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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실무 스크랩 양중장비의 분류 및 특징
상콤이 추천 0 조회 3,448 13.09.09 14:2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양중장비의 분류 및 특징

 

(1) 분류

 

 1) 자재양중

  ① 고정식

  ◈ 타워크레인 : T형 크레인, 러핑크레인(Luffing Crane), 미니 타워 크레인(Mini Tower Crane)

  ◈ 지브크레인(Jib Crane) : ELP 크레인

   ※ 대형 : 러핑크레인(8Ton 이상), 소형 : 지브(ELP)크레인

  ② 이동식

  ◈ 트럭 크레인[Truck Crane(바퀴:타이어)]

  ◈ 크롤러 크레인(Crawler Crane) - 링거 크레인[Ringer Crane(바퀴:체인)]

  ◈ 휠 크레인(Wheel Crane) - 하이드로 크레인[Hydro Crane(바퀴:타이어)]

  ◈ 카고우 크레인[Cargo Crane(바퀴:타이어)]

   ※ Boom(붐)형태기준 : 앵글 크레인(Angle Crane) - 트럭크레인/크롤러크레인

  ③ 기타

  ◈ 가이 데릭(Guy Derrick)

  •   
  •   

  ◈ 윈치(Winch)

      

 

  ◈ 체인 블록(Chain Block)

 

   
1ton 3ton

  ◈ 호이스트

 

  

 

 2) 인원양중

  ① 저속 호이스트 카(리프트)

  ② 고속 호이스트 카(리프트)

  ③ 장스팬 리프트(Long Span Lift)

 

 3) 콘크리트 양중

  CPB(Concrete Placing Boom)

 

 




 

(2) 종류별 특징

 

 1) T형 크레인

  ① 종류가 다양하며 대부분의 현장에 적용

  ② 작업반경 내에 장애물이 없을 때 사용

  ③ 작업능률이 좋고 공기단축에 효과적임.

  ④ 지브가 수평으로 고정되어 있음.

  ⑤ 대형 장비(20Ton)는 국내 보유대수가 많지 않아 가동현황 파악이 필요

  ⑥ 자립높이(50~90m이상)이상이 되면 월타이(Wall Tie)또는 인장 와이어로 보강

  ⑦ 기초분리의 수직이동 방식은 마스트에 걸리는 축력 및 모멘트가 크기 때문에 별도의 구조체

     보강이 필요.

   ※ 자립높이 : 장비 제원표 확인

 

 2) 러핑 크레인

  ① 작업능률이 좋고 공기단축에 효과적임.

  ② 상하기복(Luffing)형으로 장애물이 있을 때 효과적임.

  ③ 지브의 회전반경으로 발생하는 지상권 침해의 민원 예방.

  ④ 도심지의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 용이

  ⑤ 국내 보유대수가 많지 않아 장비 가동현황 파악이 필요함.

  ⑥ T형에 비해 고가(희소가치)

  ⑦ 초고층 건물에서 많이 사용함.

  ⑧ 자립높이(50m 이상)이상이 되면 월타이 또는 인장 와이어로 보강.

  ⑨ 기초 수직이동식은 기초에 걸리는 축력 및 모멘트가 크기 때문에 별도의 구조체 보강 필요.

   ※ 도심지 권장 크레인

 

 3) 지브 크레인

  ① 최대 양중 능력이 8ton 미만인 소형 구조물에 사용

  ② 지브의 길이가 20~40m 이내

  ③ 타워크레인 해체장비로도 사용

 

 4)트럭 크레인

  ① 이동부분은 휠 크레인이고, 붐은 크롤러 크레인처럼 앵글식으로 되어 있음.

  ② 소형은 트럭 부착형이고, 대형은 지브와 트럭을 분리이동하여 조립

  ③ 양중능력이 25~550Ton 까지 다양

 

 5) 크롤러 크레인

  ① 바닥이 고르지 못한 지반에서도 작업이 가능

  ② 인양물을 들고 이동 가능

  ③ 작업 준비기간이 길며 협소한 공간에서의 작업 불리

  ④ 이동식 중형 양중장비로서 휠 크레인으로 양중할 수 없을 때 사용

  ⑤ 양중능력이 Ringer(바닥고정) 설치 시 1300ton까지 양중 가능

  ⑥ 붐의 길이가 100m인 장비도 있음.

  ⑦ 250톤 이상 대형장비는 사용 시 최소 1-6개월 이전에 가동파악 요망

 

 6) 휠 크레인(하이드로)

  ① 가장 보편적인 장비로 하이드로 크레인이 이에 해당됨.

  ② 양중능력이 25-550ton까지 다양

  ③ 붐을 축소시킬 수 있고 작업반경을 길게 하기 위해 보조 지브를 설치할 수 있음.

  ④ 대용량 장비는 사전검토 요망.

