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여성시대 얼를를를르까꿍
앙뇽 여시들!
나 콧구멍 확장에 글 처음써서 막 가슴이 도키도키한당...듁흔듁흔
이번에 글쓰려고 마음을 먹게 된 건 게시판에서 유럽여행기들 보다 보니까 옛날 생각두 나구...
그러다보니 여행 처음 갈때가 생각나서!
왜 처음 여행가면 막 아는사람이 보면 진짜 별거 아닌 정보도 그거 올려준 사람이 음청 엄청 고맙잖아 ㅠㅠㅋㅋ
안그래??
썰이 길었다.. 잡썰 ㅈㅅ
내가 알려주려고 하는 팁은 런던에 가서 길찾기나 교통때문에 여시들이 받을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필수 앱 하나랑 교통카드 이야기 그리고 내가 강추하는 일주일 버스패스를 이야기해줄겡!!
1. 런던 교통 필수 앱 Journey pro!!!!!
왜 서울에서 길 찾을때 잘 모르겠으면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 검색하면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가야되고 그런게 나오잖아???
이건 런던 대중교통에 특화된 그런 앱이라고 보면 됑!!!!!
스마트폰 가지고 런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시들이라면
당장 다운받는다 롸잇 나우!!!!!!!
나냔은 친절하니까 링크도 날려줄겡!!!!!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gb/app/journey-pro-london-uk-covering/id388628933?mt=8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avitime.journeypro
이거 진짜 짱짱맨이야!
출발하고 도착할 곳을 지하철 역 / 우편번호(영국은 우편번호만 있으면 어느동네인지 쉽게 알 수 있거든!) / 버스 번호
로 검색할 수 있엉!
내가 예시로 vauxhall에서 victoria까지 가는 걸 넣어볼게!
역이름으로 검색하면 위에처럼 나오는데 같은 이름 두 번 나올때 잘보면 오른쪽에 마크가 있거든!
빨간색 동그라미에 가로 파란줄 찍 가있는거는 지하철역! 빨간 버스는 버스 정류장이야!
왜 서울역도 서울역 지하철역 따로 있고 서울역 버스 정류장 역 밖에 따로 있잖아? 그거라고 생각하면 돼!
내가 주로 버스를 탈거라면 버스 정류장을, 지하철을 탈거라면 지하철 고르면 돼!
근데 사실 잘 모르겠으면 둘중에 아무거나 고르면 나중에
걸어서 지하철역으로 이동해라
혹은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해라 알아서 검색결과에 다 나옴ㅋㅋ
입력을 다 잘 하면 이 화면이 나오는데 From 에 내가 출발할 곳 To에 도착할 곳 이 나오구,
우리가 잘 써먹어야 할 것은 네 번쨰 줄!
네 번쨰 줄은 내가 이동할 때 이용할 교통수단을 고르는 줄이야!
첫번째꺼가 지하철, 네번째거가 버스야! 나머지는 대부분 탈 일 없으니까 선택 안하면 됑!
만약에 내가 버스만 탈거면 첫번쨰 지하철 마크를 다시 눌러서 선택해제하면 되게찌?
그거 선택 끝났으면 세 번쨰 줄에서 검색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Depart now는 지금 간다고 했을때 검색결과!
Set Time은 내가 특정 시간에 교통편 검색하고 싶을때!
Last service는 막차검색이야!
나는 예시니까 Depart now를 눌러볼겡!
그러면 이렇게 교통수단이랑 예상시간, 시각까지 같이 나와!
첫 번쨰 꺼는 파란색 지하철(Victoria line) 타면 되고, 4분 걸린다고 하네!
두번쨰꺼는 버스를 타면 되고, 11분이 걸린다고 나왔어!
각각의 플랜을 눌러보면 어떻게 가는지 상세하게 나와!
지하철 타고 가는 방법 눌러볼게!
그럼 위 사진처럼 완전 자세히 나옴!
Vauxhall 에서 Victoria지하철 역 까지는 Victoria line을 타면 되구, Walthamstow Central방향으로 가는걸 타면 된대!
15:55분걸 타면 4분 걸려서 Victoria역에 내린다고 알 수 있지!!
버스 노선 같은 경우는 위와 같이 결과가 나와!
내가 맨 처음에 지하철 역을 넣어서 맨 앞에 일단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라고 나오네?ㅋㅋ
걸어가서 Vauxhall Stop A(A 정류장)에서 15:57분에 출발하는 36번을 타래. Queen's Park로 가는!
그러면 Victoria Stop H에서 내릴거라고 나왔당! 시간은 9분 걸린대!
아 첨고로 런던 2층 버스들은 맨 앞에 Towards XXXXX 이런 식으로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알려줘!
