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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중국 구강케어 매출액 전년대비 10.4% 성장 -
- 충전식 전동칫솔 매출액 상승폭 크게 확대 -
□ 중국 구강케어 시장동향
ㅇ 중국 구강케어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액은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 10%를 기록
- 2019년은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10.4% 성장한 462억 위안에 달함.
중국 구강케어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위안)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중국 구강케어 품목별 시장규모
- 중국 구강케어 시장은 크게 칫솔(일반 칫솔, 전동 칫솔), 치약, 구강청결제, 치실, 치아 미백제 등으로 구분
- 시장규모가 가장 큰 품목은 치약시장으로 2019년 기준 전체 구강케어 시장의 약 62%를 차지하였으며, 2019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한 286억 위안
-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전동칫솔로 최근 5년 연평균 성장률은 60.6%에 달하며, 2019년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1% 늘어난 79억 위안
2015년~2019년 중국 구강케어 품목별 매출액
(단위 : 백만 위안)
구분 | 2016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치실 | 402 | 428 | 455 | 480 | 505 |
구강청결제 | 429 | 481 | 537 | 597 | 670 |
치아미백제 | 71 | 75 | 79 | 82 | 86 |
칫솔 | 8,202 | 9,353 | 11,083 | 13,662 | 16,357 |
- 일반칫솔 | 6,851 | 7,255 | 7,647 | 8,021 | 8,358 |
- 전동칫솔 | 1,351 | 2,098 | 3,436 | 5,640 | 7,998 |
치약 | 22,011 | 23,728 | 25,389 | 27,039 | 28,605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경쟁동향
ㅇ 구강케어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19년 매출액 기준 중국 구강케어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달리(Darlie, 黑人牙膏)로 2017년부터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음. 다만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2016년 13.9%를 기록했던 시장점유율이 2019년 11.9%로 감소
- 다음으로는 중국 브랜드 윈난 바이야오(Yunnan Baiyao, 云南白药)가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
- 사키(Saky, 舒客)의 성장률이 두드러짐. 기타 브랜드 점유율이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감소세를 보인 반면, 사키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2016년 5.7%에서 2019년 7.8%로 늘어남.
중국 구강케어 시장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13.9 | 13.8 | 12.7 | 11.9 |
Yunnan Baiyao | Yunnan Baiyao Group Co Ltd | 12 | 12.4 | 11.5 | 11.2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13 | 12 | 10.9 | 9.9 |
Colgate | Colgate(Guangzhou) Co Ltd | 12.1 | 10.9 | 9.6 | 8.4 |
Saky | Guangzhou Weimeizi Personal Care Co Ltd | 5.7 | 7 | 7.9 | 7.8 |
Philips | Philips China Ltd | 2.8 | 4.1 | 5.4 | 6.4 |
Zhong Hua | Unilever China Ltd | 5.8 | 5.3 | 4.7 | 4.3 |
Oral-B | Procter&Gamble(Guangzhou)Ltd | 2.4 | 2.8 | 2.8 | 3 |
Lesening | Dencare(Chongqing) Oral Care Co Ltd | 2.8 | 2.8 | 2.7 | 2.7 |
Bamboo Salt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2.4 | 2.4 | 2.2 | 2.2 |
Sensodyne | GlaxoSmithKline(China) Investment Co Ltd | 2 | 2.1 | 2.1 | 2.1 |
Cnice | Nice Group | 2.1 | 2 | 2 | 2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ㅇ 치약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중국 브랜드인 윈난 바이야오가 2019년 매출 기준 제품시장 점유율 18%로 1위를 차지
- 중국 치약 브랜드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외국산 치약 시장점유율은 감소하는 반면, 중국 브랜드인 윈난 바이야오, 사키, 레세닝(Lesening) 및 나아이스(Cnice)의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은 상승세를 보임.
