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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7일 [부활 제3주간 화요일]
독서 : 사도행전 7,51─8,1ㄱ
복음 : 요한 6,30-35
<사랑은 ‘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이다>
1966년 어느 날 아침, 미국 중앙정보국(CIA) 최고의 거짓말 탐지 권위자였던 벡스터(Cleve Backster)는 사무실에서 화분을 바라보다 문득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저 드라세나 식물의 뿌리에서 가장 꼭대기의 잎사귀까지 물이 올라가는 데 얼마나 걸릴까?’
그는 거짓말 탐지장치의 하나인 피부반응 감지기를 잎사귀에 붙여놓았습니다.
그러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물을 주자 감지가 모니터에 즉각 ‘기쁨’의 반응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드라세나 잎사귀가 사람의 감정과 같은 반응을 보이다니 이상한데?’
피부반응 감지기는 지극히 민감한 장치입니다.
혈압, 땀, 맥박의 섬세한 움직임을 감지해 감정의 변화를 읽어냅니다.
누가 거짓말을 한다면 감지기 그래프도 튀어 오릅니다.
스트레스를 받아도 그렇습니다.
백스터는 드라세나 잎사귀에 정신적 충격을 줘보기로 합니다.
‘잎사귀 하나를 떼어내 태워보면 어떨까? 사람처럼 공포감을 느낄까?’
그는 옆 사무실에 가서 성냥을 가져오려고 걸음을 떼다가 ‘혹시?’ 하는 생각으로 감지기 그래프를 바라보았습니다.
입이 딱 벌어졌습니다.
감지기 그래프가 마구 요동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엇? 이건 공포 반응 아닌가?’
화초는 ‘공포’의 반응을 그래프에 그려내고 있었습니다.
그래프가 차트의 꼭대기로 치솟았습니다.
성냥개비를 긋기는커녕 그저 생각만 했을 뿐인데도 말입니다.
성냥을 가져다 잎사귀 밑으로 불을 가까이 가져가보니 공포 반응은 차트 맨 꼭대기까지 치솟았고, 성냥을 다시 옆 사무실로 가져다놓으니 그제야 그래프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믿어주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한 과학자가 드라세나 실험을 확인해보고 싶어 그의 실험실에 들렀습니다.
역시 잎사귀를 태워버려야겠다는 생각만 했는데도 그래프가 공포 반응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 한 번 해 보았더니 또 공포반응을 보였습니다.
그가 네 번째 위협적인 생각을 떠올리자 잎사귀는 공포반응을 멈추었습니다.
드라세나는 자신을 위협하는 사람의 의도가 진짜로 그럴 것이 아님을 알아차린 것입니다.
양자물리학이 정신세계를 본격적으로 파고들기 전까지 백스터는 오랫동안 과학계의 조롱거리였습니다.
하지만 프린스턴 대학 교수를 지낸 독일의 생물 물리학자 포프 박사, 상트 페테르부르크 기술대학 물리학 교수인 크리트코프 박사 등이 개발한 최첨단 빛 촬영장치(GDV)를 통해 그의 실험결과는 모두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출처: ‘왓칭: 제1부 왓칭, 신이 부리는 요술’, 김상운, 정신세계사]
이 세상 만물을 쪼개고 쪼개면 그것이 인체이건, 밥이건, 뇌이건 하나같이 미립자만 남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미립자가 인간의 의도에 따라 야구공과 같은 알갱이처럼 행동했다가 물결치는 파동으로 변했다가 한다는 사실이 실험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이를 관찰자효과(Observer effect)라고 합니다.
관찰자가 보고 안 보고에 따라 미립자가 다르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의도에 따라 미립자가 반응하고 그 미립자로 구성된 것이 세상이며 식물이고 동물이고 또한 인간인 것입니다.
에모토 마사루 박사가 쓴 ‘물은 답을 알고 있다’라는 책에는 물이 사람의 말과 감정에 반응하여 입자가 형성되고 파괴되는 사진이 올라와있습니다.
말하고 행동하지 않아도 입자들은 이미 그 사람의 의도를 읽고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그래서 어떤 사람을 만나면 이유 없이 불안해지고 어떤 사람을 만나면 이유 없이 편안해지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는 우리의 삶 속에서도 자주 일어납니다.