그러니까 불안하면 Vauxhall에서 버스 탈 때 36번이라도 덥썩 타지 말고
Towards Queen's Park라고 써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면 됨!
...근데 Stop A는 뭐고 Stop H는 뭐냐고?
위에서 역 이름 오른쪽에 보면 까만 네모에 MAP이라고 써있잖아!
그거를 누르면 위의 사진처럼 그 버스정류장 지도가 간략하게 나오고 알파벳이 나와!
보통 엄청 큰 버스정류장이면 정류장이 잘게 쪼개져서 알파벳이 붙여 Stop A, Stop B...이렇게 써있거든.
그리고 같은 Vauxhall이어도 Stop에 따라서 다른 번호의 버스들이 멈춤!
근데 쫄지마! 위의 사진처럼 친절하게 Stop A가 어디인지 나오니까 저거 보고 저 자리 가서 서있으면 막 맞는 버스가 챡챡 옴!!
내가 예시로 검색한 구간은 엄청 짧은 곳이라 한 번만 타면 되는걸로 나오는데,
복잡한 구간, 혹은 먼 곳은 *환승 안내*까지 해줘!
어디서 내려서 어디가서 몇 번 버스 타라고 엄청 친절하게 나옴!
그러니까 여행계획 세울떄, 혹은 숙소에서 저걸로 일정짜면 짱짱맨임!!!!!
참고로 내가 밑에서 소개할 Weekly bus pass쓸거라면 '버스'만 타는 노선으로 검색하는 이 앱이 진짜 완전 필수템임!
나 런던가서는 이 앱이랑 오이스터카드만 믿었다!!!!!!!!ㅋㅋㅋㅋㅋ
****** 주의할점 : 이 앱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때만 작동함 ㅠㅠ
2. 런던 교통카드 Oyster card!!
런던 여행 계획 있는 엿이들이라면 오이스터 카드 이름 다 한번씩 들어봤을거야!
뭔 이름이 굴카듴ㅋㅋㅋㅋㅋ 싶지만 이름이 굴카드야...
왜인진 나도 모름....
오이스터 카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같은건데 진짜 교통수단에서만 쓸 수 있다고 생각하면 돼!
이렇게 생겼어(발사진 미안....)
요새는 공항에서 visitor oyster card 많이 파는거 같은데 꼭 그걸 살 필요는 없엉!
(나 갔을때는 그런 카드가 없었어서 검색해보니까
되려 visitor oyster card는 activation fee라고 돌려도 못받는 3파운드도 나가구,
시작이 무조건 pay as you go라 조금 더 불리한거같더라!)
나는 그냥 완전 옛날에 샀던거 계속 재탕해서 쓰고 있엉...
이 오이스터 카드를 쓰면 런던 내에 다니는 지하철, 버스는 다 탈수 있음!
오이스터 카드는 왠만한 지하철 역 티켓판매기에서는 모두 다 팔고 있어!
디파짓(보증금) 5파운드인데 살때랑 똑같이 아무 지하철역이나 가서 다시 카드내고 돌려받을 수 있어!
나는 기념으로 가지고 있어.. 왠지 가지고 있으면 런던에 다시 갈 수도 있을거 같구 막 그래서 ㅋㅋ
런던 여행 준비한 여시들은 알겠지만 크게
pay as you go 랑 Travelcard가 있어!
Pay as you go : 탄 만큼 돈 내는거
Travelcard : 정기권인데 1일권, 1일(off-peak), 7일권, 한달권 등등
사실 자세한 금액은 영국 교통청(??) 홈페이지에 올라와있어!
성인요금 기준 요금표는 링크에서 확인하면 됨!
http://www.tfl.gov.uk/cdn/static/cms/documents/tube-dlr-lo-adult-fares-jan-2014.pdf
일단 위의 pdf를 해석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을 몇 가지 알려줄게!
Zone 1, Zone 2, ... : 런던은 중심부(central)부터 바깥쪽으로 가면서 대중교통 구역을 구분지어놨어!
제일 중심가가 zone 1, 쪼끔 더 바깥쪽은 zone 2...이런식이야
대부분의 관광지는 1존이나 2존 안에 다 들어와 있구,
보통 민박집들은 1존보다는 2존에 많이 있더라구!
참고로 히드로 공항은 zone 6!ㅋㅋㅋㅋ
peak / off-peak : 1일 Travelcard(정기권)에만 있는 개념이야!
우리나라로 치면 출퇴근시간이 peak, 그 외의 시간이 off-peak야!
교통 혼잡을 좀 줄여보려고 off-peak를 사면 조금 더 싸지만 출퇴근시간엔 못타!
