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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발표자 | 논문주제 | 학기 |
10:00 - 10:30 | 추림 | 한국어 선어말어미 '-었-'과 중국어 조사 '了'의 대조 연구 | 석사 4 |
왕중기 | 한국어 어미 ‘-도록’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이순 | 『표준국어대사전』과 『現代漢語詞典』의 형용사 뜻풀이의 비교 | 석사 수료 | |
고미령 | 한·중 부정 접두사의 대조 연구 - ‘비(非)-, 불/부(不)-, 몰(沒)-, 무(無)-, 미(未)-’를 중심으로 | 석사 4 | |
김자윤 | 한국어 문법 항목과 담화 기능의 상관성 연구 -중급 종결 표현을 중심으로- | 석사 4 | |
10:30 - 11:00 | 이우천 | 중국, 한국, 영국 언어보급기관의 교재 대조 연구 -공자학원, 세종학당, 브리티시 카운실을 중심으로- | 석사 4 |
박려홍 | 한국어 ‘-므로’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조가근 | 한국어 '-구나, -군'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양봉연 | 한국어 능격동사의 증국어 대응 표현 연구 | 석사 수료 | |
장원열 | 한국어 동자동의이음자(同字同義異音字)의 중국어 대응 양상-한국 교육부 지정 상용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11:00 - 11:30 | 주환 | 한국어 ‘-든지’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마오옌팅 | 한국어 '치고'와 '로서'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곽묘묘 | 한국어 형용사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2음절 한자어+하-' 형용사를 중심으로- | 석사 4 | |
손정정 | 한국어 '-고 있다'와 중국어 '著'의 대조 연구 -어휘상을 중심으로- | 석사 4 | |
리우쟈민 | 한중 해신문화 비교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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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 12:00 | 유양신 | 한국어 담화표지 ‘그냥’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3 |
루만 | 한국어 인지동사 ‘알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모시어 | 한국어 보조용언 ‘놓다’와 ‘두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양호민 | 한국어 ‘시원하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석령위 | 한국어 ‘선생님’과 중국어 ‘先生’의 호칭어 대조 연구 | 석사 수료 | |
12:00 - 12:30 | 방원 | 한국어 '넓다/좁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왕청혜 | '뜨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왕홀 | 한·중 식물 관련 속담 은유 표현 대조 연구 -꽃, 나무, 풀을 중심으로 | 석사 4 | |
요남 | 한국어 ‘하다’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 석사 4 | |
왕길 | 중국인 학습자 대상의 한국어 종결어미 ‘-게’의 교육 방안 연구 | 석사 4 | |
점 심 시 간 (12:30 -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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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 - 14:00 | 선정도 | 한국어 종결어미와 상어(湘语) 어기사의 대조 연구 | 석사 수료 |
허운 | 한국어 종결어미 '-(으)ㄹ걸'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고양 | 한·중 미각 형용사 관용표현의 대조 연구 | 석사 4 | |
유사위 | 한국어 의문형 종결어미 '-(으)ㄹ까'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14:00 - 14:30 | 진엽 | 한·중 부가의문문의 대조 연구 | 석사 수료 |
척아몽 | 한국어 관광통역 안내원을 위한 한국어 단기교육 과정 연구 | 석사 수료 | |
강소소 | 종결어미 ‘-거든’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우디 | 한국어 ‘-(으)ㄹ 수 있다/없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
진천 | 한국어 정도부사 ‘더’와 ‘덜’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14:30 - 15:00 | 강천 | 한국어 동사 ‘빠지다’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수료 |
장주천 | 중국인 학습자의 제시 정보 이용 설명문 쓰기 연구 -TOPIK2 쓰기 영역 53번 문항 답안지 분석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정하적 | 윤동주 시의 도상성 분석 연구 | 석사 3 | |
염예 | 한•중 관형어 대비 연구 | 석사 수료 | |
15:00 - 15:30 | 김경수 | 한국어 결합형 어미 '-었-'의 제시방안 연구 | 석사 수료 |
이사사 | 중국어권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한글 자모 학습 연구 | 석사 수료 | |
마수 | 한국어 쓰기 피드백에 대한 중국인 학습자들의 인식-불규칙활용을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장옌링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전화 수행에 나타난 의사소통전략 분석-불특정화자와의 전화 통화를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15:30 - 16:00 | 오미연 | 간접인용표현의 교실활동 연구 | 석사 2 |
류진타오 | 중국어권 한국어 읽기 학습 전략 연구-개판 후 한국어능력시험(TOPIK)읽기 문항을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이명혜 | 한국어 어미 '-게'의 중국어 대응 양상 | 석사 수료 | |
장로이 | 한국어 교재 중의 연결어미 '-(으)ㄹ 텐데'의 의미 기능 연구 | 석사 수료 | |
왕개홍 | 중국 내 한국어 듣기 교재의 과제 분석 연구 | 석사 수료 | |
쉬는시간 (16:00 - 16:10) | |||
16:10 - 16:40 | 이윤영 | 한국어 초급 단계 '문법 활동' 유형 연구 | 석사 수료 |
염정걸 | 산서성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전망 | 석사 수료 | |
채린정 | 한국어 담화표지 ‘그냥’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 석사 4 | |
박찬희 | 한국어 비전형적 부정표현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석사 3 | |
16:40 - 17:10 | 설홍 | 한국어 ‘아름답다’, ‘예쁘다’와 ‘곱다’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 석사 수료 |
풍정정 | 한•중 비교 구문의 대응 표현 연구-‘만큼’, ‘처럼’, ‘보다’를 중심으로 | 석사 4 | |
원예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요약문 쓰기 연구 | 석사 4 | |
윤금화 | <한국 어문 규정>과 <조선말 규범집> 비교 연구 | 석사 3 | |
백욱 | 한국어 ‘먹다’ 연어 구성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17:10 - 17:40 | 이은주 | 한국어 문법항목과 과제활동의 관련성 연구-이유•원인표현 문법항목을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주영 | ‘-아/어 있다 -고 있다’구문과 중국어 “着”대응 표현 연구 | 석사 4 | |
이사예 | 한국 문학작품의 중국 내 중국어 번역현황 연구-한국문학번역원의 지원을 중심으로- | 석사 수료 | |
야경 | 한국어 고유어계 인칭접미사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 석사 4 | |
한소 | 한국어 '치다'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 석사 3 | |
선생님 총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