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호선 2차분 시험운전 기사
8호선 2차분의 간략적인 특징이 실린 기사
8호선 2차분이 등장한 시기가 흔히 99년 6월이라고 알려져 있는 경우가 있었는데
사실 8호선 2차분이 처음 영업운전에 투입한 시기가 99년 7월 2일이고 (인천지하철 차량 보다 영업운전은 3개월이나 더 빨랐습니다... 영업운전에서는 국내최초 IGBT 전동차가 8호선 2차분)
99년 6월이라고 하기에는 영업운전까지 1개월 밖에 불과해, 시운전 기간이 너무 짧아서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만 (게다가 당시에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기술이 투입된 차량이기도 하니)
어디선가 읽어봤을때는 8호선 2차분이 99년 5월 까지 납품이 되었다고 하고, 그것에 유추해서 99년 5월 이전에 제작된것이 맞다고 여겨졌습니다만
오늘 8호선에 관한 뉴스 아카이브를 검색하다가 8호선 2차분 전동차의 최초 도입 시기를 유추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았는데
99년 3월 6일자 신문 기사에, 8호선 2차분의 최초 편성인 816편성이 시험 운행 하고 있는 사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마 3월 5일부터 시운전에 돌입한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같은 99년 3월 6일에 8호선 2차분의 대략적인 특징 (통유리, 휠체어 공간)이 언급된 기사가 있었더군요..
고로 8호선 2차분의 최초 반입일자는 99년 3월 5일 이전일듯 한데.,
99년 2월 22일자로 8호선 암사구간의 시험 운행이 처음 시작된것으로 봐서, 그때도 816편성이 시험 운행에 투입되었다면, 어쩌면 99년 2월경에 차량이 제작 및 인도되었을 가능성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8호선 암사구간 개통당시 816편성이 실린 팜플렛이 있는 PDF자료
그리고 이 자료에서도 99년 7월 2일 8호선 개통 팜플렛에 816편성이 나와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IGBT 소자를 이용해 영업운전에 투입한 역사적인 날이기도 하군요...
그리고 8호선 2차분과 비슷한 시기(겨우 2일 먼저 영업운전)에 영업운전에 투입된 부산지하철 2호선 전동차나, 8호선 2차분보다 3개월 늦게 영업운전에 투입된 인천지하철 1호선 전동차가 VVVF 인버터를 IGBT 2레벨 인버터로 교체받고 있는 판국에
이미 그시절에 VVVF IGBT 2레벨 인버터를 탑재하여, VVVF 인버터 성능에서는 동시기에 등장한 다른 차량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이었던 8호선 2차분이 전동차 계에서 진정한 승리자가 되어버린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