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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정보 부산지하철 1호선 VVVF화에 대한 정보
M1A3 추천 0 조회 961 12.10.29 16:06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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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10.30 12:21

    첫댓글 아니 이건 무슨 JR 니시니혼...;;;그런데 로템 IPM이면 소자는 EUPEC을 쓰나요, 아니면 도시바제를 쓰나요?

  • 작성자 12.11.02 20:06

    JR 니시니혼 보다는 오사카시교통국의 10계나, 후쿠오카시교통국 1000계, 센다이시교통국 1000계, 고베시교통국 1000형과 비슷한 케이스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로템 IPM 소자는 최근까지 미쓰비시 CM1200H-C66H가 사용되었지만, 부산지하철 2호선 개조차에 사용된것은 EUPEC FZ1200R33K(추정)이 쓰였더군요... 그리고 부산교통공사의 1호선 전동차 VVVF화 계획은 어쩌면 부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시인 후쿠오카시 교통국 1000계의 사례를 참고한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2.11.04 23:24

    바른말을 사용합시다.

  • 12.11.25 07:37

    항상 활발한 활동모습에 힘을 얻어 돌아가는 사람입니다.
    최근 국내 주전장품중 추진제어장치 메이커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현대로템
    -. 주 실적: 국내/외 서울,인천(인천1,공항),대구,부산,신분당,상파울로,웰링턴,터키,알마티,심천 등,
    개발: 차세대 고철 등, 최근 해외-우크라이나 AC25kV/DC3kV겸용
    2. 현대중공업 (광주, 대전 및 KTX 산천)
    3. 우진(도시바 설계 License):
    -. 주 실적: 최근 철도공사 차량에만 납품 (간선형-청춘, 분당선 등)

    주전장품의 스위칭 소자는 별도 전력반도체 메이커를 통해 공급받습니다. 크게 아래 두개 회사가 있습니다.
    1. Infineon (구 Eupec)
    2. 미쯔비쉬

  • 12.11.25 07:33

    IPM 이나 IGBT는 전력반도체 소자를 의미하며 일부 전장품 업체는 사업군(일본업체)이 나뉘어 있으면서(전장품, 전력반도체) 자사 반도체를 만들어 쓰기도 합니다. IPM은 IGBT의 소자 베이스에 그걸 제어하는 유닛이 모듈 내부에 내장된 타입을 말하며 별도 Special 보호기능이 있습니다. 아직 대용량의 모든 class 상용화는 안하고 있습니다.(3300V급 주력) 각론하고, IGBT(Insulated Gated Bipolar Transistor) 의 출현으로 이를 이용한 많은 해외 전장품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로템등 국내 업체도 국제 경쟁력을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산 전장품이 전세계에 적용되는 그날을 응원해봅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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