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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HD4배 QHD/2.5K 선명한 화질]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총평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는 송골매의 눈이다.]
QHD블랙박스인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를 체험한지 17일이 넘어 가면서 어느덧 마무리를 할때가 되었습니다. 해상도와 영상의 화질에서 화려한 스펙을 가진 블랙박스로 운전자의 안전까지도 ‘첨단 안전운전 시스템(ADAS)’으로 운행을 체크하여 필요한 그래픽과 경고음으로 정보를 알려줌으로 안전운행에 보조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영상의 밝기를 자동으로 ‘첨단나이트비전’이 제어하여 주야간에 선명한 영상을 확보하여 ‘포멧프리’의 편리함에 SD메모리의 안정성을 높여 일정기간마다 SD메모리의 안정화를 위하여 포멧을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가 있었으며, 녹화된 영상파일을 강제로 블랙박스를 껐다가 켜도 SD메모리에 안전하게 저장을 하였고, 전용뷰어의 편리한 기능중에 '운행기록보기', '전후방 영상분리 백업', '다양한 기능에서의 캡쳐' 등과 같은 기능으로 편리하게 체험글을 작성할 수 있었으며, 용도를 다르게 하면 춘분히 보험사나 경찰서에 사고 제출용 자료를 만들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이며, 전용뷰어 설치파일을 SD메모리에 넣어둠으로 인터넷의 연결과 상관없이 PC에 설치하여 영상파일을 재생하여 살펴볼 수 있음이 좋았습니다.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의 디자인은 주관적이지만, 블랙박스의 후면에 자리를 잡고 있는 'IPS 와이드 LCD'로 직사각형의 형태를 유지하였으며, 전면은 400만화소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전방카메라의 렌즈가 본체의 중앙에 위치하여 부착은롬미러의 뒷편인 전면유리 상부에 부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화각을 고려한 좌우측을 고르게 영상에 담을 수 있을 것이며, 본체의 전면하단에 적새과 파란색의 LED가 위치하여 작동상태와 주차모드에서의 모션감지, 이벤트녹화 등을 점멸방식으로 알려줘서 보안경고와 더불어 차량의 상태를 외부에서 쉽게 파악할 수가 있었습니다. 본체와 달리 작은 가로타입의 원통모양의 후방카메라는 차량의 후면유리에 밀착되게 부착이 가능하여 후방시야를 가리는 것이 덜하였으며, 200만화소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렌즈는 후면유리 부착기준에 따라 렌즈는 우측에 있으며, 전방카메라가 있는 본체에 연결케이블은 좌측면에서 연결되는 방식으로 수평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좌우측의 화면전환이 가능하여 차종에 따라서 후면카메라의 부착에 따른 장애는 없게 되고, 파란색의 LED가 상시점멸하여 본체와 더불어 보안경고로 차량테러에서 안전하게 지켜줄 것 같습니다.
기본구성품으로는 본체, 본체 거치대, 후방카메라,후방카메라 거치대,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 3선 상시전원케이블, 외장GPS, 마이크로 SD리더, 육각렌치, 예비 양면테이프(본체 거치대용, 후방카메라 거치대용, 외장GPS용), 마이크로 SD메모리, 사용자 설명서이며, 외장GPS는 차량의 위치, 속도, 시간자동보정을 기본기능으로 하고있으며, 복합적으로는 전용뷰어에서 볼 수 있는 운행기록에 관여하며, 첨단 안전운행 보조시스템인 ADAS의 차선이탈경보와 앞차추돌경보의 작동 설정속도에 GPS의 차속으로 작동하는 보조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구성품의 소개 체험글을 작성하면서 거치대의 유격을 발견하고 붕량인가 하였던 것이 본체의 부착이후에 미세하게 좌우로 각도조정을 할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며, 거치대의 관절부분에 있는 육각볼트를 기본구성품인 육각런치로 단단히 조여 줌으로서 유격이 없이 해결을 하였습니다.
