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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색붕당(노론, 소론, 남인, 북인) 분당 계보도 *
1-1. 학맥/지역별 4색붕당(노소남북)의 분당 흐름
┌ 영남사림파(경상도) : 동인 ㅡ>┌ 조식계열(남명학파, 경상右도) : 북인 ㅡ>┌ 대북
| | └ 소북
| └ 이황계열(퇴계학파, 경상左도) : 남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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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호사림파(경기/충청도) : 서인 ㅡ>┌ 성혼계열(우계학파) : 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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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이계열(율곡학파) : 노론 ㅡ>┌ 벽파(호론, 충청도)
└ 시파(낙론,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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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기별 4색붕당(노소남북)의 분당 흐름
고려말기 친명(明)파 신진사대부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조선초기 온건개혁파 역성혁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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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대 성종-13대 명종(1469-1567) 사림파(영남) 훈구파(기호)
| : ┐
10대 연산군(1494-1506) 무오사화(1498), 갑자사화(1504) : |
11대 중종(1506-1544) 기묘사화(1519) : |
13대 명종(1545-1567) 을사사화(1545) :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영남사림파 기호사림파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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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대 선조 초기(1575-1591) 동인 | ┐
┌ㅡㅡㅡ┴ㅡㅡㅡ┐ | |
- 선조 중기(1591-1602) ┌ㅡ┴ㅡ┐ 남인 | |
- 선조 후기(1602-1608) | 소북 | | |
15대 광해군(1608-1623) 대북 | | | ┘
16대 인조(1623-1649) └-ㅡㅡㅡㅡ┤ 서인 ┐
17대 효종(1649-1659) | 서인 |
18대 현종(1659-1674) | 서인 ┘
19대 숙종 초기(1674-1680) 남인 ┌ㅡㅡ┴ㅡㅡ┐ ┐
- 숙종 중기1(1680-1689) | | 노론 |
- 숙종 중기2(1689-1694) 남인 | | |
- 숙종 중기3(1694-1701) : 소론 | |
- 숙종 후기(1701-1720) : | 노론 |
20대 경종(1720-1724) : 소론 | ┘
21대 영조 초기1(1724-1725) : 소론 | ┐
- 영조 초기2(1725-1727) : | 노론 |
- 영조 중기(1727-1741) : 소론 ┌----┤ |
- 영조 후기(1741-1776) └ㅡㅡㅡㅡ┼ㅡㅡ┘ 노론 |
22대 정조(1776-1800) 시파 | ┘
23대 순조 초기1(1800-1805) | 벽파 ┐
- 순조 초기2(1805-1807) 시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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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척 세도정권(순조7-고종즉위(1807-186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1. 고려말기-조선초기의 정치상황
┌ 고려말기 친원(元)파 권문-세족(權門-勢族)
| (1) 정치성향
| - 부재(不在)대지주 중심의 향촌사회 지배추구
| - 과거제(科擧制)보단, 음서제(蔭敍制)를 통해서 중앙정계에 진출
| (2) 형성시기
| - 무신(武臣)정권기 및 원(元)간섭기 때, 새로이 등장한 가문들
| - 고려 26대 충렬왕(1298, 1308-1313) 때, 재상지종(宰相之宗, 왕실과 혼인가능한 가문)에 지정된 15개 가문들
| - 고려전기 이래, 문벌귀족(門閥貴族)가문 : 경주김씨, 안산김씨, 파평윤씨, 경원이씨, 청주이씨, 정안임씨,
| 철원최씨, 해주최씨, 공암허씨
| - 무신정권기, 무신(武臣)으로 등장한 가문 : 언양김씨, 평강채씨
| - 무신정권기, 신관료층(능문능리(能文能吏))으로 등장한 가문 : 황려민씨, 횡천조씨, 당성홍씨
| - 원(元)간섭기, 원과의 관계로 등장한 가문 : 평양조씨
| (3) 주요인물
| - 고려 31대 공민왕(1351-1374)
| - 부원배(附元輩) 계열
| - 기철 계열 : 고용보, 권겸, 기륜-기식-기원-기주, 노책
| - 최유 계열 : 유인우
| - 조일신 계열 : 고충절, 안진, 이권, 장승량, 정을보, 정천기, 최화상
| - 김용 계열 : 박춘, 홍의
| - 신돈 계열 : 기중수, 기현, 김란, 손연, 이운목, 이춘부, 정구한, 진윤검, 최사원
| - 反신돈 계열 : 김달상, 김원명, 김정, 안우경, 오인택, 조린, 한휘
| - 자제위(子第衛) 계열 : 권진, 김흥경, 노선, 최만생, 한안, 홍관, 홍륜
| - 기타 : 김보, 김영후, 김일봉, 김첨수, 신예, 신청, 안우, 유탁, 이강, 이구수, 이방실, 전보문, 전이도, 정세운
| 정지상, 조익청(曺益淸), 채하중, 최백
| - 고려 32대 우왕(1374-1388) : 최영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1388(고려 우왕14))으로 실각)
| - 이인임 계열 : 김의, 목인길, 안사기, 염흥방, 왕복해, 이자송, 임견미
| - 지윤 계열 : 김승득, 김윤승, 이열, 화지원
| - 기타 : 김수만, 김속명, 김용진, 김유, 김희조, 나흥유, 박보로, 박인계, 박형, 석문성, 안극인, 양백연,
| 양백익, 염제신, 이수산, 임효선, 장자온, 정사도, 정비, 지용수, 최원, 최혁성, 한방신, 허강, 홍순, 황강
| - 고려 33대 창왕(1388-1389) : 이광
| - 고려 34대 공양왕(1389-1392) : 김저, 변안열, 왕안덕, 이림, 정득후, 정지, 조민수(曺敏修), 조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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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말기 친명(明)파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
| (1) 학풍
| - 실천윤리를 강조하는, 논리적/경세적 유학(儒學, 성리학(性理學)) 수용에 적극적
| (2) 정치성향
| - 향리(鄕吏) 및 재지(在地)중소지주 중심의 향촌사회 지배추구
| - 과거제(科擧制) 및 첨설직(添說職)을 통해서, 중앙정계에 진출
| (-> 하삼도(下3道, 경상-전라-충청도)에서, 다수의 과거급제자가 배출되기 시작)
| - 친원(元)파 중심의 권문세족을 견제할 목적에서, 친명반원(親明反元) 노선의 외교를 주장
| - 부재(不在)대지주 중심의 권문세족을 견제할 목적에서, 토지(사전(私田))제도 개혁론을 주장
| -> 경기도에 한해, 과전법(科田法, 1391(고려 공양왕2))을 시행하는 선에서 권문세족과 타협
| (3) 형성시기
| - 고려 31대 공민왕(1351-1374) 때부터, 성균관(成均館)을 중심으로 성장
| - 신돈 집권기(1365-1371), 신돈의 개혁정치에 협력하며, 중앙정계에서 일정한 세력을 확보
| (4) 주요인물
| - 고려 31대 공민왕(1351-1374) : 곽충수, 김구보, 김광재, 김득배, 김제안, 김흥조, 유사의, 유숙, 윤희종,
| 원송수, 이공수, 이원림, 이인복, 이자춘(이성계父), 이제현, 이존오, 장항, 조사공, 홍언박
| - 고려 32대 우왕(1374-1388) : 경복흥, 김구용, 박상충, 임박, 전녹생, 정공권