 

 7) 카고 크레인

  ① 소형장비로 카고트럭에 탑재된 크레인

  ② 본체인 카고에 양중하는 크레인

 

 

 

 

 8) 장스팬 리프트

  ① 중소형 자재 양중장비로 타워 크레인 보조장비 효과

  ② 자재양중 및 승용 겸용 가능

 

 9) 고속 호이스트

  ① 초고층용 고속(90-100m/분) 장비로서 2.7ton까지 양중 가능

  ② 월 임대료가 저속보다 15-20배 정도 고가(2001년 기준)

  ③ 마스트 높이는 250m 정도

  ④ 국내에 보유대수가 많지 않아 장비기동 현황 파악 필요

   ※ 리프트카

 

 10) 저속 호이스트

  ① 저속용(40m/분) 장비로서 국내 인화물용 장비로 가장 널리 사용

  ② 임대료가 경제적임.

  ③ 자력으로 크라이밍 가능

   ※ 리프트카

 

 11) CPB(콘크리트 플레이싱 붐)

  ① 초고층용 콘크리트 타설에 적합

  ② 펌프카의 붐을 분리하여 층고에 관계없이 클라이밍하면서 콘크리트 타설

  ③ 콘크리트 펌프로 압송 후 CPB를 이용하여 타설

 

 

 

텔리스코핑 및 클라이밍

 ◈ 텔리스코핑(Telescoping)

 기초고정식 크레인을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분리시키고자 하는 마스트 외부에 케이싱을 설치하고(마스

 트 상부가 유리함 - 유압실린더로 밀어 올리는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음) 케이싱 내부의 마스트 Pin을

 제거한다. 유압잭으로 1단 마스트 높이만큼 밀어 올린 다음, 본체 크레인으로 추가 마스트를 인입하여

 핀 고정하면 상승 완료 됨.

 

 ☞ 작업 중 주의사항

  ① 텔레스코핑은 풍속 4.5km/h 이상일 경우 작업 중지

  ② 연결부분의 연결작업 시 T/C의 회전과 주행구동 금지

  ③ 자립고 이상 또는 작업 최상층과 크레인 지브 간격이 10m 이내 일때 텔레스코핑 시작

  ④ 공정 주기가 빠를수록 클라이밍을 자주 해야 하므로 철저한 공정 계획이 필요하다.

  ⑤ 1회 텔레스코핑 시 마스트 3-5개를 작업하며, 작업시간은 7.5시간 이내임

 

 ☞ 월 브레이싱(Wall Bracing)

  ① 자립높이 이상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좌굴에 대항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함.

  ② 건물 높이에 따라 사전에 위치 결정

  ③ 월 브레이싱 방법

    * 인접건물을 이용한 지지

    * 와이어 로프를 이용한 지지

    * 슬래브 내부에서 지지

    * 브래킷 월 브레이싱을 이용한 지지

 

 

 

 

 

◈ 클라이밍

 기초 분리식 트레인을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마스트가 설치된 위치의 구조체에 Collar를 일정간격으로

 3개소 설치한다. 마스트를 기초와 분리하고 유압잭으로 마스트를 상승시킨 다음, Collar로 마스트를 지

 지하는 방법(Collar 설치 위치에 구조보강 필요)

 

 ☞ 작업 중 주의사항

  ① 자립고 이상 또는 작업 최상층과 크레인 지브간격이 10m 이내일 때 클라이밍 시작

  ② Collar(마스트를 잡아주는 철재 띠) 설치 - 3개소 설치

  ③ 크레인을 지지할 수 있는 건물의 구조가 되도록 구조검토

  ④ 클라이밍 후 하단에 분리된 Collar는 해체하여 다음에 클라이밍할 위치에 이동해 설치

  ⑤ 공정 주기가 빠를수록 클라이밍을 자주 해야 하므로 공정계획을 철저히 함.

  ⑥ 1회 클라이밍 시 철골 1절(3-4층)을 작업하며, 작업시간은 2일이 소요되나 1일은 Collar를 양중

    (양중작업 가능)하고 1일은 클라이밍(양중작업 중지)작업 실시

 

◈ 클라이밍 방법

구분

클라이밍 방법

시간

적용

구조체 보강

마감 작업성

안전성

마스트 이음

1. 중간 서포트 부착

2. 마스트 이음

3. 선회체 상승

2일

중고층 건물에 적합

자립높이 이상되면 월타이로 보

마스트설치 부분에 마감이 누락됨 : 해체 후 마감 작업

 

기초자립 : 안전함

텔레 스코핑

1. 외부 마스트 설치

2. 잭으로 선회체 상승

3. 내부 마스트 삽입

2일

안전함

전체 이동

1. 중간 월 타이 상승

2. 중간 월 타이 보강

3. 잭으로 크레인 전체 상승

4. 상승된 기초보강

2일

초고층 건물에 적합

기초(Collar) 부위에 월 타이 보

코어 내부를 사용하면 마감에 관계없이 공정 진행 가능

클라이밍 시 주의 : 불안

마스트 분할

1. 중간 월 타이 상승

2. 중간 월 타이 보강

3. 마스트 상승

4. 선회체 상승

2일

초고층 건물에 적합

전체 클라이밍에 비해 약하게 보

클라이밍 시 주의 :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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