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 1990년 3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대학명칭을 생활과학대학으로 개칭하고, 1996년 3월부터 학제를 개편하여 생활과학부 내에 의류환경, 식품영양, 주거환경, 아동·가족, 생활디자인 전공의 5개 분야를 두어 2학년부터 전공영역을 선택하게 되어 있다. 생활과학대학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한 발달과 인간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이고 다학제적인 프로그램으로 인간발달, 식품영양, 생활환경, 디자인 등의 광범위한 교과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생활과학대학은 새로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인간생태학의 개념을 미시적 환경에서부터 거시적 환경에까지 확대하여 교육, 연구함으로써 인간(개인과 가족)과 인간생활환경에 관련된 서비스와 산업체의 전문직종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과학대학은 1996학년도부터 학부제를 시작하여, 1996학년도에는 위의 5개 전공영역 가운데 의무적으로 두 영역을 전공하는 '이중전공제'가 시행되었다. 1997학년도부터 '이중전공제'의 의무화는 완화되었고,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만 자신의 전공 외에 제 2전공을 이수할 수 있게 되었다. 2000학년도에는 전교적으로 광역학부제가 채택됨에 따라, 생활과학부의 4개 전공은 이학계열에서 선발하게 되었으며, 아동·가족 전공만 이학계열과 인문계열에서 각각 50%씩 선발하였다. 한편 2001학년도부터 생활과학대학은 생활과학계열로 단독 모집하게 되었으며, 수학능력계열인 인문과 자연에서 각각 50%씩 선발하고 있다.
생활과학대학의 부설 연구기관으로는 생활과학연구소(1967년 설립), 식품영양과학연구소(1992년 설립) 및 의류과학연구소(1995년 설립)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학문분야의 최신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하여 생활의 과학화를 촉구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연세대학교 부설 교육기관으로 1975년에 설립된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은 본 대학 아동·가족전공 학생들을 위한 실습장으로서 유아교육, 연구 및 상담분야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생활과학대학 졸업 후의 진로는 전공과 관련된 국내외 교육계와 연구소로의 진출 및 인간생활환경에 관련된 여러 산업체의 전문직종에 취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와 관련된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과 |
연세/중앙/연세
연세/고려/아직은 연세다 점수도 그렇고...
성경/인하전자/내동생 성대다닌다
연세/고려/연세
성경/중경/성경>중경>한경
연세대/외대/학과도 이만하면 괜찮지 않나?
성경/서강/흠
성경/서강/나 문과 글구 문과아니라해도 이건 쫌...
==========투표 마감=========
연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