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국민들이 다시 계절근로자로 한국에 갈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우즈베키스탄 고용 및 빈곤감축부 베흐조드 무사예프 장관과 박성재 법무부 장관과의 서울에서 열린 회담에서 언급했다고 고용부 언론보도실에서 발표했다.
2021년 한국은 계절근로를 위한 우즈베키스탄 국민 유치를 재개했지만, 이들 중 다수가 고용계약을 위반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고국으로 돌아오지 않아 한국 당국이 계절근로를 위한 비자 E8 발급을 통한 우즈베키스탄 국민 모집을 다시 중단했다는 사실을 Gazeta.uz는 고용부에 확인했다.
고용부는 협상이 어려웠지만 베흐조드 무사예프 장관은 이 절차를 재개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법무부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근로자가 노동법을 위반하지 않고, 불법행위에 가담하지 않으며, 이유 없이 직장을 떠나지 않는다면, 한국 측은 “우리 국민들에게 어떤 형태의 취업 비자도 발급해 줄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 국민들은 농업과 농업 기술 분야에서 일함으로써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풍부하게 하고 더 많은 경험을 갖고 본국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라고 고용부는 설명했다.
또한 전문기술을 갖춘 우즈베키스탄 국민도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회의에서는 “우리 국민들의 모범적인 활동과 대한민국의 법 준수가 두 나라 사이의 협력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언급되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한국에 임시 파견된 우즈베키스탄 지원자들에게 한국의 노동 및 이주법, 문화, 관습, 전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베흐조드 무사예프 장관은 곽용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을 만나 한국 자동차공장에서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취업 기회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한국에는 6,800개 자동차 기업에서 48,000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산업의 부족인력은 3,000명으로 추산된다.
양측은 가능한 한 빨리 차량 정비 분야 현지 지원자들의 지원 접수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2024년에는 총 10만 명의 우즈베키스탄 국민이 한국에서 일자리를 얻기 위한 경쟁에 참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1단계에서는 37,000명 이상 지원이 가능하다. 해외근로이민국에서는 신청서 제출 요건과 절차를 설명했다.
/가제타우즈
카자흐스탄 한인신문#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 www.cis-tour.com
#카자흐스탄 행사진행, #카자흐스탄 통역 및 가이드, #카자흐스탄 차량임대, #중앙아시아 여행, #카자흐스탄 패키지 및 카자흐스탄 자유여행, #카자흐스탄 골프, #카자흐스탄 트레킹, #침불락, #카자흐스탄 스키투어, #카자흐스탄 패러글라이딩, #알마티 여행, #카자흐스탄투어#키르기즈스탄, #키르기즈스탄 트레킹,#키르기즈스탄여행,#알튼 아라샨 트레킹,#알라 아르차 트레킹,#비쉬켁,#이스쿨호수,#카라콜,#악타우,#망기스타우,#보즈라,#크즐쿱, #쉬르칼라,#오주르늬캐년,#챠른캐년,#콜사이호수,#카인듸호수,#콕토베,#젠코프성당,#메데우,#메가센터,#알튼에멜,#외스케멘,#카톤카라가이,#아스타나,#바로보예,#투르키스탄,#쉼켄트,#해외자유여행
카자흐스탄 중앙아투어(CIS TOUR)
연락처 : +7 701 911 0114 대표 전용신(카톡 아이디 : kaz0114)
문의 메일 : zhnna0508@daum.net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qazaqtou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entralasia.cis
다음카페(카자흐스탄 정보마당) : https://www.daum.net/zhanna/
www.cis-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