특별히 아이들은 어른들의 마음을 잘 읽습니다.
마음이 깨끗하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물론 동물들도 그렇습니다.
프란치스코 성인이나 파도바의 안토니오 성인은 자신들에게 다가오는 동물이나 물고기들에게 설교를 했을 정도였습니다.
그렇다면 행동하기 이전에 이미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내가 사랑과 미움, 두 주파수 중 어느 것이 나를 통해 나오게 만드느냐에 따라 이미 사랑하고 미워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체험적으로 사람은 미워지는 것은 저절로 되지만 사랑은 저절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미워하는 마음이 이미 지니고 태어난 동물의 본성에서 나오기 때문이지만, 사랑은 그 이전 본성을 죽여야만 들어오는 새로운 본성이기 때문입니다.
유리창을 닦아야 햇빛이 방 안으로 들어오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면 자신의 방 안에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밝혀줄 수 있게 됩니다.
사랑은 누군가를 자신의 방으로 초대하는 것인데, 그 방 안에는 뱀이 있을 수도 있고 빛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사랑은 나를 통해 이웃에게 가는 것인데, 뱀의 독을 내보낼 수도, 혹은 빛을 투과해 보내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사랑하기 위해서는 행동으로 무언가 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그 사랑을 투과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 행위도 안 하고 봉쇄수도원에서 기도만 하는 이들이 평생 봉사를 한 이들보다 더 큰 사랑을 할 수 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사랑은 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하늘에서 너희에게 빵을 내려 준 이는 모세가 아니다.
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내 아버지시다.”(요한 6,32-33)라고 하십니다.
하늘에서 내려오시는 빵은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또한 성령님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사랑이시고 성령님도 사랑이십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은 사랑은 인간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통해서 하느님께서 하시는 것이란 뜻입니다.
모세를 통해 빵을 내려주셨듯이, 우리를 통해 하느님께서 사랑을 하시도록 그 사랑을 받아들이고 통과시켜주면 됩니다.
그러면 사랑이 내 안에 차고 이웃 사람들은 내 안의 사랑을 느끼고 나의 존재만으로도 저절로 행복해질 것입니다.
사랑은 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입니다.
내가 하느님과 하나가 되면 내가 사랑이 됩니다.
사랑이 되었다면 이미 사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5월7일 [부활 제3주간 화요일]
-요한 6장 30-35절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을 것이며,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꽃잎처럼 내려오셨으면>
선거철만 가까워오면 어찌 그리 애국자들, 애향심으로 불타는 사람들이 갑자기 늘어나는지 모릅니다.
말대로라면 이제 곧 지상천국이라도 건설 완료될 것처럼 고래고래 외치며 지나다니는 소리에 마음이 찹찹해집니다.
한때 무척이나 존경했던 분들, 그래서 그분들의 승승장구가 내 일처럼 기뻤었는데...
그러나 막상 뛰어든 정치판이란 것이 생각과는 달리 만만치 않았겠지요.
그래도 그 정도들 하셨으면 충분하고도 남는데, 이제 더 이상 기웃거리면 사람만 더 추해지는데, 쇠락이 길이 확연한데, 그래서 이제 제발 빨리 그 판에서 빠져나오셨으면 좋을 텐데...
결국 또 다시 욕심을 못 버리셔서, 아직도 서로 물어뜯고, 진흙탕 속에서 뒹굴고, 그래서 못난이, 찌질이, 쫌생이로 전락한 분들을 안타까운 마음으로 바라봅니다.
한 줄기 바람이 불어오면, 낙화의 때가 다가오면 그것이 하늘의 뜻임을 알기에 일말의 아쉬움도 없이 나무와 작별하는 꽃잎처럼 화려하게 내려오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과도한 욕심으로 인해 그간 쌩고생이 많으셨던 분들, 결코 도달하지 못할 신기루를 쫓던 분들, 이번 가회에 제대로 하느님을 한번 만나시기 바랍니다. 진정으로 하느님을 한번 만나 욕망의 길에서 돌아서시길 바랍니다.
