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과 식물식평화세상이 함께 한
<비건의 모든것> 강의를 27명이 참석해서 함께했어요
6월 15일 (목 ) 오전 10시30분 /더불어숲작은도서관
비건이 채식을 먹고 육식을 하지않는것, 먹거리의 영역에서만 생각해왔습니다. 강의를 듣고 새롭게 알게된것들이 많습니다.
비거니즘은 차별하지 않는삶,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는것.
우리는 먹기위해서 사는가? 잘살기 위해서 먹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셨는데 잘 살기위한 삶은 계속 부를 축적하려고 하고 소유하고 욕심을 갖게 됩니다.
비건을 지향하는 삶은 동물해방(동물권)과 지구환경, 그리고 내 몸의 건강까지 함께 포함하는 개념이고
"나 하나 바뀐다고 세상이 바뀌나? 가 아니라 나 하나 바뀐다고 세상이 바뀐다."
불편한 진실이지만 우리가 먹는 돼지, 소, 닭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오는지, 외면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큐영화 [도미니언]과 책 [물고기는 알고 있다]를 추천해주셨어요. 내가 실천할수 있는 것에서 부터 시작 하면 좋겠습니다. 지구환경을 생각하며 고기를 줄이고, 쓰레기도 줄이고, 동물권뿐아니라 사람을 대할때도 생명을 귀하게 여기고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들이 혐오와 차별을 줄어들게 합니다.
떡갈나무잎 접시에 무염현미가래떡 간식을 손수 준비해주시고, 행사진행까지 애써주신 이영미 , 조경혜, 권영순 선생님과 식물식 평화세상 활동가분들 감사합니다. 참여하신 분들의 한줄 소감을 돌아가며 다 듣고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강의가 또다른 배움으로 연결되길 바랍니다.
유투브에 무료로 볼 수 있는 공장식 축산의 실체를 다룬 도미니언 다큐입니다.
https://youtu.be/zqGFl2HIMXU
도미니언(지배자들) Dominion 2018 full documentary'호주판 Earthlings(지구 생명체들)'이란 별칭이 붙은 '도미니언'은 '소에 관한 음모(Cowspiracy)'와 '나이프 대신 포크를(Forks Over Knives)'과 같은 부류의 다큐로서 호주와 서구, 나아가 대동소이할 전 세계 축산업 실태를 폭로합니다.도살 장면이 여...www.youtube.com
물고기의 삶이 이렇게 다양하다니.
물고기의 감각기관. 사회적행동. 학습등 환경과 생태계까지 연결되는 알수록 새롭고 신기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