| - 고려 33대 창왕(1388-1389)
| - 고려 34대 공양왕(1389-1392) : 강회계, 김진양, 우성범-우홍득-우홍명-우홍수, 이숭인, 이종학, 이확,
| 정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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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진사대부(역성혁명파) - 조선왕조에 협력한 신진사대부
| | | (1) 주요인물
| | | - 1대 태조(1392-1398) : 강순룡, 나세, 남은, 심덕부, 윤소종, 이제, 전백영, 정도전, 조영규,
| | | 조인옥, (최무선)
| | | - 2대 정종(1398-1400) : 강시, 우현보
| | | - 3대 태종(1400-1418) : 권근, 박순, 박의중, 우인열, 우홍부, 이래, 이방의, 이지란, 이천우,
| | | 이첨, 이화, 전백영, 조박, 조반, 조사의, 조영무, 조준, 최운해, 하륜, 한리, 한상덕, 함부림,
| | | 황거정
| | | - 4대 세종(1418-1450) : 강상인, 권홍, 김여지, 김한로, 남재, 맹사성, 박은, 변계량, 성석린,
| | | 신개, 심온, 유관, 윤회, 이수, 이숙번, 이종무, 이행, (장영실), 정탁, 조말생, 조비형(曺備衡),
└ | | 최만리, 최윤덕, 최해산, 황희, 허조
| | - 5대 문종(1450-1452) : 이천
| | - 6대 단종(1452-1455) : 김종서, 남지, 안완경, 이양, 이징옥, 정분, 조극관-조수량, 황보인
| | (-> 세조반정(계유정난, 1453)) / 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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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대 세조(1455-1468) 이후, 훈구파(기호)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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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진사대부(온건개혁파) - 고려왕조에 충성한 신진사대부
| (1) 주요인물
| - 1대 태조(1392-1398) : 김약시, 남을진, 문익점(목화씨), 박익, 이색, 차원부, 허금
| - 2대 정종(1398-1400)
| - 3대 태종(1400-1418) : 김자수, 범세동, 서견, 원천석, 이양소, 이양중
| - 4대 세종(1418-1450) : 길재, 최양
| - 5대 문종(1450-1452)
| - 6대 단종(1452-1455) : 윤상
| - 7대 세조(1455-1468) : 김숙자
| - 8대 예종(1468-1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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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대 성종(1469-1494) 이후, 사림파(영남)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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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선중기-조선후기의 정치상황
┌ 훈구파(勳舊派)(1453-1544(단종1-인종즉위), 92년) - 세조반정 및 중종반정 때의 반정공신들
| (1) 학맥
| - (이색) -> 정도전/권근 -> 변계량 -> 노수신 도통(道統) 추종의 훈구파
| (2) 학풍
| - 4대 세종(1418-1450) 때부터, 집현전(集賢殿)을 중심으로 성장한 관학파(官學派)
| - 관인문학(官人文學, 관료문학)을 중심으로, 사장(詞章, 가사/문장 연구) 중시
| - 불교, 도교 등 다른 학문/사상에 비교적 관대
| (3) 정치성향
| - 중앙관권(官權), 부재(不在)대지주 중심의 향촌사회 지배추구
| - 법치(法治)주의를 추구하여, 경국대전(經國大典, 1484) 등의 주요법전 편찬
| - 물질적 공리(功利)주의 및 실용주의를 추구하여, 부국강병책 추진
| (4) 형성시기
| - 7대 세조반정(계유정난, 1453) - 정난(靖難)공신 43명
| - 11대 중종반정(1506) - 정국(靖國)공신 117명
| (5) 주요인물
| - 7대 세조(1455-1468) : 권람, 박중손, 양정, 이예장, 이흥상, 조효문(曺孝門), 한확
| <-> 절의(節義)파 - 세조반정(계유정난, 1453)을 부정하여, 단종의 복위 및 단종을 추모한 인사들
┌ | - 사육신(死6臣, 단종복위파) : 박팽년, 성삼문, 유성원, 유응부/김문기, 이개, 하위지
| | - 생육신(生6臣, 단종추모파) : 김시습, 남효원, 성담수, 원호, 이맹전, 조려
| | <-> 청담(淸談)파 - 세조반정(계유정난, 1453)에 반발하여, 진(晉)대 죽림7현(竹林7賢)을 자처한 인사들
| | - 남효온, 이정은, 한경기 / 우선언, 조자지, 홍유손 (-> 무오사화, 1498) 이총 (-> 기묘사화, 1519)
| | - 8대 예종(1468-1469) : 남이, 박원형
| | - 9대 성종(1469-1494) : 강곤, 강희맹, 김국광, 김승경, 김질, 서거정, 신숙주, 심회, 양성지, 이석형, 이파,
| | 정인지, 정창손, 조간(曺幹), 조극치(曺克治), 조석문(曺錫文), 최항, 한계희, 한명회, 홍달손, 홍순로,
| | 홍윤성, 홍응
| | - 10대 연산군(1494-1506)
| | - 궁중(宮中, 척신중심)파 : 신수근, 이극돈, 임사홍-임광재-임숭재
| | - 부중(府中, 관료중심)파 : 권주, 노사신, 성준, 어세겸, 윤필상, 이극균, 이세좌, 임희재, 한치형
| | (-> 갑자사화, 1504)
| | - 11대 중종(1506-1544) : 고수겸, 남곤, 박건, 박영문, 박원종, 변사겸, 변준, 성희안, 신윤무, 신준, 심순경,
| | 심정, 심형, 유계종, 유순, 유순정, 유자광, 윤형로, 이계남, 이행, 장정, 정광필, 최한홍, 조계상(曺繼商),
| | 조계형(曺繼衡), 조윤손(曺潤孫), 조치우(曺致虞), 한숙창, 홍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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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척신파(戚臣派)((1544-1567(인종즉위-선조즉위), 24년) - 12대 인종 및 13대 명종 때 외척들
| | (1) 주요인물
| | - 11대 중종(1506-1544) : 김안로-채무택-허항(정유3흉), 홍인, 황사우
| | - 12대 인종(1544-1545)
| | - 13대 명종(1545-1567) : 심연원, 심통원, 이량, 정순붕, 정언각
| | - 대윤(大尹, 파평윤씨-인종외척) : 노수신, 이언적, 윤여필, 윤임 (-> 을사사화, 1545)
| | - 소윤(小尹, 파평윤씨-명종외척) : 문정(文定)왕후, 윤원로, 윤원형, 이기, 임백령, 홍언필
| | - 14대 선조(1567-1608) : 김개, 홍담, 심의겸(기호사림파(서인)로 전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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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575년(동/서인 분열) 이후, 훈구/척신파의 잔존세력은 기호사림파(서인)에 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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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림파(士林派) - 9대 성종 때부터, 훈구/척신파 견제를 위해 중앙정계에 진출한 영남사림들
| (1) 학맥
| - 정몽주/이색 -> 길재 -> 김숙자 -> 김종직/김안국 -> 김굉필/김일손/정여창 -> 조광조 도통(道統) 추종
| (2) 학풍
| - 지방의 서원(書院)을 중심으로 성장한 사학파(私學派)
| - 수양론(修養論)-도학(道學)-주자학(朱子學)을 중심으로, 경학(經學, 유교경전 연구) 중시
| - 경학(수기(修己)) 중시 사림계열 : 김굉필, 유호인, 정여창
| - 경학(수기(修己)) 및 사장(치인(治人)) 중시 사림계열 : 김일손, 남효온, 이주, 조위
| - 불교, 도교 등 다른 학문/사상은 배척
