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참 혈기가 왕성한 청년의 시기에 군 입대 18개월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가끔 보는 사람은 “또 휴가 나왔어?”, “벌써 전역이야?” 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정작 당사자는 매일 매일을 손 꼽으며 기다리는 긴긴 날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많은 젊은이들이 입대하는 순간부터 전역의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지 그 기간동안 어떻게 지낼 것인가는 고민하거나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군대라는 곳은 단지 대한민국 남자라면 단지 시간을 다 채우고 나와야 하는 통과의례 쯤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슬기로운 군대 생활 사용 설명서’쯤이 아닐까 싶다. 군대의 영어 단어인 ‘MILITARY’의 첫 글자를 따서 M-mission, I-identity, L-listen, I-infiuence, T-training, A-aim, R-relationship, Y-yes의 8개의 주제로 그에 따라 선정된 8개의 성경 이야기를 중심으로 삶을 나누고 자신의 군 생활을 전망해 보는 구조로 짜여있다.
실제 클래스를 진행 방법과 안내까지 세세하게 제시되어 있어 실제로 입대를 앞둔 젊은이들이 이 순서에 따라 책을 읽고 나눔을 한다면 군 생활을 막연히 두려워 하거나 길을 잃지는 않을 것 같다.
클래스 진행 순서는 시작 점호 ---> 충성! 바이블 --->어서와~ 군대는 처음이지? --->마침 점호(핵심 요약) ---> 참고 영상 ---> 함께 드리는 기도인데 ‘시작 점호’는 실제 사례나 경험들로 마음을 열게 하고, ‘충성 바이블’에서 성경인물들 아브라함, 모세, 사무엘, 요셉, 다윗, 야곱, 고넬료, 예수의 이야기를 통해 성경 이야기와 군대 이야기가 접목되어 성경에서 길을 찾고 있다. ‘어서와 군대는 처음이지’에서는 실제 경험담을 들려준 후 질문과 답을 하는 구성입니다. 그리고 ‘마침 점호’로 그 주제의 핵심을 요약하고 ‘참고 영상’도 큐알 코드로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함께 드리는 기도’로 마무리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의 부제목으로 써 있는 바와 같이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 크리스천 청년들이나 혹은 그 가족들이 함께 질문에 답하고 마음을 나눈다면 이 책은 분명히 군 생활을 위한 좋은 네비게이션이 되어 줄 것이다.
나의 아들은 이미 군전역도 한참 지났지만 교회의 중고등부, 대학부 청년들과 그 부모들에게 이 책을 필독할 것을 강권한다.
#두란노 #입대예비학교 #김영호 #군입대가이드북 #슬기로운군대생활
https://blog.yes24.com/document/18346588
https://blog.aladin.co.kr/723145123/14797466
https://blog.naver.com/nawoo82/223172414907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pfbid02b6mhkg3JNhW9HvauNYGRQG1jb5MA3Z9rt6vxrmK31TX2opHTWjZXbjfckEPC4ujul&id=100002041995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