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가야산은 조선8경의 하나로 주봉인 상왕봉(1,430m)을 중심으로 톱날 같은 암봉인 두리봉, 남산, 비계산, 북두산 등 해발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마치 병풍을 친 듯 이어져 있다. 주봉은 상왕봉(1,430m), 최고봉은 칠불봉(1,432m)이다.상왕봉은 소의 머리처럼 생겼고 오랜 옛날부터 산정에서 행해졌던 산신제의 공물을 소에 바치고 신성시 해왔다고 하여 우두봉이라고 불리우며, 상왕봉의 ‘상왕’은 <열반경>에서 모든 부처를 말하는 것으로 불교에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가야산은 동서로 줄기를 뻗고 있으며 남북으로 경상북도 성주군과 경상남도 합천군의 경계를 이룬다. 합천 쪽으로 드리운 산 자락은 부드러운 육산을 이루고 성주군 쪽은 가파르고 험하다.정상에서 내려다보는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가을 단풍은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하고, 눈 덮인 가야산 설경은 한 폭의 풍경화를 보는 듯하다.가야산은 오묘하고 빼어난 산세를 지니고 있어 사시사철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가야산 남쪽자락에 자리잡은 해인사는 14개의 암자와 75개의 말사를 거느리고 있다. 특히 해인사는 국내 3보사찰 중 법보사찰로 유명하다.우리나라 3보 사찰 중 하나인 가야산 해인사는 불교의 성지이다. 조선시대 강화도에서 팔만대장경을 옮겨온 후 불보사찰 통도사, 승보사찰 송광사와 함께 법보종찰로서의 명성을 얻게 된 것이다.현대에 들어와서 가야산은 백련암에서 수도했던 성철스님으로 말미암아 더욱 유명하게 됐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라는 법어는 홍류동계곡의 맑은 물과 더불어 가야산을 찾는 이들의 마음에 항상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만물상코스는 38년간 출입이 금지되었던 경북성주군쪽의 가야산만물상구간이 지난 2010년 6월에 개방되었다 1972년 국립공원으로 지정후 만물상구간은 38년만에 개방된 만물능선~~ 해동의 으뜸을 넘어 설악에 견주어도 손색이없는 하늘에 만개한 천상석화가 피어난 만물상을 거쳐 서성재로 이어진 이구간은 가야국의 여신 정견모주와 하늘의신 이비하가 만났다는 전설의 상아덤과 자연이빚어낸 초절정 가야산비경의 완결판 구간이라 할 것이다.
◇가야산 - 이름은 이 산이 옛날 가야국이 있던 이 지역에서 가장 높고 훌륭한 산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야의 산'이라는 뜻으로 부른 것이라 전해진다. 하나는 인도의 불교 성지 부다가야 부근 부처님의 주요 설법처로 신성시되는 가야산에서 유래한 이름의 이다.
◇상왕봉 - 주봉 상왕봉의 ‘상왕’은 ≪열반경≫에서 모든 부처를 말하는 것으로 신성시한 이름 이다. 오랜 옛날부터 산정에서 행하여지는 산신제에 공물로 소를 바치고 신성시하여 왔다.
◇우비정 - 상왕봉 남서쪽 바위아래 세모난 입구안에 우비정 샘이 있었다. 사람하나 겨우 기어들어갈 입구. 우두산의 소코 샘의 이름 이다.
◇칠불봉 - 칠불봉은 가야국 김수로왕의 일곱왕자가 허황후의 오빠 장유화상을 스승으로 모시 고 3년간 수도후 생불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내려오는 봉우리이다. 성주군에 속한 칠불봉의 높이는 1433m로 합천군의 상왕봉보다 3m가량 더 높다. 그래서 성주 사람들은 가야산 정상을 칠불봉으로 바꾸자고 주장하기도 한다.
가야산 만물상
국립공원 지정 이후 38년 만에 등산로를 개방한 가야산 만물상. 한마디로 ‘기암괴석의 향연’이고 ‘자연의 교향악’이었다.
코끼리바위, 돌고래바위, 기도바위(일명 부처·불상바위), 두꺼비바위, 쌍둥이바위 등 갖가지 모양을 한 바위가 지천에 뽐내는 듯 널려 있다.
◎기도바위는 아직도 기도가 끝나지 않은 듯 세상을 등지고 면벽 좌선하는 모양이다. 수천 년의 세월을 버텨온 그 자세가 언제쯤 끝이 날지….
◎ 코끼리바위는 몸통을 감추고 수줍은 듯 길쭉한 코만 드러내고 있다. 금방이라도 떨어질 것만 같다. 가만히 턱을 괸 형상의 얌전한 돌고래바위가 있는 반면, 마치 먹이를 달라고 점프를 하는 듯한 모습도 있다.