| (3) 정치성향
| - 지방사족(士族), 재지(在地)중소지주 중심의 향촌사회 자치추구
| - 덕치(德治)주의를 추구하여, 현량과(賢良科) 및 유향소(留鄕所)-향약(鄕約) 시행을 주장
| - 물질적 공리(功利)주의를 배격
| - 이조전랑(吏曹銓郞)에게, 자천(自薦)-통청(通淸)-낭천(郎薦)권을 부여함으로서, 낭관(郎官)권을 강화
| -> 이조전랑의 3대 권한 - 자천(후임전랑 추천), 통청(삼사(3司) 당하관 추천), 낭천(재야사림 추천)
| - 예문관 검열(藝文館 檢閱)에게, 한림(翰林, 사관(史官)) 회천(回薦, 공동추천)권을 부여함으로서,
| 언관(言官)권을 강화
| -> 이조전랑(정랑(正郞, 정5품), 좌랑(佐郞, 정6품)) 및 예문관 검열(정9품)은 붕당정치 구현의 핵심장치
| (4) 주요인물
| - 9대 성종(1469-1494) : 김종직, 김안국, 남효온, 유호인, 최충성
| - 10대 연산군(1494-1506) : 신종호
| - 김굉필, 김일손, 우선언, 이주, 정여창, 조위(曺偉), 조자지, 최부, 표연말
| (-> 무오사화 1498, 갑자사화 1504)
| - 11대 중종(1506-1544) : 박상, 박소, 박영, 손중돈, 안처성, 이지번, 홍유손
| - 조광조, 기준, 김식, 김정, 윤구, 이총, 최산두 (-> 기묘사화, 1519)
| - 12대 인종(1544-1545) : 양팽손
| - 13대 명종(1545-1567) : 구수담, 백광홍, 서경덕, 이중호, 정만종
| - 김인후, 나세찬, 송흠, 유관, 유인숙, 이언적, 임형수 (-> 을사사화, 1545)
| - 14대 선조(1567-1608) : 심의겸(척신파출신), 기대승, 기효간, 김난상, 노수신, 박응남, 백광훈, 백인걸,
| 성혼, 송순, 오건, 이명, 이이, 이준경, 이항, 이황, 임억령, 정대년, 정유길, 조식(曺植), 조일현(曺一鉉),
| 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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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75년(선조8년), 사림파의 동/서인 분열(을해분당)
| - 훈척정치 청산파인 후배사림들(동인)과 훈척정치 타협파인 선배사림들(서인) 간의 노선대립
| - 이황, 조식/서경덕계열의 영남사림파(동인)와 이이/성혼계열의 기호사림파(서인) 간의 학맥대립
| - 이조 정랑(吏曹 正郞, 정5품)을 놓고, 김효원(동인)과 심의겸(서인) 간의 감정대립
| - 김효원의 집이 한양 東쪽이라 동인(東人), 심의겸의 집이 한양 西쪽이라 서인(西人)으로 붕당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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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인(東人)(1575-1591(선조8-24), 17년) - 14대 선조 때, 중앙정계에 등장한 영남사림들
| | | (1) 학맥
| | | - 이황 및 조식/서경덕 도통(道統) 추종의 영남사림파(영남학파)
| | | (2) 지역기반
| | | - 경상도 : 기호지방에 비해, 외부와의 교류가 적은 폐쇄적/안정적/자급자족적 지역기반
| | | -> 비타협적 강경성향(조식/서경덕계열)과, 개인적 수기(修己) 및 수양철학(이황계열)의 배경
| | | (3) 학풍-정치성향
| | | - 지배층의 개인윤리/도덕을 중시하여, 적극적인 훈구척신정치 청산을 요구
| | | (4)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 14대 선조 초기(1575-1591) : 이조 정랑(正郞)에 김효원(동인) 취임 (-> 최초의 사림붕당 집권)
| | | (5) 주요인물
| | | - 14대 선조(1567-1608)
| | | - 이황(퇴계학파)계열 : (구봉령), 김명원, 김성일, 송언신, 우성전, 유성룡, 이경중, 조목, (홍적)
| | | 조호익(曺好益)
| | | - 조식(남명학파)계열 : 김우옹, 정인홍, 최영경
| | | - 서경덕(화담학파)계열 : 민순, 박지화, 이지함(토정비결), 허엽
| | | - (동인계열 호남(전라우(右)도)사림) : 유성춘-유희춘, 윤의중, 이길-이발, 임국로, 정개청 /
| | | 정여립, 홍가신, 조대중(曺大中) (-> 정여립역모사건(기축옥사, 1,000여명 북인처형, 1589))
| | | - 중도파 : 김효원, 정구 / 송응개, 유영경, 윤승훈, 이덕형(한음), 이원익, 이산해, 정지연, 허봉,
| | | 홍여순, 홍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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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1591년(선조24년), 동인의 남/북인 분열
| | | - 조식/서경덕계열(북인)과 이황계열(남인) 간의 학맥대립
| | | - 정여립역모사건(조식/서경덕계열(북인), 기축옥사, 1589) 때, 이황계열(남인)의 정치적 비협조
| | | - 세자책봉(1591)문제로 정철(서인) 탄핵 때, 처벌강경파(북인)와 처벌온건파(남인) 간 노선대립
| | | - 이산해의 집이 한양 北쪽이라 북인(北人) 우성전의 집이 한양 南쪽이라 남인(南人)으로 붕당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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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북인(北人)(1591-1599(선조24-선조32), 9년) - 경상우(右)도에 기반한 영남사림들
| | | | | (1) 학맥
| | | | | - 조식(남명학파)/서경덕(화담학파) 도통(道統) 추종의 영남사림파(영남학파)
| | | | | (2) 지역기반
| | | | | - 경상우(右)도(경남 진주/합천) : 기호지방에 비해, 외부와의 교류가 적은 폐쇄적 지역기반
| | | | | -> 비타협적 강경성향(조식/서경덕계열)의 지리적 배경
| | | | | (3) 학풍-정치성향
| | | | | - 지배층의 개인윤리/도덕을 중시하여, 적극적으로 훈구척신정치 청산을 요구
| | | | | - 부정/부패를 용납치 않는 학풍으로 인해, 다른 붕당과 타협치 않는 강경성향을 형성
| | | | | - 절개/의리를 중시하고 실천적 현실참여를 주창하여, 임진왜란 때 다수의 의병장을 배출
| | | | | (4) 각분야 주요당론
| | | | | i) 정치분야 - 왕권/신권 관계론에 관한 당론
| | | | | - 비교적 미약한 붕당기반(경상右도)으로 인해, 왕권(王權)에 의지한 수직적 정치를 지향
| | | | | (5) 주요인물
| | | | | - 14대 선조(1567-1608)
| | | | | - 구의강, 문홍도, 민몽룡, 이길-이발, 이산해, 이이첨, 정영국, 채겸길, 한효순, 홍여순,
| | | | | 곽재우-김덕령-김면-정인홍(의병장)
| | | | | - 기자헌, 문경호, 박승종, 유몽인, 유희분, 이경전, 정창연
| | | | | - 김신국, 남이공, 박동량, 박승업, 박이서, 성준구, 유영경, 이홍로, 이효원, 홍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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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1599년(선조32년), 북인의 대/소북 분열
| | | | | - 세자책봉문제에서, 광해군 지지파(대북)와 영창대군 지지파(소북) 간의 노선대립
| | | | | - 對남인 배제파(대북)와 對남인 연대파(소북) 간의 노선대립
| | | | | - 연장/기성세력 중심이라 대북(大北), 연소/신진세력 중심이라 소북(小北)으로 붕당명명
| | | | | - (대북 중에서도, 인목대비 폐모(계축화옥, 1613) 반대파로서 중북(中北) 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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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대북(大北)(1599-1623(선조32-인조즉위), 25년) - 광해군 지지 북인들
| | | | | (1)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 | - 15대 광해군(1608-1623) : 광해군 즉위로 대북집권
| | | | | (2) 주요인물