올라선다고 그게 행복의 보증수표가 될 것 같습니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결국 평화 속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평화 속에 사는 사람들은 위쪽보다는 아래쪽에 더 많습니다.
결국 평화 속에 사는 사람들은 겸손한 사람들입니다.
겸손한 사람들이 지니는 특징은 하느님만으로 충분한 것입니다.
하느님만으로 인해 행복합니다.
소설가 공지영님은 행복을 이렇게 정의하고 계십니다.
“나는 노인정에서 광 팔고 나서 다른 사람들 열심히 화투치는 동안 뜨듯한 바닥에 등 대고 누워있으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던데.”(‘즐거운 나의 집’, 푸른숲)
행복, 그거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죽기보다 힘들지만, 억지로라도 무거운 짐들을 훌훌 내려놓고 나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은 목숨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들, 사실 다 지나가는 것입니다.
지금은 견고한 성채처럼 대단해 보이는 감투들, 번쩍거리는 유혹들, 사실 다 신기루 같은 것들입니다.
집착으로 인해 흐려진 우리의 눈과 귀가 다시금 회복되길 청합니다.
비워야 다시 채워짐을, 버려야 다시 획득함을, 내려가야 다시 올라감을 항상 기억하길 청합니다.
보다 중요한 것, 제일 소중한 것을 다시 볼 수 있는 눈을 청합니다.
영적인 눈이 뜨이길 바랍니다.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은 순식간에 사라져지나가는 이 세상이 아니라 영원한 생명의 빵임을 잊지 않기를 청합니다.
그 생명의 빵으로 인해 더 이상 방황하지도, 더 이상 힘겨워하지도, 더 이상 슬퍼하지도 않게 되길 청합니다.
(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5월7일 [부활 제3주간 화요일]
복음: 요한 6,30-35 : 하느님께서 주시는 빵
예수님께서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는 것”(29절)이 하느님의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하시자, 군중들은 “무슨 표징을 일으키시어 저희가 보고 선생님을 믿게 하시겠습니까?”(30절)하고 말한다. 그러면서 모세의 이야기를 한다. 군중들은 모세가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다가 백성들을 먹였다고 한다. 빵의 기적을 보았지만 그것은 까맣게 잊어버리고 다른 기적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습니다.”(31절)고 한다.
유대인들은 모세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킨 위대한 구원자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예수께서 하느님께서 보내신 분이라면, 그것을 증명해 보이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즉 모세보다 더 위대한 기적을 해보라고 하는 것이다. 그들은 아직도 오천 명이나 되는 사람들을 먹이신 기적이 하느님께로부터 온 그분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일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참된 빵’에 대해 말씀하신다. “하늘에서 너희에게 빵을 내려 준 이는 모세가 아니다. 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내 아버지시다.”(32절) 그 말씀을 듣자 그들은 “선생님, 그 빵을 저희에게 주십시오.”라고 한다. 그들은 아직도 그 빵을 우리가 먹는 빵으로 생각하고 있다. 아직도 식욕을 채우려 그분께 달려간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인도하시며 “하느님의 빵은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에 생명을 주는 빵이다.”(33절) 이 빵은 바로 그리스도의 몸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는 첫 번째 기적을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것을 행하셨다. 그리고 광야에서 빵의 기적을 일으키셨다.그분은 당신의 몸과 피를 그들에게 주시기 전에 그들의 입을 당신의 빵과 포도주에 익숙하게 하시려 하셨다. 그들에게 당신의 살아 있는 몸과 피를 충만히 누리고 싶은 마음을불러일으키기 위해 썩어 없어질 빵과 포도주를 충분히 맛보도록 허락하신 것이다. 성체성사라고 하는 최고의 선물을 주시려고 작은 것들을 공짜로 주셨다. 빵과 포도주의 기적의 의미를 알아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생명이시니 우리의 일용할 양식이시다. 그분은 우리의 생명의 빵이시다. 그 “빵은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에 생명을 주는 빵이다.”(33절)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일용할 양식’을 청하는 기도는 그리스도 안에 영원히 있으면서 그분의 몸과 떨어지지 않기를 청하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필요한 유일한 양식으로서의 빵을 청하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확실히 배불리 먹이고 완전하게 생명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하느님의 외아들이야말로 아버지 하느님께서 주신 참된 만나,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시다.