그래서 위의 pdf파일 보면 알겠지만 peak가 더 비싸
peak의 정확한 시간은
평일(월~금) 아침 6시 반부터 9시 반까지, 오후 4시부터 저녁 6시 59분까지!
off-peak 표를 사면 위에 써져있는 시간에는 탈 수가 없어...
(참고로 정기권은 7일권 이상을 사면 peak / off-peak 구분이 없어져서 상관 없음!)
여기서 한가지 꼼수인데...
굳이 1일 travelcard 안사더라두
보통 pay as you go 로 돈내고 다녀도 하루에 얼마 이상은 안빠지게 되어있거든!
이게 Price cap이라는 건데
하루에 내가 엄청 많이 타도 그 금액이 price cap 이상으로 넘어가면 더이상 오이스터 카드에서 돈이 안빠져나감!
(표에서 볼 수 있는 price cap이라는 부분이 맥시멈 금액이야!)
근데 잘읽어보면 peak price cap이 보통 많이 타는 zones 1~2는 8.4파운드(peak)인데 1일 travelcard(peak) 사면 9파운드야!
그래서 나같은 경우는 일정이 잘 안맞아서 weekly travelcard 끊어지면 돈 좀 넣어두고 막 타고 다녔어!
그래도 어차피 계속 돈이 줄줄 나가는게 아니니까!!!!!
이정도만 알면 아마 위의 pdf파일은 대충 해석할 수 있을거야!!!
아 근데 중요한건 내가 여태까지 말한 건 현금으로 표를 사는 건 하나도 없고
무조건 Oyster card에 돈 충전해서 썼을 때 이야기야!
보통 런던가서는 현금주고 1회용 티켓 잘 안사는데 제일 큰 이유는 오이스터에 돈 넣어서 탈떄보다 무조건 비싸거든!
그니까 디파짓 걱정하지 말고 일단 런던에 가면 무조건 오이스터 카드를 사야됨!!!!
위에서 내가 말한 price cap이니 뭐니 하는것도 전부 오이스터 카드 쓸 때만 해당되는 이야기야!!!!!
근데 아마 올해 여름부터는 런던가면 더더욱 오이스터 카드 살 수 밖에 없는게
올해 6월 6일부터 런던 버스에서 현금은 아예 안받기로 했어!!!!
참조 : 런던 교통청 홈페이지(http://www.tfl.gov.uk/modes/buses/cash-free-buses?intcmp=17374)
그러니까 런던에 가는 여시는 무조건 가자마자 오이스터 카드 사!
추가+++++++++++++++++++++)
버스도 price cap이 있어!
버스는 peak/off-peak 상관 없이 하루에 4.4파운드!
그니까 버스만 하루종일 타고다니면 몇번을 타든 상관 없이 4.4파운드까지밖에 안나가!!
3. 그럼 여기서.. 내가 추천하고 싶은 Weekly bus pass!
위에 금액 나와있는 pdf에 나온 pay as you go, travelcard는 모두 버스 / 지하철 구분 없이 쓰는 경우의 이야기거든!
근데 1주일 travelcard(정기권) 끊으면 2존까지가 31.40파운드... 비싸잖아?
그래서 내가 런던 갈때마다 애용하는건 Weekly bus pass야!
이거는 뭐냐면 버스만 탈 수 있는 일주일짜리 정기권이야!
보통은 지하철이 빠르고(안막히니까!) 길 잃을 염려 없다고 생각해서 travelcard를 많이 쓰던데...
나는 기왕 1주일 travelcard 충전할 만큼 런던에 오래 있을 거라면 버스 패스 충전해서 버스만 타고 다니는 걸루두 충분한 것 같아!
특히 내가 1에서 소개한 journey pro랑 함께하면 무적이야!!!!!!!!!!!!!!
흠흠... 내가 너무 흥분해서 볼드랑 빨간색을 많이 썼다 미안...
근데 일주일 전후로 런던에 있을거라면 이 버스패스 추천이야!!
가격은 일주일에 단돈 20.20파운드!
그냥 travelcard랑 비교하면 엄청 싸지!
여기서 더 좋은건 뭐냐면...
1존에서 6존까지 다니는 버스 아무거나 타고 다녀도 상관없음!
원래 travelcard는 1주일짜리 2존까지가 31.40 파운드고 6존까지 커버하려면 57.20파운드 내야되거든!
(물론 여행가서 6존까지 나갈 여시는 잘 없겠지만!)
여튼 지하철 타고 다닐때 어느 존에 있는지는 은근은근 신경쓰이는데
버스타면 그런거 없다!!!!! 그냥 편하게 막 타고 다녀도 ㅇㅋㅇㅋ야!!!!!!
이 위클리 버스 패스가 웃긴게 이것도 역시 지하철 역에서 살 수 있어!