| | | | | - 15대 광해군(1608-1623) : 이이첨-민몽룡-정영국(육북), 홍여순(골북), 박자흥,
| | | | | 백대형, 이산해, 이성, 정인홍, 채겸길, 한찬남, 한효순, 허균(홍길동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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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중북(中北)(1613-1623(광해군5-인조즉위), 11년) - 인목대비 폐모반대 북인들
| | | | (1) 주요인물
| | | | - 15대 광해군(1608-1623) : 기자헌, 박승종, 유몽인, 유희분, 정온, 정창연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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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소북(小北)(1599-1623(선조32-인조즉위), 25년) - 영창대군 지지 북인들
| | | | (1)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 - 14대 선조 후기(1602-1608) : 정유재란(1597-98) 문책으로 남인실각
| | | | (2) 주요인물
| | | | - 15대 광해군(1608-1623) : 남이공(남당/청북), 유영경(유당/탁북), 김신국, 박동량,
| | | | 박승업, 박이서, 성준구, 이홍로, 이효원, 홍식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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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ㅡ ┘=> 1623년(인조반정) 이후, 소북 등 북인의 잔존세력은 남인으로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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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남인(南人)(1591-1694(선조24-숙종20), 104년) - 경상좌(左)도의 영남사림들
| | (1) 학맥
| | - 춘추-전국시대, 공-맹자의 선진(先秦, 원시)유학을 추종
| | -> 4서(4書, 대학-논어-맹자-중용)보다, 5경(5經, 시경-서경-역경-예기-춘추)을 중시
| | - (이언적) -> 이황(퇴계학파) 도통(道統) 추종의 영남사림파(영남학파)
| | (2) 학풍
| | - 주리(主理)론 - 이기(理氣)2원론을 주장
| | - [이(理) > 기(氣)] -> [왕권(王權) > 신권(臣權)] -> 왕권(王權) 중심의 정치질서 추구
| | - [이(理) > 기(氣)] -> [사(士) > 농(農) > 공상(工商)] -> 유교적(>) 경제질서 추구
| | - [이(理) > 기(氣)] -> [남(男) > 여(女), 적(嫡) > 서(庶)] -> 유교적(>) 사회질서 추구
| | - 유교원리(= 이(理))를 중시해, 유교규범(명분(名分)론) 및 유교적 신분질서 확립에 기여
| | -> 개인적 수기(修己, 이(理))를 중시하는 수양철학적 성격
| | (3) 지역기반
| | - 경상좌(左)도(경북 안동) : 기호지방에 비해, 외부와의 교류가 적은 자급자족적 지역기반
| | -> 개인적 수기(修己, 이(理))를 중시하는 수양철학의 지리적 배경
| | (4) 정치성향
| | - 지배층의 개인윤리/도덕을 중시하여, 적극적인 훈구척신정치 청산을 요구
| | - 붕당 간의 상호협력을 중시하는 온건성향
| | -> (숙종)-영조-정조 때의 탕평책(蕩平策)으로 연결
| | (5) 각분야 주요당론
| | i) 정치분야 - 왕권/신권 관계론에 관한 당론
| | - 총론 : 사림의 공론(公論, 사론(士論))보다, 군주의 권위를 우선시
| | - 신권(臣權)정치를 추구하는 서인을 견제할 목적에서, 왕권(王權) 중심의 정치를 지향
| | - 사대부(사대부-가례(士大夫-家禮))와 구분되는, 군주(왕-가례(王-家禮))의 특수성 인정
| | -> 1차(기해, 1659) 예송논쟁 때, 3년복(차-장자복(次-長子服)) 주장의 정치적 배경
| | -> 2차(갑인, 1673) 예송논쟁 때, 1년복(차-장자부복(次-長子婦服)) 주장의 정치적 배경
| | ii) 경제분야(농업부문) - 수취제도/토지제도 개혁론에 관한 당론
| | - 총론 : 재지(在地)중소지주/자영농의 안정을 통해, 향촌경제의 안정을 추구
| | - 수취제도(전세-공납-군역) 개혁론에 관한 입장
| | - 농민층의 이익을 중시해, 대동법(大同法) 시행-확대(1608-1708)에 적극적
| | - 유교 원리주의적 경제질서[사(士) > 농(農)]를 추구하여, 호포법(戶布法)에 강력반대
| | -> 호포법 대신에, 균역법(均役法, 1751(영조27))을 시행하는 선에서 집권서인과 타협
| | - 토지제도 개혁론에 관한 입장 (-> 남인계열 실학파(중농(경세치용)학파)의 견해)
| | - 농민층의 이해를 대변하여, 정전제(井田制) 논의에 적극적
| | iii) 경제분야(상공업부문)
| | - 총론 : 서인에 비해, 상공업부문 발전론에 소극적
| | -> 학문적 배경 : 유교 원리주의적 경제질서[농(農) > 공상(工商)]를 추구
| | -> 지리적 배경 : 영남지방의 향촌에 근거한 붕당기반
| | -> 남인계열 실학파(중농(경세치용)학파)의 학문/지리적 배경
| | - 육의전/시전상인(독점상인)과 연결된 서인견제를 위해, 난전(亂廛, 중소상인)에 호의적
| | -> 금난전권(禁亂廛權)을 철폐한 신해통공(通共, 1791(정조15))으로 연결
| | iv) 사회분야 - 신분제도 완화론에 관한 당론
| | - 총론 : 유교 원리주의적 사회질서[적(嫡) > 서(庶)]를 추구
| | -> 서인에 비해, 노비속량(奴婢贖良) 및 서얼허통(庶孼許通)에 소극적
| | (6)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14대 선조 중기(1591-1602) : 동인의 남북분열 이후, 남인쪽으로 권력승계
| | - 19대 숙종 초기(1674-1680) : 갑인환국으로 서인(산당)실각
| | - 19대 숙종 중기2(1689-1694) : 기사환국(100여명 서인처형, 왕후 장희빈)으로 노론실각
| | (7) 주요인물
| | - 14대 선조(1567-1608) : 김성일, 우성전, 유성룡, 이양원, 조목, (권율, 이순신)
| | - 15대 광해군(1608-1623) : 송언신, 정구, 조호익(曺好益), 한백겸, 홍진
| | - 16대 인조(1623-1649) : 김중청, 이광윤, 이광정, 이덕형(한음), 이성구, 이원익, 이준,
| | 장현광, 장흥효, 정경세, 한준겸
| | - 17대 효종(1649-1659)
| | - 18대 현종(1659-1674) : 윤선도(고산), 이휘일
| | - 19대 숙종(1674-1720) : 탁남(濁南), 청남(淸南) / 권해, 남천한, 민점, 유세철, 유혁연,
| | 이서우, 이수경, 이옥, 이원정, 이운징-이의징, 이봉징, 정시한, 허새, 허영
| | - 20대 경종(1720-1724) : (기호 남인) 문내(門內)파, 문외(門外)파
| | - 21대 영조(1724-1776) : (기호 남인) 문내(門內)파, 문외(門外)파 / 권상일, 이인좌,
| | 홍만조, 홍명보
| | - 22대 정조(1776-1800) : (기호 남인) 벽파(僻派, 홍당), 시파(時派, 채당)
| | - 23대 순조(1800-1834) : (기호 남인) 벽파(僻派), 시파(時派) / 정범조
| |
| |
| └ => 4대환국(갑인(1674), 경신(80), 기사(89), 갑술(94)) 이후, 남인계열 小계보도
| |┌ 탁남(濁南) - 갑인 및 기사환국 때, 송시열(서인 영수) 및 서인 처벌온건파
| | | | - 주요인물
| | | | - 19대 숙종(1674-1720) : 민희, 오정창, 이지익, 허적
| | | |
| | | └ 문내(門內)파 - 갑술환국(1694) 이후, 정계진출에 소극적이게 된 남인계열
| | | - 주요인물
| | | - 21대 영조(1724-1776) : 권중경, 김화윤 (-> 무신란(이인좌의난, 1728))
| | |
| | |
| |└ 청남(淸南) - 갑인 및 기사환국 때, 송시열(서인 영수) 및 서인 처벌강경파
| | | - 주요인물
| | | - 19대 숙종(1674-1720) : 권대재, 권대운, 목내선, 민암, 심재, 오정위, 윤휴, 허목,
| | | 유명견-유명천, 이관징, 홍우원
| | |
| | └ 문외(門外)파 - 갑술환국(1694) 이후에도, 정계진출에 적극적이었던 남인계열
| | - 주요인물