(베들레헴: 빵의 집)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을 것이며,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35절) 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 성인은 이렇게 말했다. “제가 바라는 것은 하느님의 빵, 곧 다윗의 후손이신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피, 곧 썩어 없어지지 않을 사랑을 음료로 마시기를 원합니다.”(로마 7) 이 빵은 그분의 신성을 가리킨다. 성찬례의 빵이 거기에 내리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거룩한 빵이 되듯이 이 신성은 말씀이신 하느님으로 말미암은 ‘빵’이다. 그래서 이 빵은 삶 전체를 영원한 생명으로 바꾸어 놓을 빵이라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풍요로운 보물이시다. 그분의 빵이 풍요롭기 때문이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배고픔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믿는 이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사도들에게 그 빵을 주셨고(마태 15,36 참조), 오늘날에는 당신께서 그것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분은 사제로서 매일 당신의 말씀으로 그것을 축성하시기 때문이다. 이 빵은 그래서 신자들의 양식이 되었다. 이 빵으로 참 생명을 약속하신 주님의 말씀을 따라 이 세상을 살아가도록 도우심을 청하자.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2019.5.7.부활 제3주간 화요일,
사도7,51-8,1ㄱ 요한6,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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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철 프란치스코 성 베네딕도회 요셉수도원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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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빵
-파스카의 신비, 파스카의 영약靈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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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5일 어린이날의 대체 공휴일로 지정된 어제 5월6일은 유난히 신록으로 빛났던 아름다운 하루였습니다. 부모와 놀러 나온 아이들도 눈에 많이 띄었던 날이었습니다. 오랜만에, 아니 생전 처음만에 푸른 하늘, 신록의 초목들 보며 소리내어 불러본 어린이날 노래입니다. 아이들 노래도 들어보니 가사도 곡도 소리도 온통 신록으로 빛나는 느낌이었습니다.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우리가 자라면 나라에 일꾼/손잡고 나가자 서로 정답게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세월흘러 나이들어 늙어도 하느님 안에서 파스카의 삶을 사는 이들의 영혼은 늘 신록의 어린이입니다. 육신은 노쇠해가도 영혼은 날로 새로워져가는 이들이 영원한 파스카의 사람들, 신록의 사람들, 영원한 생명을 사는 이들입니다. 참으로 어린이날 노래는 ‘파스카의 영성’으로 빛나는 동요임을 어제 처음으로 깨달았습니다.
주님의 파스카가 답입니다. 참으로 믿는 이들의 삶은 파스카의 삶입니다. 죽고 부활하신 파스카의 주님과 하나 되어 사는 이들입니다. 어제 제 강론에 대해 두 자매와 주고 받은 문답도 생각납니다.
1.-“오늘 강론 말씀중 고통 중에 행복하다는 말씀, 의미 깊고 큰 울림을 주는 것 같아요.”
“바로 파스카의 행복, 파스카의 기쁨입니다!”-
2.-“강론 너무 좋습니다. 성인들은 늘 고통이 있고 쉬지 못하고 고통과 함께 행복했다는 말씀 마음에 와닿네요.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찾는 순례, 오늘의 하늘길 사진도 강론 말씀과 통합니다.”
“바로 파스카의 행복, 파스카의 기쁨이지요!!!”-
두분께 드린 똑같은 답글이 파스카의 행복, 파스카의 기쁨이었습니다. 정말 파스카의 사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망중에도 희망을 죽음중에도 생명을 어둠중에도 빛을 삽니다. 아니 파스카의 삶자체가 희망이요 생명이요 빛이요 기쁨이요 행복입니다. 어제 미사시 본기도와 영성체후 기도중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전능하신 하느님, 파스카의 영약으로 저희의 본성을 새롭게 하셨으니---”
“구원을 이루는 이 양식의 힘으로, 파스카 신비의 은혜를 저희 안에 가득 채워주소서.” 이어지는 오늘 미사중 영성체후 기도 첫부분입니다.