알바트로스Q의 화질은 광량이 풍부할수록 더불어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전방은 QHD해상도로 주간의 무썬팅상태에서 18시정도의 퇴근무렵에 녹화된 영상을 전용뷰어에서 재생하면서 캡쳐기능으로 캡쳐한 이미지를 원본크기의 해상도에서 발취하여 체험글의 사진에 덮씌우기하여 GIF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두차량의 후미번호판과 가장 멀리있는 신호등을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전용뷰어의 캡쳐기능은 전후방을 동시에 캡쳐이미지를 생성하므로 위 전방과 상환은 같지만, 후방은 Full HD해상도에 15%썬팅된상태에서 두차량의 번호판과 반대편 차로의 차로 합쳐진 교통표지와 위험표지의 식별이 수월합니다.
◎ HD4배 QHD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의 QHD전방 MDR 160715 180220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ZDN1qB0ucU4
◎ HD4배 QHD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의 Full HD후방 MDR 160715 180220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k7CBS1RridQ
일반적인 블랙박스는 차량의 진행방향으로 후면에서 햇빛이 비쳐주면 좋은 영상으로 녹화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지만, 차량의 진행방향에서 정면으로 햇빛이 비취면 운전자도 곤욕스럽지만, 영상을 촬영하는 블랙박스에는 광원이외에는 주변을 어둡게 녹화를 하지만,
QHD전방의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애는 역광보정기능이 탑재되어 심한 역광상황에서도 녹화되는 영상의 밝음부분과 어두운부분을 보정하여 선명한 어둠지 않은 영상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서행중인 반대편 차량의 번호판은 원본 해상도의 캡쳐이미지로도 충분히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영상에서 뽑아낸 캡쳐이미지로 심한 역광상황에서도 QHD전방의 캡쳐이미지만으로도 주차중인 차량의 번호판식별이 충분합니다.
위 이미지도 같은 영상에서 뽑아낸 캡쳐이미지로 심한 역광상황에서 QHD전방의 캡쳐이미지만으로도 반대편차로에 주차중인 차량의 번호판식별은 충분했습니다.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역광 무썬팅 MDR 160717 182530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0OS4B60qW-c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순광 15%썬팅 MDR 160717 182530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7KDbmjIk7TM
주행모드의 해상도는 QHD전방과 Full-HD후방로 구성된 프리미엄 2채널 불랙박스인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는 진보된 첨단 영상처리기술로 ‘첨단나이트비전’을 탑재하여 야간 및 지하 주차장 등의 저조도 환경에서 자사의 기존제품 대비 향상된 밝기로 영상을 녹화한다고 하였으며, 체험기간중에 느낀 경험은 0단계의 사용안함보다는 개선된 시인성을 높인 1단계로 사용하거나, 1단계와 큰차이가 없는 2단계를 둘 중에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왜냐면~ 주간과 같은 고저도 환경에서 작동이 OFF되고, 야간 등 어두운 환경에서는 on이 되는 별다른 신경을 안써도 되는 AUTO이기 때문입니다.
IPS 와이드 LCD는 다양한 색의 재현력이 높기도 하지만, 특성상 광시야각도 넓어서 옆에서 또는 아래에서 LCD화면을 봐도 선명하게 볼 수가 있었으며, 태극의 블랙박스 장착위치가 롬미러 우측에 있엇지만, 운전석에서 수시로 설정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하여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으며, 차안에서 IPS패널 LCD를 이용하여 환경설정, 영상검색, 영상재생이 편리한 특징이 있으며, 첨단 나이트비전의 밝기설정은 전용뷰어의 블랙박스 환경설정에서 할 수도 있지만, LCD의 [메뉴화면]-[시스템설정]-[첨단나이트비전] 순으로 터치하여 설정을 편안하게 바꿀수 있었습니다.