| | - 21대 영조(1724-1776) : 강박, 권이진, 심단, 오광운, 이인복, 이중환(택리지)
| | - 22대 정조(1776-1800) : 채제공(남인시파/채당)
| |
| |
| └ => (※ 참고 : 17세기말-19세기말, 남인계열 실학파의 분화-발전)
| |┌ 영남 남인(이황정통의 이학(理學)파) - 갑술환국(1694) 이후, 영남에 낙향한 남인계열
| | | | - 학맥 : 이황 -> 김성일 -> 장흥효 -> 이현일 -> 이재(李栽) 도통(道統) 추종
| | | | - 주요인물
| | | | - 19대 숙종(1674-1720) : 이재(李栽), 이현일
| | | | - 21대 영조(1724-1776) : 이광정
| | | | - 22대 정조(1776-1800) : 이상정
| | | | - 23대 순조(1800-1834) : 남한조
| | | | - 25대 철종(1849-1863) : 유치명
| | | | - 26대 고종(1863-1907) : 김흥락, 이돈우, 이진상
| | | |
| | | └ 구한말 위정척사(衛正斥邪)파
| | | - 주요인물
| | | - 일제강점기(1910-1945) : 곽종석
| | |
| | |
| |└ 기호 남인(근기(近畿)학파) - 갑술환국(1694) 이후에도, 중앙정계에 잔존한 남인계열
| | |
| | └ 중농학파(경세치용(經世致用)학파)
| | | - 학맥 : 이황 -> 정구 -> 유형원/허목 도통(道統) 추종
| | | - 학풍 : 청(淸)대의 고증학(考證學)을 수용-연구
| | | - 주요인물
| | | - 18대 현종(1659-1674) : 유형원(반계수록)
| | | - 19대 숙종(1674-1720) : (허목)
| | | - 21대 영조(1724-1776) : 이익(성호학파)
| | | - 24대 헌종(1834-1849) : 정약용(다산)
| | |
| | └ 성호학파┌ 성호 좌파(左派) - 급진적인 현실개혁 및 서학수용론 지향
| | | | |
| | | | └ (남인 시파(채당/신서))
| | | |
| | | └ 성호 우파(右派) - 온건적인 현실개혁 및 서학수용론 지향
| | | |
| | | └ (남인 벽파(홍당/공서))
| | |
| | └ 중농(경세치용)학파 + 중상(이용후생)학파 = 정약용(다산)의 실학 집대성
| | |
| | └ 구한말 애국계몽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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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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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76년(정조즉위) 이후, 시파(노론) 및 소론과 함께 對벽파대항 붕당연합
| |
| |
| |
| └ => 정조즉위-벽/시파분열(1776) 이후, 남인계열(기호 남인) 小계보도
| ┌ 남인 시파(채당(蔡黨), 신서(信西))
| | - 채제공 독상(獨相, 1790-92)체제 비호, 서구과학문명 및 천주교 모두를 수용
| | - 주요인물
| | - 22대 정조(1776-1800) : 권상연, 권일신, 윤지충, 이벽
| | (-> 신해사옥(신해진산의변, 1791))
| | - 23대 순조(1800-1834) : 권철신, 이익운, 정약전, 정약종, 한치응, 홍낙민, 황사영
| | (-> 신유사옥(1801))
| | - 24대 헌종(1834-1849) : 유태좌, 이가환, 이기양, 이승훈, 이벽, 이학규, 정약용
| |
| └ 남인 벽파(홍당(洪黨), 공서(攻西))
| - 채제공 독상(獨相, 1790-92)체제 비판, 서구과학문명은 수용하되, 천주교는 배격
| - 주요인물
| - 21대 영조(1724-1776) : 신후담
| - 22대 정조(1776-1800) : 안정복(동사강목/천학고), 홍수보
| - 23대 순조(1800-1834) : 강준흠, 목만중, 박장설, 이기경, 채홍리, 홍낙안, 홍의호,
| 황덕길
| - 26대 고종(1863-1907) : 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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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인(西人)(1575-1680(선조8-숙종6), 106년) - 13대 명종 때, 중앙정계에 나온 기호사림
| (1) 학맥
| - 남송(南宋)대, 주자의 성리학을 추종(주자-도통(朱子-道統)주의)
| -> 5경(5經, 시경-서경-역경(주역)-예기-춘추)보다, 4서(4書, 대학-논어-맹자-중용)를 중시
| - (서경덕) -> 이이(율곡학파)/성혼(우계학파)/기대승 도통(道統) 추종의 기호사림파(기호학파)
| (2) 학풍
| - 주기(主氣)론 - 이기(理氣)1원론을 주장
| - [이(理) ≥ 기(氣)] -> [왕권(王權) ≥ 신권(臣權)] -> 신권(臣權) 중심의 정치질서 추구
| - [이(理) ≥ 기(氣)] -> [사(士) ≥ 농(農) ≥ 공상(工商)] -> 비교적 유연한(≥) 경제질서 추구
| - [이(理) ≥ 기(氣)] -> [남(男) ≥ 여(女), 적(嫡) ≥ 서(庶)] -> 비교적 유연한(≥) 사회질서 추구
| - 유교원리(= 이(理))에 따른 윤리/도덕을 중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세계(= 기(氣)) 역시 존중
| -> 사회적 치인(治人, 기(氣))을 중시하는 실천철학적 성격
| (3) 지역기반
| - 경기도(기), 충청도(호서) : 영남지방에 비해, 외부와의 교류가 많은 개방적 지역기반
| -> 사회적 치인(治人, 기(氣)), 경험적/가시적 현실세계(기(氣)), 농/상겸행(기(氣))을 중시하는
| 실천철학의 지리적 배경
| (4) 각분야 주요당론
| i) 정치분야 - 왕권/신권 관계론에 관한 당론
| - 총론 : 왕권(王權)의 거대화를 견제하면서, 신권(臣權) 중심의 정치를 지향
| - 안정적인 붕당기반(기호지방)을 바탕으로, 군주의 권위에 맞서, 사림의 공론(公論)을 주장
| - 사대부(사대부-가례(士大夫-家禮))와 구분되는, 군주(왕-가례(王-家禮))만의 특수성 부정
| -> 1차(기해, 1659(현종즉위)) 예송논쟁 때, 1년복(차자복(次子服)) 주장의 정치적 배경
| -> 2차(갑인, 1673(현종14)) 예송논쟁 때, 9개월복(차자부복(次子婦福)) 주장의 정치적 배경
| ii) 경제분야(농업부문) - 수취제도/토지제도 개혁론에 관한 당론
| - 총론 : 남송(南宋)대 주자토지론을 채택하여, 지주-전호제(지주제유지론)를 이론적으로 대변
| - 수취제도(전세-공납-군역) 개혁론에 관한 입장
| - 부재(不在)대지주층의 이익을 중시하여, 대동법(大同法) 시행-확대(1608-1708)에 소극적
| -> 대동법 시행-확대 대신에, 호패법(號牌法) 재시행(1626(인조3))만으로 보완할 것을 주장
| - 세액증진 및 병력강화(북벌론 지지) 목적에서, 호포법(戶布法) 시행에 호의적
| -> 재야남인의 반대로, 호포법 대신에 균역법(均役法, 1751(영조27))을 시행하는 선에서 타협
| - 토지제도 개혁론에 관한 입장
| - 부재(不在)대지주층의 이해를 대변하여, 정전제(井田制) 논의에 강력반대
| iii) 경제분야(상공업부문)
| - 총론 : 남인에 비해, 상공업부문 발전론에 적극적
| -> 학문적 배경 : 비교적 유연한 유교경제질서[농(農) ≥ 공상(工商)]를 추구
| -> 지리적 배경 : 기호지방의 도시에 근거한 붕당기반
| -> 서인-노론계열 실학파(중상(이용후생, 북학)학파)의 학문/지리적 배경
| - 한양의 육의전/시전상인(독점상인층)에게 금난전권(禁亂廛權)을 부여
| iv) 사회분야 - 신분제도 완화론에 관한 당론
| - 총론 : 남인에 비해, 노비속량(奴婢贖良) 및 서얼허통(庶孼許通)에 호의적
| -> 학문적 배경 : 비교적 유연한 유교사회질서[적(嫡) ≥ 서(庶)]를 추구
| -> 정치적 배경 : 세액증진 및 병력강화(북벌론 지지) 목적
| - 임진왜란(1592-98) 이후, 납속종량(納粟從良) 및 납속책(納粟策)의 지속적인 확대로 연결
| (5)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16대 인조(1623-1649) : 인조반정으로 대북(북인)실각
| - 17대 효종(1649-1659)
| - 18대 현종(1659-1674)
| (6) 주요인물
| - 14대 선조(1567-1608)
| - 이이(율곡학파)계열 : 심의겸(척신파출신), 구사맹, 김계휘, 남언경, 박점, 송익필, 신응시,
| 심충겸, 윤두수, 이해수, 홍성민, 황윤길, 조헌(의병장)
| - 정철(송강) 계열 : (서인계열 호남(전라좌(左)도)사림) 박순, 양응정, 오겸, 윤복, 이후백,
| 고경명-고인후-고종후-김제민-김천일-변사정-양산숙-윤신-최경회(의병장)