◎ 두꺼비바위는 원체 덩치가 큰 녀석이라 옆을 지나쳐도 그 형체를 금방 알아차릴 수 없다. 한참을 지나 뒤돌아봐야 제대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그 외에도 광개토대왕비석처럼 생긴 바위, 쌍둥이바위 등등 그 형상은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비바람에 깎이고 씻긴 기암괴석들은 억겁의 세월을 대변하고 있다. 그 긴 세월 동안 각각의 바위들은 마치 ‘자연의 교향곡’이라도 연주하는 듯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는 모습이다.
벌써 만차군요. 예비1번 신청합니다.
넵~선생님^^
예비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천영수.정해숙 예비 신청 합니다.
다행히도 시간을 내셨네요~반깁니당^^
죄송.꼬리내립니다.
집안에 잔치가 생겨서..
넹~~^^
즐거운 잔치 되셔요^♡^
갑작스런 일이 생겨 꼬리내립니다.
마이 아쉽네요..즐거운 산행 되세요.
넵^^
아쉽네요 집안행사있어서꼬리내립니다
담달뵈요^^
💖신청회원(존칭생략)💖
01~10
산토끼 자작 자작2 자작3 캔디
산사나이 산사2 산사3 소수추 소호리
11~20
팔방미인 깊은바다 길동무 별이 새마을
동백 커피사랑 풍운아 완두사랑 독종
21~30
천상 구야 불생불멸 연우 신용순
황연희 상어돌이 청도 흑진주 잰말랑
31~40
어설픈 시나브로 봄비 이오직 김숙희
풀피리 풀피리2 파란나라 발동1 녹산
41~43
옹달샘 천영수 정해숙
💖예비신청회원(존칭생략)💖
01~10
이원길
이원길 예비 신청합니다
선생님 반갑습니다^^
김지영
예비신청합니다~~
오랜만이시네요~반깁니당^^
@새마을운동(사무국장) 예비불안하여꼬리내립니다~~~
@솔잎향기 헐! ~~ 알갔슴당^^
꼬리 내립니다. 죄송...
죄송합니다. 갠사 꼬리 내립니다. 즐겁고 행복한 산행 되십시요~~~
신청요
넵 형님 어서 오시지요~~막차당청^♡^
150차 입금자 명단입니다(존칭생략)
1~10
코다리 풍운아 산토끼 캔디 불생불멸
풀피리 풀피리2 어설픈회원 커피사랑 잰말랑
11~20
산사나이3 천영수 정해숙 참보배 산사나이
산사나이2 동백 봄비 이원길 자작
21~30
자작2 자작3 시나브로 완두사랑 새마을
이오직 천상 김숙희 소수추 파란나라
31~40
별이 발동 길동무 까궁 청도
녹산 정근수 정근수2 상어돌이 신용순
41~
황연희 구야
결혼식 참석으로 꼬리 내립니다~~~ 죄송합니다...
잘 다녀오시구요^^
담달 뵙겠습니다^^
정근수님 외1명 신청합니다
당직근무가 걸려서 산행이 불가합니다. 다음달은 필히 참석토록 할게요 ^^^^
💖신청회원(존칭생략)💖
01~10
산토끼 자작 자작2 자작3 캔디
산사나이 소수추 길동무 별이 새마을
11~20
동백 커피사랑 풍운아 완두사랑 천상
구야 불생불멸 신용순 황연희 상어돌이
21~30
청도 흑진주 잰말랑 어설픈 시나브로
봄비 이오직 김숙희 풀피리 풀피리2
31~40
파란나라 발동1 녹산 천영수 정해숙
이원길 정근수 정근수2 까꿍 산사2
41~43
산사3
예비)
01~
까꿍님 신청합니다..
옹달샘 급한사정으로 죄송스럽게 꼬리내립니다
넵^^
죄송합니다. 문상관련으로 꼬리 내립니다. ㅠㅠ
잘 다녀오시 바랍니다^^
💖신청회원(존칭생략)💖
01~10
산토끼 자작2 자작3 캔디 산사나이
소수추 길동무 별이 새마을 동백
11~20
커피사랑 풍운아 완두사랑 천상 구야
불생불멸 신용순 황연희 상어돌이 청도
21~30
흑진주 잰말랑 어설픈 시나브로 봄비
이오직 김숙희 풀피리 풀피리2 파란나라
31~40
발동1 녹산 천영수 정해숙 이원길
정근수 정근수2 까꿍 산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