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1-(1). 10대 미혼모에 낙태에 대해 어떻게 생가하는가?
우리나라 사회에선 아직 낙태에 대해 상반된 주장끼리 대치하고 있는데, 본인은 낙태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자궁에 착상한 순간부터 이미 생명으로 간주해서 낙태를 하는것은 아이의 인권을 침해 하는것이라고 주장이 완전히 틀린 주장은 아니지만 아이의 인권을 보호하면 그 아이를 키우게될 10대 엄마의 인권은 지켜주지 않아도 되는것인가?
낙태를 찬성하는 이유로는 10대 미혼모가 임신을 하게 됬을때 과연 그 당시의 상황이 강제적인지 아닌지 였는지에 따라서도 낙태에 대한 의견이 갈라지고 만약 아이를 낳게 됬을때 아직 사회적으로 혼자 이겨낼 수 있는 사회적능력또한 없는 상태에서 아이를 키우게 됬을때 그러한 가정환경에서 자라게 된 아이는 행복할 것이며 그 아이를 키우는동안 수 많은 것들은 포기한 10대 미혼모 또한 괜찮을 것인가, 물론 확답은 내릴수 없겠지만 높은 확률로 그러지 못할 것 이라 생각되고, 현재 우리나라에선 이러한 환경에 놓인 미혼모를 제대로 뒷받침 해줄 사회적 지원 시스템이 제대로 자리잡지 않았기 때문에라도 낙태는 허락되어야한다.
1-(2).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집단 따돌림의 원인으로는 '이것이다.' 라고 단정 지을수 없고 여러 이유들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몇가지 이유를 말해보자면 우선 따돌림을 당하는 대상자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이다. 성격상의 문제 또는 개인적인 문제로 대인관계를 완만하게 유지하기 어려운 아이라면 처음엔 받아주는 몇몇 사람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한,두명씩 그 사람 곁을 떠날 것 이고 결론적으로 왕따가 되는것이다. 다음으로는 군중 심리적인 이유인데 몇몇의 소수에게서 시작된 특정한 대상을 괴롬히는 행동이 다른 무리에게서 '저 아이랑 괜히 엮이게 되면 자신들에게도 불똥이 튈 수 도있다'고 판단해 자연스레 모두가 괴롭힘을 당하는 대상을 멀리하게 되어 왕따가 된다고 생각한다.
1-(3). 체벌은 필요한가?
어느정도의 체벌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체벌이란 것이 애초에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반성을 하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중,고등학교를 다녔다면 공감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되는데, 학교안에서 체벌이 없다 생각하면 학생들이 과연 선생님의 말을 절대적으로 모든말에 수용을 할 것 인가? 경험으로는 체벌을 하는 선생님과 하지않는 선생님의 수업을 비교했을때 수업태도에서 확연한 차이가 보였었다. 그래서 교내 수업분위기를 잡기 위함과 잘못된 행동을 했을때는 그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서 반성의 의미로 타당한 체벌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4). 학생 중심의 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학생 중심의 교육이란? 이라고 했을때 필자의 생각으로는 학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대로 학생이 강제적으로 그에 맞춰서 수업을 듣는 것 이 아닌, 학생의 진로와 학업 욕구에 따라 그에 맞게 학교에서 알맞은 도움을 주어 학생들이 자기들이 원하는 길을 최대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것이 학생 중심의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1-(5). 부당한 공권력에 대한 시민불복종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하는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라의 주권은 그 나라의 국민들에게 있다고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데 국민이 그 주권을 포기하고 부당한 공권력에 순응또는 방관하게 된다면 그 나라는 공권력을 휘두르는 소수의 권력자들의 이익은 셀 수 없이 증가하겠지만 시민들은 지속적으로 권력자들의 피받이가 되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연습문제
1. 다음 글에서 기술, 설명, 논증을 구분해 보시오.
(1). * 생명은 이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가 아니라 사실은 어머니 뱃속에서 9개월 전에 이미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기술)
* 그런 의미에서라면 태어난 순간에 그 사람은 이미 거의 1년이 지난 셈이다. 따라서, 태어난 갓난아이의 나이를 한 살이라 부 르는 우리 한국식 나이 호칭은 그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설명)
* 사실 갓 태어난 아이를 서양식으로 " 이 아이는 0세입니다."라는 것도 우스운 이야기다. 그렇다고 보통은 만 몇 세라고만 따 지던 사람이 어린애에 한해서 이 아이의 나이는 '0년 2개월'이라든가 '0년 3개월'이라 부르는 것도 이상한 일이다. -(논증)
(2). * '미운 일곱 살'이란 말이 있다. 그 나이 즈음이 되면 부모에게 반항을 하기 시작하기 떄문에 만들어진 말이다. -(기술)
* 그런데 이 시기의 반항은 자아를 형성하고 드러내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바깥 세계와 교류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욕구와 사 회적 의지가 부딪힐때 자기 욕구를 나름대로 표현하는 한 방식이 바로 반항이다. -(논증)
* 이런 점에서 이 시기의 반항은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의 하나이다. 이런 반항기를 겪지 않은 아이는 의자가 약해질 수동 있고 반 항장애로 진행할 수도 있다. -(설명)
(3). *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각종 교육통계, 학생수용계획 정보는 물론, 교원과 일반직원의 인사와 급여, 보험에 관한 정보 학생 생 활지도, 학적관리, 시험, 보건 정보와, 각급 학교의 장학계획과 결과, 예산, 결산, 재정, 시설에 대한 정보 등 그야말로 교육과 관 련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국가 시스템이다. - (설명)
* 이 시스템으로 시,도교육청과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에 관한 모든 정보를 주관하여 통합 관리하려는 것이다. -(논증)
(4). * 일반적으로 과학이 발전하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감이 많이 사라지게 되고, 인간의 의식이 합리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미신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낮아진다고 한다. -(설명)
* 그런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는 무속 신앙이나 미신에 의존하고 있다. -(논증)
(5.) * 국제앰네스티는 양심수를 "폭력을 사용하거나 주장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정치적,종교적 기타 양심상 견지된 신념 이나 자신의 인종적 기원, 성별, 피부색, 언어, 성적 지향성, 국적이나 사회적 출신, 경제적 지위, 출생 혹은 기타 지위 등을 이유 로 구금되거나 기타 신체적 제약을 받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설명)
3. 한 괴상한 나라가 있었다. 그 나라에서 정치인들은 모두 거짓말만 하고, 비정치인은 참말만 한다. 한 외국인이 그 나라 사람 세 사 람을 만났는데, 첫째 사람에게 ‘당신은 정치인입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둘째 사람은 첫째 사람이 자신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말 했다고 대신 말했다. 셋째 사람은 첫째 사람이 정치인이라고 말했다. 이 세 사람 중 정치인은 몇 명일까?
1. 첫번째:비정치인 -두번째: 비정치인 -세번째: 정치인 =정치인 1명
2. 첫번째: 정치인 - 두번째: 비정치인 - 세번째: 비정치인 = 정치인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