| - 15대 광해군(1608-1623) : 구성, 백유함, 윤근수, 이항복(오성), 황신
| - 16대 인조(1623-1649) : 공서(功西), 청서(淸西) / 윤방
| - 17대 효종(1649-1659) : 산당(山黨), 한당(漢黨) / 서원리, 윤순거, 이상진, 조석윤
| - 18대 현종(1659-1674) : 산당(山黨), 한당(漢黨) / 박장원, 정태화, 조복양
| - 19대 숙종(1674-1720) : 노론(老論), 소론(少論) / 이무, 이은상
|
|
└ => 16대 인조정권기(1623-1649), 서인정권 小계보도
|┌ 공서(功西, 훈서(勳西)) - 인조반정 공신파
| | | - 주요인물 : 김류, 김상용, 신경진, 신면, 신흠, 심기원, 오윤겸, 이괄, 이귀, 장유, 최명길,
| | | 홍서봉
| | |
| | └ 노서(老西) - 對남인 연대파, 對청(정묘-병자호란) 주화파 ㅡ>┌ 원당(元黨) : 원두표
| | └ 낙당(洛黨) : 김자점
| |
| |
|└ 청서(淸西) - 인조반정 관망사림파
| | - 주요인물 : 강석기, 김장생, 나만갑, 성문준, 윤원거, 윤황, 이식, 정홍명, 조경
| |
| └ 소서(少西) - 對남인 배제파, 對청(정묘-병자호란) 척화파 ㅡ>┌ (산당)
| └ (한당)
|
|
└ => 17-18대 효종-현종정권기(1649-1674), 서인정권 小계보도
| - (청서) ㅡ>┌ 산당(山黨, 충청(호서) 서인) - 충청(호서)산림-非척신 세력
| | | - 명분-사의(私義)를 중시하며 청의 지향, 대동법(大同法) 확대(충청도) 반대
| | | - 주요인물
| | | - 17대 효종(1649-1659) : 김경여, 김상헌, 김익희, 김집, 안방준(의병장),
| | | 이기조
| | | - 18대 현종(1659-1674) : 권시, 송시열, 송준길, 유계, 윤문거-윤선거,
| | | 이경석, 이일상, 조한영(曺漢英)
| | |
| | └ (노론)
| |
| └ 한당(漢黨, 경기 서인) - 경화사족(京華士族)-척신(청풍김씨-숙종외척) 세력
| - 현실-공의(公義)를 중시하는 관료 성향, 대동법(大同法) 확대(충청도) 시행주장
| - 주요인물
| - 17대 효종(1649-1659) : 김육, 김홍욱
| - 18대 현종(1659-1674) : 김좌명-김우명-김석주, 서필원, 이시방-이시백, 조익
|
| ㅡ ㅡ ㅡ> 송시열의 산당(山黨)을 중심으로 서인정권 분열수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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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80년(숙종6년, 경신환국), 서인의 노/소론 분열
| - 학문/사상에서의 관용을 중시하는 소장파(소론)와 주자절대론의 노장파(노론) 간의 학풍대립
| - 대청(對淸) 현실론의 소장파(소론)와 친명반청(親明反淸, 북벌론)의 노장파(노론) 간 정책대립
| - 회니시비(懷尼是非, 1673-78) 이후, 윤증(소론)과 송시열(노론) 간의 감정대립
| - 남인실각(경신환국, 1680) 때, 처벌온건파(소론)와 처벌강경파(노론) 간의 노선대립
| - 임술고변 때, 對남인온건-對척신청산파(소론)와 對남인강경-對척신타협파(노론) 간의 노선대립
| - 조지겸/한태동 중심의 少장파라 소론(少論), 송시열 중심의 老장파라 노론(老論)이라 붕당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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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론(少論)(1680-1776(숙종6-정조즉위), 97년) - 성혼 및 윤휴계열의 기호사림들
| | | (1) 학맥
| | | - 성혼(우계학파) -> 윤황 -> 윤선거 -> 윤증 도통(道統) 추종의 기호사림파(기호학파)
| | | (2) 학풍
| | | - 성혼(서인-주기(主氣)론) 및 윤휴(기호 남인) 중심의 비판적 주자학 이해(주자상대론)
| | | - 이황(주리(主理)론)의 남인학설에 호의적이며, 양명학(陽明學)에도 관심
| | | (-> 강화(江華)학파로 연결)
| | | (3) 정치성향/주요당론
| | | - 관용중시의 학풍으로 인해, 다른 붕당의 존재를 인정하는 온건성향을 형성
| | | - 이이의 붕당론(조제보합론)을 계승 -> 왕권(王權) 중심의 탕평론적 입장
| | | - 서인의 주요당론 바탕에, 남인계열의 당론을 수용
| | | - 전반적 국정혁신을 추구하는 진보적 입장
| | | (4)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 19대 숙종 중기2(1694-1701) : 갑술환국(인현왕후 복귀)으로 남인실각
| | | - 20대 경종(1720-1724) : 경종즉위로 노론실각 (-> 신임옥사(1720-21), 60여명 노론처형)
| | | - 21대 영조 초기1(1724-1725)
| | | - 21대 영조 중기(1727-1741) : 정미환국으로 노론실각
| | | (5) 주요인물
| | | - 19대 숙종(1674-1720) : 나양좌, 남구만, 박세당, 박세채, 박태보, 박태유, 여성제, 오도일
| | | 유득일, 윤증, 윤지완, 이유태, 조지겸, 최석정, 한태동
| | | - 20대 경종(1720-1724) : 준소(埈少), 완소(緩少), 청류(淸流) / 유봉휘-이광좌-조태구-
| | | -최석항(경종 때 소론 4대신), 한배하
| | | - 21대 영조(1724-1776) : 탕평당, 反탕평당
| | | - 22대 정조(1776-1800) : 벽파(僻派), 시파(時派)
| | | - 23대 순조(1800-1834) : 조윤대(曺允大) / 서유구(중상(이용후생)학파), 이만수, 이시수
| | |
| | |
| | └ => 20대 경종정권기(1720-1724), 소론정권 小계보도
| | |┌ 준소(埈少) - 신임옥사(1721-22) 때, 노론 처벌강경파(전원 처형) (ㅡ> 反탕평당 계열)
| | | | | - 주요인물 : 김일경, (목호룡), 박필몽, 박필현, 유봉휘
| | | | |
| | | | └ (강화학파)
| | | |
| | |├ 완소(緩少) - 신임옥사(1721-22) 때, 노론 처벌온건파(주모자 처형) (ㅡ> 탕평당 계열)
| | | | - 주요인물 : 오명항, 조태구-조태억, 최규서
| | | |
| | |└ 청류(淸流) - 신임옥사(1721-22) 때, 왕세제(연잉군 : 영조) 보호파 (ㅡ> 탕평당 계열)
| | |
| | |
└ | └ => 21대 영조중기(1727-1741), 완론탕평(소론주도-노론참여)정권 小계보도
| |┌ 탕평당(蕩平黨) 계열 - 소/노 완론 세력, 균역법(均役法) 시행주장
| | | | - 주요인물
| | | | - 소론 완론계열 : 박문수, 박사수, 송인명, 심수현, 양득중, 이광덕, 이광좌,
| | | | 윤순(강화학파), 조문명-조현명-조재호, 정석삼-정석오
| | | | - 노론 완론계열 : 원경하, 홍치중
| | | |
| | | └┌ (남당)
| | | └ (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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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反탕평당 계열 - 소/노 준론 세력, 균역법(均役法) 시행반대
| | | - 주요인물
| | | - 소론 준론계열 : 유수원(중상(이용후생, 북학)학파), 윤유, 이종성
| | | - 노론 준론계열 : 이의연, 이병태, 조명교(曺命敎)
| | |
| | └┌ (동당)
| | └ (중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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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참고 : 17세기말-19세기말, 소론계열의 양명학 연구)
| | - 강화(江華)학파 - 준소(埈少) 계열
| | | - 학풍
| | | - 교조화된 주자학 연구을 대신할, 학문적 대안을 모색
| | | - 명(明)대의 양명학(陽明學)을 수용하여, 조선적 양명학으로 연구-발전
| | | - 주요인물
| | | - 21대 영조(1724-1776) : 정제두 / 정후일 (-> 나주괘서사건(을해옥사, 1755))
| | | - 22대 정조(1776-1800) : 이광려, 이광명, 이광사
| | | - 23대 순조(1800-1834) : 신대우, 심악, 심육 / 신작, 이긍익(연려실기술), 이영익,
| | | 이충익, 정동유 / 이면백
| | | - 24대 헌종(1834-1849) : 유희(언문지)