자동 충전기에서도 충전할 수 있는데 처음 사는 여시는 어려울 수 있으니까 창구에 가서
"Please top up weekly bus pass starting from ㅌㅌ"
(ㅌㅌ는 여시가 버스패스 쓰기 시작할 날짜! 오늘이면 today!)
라고 하면 알아서 충전해줌!!!
그러면 여시는 20.20파운드만 내고 일주일 내내 아무 버스나 탈수있돠!!!!!!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1. 나는 3일밖에 안있을거임
=> 그냥 pay as you go 로 30파운드정도 탑업해서 쓰면 ㅇㅋ
(버스만 탈거면 4.4*3=13.2파운드!
근데 3일밖에 안있을거면 시간이 중요하니까 지하철 타는걸 추천!)
2. 나는 4일 이상 7일 이하 있을건데 마음편히 지하철 + 버스를 타고싶다
==> travelcard 1주일치 충전 ㄱㄱ
3. 나는 4일 이상 7일 이하 있을건데 런던의 로망 빨간버스만 타고 다니겠다능 ㅎㅇㅎㅇ
=> weekly bus pass ㄱㄱ
가 나의 추천이야!
재미없고 스압 긴 글 읽어줘서 쌩유!
질문 있으면 내가 대답할 수 있는 만큼은 다 해줄겡!!!!
문제시 날랜 대응 ㄱㄱ
또 추가+++++++++++++)
pay as you go 는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교통카드에 돈만 충전해 두면 알아서 pay as you go야!
근데 정기권을 사고싶으면(travel card든 weekly bus pass든) 처음에 카드 살 때 확실하게 말해야돼!
25.20파운드(위클리 버스 패스20.20파운드 + 디파짓 5파운드) 내면
보통 돈 받는 사람들은 디파짓 5파운드 빼고 20.20파운드를 그냥 '충전'해서 주거든!(그러면 pay as you go가 되어버림!)]
그러니까 정기권 살 엿이들은 신경써서 무슨 정기권 살거다 확실히 말하구!
그냥 pay as you go 쓸 엿이는 그냥 돈주고 오이스터 카드 달라고 하면 오케이!!
또또 추가 ++++++++++++++++++++++++++)
내가 설명을 잘 못했나봐 ㅠㅠ
트래블카드에 지정된 존 밖으로 나가면 pay as you go로 과금됨!
그러니까 pay as you go용으로 미리 충전해둔 돈이 없으면 한국에서처럼 '잔액이 부족합니다' 사태가 나는거!
이럴때는 나갈때 역무원오빠한테 말하거나 기계에서 정산해야 하는데
내가 이런 사태를 맞아본 적이 없어서 구체적인 조언은 못해주겠다 ㅠㅠ미안!!!
***** 런던여시 러블리블링링의 댓글!
"런던여시인데! ㅋㅋ 맨마지막에 언니가 쓴거에 덧붙이자면 1-2존 트래블패스를 끊고 삼존에서 내릴경우 그냥 찍고 나가면 마이너스 요금이 떠! 나가는건 상관없는데 그 카드로 다시 탈때 마이너스된 요금을 충전해야지만 카드를 이용할수잇어용"
런던교통> 여시 고마워ㅠㅠㅠㅠㅠ
[런던교통] 나 곧 런던가는데 완전 유용할 것 같아!! 고마워 여시야!!!
헐 나진짜이글필요했어 ㅠㅠ 고마워 여시야
[런던교통앱] 언니 진짜 고마워 ㅠㅠㅠ 상세해서 이해 다됐어!!
[런던교통팁] 와 여시 천사야??? 쩔어ㅜㅜㅜㅜ 유용하게 두고두고볼게!!!
☆런던교통☆여시너무너무고마워!! 2주뒤에가는데ㅠㅠ
[런던교통] 고마워 여시야! 계획짜는데 참고해야겠따!
[런던 교통팁] 여러번 정독하구 갈게 고마워ㅜㅠㅠㅡㅠ
그럼오이스터카드로는 버스못타?
와..버스만 타고 다닌다 정말 고마워 정말.. 내년 3월에 가는데 ㄴ년 3월에도 버스저거 있겟지..?ㅎㅎ (괜한걱정)
런던교통팁ㅋㅋ날위한글 고마우ㅓ@@
런던 교통팁!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
이것이다ㅜㅜ런던 교통 복잡스러울거 같아서 이런 어플 알아보고있었는데ㅜㅜ
런던 교통))ㅠㅠㅠ개어렵다ㅠㅠㅠ 고마워여시야ㅗㅠㅠㅠ
대형 연어인데 너무 도움이 됐어ㅠㅠ여시야 고마워!
고마워 여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