“주님, 파스카 신비로 새롭게 하신 주님의 백성을 인자로이 굽어보시어,---”
성인들은 물론 믿는 우리들도 파스카의 신비, 파스카의 기쁨, 파스카의 영약으로 살아 갑니다. 육신의 빵이 아니라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에 생명을 주는 하느님의 빵이 바로 생명의 빵입니다. 바로 예수님이 생명의 빵이자 파스카의 영약입니다. 어리석은 제자들은 주님의 말씀을 오해하여 육신의 빵으로 알고 청합니다.
“선생님, 그 빵을 늘 저희에게 주십시오.”
청할 때 예수님 주시는 명쾌한 말씀이 오늘 복음의 백미이자 생명의 빵에 대한 정답입니다.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을 것이며,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배고파 사람이고 목말라 사람입니다. 늘 마음 깊이에서는 하느님을 배고파 하는, 하느님을 목말라 하는 영혼들입니다. 하여 끊임없이 미사식탁을 찾는 믿음의 사람들입니다. 하느님을 배고파하고 목말라 하는 바로 이것이 성소입니다. 언젠가 써놨던 고백시도 생각납니다.
“배고파 눈떴고/눈뜨면 배고팠다
목말라 눈떴고/눈뜨면 목말랐다
아파 눈떴고/눈뜨면 아팠다
그리워 눈떴고/눈뜨면 그리웠다
이래서 지금도 여전히 새벽에 일어나 강론을 씁니다.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는 어느 시인의 고백도 제 고백시와 일맥상통합니다. 이런 근원적 배고픔, 목마름, 아픔, 그리움을 일거에 해결해 주실 분은 오직 한분 하느님이신 생명의 빵, 파스카의 예수님뿐입니다.
“내가 생명의 빵이다(I AM the bread of life)”
바로 “아앰I AM”은 출애굽기에서 모세에게 계시된 하느님의 이름입니다. 하느님과 예수님은 하나이심을 알려 주는 위 말씀입니다. 이런 생명의 빵, 파스카의 영약인 파스카의 예수님과의 일치만이 우리의 근원적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생생히 빛나는 모범이 오늘 제1독서의 스테파노입니다. 파스카의 주님과 놀라운 일치의 절정을 보여주는 순교 직전 성령충만한 스테파노에 대한 다음 묘사입니다.
“보십시오, 하늘이 열려 있고 사람의 아들이 하느님 오른쪽에 서 계신 것이 보입니다.”
환시중에 자기를 환대하시는 파스카의 예수님을 본 스테파노입니다. 이어 예수님의 임종기도를 그대로 닮은 스테파노의 참 거룩하고 아름다운 기도입니다. 스테파노의 전 삶을 요약하는 임종기도입니다. 과연 여러분의 임종어는, 임종기도는 무엇이겠습니까?
“주 예수님, 제 영을 받아 주십시오.”
“주님, 이 죄를 저 사람들에게 돌리지 마십시오.”
바로 파스카의 은혜입니다. 생명의 빵이신 파스카의 예수님과의 깊은 일치가 이런 임종기도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하느님의 섭리가 오묘합니다. 하느님 섭리의 도구가 예수님의 순교를 목격한 장차 바오로 사도가 될 사울입니다. 순교자의 피는 믿음의 씨앗입니다. 스테파노의 거룩한 죽음과 임종기도가 사울에게 결정적 충격이자 성소의 계기가 되었음을 깨닫습니다.
며칠전의 감사한 마음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프린터기가 고장나 원장수사에게 수리를 부탁했고 귀원하여 보니 수리후 제 은경축 상본이 A4 용지에 출력되어 있었습니다. 즉시 게시판에 붙여 놓았고 한 눈에 들어오는 파스카 영성의 대가 바오로 사도의 말씀이자 제 좌우명이었습니다.
“나에게는 그리스도가 생의 전부입니다.”(필립1,21ㄱ).
생명의 빵이신 주님과 하나되어 사셨던 사도 바오로의 고백입니다. 생명의 빵, 파스카의 주님은 이 거룩한 미사를 통해 우리 모두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사하시어 우리의 배고픔과 목마름을 일거에 해결해 주시고 신록의 기쁨으로 빛나는 충만한 삶을 살게 하십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