| | | - 26대 고종(1863-1907) : 정문승 / 이시원, 이지원 / 이상학 / 이건창(당의통략)
| | | - 일제강점기(1910-1945) : 이건방, 이건승
| | |
| | └ 구한말/일제강점기 국학(韓國學, 민족주의)운동
| | - 주요인물
| | - 일제강점기(1910-1945) : 김택영, 박은식, 신채호(단재, 조선상고사), 이능화,
| | 주시경
| | - 대한민국(1945-현재) : 정인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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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76년(정조즉위) 이후, 시파(노론) 및 남인과 함께 對벽파대항 붕당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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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론(老論)(1680-1776(숙종6-정조즉위), 97년) - 이이-송시열계열의 기호사림들
| (1) 학맥
| - 이이(율곡학파) -> 김장생 -> 김집 -> 송시열 도통(道統) 추종의 기호사림파(기호학파)
| (2) 학풍
| - 송시열 중심의 명분(名分)론-예(禮)론 정리, 절대적 주자학 신뢰(주자절대론)
| - 이이(서인-주기(主氣)론)의 서인정통학통 계승 자부, 양명학(陽明學) 배격
| (3) 정치성향/주요당론
| - 주자절대론의 영향으로 인해, 다른 붕당과 타협치 않는 강경성향을 형성
| - 주자의 붕당론(시비분별론, 군자소인론)을 계승 -> 反탕평론적 입장
| - 철저하게 서인(송시열)의 주요당론을 계승
| - 부분적 제도개선을 추구하는 보수적 입장
| (4)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19대 숙종 중기1(1680-1689) : 경신환국(경신대출척, 100여명 남인처형)으로 남인실각
| - 19대 숙종 후기(1701-1720) : 무고의옥(장희빈 사사)으로 소론실각
| - 21대 영조 초기2(1725-1727) : 을사처분으로 소론실각
| - 21대 영조 후기(1741-1776) : 신유대훈으로 소론실각
| (5) 주요인물
| - 19대 숙종(1674-1720) : 김구, 김수증-김수항-김수흥, 김익훈, 김만중(서포), 김춘택,
| 김환, 민정중, 민진후, 송시열, 신여철, 이단하, 이사명, 이상, 한중혁, 김만기-김석주-
| -민유중(숙종 때 3척신)
| - 20대 경종(1720-1724) : 김창집-이건명-이이명-조태채(경종 때 노론 4대신), 김용택,
| 이천기, 조성복 (-> 신임옥사(1721-22, 신축옥사 1721 - 임인옥사 1722))
| - 21대 영조(1724-1776) : 탕평당, 反탕평당 / 민진원-이관명-정호-홍치중(노론 4대신)
| - 22대 정조(1776-1800) : 벽파(僻派), 시파(時派)
| - 23대 순조(1800-1834)
| - 벽파계열 : 김관주, 김달순, 서용보, 심환지, 이노춘, 한용구, (서매수, 이병모)
| - 시파계열 : 안동김씨(安東金氏, 순조처가), 중상(이용후생)학파 / 서유린, 윤행임,
| 이재학, 홍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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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대 영조후기(1741-1776), 완론탕평(노론-척신주도)정권 小계보도
|┌ (탕평당 계열) ㅡ>┌ 남당(南黨, 공홍(攻洪)파) - 홍봉한 공격파
| | | - 노론 완론-척신(경주김씨-영조처가) 세력
| | | - 주요인물 : 정순(貞純)왕후, 김귀주, 김상로, 김한구, 송환억, 신만
| | | -신회, 정이환, 조영순, 홍계희-홍상범-홍술해-홍지해-홍찬해
| | |
| | └ 북당(北黨, 부홍(扶洪)파) - 홍봉한 비호파
| | - 노론 완론-척신(풍산홍씨-사도세자처가) 세력
| | - 주요인물 : 혜경궁홍씨(경의(敬懿)왕후, 한중록), 홍계능, 홍봉한,
| | 홍상한, 홍인한, (화완옹주, 정후겸)
| |
| |
|└ (反탕평당 계열) ㅡ> 동당(東黨, 청명(淸名)당) - 사도세자(장조)-정조 보호파
| | - 노론 준론-非척신 세력, 탕평당 계열의 전횡비판
| | - 주요인물 : 김시묵, 김재로, 김흥경, 남유용, 민백상, 송인명,
| | 유척기, 윤급, 이천보, 이재(李縡), 이후, 정우량-정휘량,
| | 조관빈, 황경원, 황승원 / 김종수, 김치인, 유언호, 이명식,
| | 정존겸 (-> 노론 청명당 사건(1772))
| |
| └┌ (정조즉위(1776) 이후, 남당 잔존세력과 연대 -> 호론-벽파)
| └ (정조즉위(1776) 이후, 북당 잔존세력과 연대 -> 낙론-시파)
|
|
└ => (※ 참고 : 17세기중-19세기말, 노론계열 주기(主氣)론의 분화-발전)
|┌ 호론(湖論, 충청(호서) 노론)
| | | - 학맥
| | | - 주기(主氣)론만을 추종하는(주기(主氣) > 주리(主理)) 주기(主氣)론을 주장
| | | -> 이이(주기(主氣)론)의 서인정통학통 계승자부
| | | - 학풍
| | | - 인물성-상이론(人物性-相異論) - 인성(人性)과 물성(物性)에서의 차이점에 주목
| | | - [인성(人性) ≠ 물성(物性)] -> [사(士) ≠ 농(農) ≠ 공상(工商)] -> 질서유지론
| | | - [인성(人性) ≠ 물성(物性)] -> [화(華) ≠ 이(夷)] -> 화이(華夷, 소중화)론
| | | - 주요인물
| | | - 19대 숙종(1674-1720) : 김창협
| | | - 20대 경종(1720-1724) : 권상하
| | | - 21대 영조(1724-1776) : 윤봉구, 채지홍, 최징후, 한원진
| | |
| | └ 구한말 위정척사(衛正斥邪)파 - 존왕양이(尊王攘夷)론을 주장
| | - 주요인물
| | - 26대 고종(1863-1907) : 김평묵, 이지호, 최익현(의병장), (기정진, 이항로)
| | - 27대 순종(1907-1910) : 이강년(의병장)
| |
| |
|└ 낙론(洛論, 경기 노론) - 경화사족(京華士族) 세력
| | - 학맥
| | - 주리(主理)론까지도 수용하는(주기(主氣) ≥ 주리(主理)) 주기(主氣)론을 주장
| | -> 이이(주기(主氣)론)의 서인정통학통에, 이황(주리(主理)론)의 남인학설 수용
| | - 학풍
| | - 인물성-상동론(人物性-相同論) - 인성(人性)과 물성(物性)에서의 공통점에 주목
| | - [인성(人性) = 물성(物性)] -> [사(士) = 농(農) = 공상(工商)] -> 변화수용론
| | - [인성(人性) = 물성(物性)] -> [화(華) = 이(夷)] -> 북학(北學)론
| | - 주요인물
| | - 20대 경종(1720-1724) : 김창흡
| | - 21대 영조(1724-1776) : 김원행, 박성원, 박필주, 송명흠, 어유봉, 이재(李縡),
| | 이간
| | - 22대 정조(1776-1800) : (임성주)
| | - 23대 순조(1800-1834) : 오희상
| | - 24대 헌종(1834-1849) : 김매순
| | - 25대 철종(1849-1863) : 홍직필
| | - 26대 고종(1863-1907) : 이현익
| |
| └ 중상학파(이용후생(利用厚生)학파, 북학(北學)파)
| | - 학풍 : 청(淸)대의 고증학(考證學)을 수용-연구
| | - 주요인물
| | - 21대 영조(1724-1776) : 유수원(소론계열)
| | - 22대 정조(1776-1800) : 서명응-서호수(소론계열), 유득공(발해고), 이규경,
| | 이덕무, 홍대용
| | - 23대 순조(1800-1834) : 박제가(북학의), 박지원(연암), 이서구
| | - 24대 헌종(1834-1849) : 서유구(소론계열), 성해응
| |
| └ 구한말 개화(開化)파
| | - 주요인물
| | - 26대 고종(1863-1907) : 박규수, 오경석, 최한기-김정호(대동여지도),
| | 유홍기(대치)
| |
| |┌ 급진개화파 - 여흥민씨(고종처가) 정권 청산파
| | | - 일본식 변법자강(變法自彊)론을 주장
| | | - 주요인물
| | | - 26대 고종(1863-1907) : 김옥균, 박영교, 서광범, 홍영식
| └ | (-> 갑신정변(1884))
| | - 일제강점기(1910-1945) : 박영효, 유길준(서유견문), 한규설
| | - 대한민국(1945-현재) : 서재필, 이승만(우남)
| |
| └ 온건개화파 - 여흥민씨(고종처가) 정권 타협파
| - 청나라식 동도서기(東道西器)론을 주장
| - 주요인물
| - 26대 고종(1863-1907) : 김홍집, 어윤중, 이조연
