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자정보
체류기간이 21일 이내인 경우에는 돌아오는 항공권이나 제3국행 항공권을 소지하고 있으면 별도의 비자가 필요하지 않다. 21일이 넘을 경우 필리핀 대사관에서 59일짜리 관광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 공항정보
인천국제공항에서 마닐라공항으로 직항하는 항공기를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필리핀항공에서 운행하고 있다. 마닐라 국제공항은 3개의 독립된 청사로 되어 있는데 청사 간을 운행하는 셔틀버스가 없다. 제2청사는 필리핀 항공이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필리핀에 갈 때 필리핀항공을 타고 갔다면 다른 청사로 이동할 필요가 없지만 국내항공사를 이용했다면 제2청사나, 제3청사로 이동해야 한다. 제1청사에서 나와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데 기사에게 반드시 미터기를 켜줄 것을 요구하고 요금계산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입국정보
입국시 면세받을 수 있는 물품의 범위는 담배 400개피, 여송연 50개피, 잎담배 250g, 술 2병까지(단, 1병에 1리터 미만)이다. 현금은 미화 $3000 이상 소지하였으면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
* 교통정보
- 비행기와 페리
필리핀은 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국가이기 때문에 각 섬들을 연결하는 국내 항공노선과 훼리가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다. 페리를 이용하면 비행기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숙박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버스
필리핀의 버스는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한 중고버스이기 때문에 시설이 매우 낙후하다. 버스는 에어컨이 있는 버스와 없는 버스로 구분하는데 거리의 매연이 매우 심하므로 에어컨이 있는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버스에는 승무원이 있어서 승차한 후에 요금을 내고 승차권을 끊으면 된다.
- 트라이 씨클
필리핀 특유의 교통수단으로써 오토바이에 보조좌석을 설치한 것이다. 매우 작아 보이지만 3~4명까지 승차할 수 있다. 트라이 씨클은 주로 큰 도로보다는 좁은 지방도로로 들어갈 때 많이 이용한다. 정류장이 있고, 지나가는 트라이 씨클에 손을 흔들면 선다.
- 지프니
지프니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군이 사용하던 지프차를 개조하여 만든 소형버스이다. 빠르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조금 위험해 보이고 소매치기가 많다고 한다. 하차시에는 지프니 천장을 두드리면 세워준다.
- 항공
필리핀 항공이 25개 지역을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퍼시픽에어웨이는 주요 국내 지점에 대한 정기 및 전세 항공편을 제공한다.
- 해상
마닐라와 주요 항구들을 오가는 선박들이 있으며 좀더 작은 섬들은 페리호가 운항되고 있다. 마닐라 항구에서 출발하는 스케줄은 현지 신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육상
대부분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은 가격이 저렴한 지프니와 버스이다. 마닐라에서는 ‘Love’버스가 주요 노선들을 왕복 운행한다. 지붕 없는 2층 버스들이 록사스 길을 따라 리잘 공원에서부터 운행하며 마닐라만의 아름다운 전경을 만끽할 수 있다. 미터기가 달린 택시들은 일반적으로 대절용이다. 마닐라에는 고가철도가 있어 남쪽의 바크라란에서 북쪽의 칼루칸 시까지의 15㎞ 노선에 빠르고 효과적인 교통편을 제공하고 있다. 기차역은 800m 간격으로 주요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다. 운행시간은 최장 30분이다. 메트로트렌은 마닐라 다운타운에 있는 에스파냐가에서 마닐라 근교 남쪽에 위치한 문틴루파의 아라방까지 통근 열차를 운행시키고 있다. 메트로 페리호는 마닐라의 에스콜타에서 마카티의 구아디루페까지 파시그 강 위를 왕복 운항한다. 승용차와 냉방장치가 된 버스 또한 주요 도시에 있는 관인 여행 운송업자들로부터 임대할 수 있다. 대부분의 호텔들이 리무진 서비스를 하고 있다.
* 전압
전압은 220V, 전류는 60Hz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한국과는 플러그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가져간 가전제품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다. 지역에 따라서는 110V, 50Hz인 곳도 있다.