알바트로스G의 첨단나이트비전은 전후방의 일반적인 카메라 밝기와 비슷하면서도 그 특징은 전혀 다른 기능으로 저조도환경에서만 작동이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3단계인 사용안한, 1단계, 2단계로 세분화 되었지만, 차기제품에서는 통합적으로 상황에 따라 전자동 등급조절이 되는 가칭 "스마트나이트비전"으로 기술이 업그레이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무선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19 202407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noN82EEeOJI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15%썬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19 202407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6y4C8y-gtWU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무선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19 202508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61k9_Fch-GY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15%썬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19 202508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nUHPWjNAh8c
블랙박스에서 최악의 저조도환경이 가로등도 없는 야간의 국도일 것입니다. 광량으로는 유일하게 차량의 전조등에 의존해야 하는 국도에서 주행모드는 전방은 어느정도 전조등의 비추는 영역에서는 중앙선, 방면표지판, 운행제한속도 교통표지판 등이 보이지만, 후방은 빛도 없는 편에 진한 15%썬팅으로 멀리있는 불빛만이 보입니다. 차량의 후미에 전조등을 설치하면 조금은 더 잘 보이겠지죠?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무썬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20 213642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borPxv57krM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15%썬팅 첨단나이트비전 2단계 MDR 160720 213642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KjczSWqTzE4
첨단나이트비전의 2단계 설정으로 주간에 저조도의 터널을 주행하는 것은 블랙박스의 성능테스트에 최적화된 장소가 아닌가 생각하며, 터널의 진출입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광량은 빠르게 변화되며, 블랙박스도 변하는 광량에 맞춰서 최상의 영상값을 얼마나 빠르게 달리할 것인지가 중요 포인트로 하드웨어의 제어는 블랙박스의 두뇌와 같은 CPU에서 담당하며, 사용자입장에서 보면,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에 사용되는 듀얼코어가 버벅거림도 없고, 괜찮은 CPU조합으로 보입니다.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QHD 전방 MDR 160717 123622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LeQaRSwKEYM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Full HD 후방 MDR 160717 123622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3VCXa2TWcOo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QHD 전방 MDR 160717 124210 front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VFfUM_PAbSI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Full HD 후방 MDR 160717 124210 rear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yxT48HDKQT4
주간 또는 야간의 주행이나, 주차모드에서 광역역광보정, 첨단나이트비전, 자동노출조정 등의 다양한 이미지 프로세스가 적용되어 시인성 높은 보정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애는 운전자의 안전을 보조하는 첨단안전 운전시스템인 ADAS가 탑재되어 있으며,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앞차추돌 경보시스템, 앞차출발 알림스시템으로 구성되고, 체험기간 중에 사용하여 보니, 졸음운전, 신호대기 중 한눈팔지 않게 알려주며, 앞차의 제동으로 추돌위험으로부터도 알려주는 유라이브의 첨단 안전운전 시스템은 여타의 몇가지 블랙박스에서도 탑재되어 있지만, 이 좋은 기능을 시중의 모든 블랙박스들이 기본적으로 탑재를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며, 앞차추돌의 경보는 LCD가 오토세이버로 되면, 오직 경고음만 들어야 하는 데, 현재의 1단 추돌경고음에서 2단(주의경고음, 추돌경고음) 경보체게로 든든하게 발전이 되었으면 합니다.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ADAS - 차선이탈(LDWS)+앞차추돌(FCWS) 동시적용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G87TGNdx2ZQ