| - 일제강점기(1910-1945) : 김윤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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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76년(정조즉위년), 노론/소론/남인의 벽/시파 분열
| - 호락(湖洛, 인물성-동이(人物性-同異))논쟁에서, 호론(벽파)과 낙론(시파) 간 학맥대립
| - 사도세자 폐출/사사 사건(1762)을 놓고, 강경파(벽파)와 동정파(시파) 간의 노선대립
| - 정조의 시책(준론탕평-왕권강화)을 놓고, 반대파(벽파)와 지지파(시파) 간의 정책대립
| - 당론만 고집한단 뜻에서 벽파(僻派), 시류에만 편승한단 뜻에서 시파(時派)라 붕당명명
|
|
|
| ┌ 벽파(僻派)(1776-1807(정조즉위-순조7), 32년) - 충청(호서)지역 노론
| | (1) 학맥/학풍
| | - 호론(湖論, 충청(호서) 노론) - 인물성-상이론(人物性-相異論)을 주장
| | - 이이(주기(主氣)론)의 서인정통학통 계승자부
| | (2) 지역기반
| | - 충청도(호서지방)
| | (3) 정치성향
| | - 조선의 기존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입장
| | - 신임의리(신임옥사, 1721-22(경종1-2))에서, 소론의 책임 주장
| | - 임오의리(임오화변, 1762(영조38))에서, 사도세자(장조)/시파의 책임 주장
| | - 영조식 완론탕평(緩論, 탕평(蕩平)당-척신 중심의 온건한 탕평책)을 지지
| | -> 노론 탕평(蕩平)당, 소론 완소(緩少)가 영조식 완론탕평의 중심세력
| | - 영조식 조제보합(調劑保合)론을 지지
└ | -> 쌍거호대(雙擧互對) - 노/소론간 균등인사
| -> 분등설(分等說), 시비불분(是非不分) - 노/소론간 신임의리 절충
| -> 양치양해(兩治兩解) - 노/소론 동시 처벌-사면으로, 숙종식 환국(換局)정치 지양
| (4)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23대 순조 초기1(1800-1805) : 정순왕후 수렴청정으로 시파실각 (-> 신유사옥(1801)
| (5) 주요인물
| - 22대 정조(1776-1800)
| - 노론 청명(淸名)당 계열 : 김관주-김한록, 김노충, 김달순, 김종수, 서용보, 심환지,
| 유성한, 유언호, 윤구종, 윤시동, 이노춘, 정존겸, 한용구, (서매수, 이병모)
| - 소론 완소(緩少) 계열 : 조윤대(曺允大)
| - 남인 벽파(홍당(洪黨)) 계열 : 강준흠, 목만중, 박장설, 신후담, 이기경, 채홍리,
| 안정복(동사강목/천학고), 홍낙안, 홍수보, 홍의호, 황덕길, 허전
|
|
|
└ 시파(時派)(1776-1807(정조즉위-순조7), 32년) - 경기지역 노론
| (1) 학맥/학풍
| - 낙론(洛論, 경기 노론) - 인물성-상동론(人物性-相同論)을 주장
| - 이이(주기(主氣)론)의 서인정통학통에, 이황(주리(主理)론)의 남인학설을 수용
| - 22대 정조(1776-1800) 때, 규장각(38명) 및 초계문신제(138명)를 중심으로 성장
| -> 사림-도통(士林-道統)론 대신에, 정조의 군주-도통(君主-道統)론을 지지
| (2) 지역기반
| - 경기도
| (3) 정치성향
| - 조선후기의 사회질서변화를 수용하려는 입장
| - 신임의리(신임옥사, 1721-22(경종1-2))에서, 노론의 일부책임 인정
| - 임오의리(임오화변, 1762(영조38))에서, 노론(벽파)의 책임 주장
| -> 영남만인소(萬人疎, 사도세자(장조)의 복권을 주장한 만인소, 1792)와 연결
| - 정조식 준론탕평(埈論, 청류(淸流)당-非척신 중심의 적극적 탕평책)을 지지
| -> 노론 청명(淸名)당, 소론 준소(埈少), 남인 청론(淸論)이 준론탕평의 중심세력
| - 정조식 의리(義理)론을 지지
| -> 우문정치(右文政治) - 학문(文)을 중시(右)하는 정치
| -> 우현좌척(右賢左戚) - 사림(賢)등용(右)과 척신(戚)배제(左)
| -> 작인지화(作人之化) - 규장각/초계문신제를 통한 인재(人) 양성(作)
| -> 이열치열(以熱治熱) - 숙종식 이수치열(以水治熱, 환국(換局)정치) 지양
| -> 문체반정(文體反正) - 노론(북학파)의 문체를 잡문(雜文)체라 역비판함으로서
| 서학(西學)수용론을 주장한 남인 시파(채당)를 보호
| (4)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22대 정조(1776-1800) : 정조즉위로 노론(벽파)실각
| - 23대 순조 초기2(1805-1807) : 정순(貞純)왕후 사망으로 벽파실각
| (5) 주요인물
| - 22대 정조(1776-1800)
| - 노론 청명(淸名)당 계열 : 김치인, 서유린, 서형수, 윤숙, 윤행임, 이규위, 이명식
| 이재학, 정동준, 정민시, 홍국영, 홍낙임
| 박제가(북학의)-박지원-유득공(발해고)-이덕무-이서구(중상(이용후생)학파)
| 김이교-김이도-김이익-김명순-김문순-김조순-김희순(안동김씨-순조처가)
| - 소론 준소(埈少) 계열 : 박하원, 서명선, 이만수, 이시수, 이복원, 이성원, 정홍순
| 서명응-서유구-서호수(중상(이용후생)학파), 이재협(강화학파)
| - 남인 시파(채당(蔡黨)) 계열 : 유태좌, 이가환, 이기양, 이승훈, 이익운, 이학규,
| 정약전, 정약용(다산, 중농(경세치용)학파), 채제공, 최헌중, 한치응, 홍낙민
|
|
|
└ => 외척 세도(勢道)정권(1807-1863(순조7-고종즉위), 5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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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안동김씨(安東金氏) 세도정권(순조-헌종-철종처가)
| | (1)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 - 23대 순조 중기(1807-1827) : 벽파숙청 완료로, 안동김씨 집권
| | - 23대 순조 후기2(1830-1834) : 효명세자 사망으로 풍양조씨 실각
| | - 25대 철종(1849-1863) : 철종즉위로 풍양조씨 실각
| | (2) 세대별 주요인물
└ | - 1세대 : 김이교, 김이도, 김이익, 김이재 / 김명순, 김문순, 김조순,
| 김희순
| - 2세대 : 김교근, 김문근, 김유근, 김조근, 김좌근, 김홍근, 김흥근
| - 3세대 : 김병국, 김병기, 김병덕, 김병시, 김병학
| - 기타인물 : 남공철, 심상규, 이상황
|
|
|
└ 풍양조씨(豊壤趙氏) 세도정권(효명세자(익종)처가)
(1) 집권시기 및 집권계기
- 23대 순조 후기1(1827-1830) : 효명세자 대리청정으로 안동김씨 실각
- 24대 헌종(1834-1849) : 헌종즉위로 안동김씨 실각
(2) 세대별 주요인물
- 1세대 : 조득영, 조만영, 조인영, 조종영
- 2세대 : 조병구, 조병기, 조병현
- 기타인물 : 김노경-김로-이인보-홍기섭(익종 4간신), 권돈인, 성해응,
이기연, 이지연, 김정희(추사, 실학파-실사구시(實事求是)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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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하교길가 옆에서(http://blog.daum.net/platanus2005/13193830)
출처 : [기타] 저의 개인블로그에서 가져온, '직접서술' 글입니다 - [http://blog.daum.net/platanus2005/13193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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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
와우.. 이런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정몽주 안보여요
정몽주 언급은 있습니다^^;
우와 진짜 잘만드셨다 ;;; 입이 안다물어져요 ~_~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할꼐요.
좋은 자료네요... 다만 읽느라 꽤 오래 걸렸다는...!
그런데 훈구파에서 사림파로 소수가 간것인가요?
흡수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치관이 같다는 것 아닐까요.. 왕권견제, 신권강화
아아 그렇군요. ^^
좋은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파일로 볼 수는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