이 씻어 따뜻한 물어 3시간 정도 불린다.
2. 찹쌀은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담가 30분간 불린 다음 체에 밭친다.
3. 붉은 팥은 씻어 냄비에 한 번 끓인 후 을 따라 내고 다시 물을 부어 팥알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는다. 팥물은 소금으로 약간 간해 둔다.
-Tip) 첫물은 팥의 아린 맛이 베여있으므로 새로 물을 넣어 삶는 것이 좋다.
4. 솥에 모든 재료를 고루 섞어 담고 밥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묵은 나물
오곡밥과 함께 먹는 묵은 나물. 묵은 나물은 전 해에 말려두었던 여러 나물을 이용한 정월 대보름의 절식(節食)입니다. 묵은 나물은 진채로도 불리는데요. 대표적인 나물로는 시래기, 고사리, 취나물, 곤드레, 고구마순 등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묵은 나물은 겨울철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보충해주어 건강을 지켜줍니다.
만드는 방법
1. 말린 나물을 깨끗이 씻어 5~6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 불린 나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3. 살짝 데친 나물에 양념재료를 넣어 무친다.
4. 무친 나물을 달궈진 팬에 볶아낸다.
부럼
정월대보름날 아침에 잣·날밤·호두·은행·땅콩 등의 견과류를 먹는 풍속을 이르는 부럼. 대개는 자기 나이 수대로 깨뭅니다. 부럼을 깨물 때는 여러 번 깨물지 말고 한 번에 깨무는 것이 좋다고 하여 한 번 깨문 것은 껍질을 벗겨 먹거나 마당에 버리기도 했는데요. 부럼을 깨물며 1년 동안 만사가 뜻대로 되고, 부스럼이 나지 않기를 기원했습니다.
부럼 맛있게 먹기-땅콩 강정
재료 부럼(호두, 땅콩, 잣 등), 조청, 설탕, 물
만드는 방법
1. 부럼을 비슷한 크기로 자른 후 은근한 불에 볶는다.
2. 조림 팬에 조청, 설탕, 물을 넣고 끓이다 거품이 일며 끓어오르고 걸쭉해지면 약불로 줄인다.
3. 부럼을 팬에 넣어 함께 뒤섞는다. 이 때는 오래 조리지 않는다.
4. 한 김 식으면 한 입 크기로 뭉쳐준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꼭 보름달 보시고 님도 보세요
감사합니다
아 아 올 한해는 제발
로또 꽝 되게하지 말아다오...
글케 빌면 혼나려나
올해는 꼭 당첨 될겄같아요 기대하세요
정성껏 올려주신 글
고맙게 잘 보고갑니다 ..
보름일에 소원 빌면서
뜻하시는일 모두 이루시어요 ~^^
아름다운지운님!감사합니다!
보름엔 어릴때 추억이 많이 나지요
그땐 놀이 문화가 참 잼 있었지요~~!
바람속의남자홍윤석님~~
반갑습니다.
주신글..
정월대보름...감사히 봅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빌러드립니다.
모르츠님!보름달님께 모든 소원 이루어지도록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