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인들이 인정한 속초 찐 맛집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속초 신토불이 감자옹심이 국산들깨감자옹심이, 감자전
속초는 산해진미가 가득한 도시로 명소뿐만 아니라 맛집으로 가득한 곳입니다. 해산물부터 한우, 순두부와 닭강정까지 맛의 페스티벌이 가득 열려 다시 또 찾는 먹거리단지이기도 합니다.
현지인들만 알고 있거나 현지인들이 인정한 찐 맛집도 알려드릴 테니 속초 여행을 가시게 되거든 소개해 드린 속초 맛집에서 맛있는 요리를 맛보며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1. 속초 아바이회국수
회국수
◆ 강원 속초시 청호로 115-12
◆ 매일 AM 09:30 - PM 19:00 (정기휴무 화)
◆ 033-636-1299
◆ 건물 뒤편 주차 가능
속초 아바이회국수는 백종원이 직접 방문해 극찬한 회국수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휴가철, 주말에 웨이팅이 길만큼 수많은 여행객이 찾는 곳으로 점심때 대기 명단을 적으면 저녁에 먹을 정도입니다.
테이블에는 비닐이 깔려 있으며 갖가지 반찬과 따뜻한 국물이 나와 차갑게 언 몸을 녹여줍니다. 메인으로 아바이회국수와 회덮밥,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이고 물회에 쓰이는 회는 국산 세꼬시입니다.
특히 회무침은 엄청난 양으로 유명한데 처음에 회무침 위주로 먹은 다음 3분의 2정도 남을 때 회무침 아래에 깔린 국수와 섞어서 먹으면 됩니다.
국수에 회를 올려 먹으면 매콤새콤달콤하면서 가자미의 고소한 맛과 면발의 쫄깃하며 부드러운 맛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회가 엄청 많이 들어가 있어서 채소 맛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회덮밥은 참기름과 김가루가 뿌려져 있고 밥을 별도로 주기 때문에 비벼 먹으면 됩니다.
2. 속초 모녀가리비
모녀가리비 가리비, 누룽지오징어순대
◆ 강원 속초시 대포항 희망길 53
◆ 매일 PM 12:00 - PM 20:00 (정기휴무 수)
◆ 토일 AM 11:00 - PM 21:00
◆ 033-636-0092
◆ 포장, 주차
◆ 대포2 공영주차장 30분 600원 / 초과 시 10분당 300원
난전 먹거리시장 입구 주변에 있는 속초 모녀가리비는 누룽지오징어순대 원조집으로 평일에도 긴 웨이팅을 자랑하지만, 꼭 먹어야 할 맛집입니다.
누룽지오징어순대는 따뜻할 때 가장 맛있는데요. 두툼한 순대 속에 노릇하게 구워진 누룽지가 들어가 있어 씹을 때마다 바삭바삭하고 고소합니다. 직원분이 직접 구워주시고 처리까지 해주셔서 편한 게 먹을 수 있습니다.
잘 구워진 가리비 속살은 무척 커서 가위로 잘라 초장에 듬뿍 찍어 먹어 보세요. 위에 치즈를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쫀득한 맛이 살아있어 싱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일에도 대기시간이 길어 가능하다면 오픈런을 하는하는 걸 추천합니다.
3. 정든식당
장칼국수
◆ 강원 속초시 번영로105번길 39
◆ 금토일 AM 10:00 - PM 14:30
◆ 화수목 AM 10:00 - PM 19:00
◆ 033-631-1287
◆ 간편결제, 주차
강원도 최초 장칼국수를 판매한 식당으로 30년째 영업 중인 찐 맛집입니다. 강원도 토속 음식을 제대로 맛볼 수 있으며 속초 시내에서 가까워 속초 여행을 온 여행객들은 필수로 방문하는 곳입니다.
다만 점심시간이나 휴가철, 주말에는 사람들이 몰려 웨이팅이 길기 때문에 그때를 피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주말이나 휴가철에 갈 경우에는 대체로 식사하는 시간은 피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일반 가정집을 리모델링해 한층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이며 사장님이 직접 면까지 반죽하고 뽑아내 쫄깃쫄깃하고 차진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장칼국수가 메인이며 그 외 손칼국수, 칼빔면, 장국밥, 귀욤만두를 판매합니다. 세트 메뉴로 주문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먹을 수 있고 여름철에는 진하고 깔끔한 콩국수도 맛볼 수 있습니다.
