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부처님의 생애와 가르침
1. 부처님의 생애
- 본생담(자타카):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이야기를 적어 놓은 책. 또는 본생경이라 함
- 부처님 수기(受記)
부처님이 무구광보살로 있을 때의 일이다. 무구광보살은 어릴 때부터 매우 총명 하였는데 하루는 제하위국의 거리가 사람들로 북적거리는데 그 날은 연등불께서 오시는 날 이었다.
무구광보살이 환희심에 가득 차 사람들에게 부처님께 어떻게 공양하면 되느냐고 물으나 꽃과 향으로 공양하면 된다고 하였다.
"그래, 나도 꽃을 공양해야지"하고 꽃을 사려고 했으나 살 수가 없었다.
왜냐 하면 왕이 연등부처님께 바치기 위해 그 나라의 꽃을 몽땅 사버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푸른 연꽃을 든 한 여인이 홀연히 나타났다. 그 여인의 이름은 구리손녀였다.
무구광보살은 은전 500잎을 주고 그녀의 꽃을 사려고 하였으나 그녀는 "이 꽃은 5, 6전이면 사는데, 왜 500전이나 주십니까?"하고 물으니
무구광보살은 "나는 오직 성불 하려는 원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연등부처님께 공양하려고 한다."고 말하니, 그 여인은 자신의 원을 들어 주면 이 꽃을 팔겠다고 하면서 소원은 "원컨데 제가 세세생생 당신의 아내가 되게 하소서"하였다.
"인연이 있으면 당신이 내 아내가 될 수 있을 것이오." 무구광보살은 그녀의 청을 받아들여 다섯 송이의 푸른 연꽃을 부처님께 공양하고 구리손녀도 두 송이를 공양하였다.
무구광보살은 꽃을 공양하고 연등부처님이 편안히 길을 갈수 있도록 머리를 풀어 진흙길에다 깔아 드렸다.
이에 감동한 연등부처님은 무구광보살에게
"그대는 지금으로 부터 백겁 후에 부처님이 되리니, 그 이름은 석가모니불이며, 그 세계의 이름은 사바세계이리라."고 수기를 주셨다.
그 수기를 받고도 다시 한 번의 아승기란 세월을 지나도록 오직 착하고 바르고 성스러운 행동을 쌓아 온 뒤에야 인간 세상에 부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대지도론 4권>
(1) 탄생
① 탄생(誕生) : 약 2,500여년 전 인도 북쪽 지금의 네팔 남쪽의 카필라국 정반왕(숫도다나왕)과 마야부인사이에서 탄생.
- 석가모니: '석가족의 출신의 성자'라는 뜻.
- 룸비니(Lumbini): 석가모니 부처님의 탄생지. 4대 성지중의 하나
- 마하파자파티 : 7일 만에 마야부인이 세상을 떠나시고 이모인 '마하파자파티'에 의해 양육되었다.
- 고타마 싯달타(부처님의 출가 전 이름) : 모든 목적을 달성한 사람이라는 뜻.
- 아시타 선인 : "이 왕자(부처님)는 세상에 있으면 전륜성왕이 될 것이고, 도를 닦으면 깨달음을 성취한 위대한 성자가 될 것이다."라고 예언했으나 나이가 많아 성불을 보지 못하고 사망함.
② 탄생게(誕生偈)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하늘 위 하늘 아래 나 홀로 존귀하니 삼계 중생의 모든 괴로움을 내가 편안케 하리라.
이 말의 진정한 의미는 ‘우주 가운데에 오직 부처님만이 가장 존귀하다는 것으로 일체중생은 본래 존귀한 불성을 갖추고 있어 부처님과 차별이 없으니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존재가 아니다’라는 뜻이다.
(2) 성장
- 잠부나무 아래서 사색(思索) : 태자가 열두 살 때 왕은 많은 왕자와 신하를 거느리고 농사짓는 것을 시찰하였다. 농부들은 뜨거운 햇빛아래서 힘들게 일하고, 쟁기에 걸려 나오는 벌레들을 새들이 쪼아 먹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큰 잠부나무 아래에서 깊은 사색에 잠겼다.
- 결혼 : 17세에 야쇼다라 공주와 결혼, 29세에 아들 라훌라가 태어났다.
- 사문유관(四門遊觀) : 태자가 성장하면서 성문 밖으로 나가 동문 밖에서는 허리굽은 노인을 남문에서는 병들어 누운 병자를 서문에서 죽은 사람의 장례를 보고 북문에서는 수행자를 만나고 출가를 결심하게 된다.
첫댓글 재미있는 부처님 이야기를
잘 보았습니다,
부처님의 탄생과 함께
가르침의 뜻을 다시한번 새겨보는
시간이었어요,
특히 사문유관의 사진과 함께
복습하는 유익한 내용이었어요.
아는만큼 보이기에
무진 전법사님의 불교 이야기를
기대합니다,
오늘도 열공!!!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할머니의 옛날이야기처럼
재밌게 보았습니다
부처님의생애와 가르침 다른편도 기다려집니다 무진고문님 정말잘돼💜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과거생에 꽃을 주며 아내 되기를 원하신분이 부처님 생에 아쇼다라 공주. 라훌라 엄마라 합니다~~
청주 모 사찰에 가면 연등부처님 상이 또 선명하게 자리하고 계시기도 한답니다~
두 법사님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석가모니 부처님의 수기받음 과
사문유관까지 정리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정말잘돼 할수있어
아미타불
다음 편도 기대가 됩니다.
잘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지게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나무아미타불 ()
아름다운 사진과 함께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소중한 가르침을 보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세요!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