중국 치약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Yunnan Baiyao | Yunnan Baiyao Group Co Ltd | 17.2 | 18.4 | 17.8 | 18.0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18.1 | 18.5 | 17.9 | 17.4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14.9 | 14.2 | 13.5 | 12.9 |
Colgate | Colgate(Guangzhou) Co Ltd | 12.9 | 11.9 | 10.9 | 10.0 |
Saky | Guangzhou Weimeizi Personal Care Co Ltd | 5.9 | 7.1 | 7.9 | 7.9 |
Zhong Hua | Unilever China Ltd | 8.4 | 7.8 | 7.3 | 7.0 |
Lesening | Dencare(Chongqing) Oral Care Co Ltd | 4.0 | 4.1 | 4.2 | 4.4 |
Sensodyne | GlaxoSmithKline(China) Investment Co Ltd | 2.9 | 3.1 | 3.2 | 3.5 |
Cnice | Nice Group | 3.0 | 3.0 | 3.0 | 3.2 |
Bamboo Salt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3.1 | 3.1 | 3.0 | 3.1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ㅇ 구강청결제 시장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 구강청결제 시장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리스테린(Listerine)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리스테린은 매출 기준 약 4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 다음으로는 콜게이트(Colgate)가 2019년 매출 기준 약 1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국 구강청결제 매출 기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 회사명 | 2016 | 2017 | 2018 | 2019 |
Listerine | Johnson&Johnson China Ltd | 40.3 | 39.7 | 39.7 | 39.5 |
Colgate Plax | Colgate(Guangzhou) Co Ltd | 16.4 | 15.7 | 14.8 | 13.9 |
Ora2 | Sunstar Inc Procter&Gamble(Guangzhou)Ltd | 5.7 | 6 | 6.5 | 7.1 |
Crest | Procter&Gamble(Guangzhou) Ltd | 4.9 | 4.6 | 4.5 | 4.5 |
Darlie | Hawley & Hazel Chemical (Zhongshou) Co Ltd | 3.6 | 3.8 | 3.7 | 3.7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성장하는 온라인 채널, 축소되는 오프라인 채널
- 온라인 유통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4년 중국 구강케어 용품의 약 80%가 오프라인, 약 20%가 온라인을 통해 유통됨. 온라인 유통이 지속적으로 보편화되면서 2019년에는 약 38.2%의 구강케어 용품이 온라인을 통해 유통
- 대형 슈퍼마켓(Hyper markets), 슈퍼마켓(supermarkets) 등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은 감소세를 기록한 반면, 약국(drugstore)을 통한 유통은 소폭 상승함
- 인터넷소매/전자상거래를 통한 유통이 큰 폭으로 상승함. 2014년 14.6%의 구강케어 용품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통되었으나 2019년에는 32.5%를 기록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오프라인 | 79.4 | 75.7 | 71.8 | 67.6 | 64.1 | Aug-63 |
- 대형슈퍼마켓(hyper markets) | 51.4 | 49.2 | 46.6 | 43.6 | 40.7 | 39.8 |
- 슈퍼마켓(supermarkets) | 11.8 | 11.2 | 10.4 | 9.3 | 8.9 | 8.3 |
- 편의점(Convenience store) | 1.9 | 1.9 | 2 | 2 | 2.1 | 2.1 |
- 약국(drugstores) | 9.5 | 9.7 | 9.9 | 10 | 10.1 | 10.1 |
- 백화점(Department store) | 0.6 | 0.5 | 0.3 | 0.2 | 0.1 | 0.1 |
온라인 | 20.6 | 24.3 | 28.2 | 32.4 | 35.9 | 36.2 |
- 직접판매(Direct selling) | 5.3 | 4.4 | 3.7 | 3.4 | 3.3 | 3.2 |
* 제조업자가 총판, 도매상등 유통망 거치지 않는 판매 | ||||||
- 홈쇼핑 | 0.7 | 0.6 | 0.6 | 0.5 | 0.5 | 0.5 |
인터넷 소매/전자상거래 | 14.6 | 19.3 | 23.9 | 28.5 | 32.1 | 32.5 |
(E-commerce) |
자료원: 유로모니터, 선전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 치약(HS코드 : 3306.10) 수입동향
- 2017~2019년 3년간 중국 치약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2019년 중국 치약 수입액은 전년대비 18.69% 증가한 2억 3,000만 달러를 기록
-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일본으로 2017년 이래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2019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약 23%를 차지
- 대 한국 수입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2019년 기준 대 한국 수입액은 약 3,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약 13%를 차지
구분 | 수입금액(천 달러) | 점유율(%) | 증가율 | ||||
연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9년 |
합계 | 144,081 | 193,857 | 230,101 | 100 | 100 | 100 | 18.69% |
일본 | 29,206 | 40,703 | 50,170 | 20.3 | 21 | 21.8 | 23.20% |
태국 | 27,228 | 31,926 | 36,019 | 18.9 | 16.5 | 15.7 | 12.80% |
한국 | 18,948 | 25,754 | 30,046 | 13.2 | 13.3 | 13.1 | 16.60% |
미국 | 18,578 | 28,141 | 25,993 | 12.9 | 14.5 | 11.3 | 9.20% |
이탈리아 | 15,005 | 12,481 | 16,373 | 10.4 | 6.4 | 7.1 | 13.10% |
독일 | 7,104 | 13,828 | 13,147 | 4.9 | 7.1 | 5.7 | 9.50% |
프랑스 | 2,808 | 7,265 | 12,293 | 1.9 | 3.7 | 5.3 | 16.90% |
중국 | 3,550 | 4,760 | 7,819 | 2.5 | 2.5 | 3.4 | 16.40% |
영국 | 3,380 | 3,376 | 7,442 | 2.3 | 1.7 | 3.2 | 22% |
폴란드 | 3,684 | 4,112 | 5,801 | 2.6 | 2.1 | 2.5 | 14.10% |
자료원 : GTA, 선전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칫솔(HS코드 : 3306.10) 수입동향
- 중국 칫솔 수입액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19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9.9% 증가한 9천5백만 달러를 기록함.