차선이탈(LDW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am) 경보 시스템으로 GPS수신된 차량속도를 기준으로 설정한 속도 이상에서 작동되며, 주행 중 차로를 구분하는 차선의 이탈을 GUI 녹색 차선으로 감지하여 '2회 경보음'과 함께 본체 LCD 양하단의 녹색 LED는 이탈차선에 해당되는 녹색 LED가 점멸되며, 전방의 실시간 영상은 이탈차선에 해당되는 'GUI 녹색 차선'이 'GUI 빨간색 차선'으로 바뀜니다. 차선이탈경보의 환경설정은 사용유무 / 동작속도 / 경보시점으로 구분되며 동작속도 설정은 50 ~ 80km로 10km크기로 총 4단계로 선택설정을 할 수 있으며, 경보시점의 민감도 설정은 총 좌우측이 다르게 7단계로 민감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차추돌(FCWS :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am) 경보 시스템으로 GPS수신된 차량의 속도와 전방영상을 분석하여 충돌 위험으로 판단되면 6회경보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며, 전방의 실시간 영상은 3단계로 안전단계는 GUI 녹색 차량이 화면에 표출이 안되며, 주의단계는 GUI 녹색 차량이 화면에 표출되며, 경고단계는 GUI 녹색 차량이 6회 경보음과 같이 GUI 빨간색 차량으로 바뀜니다. 앞차추돌경보의 환경설정은 사용유무 / 동작속도 / 추돌시점으로 구분되며, 동작속도 설정은 20 ~ 40km로 10km크기로 총 3단계로 선택설정을 할 수 있으며, 추돌시점의 민감도 설정은 둔감, 보통, 민감의 3단계로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ADAS - 앞차출방알람(FVSA)
동영상 게재 위치:https://youtu.be/Jm3RRTTECIo
앞차출발알람(FVSA : Front Vehicle Start Alarm)으로 3초 이상 정차된 상태에서 전방영상을 분석하여 전방차량이 멀어지는 경우 2회 경보음과 전방 실시간 영상에 소나무모양과 흡사한 2단 화살표모양의 GUI 녹색 삼각 표시가 나타나며, [첨단운전 시스템]메뉴에서 앞차출발알람의 사용여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의 QHD 녹화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며, 전방영상을 볼 수 있는 범용플레이어로, 간혹 전후방 영상을 동시에 볼 수도 있지만, 단순히 영상재생만 가능한 수준으로 현장의 빠른 영상판독은 4인치 TFT IPS LCD의 넓은 광시야각을 제공하여 영상분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여러사람이 동시에 확인이 가능하지만, 영상의 분석은 여러기능이 제공되는 전용뷰어가 좋으며, 설치는 마이크로 SD 메모리에 있는 ‘AlbatrossQ 1.0.0exe’ 전용뷰어 설치파일은 설치파일의 버전이 낮아서 유라이브 홈페이지(http://www.urive.co.kr/customer/download_read.html?idx=333&page=1&category=102)에서 최신버전의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여 PC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절약을 위하여 하나의 파일에 전후방의 영상을 모두 담아 한개의 영상파일로 만들기 때문에 전용뷰어에서 단순히 영상의 재생하여 보는 것만이 아닌 뷰어의 피일복사를 클릭하여 전후방의 분리된 영상파일을 PC의 C:\BlackBox\Back_up 백업폴더에 자동 저장이 됨니다. 몇년 전에 타제품의 체험하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후방을 분리하는 일이 체험기를 올리는 횟수만큼 번거로워는 데, 이번체험은 아주 편안하게 전후방 영상분리 백업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뷰어에서 캡쳐 또는 영상의 파일복사(백업)을 하면, 파일들의 이동경로를 보여주는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해당폴더의 열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뷰어의 운행기록 추적은 외장형 GPS가 설치되어 GPS신호가 정상적으로 수신될 때만 지원되는 운행기록에 대한 정보를 보여 주는 것으로 주행모드에서만 10초마다 기록하며, txt 파일당 최대 일주일간의 운전기록이 저장되므로, 운행기록 추적의 상단에 위치한 txt파일(운행기록 추적 폴더 열기) 폴더를 열어서 마이크로 SD 메모리에 Date폴더에서 확장자 .txt인 파일을 선택하면, 날짜 별로 운전기록 리스트가 정렬되어 보여지며,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이동경로가 지도에 나타납니다. txt파일은 최대 5개까지 저장됩니다. 상세하게 태극이 돌아 다녔던 흔적을 고스란히 남겨 두었더군요.^^;; HD해상도의 4배로 QHD해상도를 가진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블랙박스의 체험기를 종료합니다.
유라이브 알바트로스Q 체험단에 선정되어 작성되는 체험글로
유라이브(http://www.urive.co.kr)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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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대단한 리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