* 전화
공중전화는 카드용과 동전용의 2가지가 있느데, 지역에 따라서 공중전화가 다를 수도 있다. 카드로 전화를 걸 때, 상대방의 목소리가 들리면 'Talk'라는 버튼을 누르고 통화하면 되고 요금도 그때부터 매겨진다.
한국으로 전화를 걸 때 교환을 거쳐서 거는 방법과 직통으로 거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직통으로 걸 때는 00+82(한국 국가 번호)+0을 제외한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를 누르면 된다.
* 공중 화장실 이용
거리에는 공중화장실이 거의 없는 데다가, 대부분의 경우에 화장지가 비치되어 있지 않으며, 지저분한 편이다. 호텔이나, 카페, 백화점 등의 화장실을 이용하는 편이 낫을 것이다. 남성용 화장실은 ‘LALAKE’, 여성용은‘BABAE’라고 쓰여 있다.
* 한국 공관 및 기타 연락처
주 필리핀 한국대사관
주소 : 10th Fl. Pacific Star Bldg., Makati Ave., 1226 Makati City, M.M. Philippines(마닐라내 한국인 집결 거주지인 Makati에 위치)
전화 : (63-2) 811-6139(대표번호)
팩스 : (63-2) 811-6148
세부명예총영사관
주소 : Mezzanine Floor, UC-ICTC Bldg., Gov. Cuenco Avenue Banilad, Cebu City
전화 : (63-32) 231-6345
긴급구조 : 166
경찰서 : 899-9008
소방서 : 818-5150
대사관 : 811-6139
영사관 : 811-8260~2
한인회(바기오) : 074-444-7780
한인회(앙헬레스) : 045-893-1344
* 쇼핑
필리핀은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토산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나무를 이용한 공예품, 진주, 조개 등을 이용한 액세서리, 직물제품 등이다. 특히, 직물제품은 필리핀 고유의 문양과 열대 특유의 색감등이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제품들이 많다. 소재도 마닐라 삼, 파인애플 섬유 등 깔깔하면서 통풍이 잘 되어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 음식
필리핀은 7,000여 개의 섬들로 이루어진 국가인 만큼 해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발달해 왔다. 굴·새우\·게·가재 등을 튀기거나 구워서 다양한 소스와 함께 먹는다. 육류는 소고기보다 닭고기와 돼지고기를 이용한 요리가 많다. 또한, 역사적인 이유로 중국·스페인\·인도네시아 등 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필리핀 사람들이 즐겨먹는 새끼통돼지구이인 레촌, 화빵과 비슷한 롤빵인 룸피아 등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한, 메차도, 메뉴도와 같은 스페인의 요리가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열대기후인 필리핀에서는 한국에서 맛보지 못했던 다양한 과일들을 싼 가격에 맛 볼 수 있는데 망고·파파야\·두리안 등이 인기이다.
대표적인 요리
- 시니강
새우·야채\·닭고기 등을 넣어 만든 스프로 우리나라의 국과 비슷해서 밥과 같이 먹는다. 첨가된 재료에 따라서 생선을 넣으면 '시니강 나이스다'라고 하고 돼지고기를 넣으면 '시니강 나바보이'라고 한다.
- 아도보
닭고기·돼지고기·오징어·야채 등을 고추, 식초와 후추, 마늘, 소금으로 양념하여 익힌 필리핀의 대표적인 요리이다.
- 카레 카레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땅콩 소스와 바나나, 깍지콩, 야채, 양파와 곁들여 먹는 요리이다.
- 아프리타도
쇠고기를 올리브기름으로 볶은 것에 토마토 소스로 양념을 한 음식이다.
* 숙박
- 호텔
관광국에서 5등급으로 호텔을 나누었다. 등급에 따라서 가격과 시설에 차이가 있다.
- 펜션 하우스
필리핀을 여행하는 배낭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숙박시설로, 저렴하면서도 쾌적하다. 공동 샤워실을 사용하고, 에어컨이 없는 경우가 많다.
- 대학기숙사
대학기숙사 시설을 외국 관광객을 위해서 개방하는 경우가 많다.
- 민박
필리핀 관광국에서는 마닐라를 제외한 5개 지역에서 홈스테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유스호스텔
YMCA나 유스호스텔을 이용하면 각국에서 온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숙박시설에 비해 시설이 낙후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펜션이나 가격이 저렴한 호텔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