- 중국 칫솔 최대 수입 대상국은 독일, 일본, 미국임. 2019년 기준, 톱3 수입 대상국 수입액은 전체 수입의 약 67%에 육박
국가별 중국 칫솔 수입동향 (HS코드 : 9603.21)
구분 | 수입금액(천 달러) | 점유율(%) | 증가율 | ||||
연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19년 |
합계 | 62,924 | 80,091 | 95,948 | 100 | 100 | 100 | 19.7 |
독일 | 13,404 | 18,524 | 26,174 | 21.3 | 23.1 | 27.3 | 41.2 |
일본 | 15,206 | 18,957 | 24,796 | 24.2 | 23.7 | 25.8 | 30.8 |
미국 | 8,049 | 12,596 | 14,384 | 12.8 | 15.7 | 15 | 14.1 |
한국 | 7,509 | 7,079 | 6,208 | 11.9 | 8.8 | 6.5 | -12.3 |
중국 | 3,473 | 3,586 | 5,324 | 5.5 | 4.5 | 5.5 | 48.4 |
말레이 시아 | 210 | 1,280 | 2,776 | 0.3 | 1.6 | 2.9 | 16.8 |
대만 | 3,766 | 3,316 | 2,483 | 6 | 4.1 | 2.6 | -25.1 |
스위스 | 1,536 | 1,768 | 2,302 | 2.4 | 2.2 | 2.4 | 30.2 |
아일랜드 | 3,497 | 3,473 | 2,259 | 5.6 | 4.3 | 2.4 | -34.9 |
호주 | 916 | 1,784 | 2,045 | 1.5 | 2.2 | 2.1 | 14.6 |
자료원 : GTA, 선전무역관 재정리
□ 관세율
번호 | 명칭 | 수입관세 | 증치세 | 단위 | ||
최혜국 | 일반 | FTA | ||||
3306.10.1010 | Toothpastes containing endangered vegetable | 3% | 150% | 4% | 13% | KG |
3306.10.9000 | Other dentifrices | 3% | 150% | 4% | 13% | KG |
9603.21.0000 | Tooth brushes, including ventalplate brushes | 8% | 100% | 17.50% | 13% | 대/KG |
자료원 : 이퉁왕(易通网)
□ 인증
ㅇ 치약 : 화장품으로 신규 분류 되어 추후 인증 필요 예정(세부사항 발표전)
ㅇ 칫솔 : 중국 국가 표준(中华人民国共和国国家标准) GB*19342-2013 합격 필요.
- 질검총국(质检总局) 및 해관총서의 공고문에 따라 2018년 3월 부터 칫솔 인증 필수, GB 검사 의뢰이후 결과보고 수령.
- 해당 표준에는 칫솔의 규격, 칫솔모, 포장, 위생 실험방법, 검사 기준 등 내용이 포함.
- 검사 과정 : 접수 및 수수료 납부 → 제품검사 →합격/불합격 성정서 발급수령.
* GB : 중국 국가 표준으로 한국의 KS와 동일
□ 시사점
ㅇ 구강케어 시장 저변의 확산세 주목 필요
- 미백 기능이 포함된 치약 제품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20%대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반면, 시린 이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민감성용 치약이나, 예민한 잇몸을 위한 잇몸케어용 제품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칫솔의 경우, 전동칫솔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충전식에 비해 가격 메리트가 있는 건전지식 전동칫솔 판매량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가격이 높은 대신 잔고장이 적고 성능이 더 좋은 충전식 전동칫솔 판매량이 더욱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임. 중국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비싸지만 치태 제거율이 더 높고 잇몸질환 발생도 더 낮출 수 있는 전동칫솔 사용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매출 기준 기능별 중국 치약시장 점유율
(단위:%)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아동용 | 4.9 | 5.1 | 5.3 | 5.6 | 5.6 |
(Childeren’s) | |||||
구취제거 | 19.5 | 19.1 | 18.6 | 18 | 17.9 |
(Fresh Breath) | |||||
잇몸 케어 | 10.6 | 11.2 | 11.8 | 12.5 | 13 |
(Gum Health) | |||||
민감성 | 14.8 | 15.9 | 17.1 | 18.4 | 19.4 |
(Sensitive) | |||||
토탈케어 | 10.7 | 10.3 | 10 | 9.6 | 9.3 |
(Total Care) | |||||
일반치약 | 15.4 | 14.5 | 13.5 | 12.4 | 11.7 |
(Traditional/basic) | |||||
미백치약 | 24.1 | 24 | 23.8 | 23.5 | 23.2 |
(Whitening) |
자료원 : 유로모니터
매출액 기준 칫솔 종류별 성장률 추이
(단위:%)
품목 | 2019년 | 2014년-19년 연평균 |
일반칫솔 | 4.2 | 5.1 |
전동 칫솔 | 41.8 | 60.6 |
-건전지식 | 27.3 | 23.8 |
- 충전식 | 43.1 | 68.2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외국 구강케어 제품 성장여지 충분
- 중국산 구강케어 시장 매출증가율보다 외국 구강케어 제품 수입 증가율이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선전 소재 대형 유통망 구매 담당자에 문의한 결과, 중국 구강케어 시장은 이미 다수 브랜드가 중국에 진입해 있는 상황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지만, 차별화된 기능성 구강케어 제품 출시와 함께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마케팅 방법을 다각화할 경우, 시장 진입 여지는 충분하다고 의견을 피력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GTA, 이퉁왕(易通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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