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공군의 토네이도 GR4.
BAe 시스템즈는 100번째의 토네이도 GR4 MLU(Mid-Life Update, 중간 수명 연장)기를 영국 공군에 인도하였다.
현재 영국국방부에서 토네이도 통합 프로젝트 팀을 이끌고 있는 Brian Schofield 장군은 "이번 공급은 GR4팀의 일정을 앞당겨 목표를 달성코자하는 노력을 강화시켜줄것이며, 이것은 1997년에 첫번째 인수이후 프로그램 전반을 걸쳐 두드러진 특징이다."
GR4 프로그램은 현재 영국공군에서 타격, 훈련, 정찰용 버젼으로 활용되고 있는 GR1에 대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으로 현존하는 GR1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골을 보강하며, 에이비오닉스 시스템을 최신의 무기체계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목적이다.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투하식 레이져 유도 페이브웨이 폭탄을 사용케 해주는 열영상/레이져 디지네이터 시스템(TIALD)을 포함하는 다양한 무기시스템의 개량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HOTAS(hands-on throttle and stick) 콘트롤, FLIR(forward looking infra red, 전방감시적외선) 시스템, NVG(Night Vision Goggle, 야간투시 고글) 호환 조종석 디스플레이등이 새로 장비된다.
이 기종에는 또한 항법및 경보시스템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받게 되어 레이져 관성 항법 시스템과 통합 GPS와 지상충돌 경보시스템등이 새로 장비된다.
최초의 GR4 변환작업은 12개월이 걸렸으나, 그간 새로운 작업방법이 도입됨에 따라 100번째의 기체는 8개월만에 인도될수 있었다.
이에따라 BAe 시스템즈는 예정보다 더 많은 50개의 추가적인 개량작업을 같은 기간내에 작업비용을 절감하면서 제공할수 있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