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번 삼염색체성 백혈병의 원인 유전자 조절의 결함은 다운 증후군 아동의 높은 백혈병 위험에 책임이 있습니다 -- 생화학적 분석은 치료법 개발의 기초를 만듭니다 날짜: 2023년 3월 10일 원천: 괴테 대학교 프랑크푸르트 요약: 삼염색체성 21로 알려진 21번 염색체의 세 번째 사본을 가진 사람은 공격적인 형태의 혈액암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과학자들은 이제 그 원인을 확인했습니다. 추가적인 21번 염색체가 많은 유전자의 유전자 투여량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AML 병인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이는 다른 많은 유전자를 조절하는 유전자인 RUNX1 유전자의 교란입니다. . 교란된 조절기를 표적으로 삼는 것은 새로운 치료법을 위한 길을 열 수 있습니다.
전체 이야기 삼염색체성 21로 알려진 21번 염색체의 세 번째 복사본을 가진 사람은 공격적인 형태의 혈액암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 소아과가 이끄는 과학자들은 이제 그 원인을 밝혀냈습니다. 추가적인 21번 염색체가 많은 유전자의 유전자 투여량을 증가시키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다른 많은 유전자를 조절하는 유전자인 RUNX1 유전자의 교란입니다. -- AML 병인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란된 조절기를 표적으로 삼는 것은 새로운 치료법을 위한 길을 열 수 있습니다.
백혈병(혈액암)은 골수에 있는 혈액 생성 세포의 악성 및 공격성 질병 그룹입니다. 매우 집중적인 화학 요법과 경우에 따라 골수 이식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백혈병은 46개의 염색체 형태로 인간 세포에 존재하는 유전 물질인 DNA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많은 형태의 백혈병에서 이러한 염색체의 많은 부분이 변경됩니다. 21번 염색체(3염색체성 21)가 3개 있는 다운 증후군 환자는 매우 취약합니다. 생후 첫 4년 동안 공격적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이 발생할 위험은 다운 증후군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100배 이상 높습니다. . 다운 증후군은 신생아 7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선천성 유전 질환입니다.
RUNX1 전사 인자가 담당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인 Jan-Henning Klusmann 교수가 이끄는 연구 그룹은 이제 추가 염색체 21이 AML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유전자 가위(CRISPR-Cas9)의 도움으로 21번 염색체에 있는 218개 유전자 각각의 발암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RUNX1 유전자가 염색체의 특정 발암 특성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추가 분석에서 연구원들은 유전자의 특정 변이체 또는 동형체 하나만이 백혈병 발병을 촉진한다는 것을 확증할 수 있었습니다. Klusmann은 다음 과 같이 설명합니다.수십 년간의 광범위한 암 연구에서 지금까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RUNX1 유전자는 다른 유전자의 활동 을 조절하는 단백질인 "전사 인자"를 암호화합니다. RUNX1은 배아 발달과 초기 및 후기 조혈 또는 혈액 형성을 포함한 많은 과정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이 중요한 규제 기관의 붕괴는 AML 개발의 핵심 사건입니다. 소아암 전문가인 Klusmann은 "연구 결과 덕분에 이제 백혈병 발생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연구는 발암 과정에서 모든 유전자 변이를 조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많은 경우 암세포의 특정 돌연변이가 이러한 변이가 형성되는 방식을 변경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보다 정교한 치료법 개발
이러한 통찰력은 발암의 복잡한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Klusmann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거기에서 우리는 질병 메커니즘을 차단하는 특정 물질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의도는 의료에 사용하기 위해 이러한 물질의 효과를 더 탐구하는 것입니다. Klusmann: "우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제 우리는 이 오작동을 교정할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임상 실습에 적용하는 데 확실히 몇 년이 더 걸리겠지만 미래에는 집중적인 화학 요법으로부터 젊은 환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