4. 속초 88생선구이
생선구이
속초에는 생선구이 거리가 있는데요. 그중 속초 88생선구이는 속초시청과 청초호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처음 장사를 시작했던 본관과 새로 생긴 신관이 있고, 생선을 통으로 숯불로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메뉴는 모듬정식 단일메뉴입니다.
1인 1식으로 2인 이상부터 된다고 합니다. 주차장은 이스턴 관광호텔 주차장과 조광 유료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고 주차했다면 식사하고 나서 주차권을 꼭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짭조름한 오징어젓갈도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찬으로도 나오는데 무척 맛있어 기념품으로 사 가는 방문자가 많다고 합니다. 모든 정식을 주문하면 고등어, 꽁치, 메로, 삼치, 열기, 도루묵, 오징어가 나옵니다.
소스로 다진 마늘과 고추냉이 간장이 나오며 숯불을 깔고 나서 직원분들이 알맞게 구워주십니다. 비린내 하나 없고 고소한 숯불 향기가 가득 밴 생선구이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5. 속초 김영애할머니 순두부 본점
순두부
◆ 강원 속초시 원암학사평길 183
◆ 매일 AM 07:00 - PM 14:00
◆ 033-635-9520
◆ 단체 이용 가능, 주차
속초 김영애할머니순두부 본점은 58년 전통을 자랑하는 순두부 맛집입니다. 아주 짧은 영업시간이지만 이보다 먼저 재료가 소진되면 더 빠르게 조기 마감할 수 있어 되도록 오픈런이나 빠른 시간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평상형 자리와 테이블형 자리로 되어있고 콩, 쌀, 배추, 고춧가루 등 전부 국내산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반찬도 순두부와 어울리는 정갈하고 깔끔한 반찬들이 나오는데요.
그중에 오이무침은 새콤하고 적당히 짭조름하며 상큼해 입맛을 돋운다고 합니다. 뚝배기에서 보글보글 끓는 콩비지, 순백의 순두부가 나오면 원하는 대로 섞어서 먹으면 됩니다.
6. 속초 신토불이 감자옹심이
전통감자옹심이, 국산들깨감자옹심이
◆ 강원 속초시 중앙로147번길 16 속초중앙시장 종합 중앙시장상가 내부 1층 55호
◆ 매일 AM 11:30 - PM 20:00 (정기휴무 수)
◆ 0507-1316-9432
◆ 단체 이용 가능, 예약, 주차, 무선 인터넷
웨이팅이 있을 정도의 맛집이며 현장에 마련된 웨이팅 기계로 등록하면 됩니다. 속초 중앙시장 내에 있는 속초 신토불이 감자옹심이는 크지는 않지만 깔끔한 인테리어이고 깔끔한 주방도 완전히 오픈되어 있어 요리하는 모든 과정을 볼 수 있어 더욱 믿고 먹을 수 있습니다.
명태는 러시아산이지만 그 외 모든 재료는 100% 국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식사류는 전통감자옹심이, 국산들깨감자옹심이가 있고 전류는 오징어순대, 감자전, 명태식해(명태회)가 있습니다.
명태식해는 매콤달콤한 맛으로 적당히 맛볼 수 있는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 사이드로 먹기 부담 없습니다. 국산들깨감자옹심이는 들깨가 가득해 고소한 맛으로 진한 고소함이 입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삼킬 때까지 가시지 않습니다.
안에 든 옹심이는 쫀득쫀득합니다. 전통감자옹심이는 국물이 맑은데 표고버섯으로 육수를 내 담백한 버섯 향이 납니다. 강원도의 향토 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추천해 드리는 곳입니다.
속초 현지인도 자주 가는 속초 찐 맛집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매콤달콤한 회국수를 시원하게 먹고, 담백한 가리비와 바삭한 누룽지오징어순대로 입가심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운 계절에는 뜨끈한 장칼국수로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몸을 녹이는 것도 좋으며 숯불 향 진하게 배어든 생선구이를 맛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순두부와 콩비지로 전날 마신 쓰린 속을 달래보는 것도, 쫄깃쫄깃한 감자옹심이로 강원도 향토 음식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이번 주말 속초에서 소개해 드린 맛집을 토대로 식도랑 여행을 가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