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복 (五福)
수(壽) ·부(富)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이다.
오복이란 말은 《상서(尙書)》 <홍범(洪範)>에 먼저 나왔다. 그 뒤 다른 경전이나 문헌에도 인생에서 온갖 복을 갖추었다고 말할 때 이 오복이란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복이란 말은 한국 사람들도 옛부터 즐겨써온 말로 가장 행복한 삶을 말할 때 ‘오복을 갖추었다’고 말하였으며, 새로 집을 건축하고 상량(上梁)할 때 대들보에 연월일시(年月日時)를 쓰고 그 밑에 “하늘의 세 가지 빛에 응하여 인간 세계엔 오복을 갖춘다(應天上之三光 備人間之五福)”고 쓰는 것이 전통적인 관례가 되었습니다.
또 이[齒]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이는 오복에 들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통속편(通俗編)》에 나오는 오복은 상서의 그것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수 ·부 ·귀 ·강녕 ·자손중다(子孫衆多)로 되어 있어 두 가지가 다른데, 서민층이 바라는 오복은 오히려 이 통속편의 오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남에게 덕을 베푼다는 유호덕보다는 귀가 낫고, 자기의 천수(天壽)대로 사는 고종명보다는 자손많은 것을 원한 때문입니다.
아래는 제 설명 입니다.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과 유교에서 말하는 오복이 약간 다릅니다.
먼저 민간에서 말하는 오복은
1. 치아가 좋은 것 : 아마 잘 먹는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뭐니뭐니해도 잘 먹어야 오래살 수 있지 않겠어요.
2. 자손이 많은 것 : 옛 어른들은 자손이 많아서 대가 끊기지 않는 것을 오복중의 하나로 생가했습니다.
3. 부부해로하는 것 : 자식보다 남편(아내),이 오래 살아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로 생각했지요.
4. 손 대접할 것이 있는 것 : 아무래도 가진게 있어야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겠죠.
5. 명당에 묻히는 것 : 죽어서 명당에 묻혀 자손들에게 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이 오복 중의 하나였답니다.
또 다른 복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나를 중심하여 부모복 동기복
처복<남편> 자식복 재물복
관복(官福) - 벼슬 지위
문복(文福) - 문장 글재주 명문대학
인복(人福) - 도움주는 사람과
소위 세간에서 말하는 오복(五福) 이 있습니다.
① 수복(壽福) - 오래 사는 것
②부귀(富貴) - 재물과 명예가 넉넉한 것
③강녕(康寧 - 건강하게 사는 것
④유호덕(攸好德) - 복덕짓기를 좋아함
⑤고종명(考終命 )- 명대로 잘 살다가 편히 죽는것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