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를 활용한 아이디어 세탁법
건강에 좋은 녹차. 그러나 마시기만 하는 녹차는 이미 옛날 이야기다. 녹차 성분 화장품이 등장하면서 녹차는 마셔도 좋고, 얼굴에 발라도 좋은 만능 아이템으로 사랑 받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생활 속에서 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팁이 선을 보이며 마시고 남은 녹차 티백을 활용하는 알뜰 살림 노하우들이 하나씩 소개되고 있다.
드럼 세탁기 안의 냄새도 싸악~
세탁기 내의 먼지를 걸러내는 세탁망에 녹차 티백을 넣어 세탁기를 한번 돌리면 녹차의 탄닌과 엽록소의 강력한 흡수력이 탈취 효과를 낸다. 은은한 녹차 향 또한 느낄 수 있다.
세탁하기 어려운 카페트, 녹차 잎으로 간단하게 먼지에 냄새까지 싸악~
최근 따뜻한 봄이 되면서 각 가정에서 사용하던 카페트,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까. 세탁소에 맡겨 드라이 크리닝을 하기에는 너무 비용이 많이 들고 그런다고 세탁기에 돌릴 수도 없고. 녹차 잎을 사용하면 걱정 끝. 마시고 난 녹차 티백 안에 있는 녹차 잎의 물기는 꼬옥 짠 다음 카펫에 골고루 뿌린다. 3시간 정도 지난 후 녹차잎을 카펫에 굴리면 카페트에 붙어 있던 먼지나 세균이 녹차잎에 흡착된다. 이후 녹차잎을 털어내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잘 말리면 겨울 내내 붙어있던 먼지도 싹 사라지고 겨우내 쌓아있던 좋지 않은 냄새도 사라진다.
물 세탁이 어려운 니트도 녹차 잎으로 냄새 제거
잘 말린 녹차 찌꺼기를 니트에 골고루 뿌리고 신문지에 니트를 돌돌 만 후 24시간이 지난 후 녹차 찌꺼기를 털어낸다. 가는 먼지는 진공 청소기를 이용해서 빨아낸다.
운동화 세탁시 마무리~
집에서 자주 빨게 되는 아이들 운동화. 마지막 헹굼 시 녹차물을 우려 헹궈 잘 말려주면 운동화의 불쾌한 냄새가 싹 사라진다.
세탁 후 옷에 핀 곰팡이 어떻게 하지? 곰팡이 제거에는 녹차 잎이 최고
찻잎 찌꺼기를 망에 담아 장롱 귀퉁이에 걸어두거나, 서랍 밑에 찻잎을 깔고 신문지를 덮은 후 옷을 보관하면 곰팡이 걱정은 끝. 녹차 잎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습기를 강하게 빨아들임으로써 곰팡이서식 조건을 완전히 차단하기 때문이다.
옷장의 습기, 곰팡이 제거 우려내고 남은 녹차 잎을 잘 말린 다음 양파 망에 넣어 입구를 봉한다. 이것을 옷장에 걸어두면 차 잎의 타닌과 엽록소의 강력한 흡수력이 곰팡이 냄새를 없애주고 차 향기가 옷에 배어 향수를 뿌린 것 같다. 또한 서랍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말린 차 잎을 고르게 편 다음 다시 신문지 한 장을 덮고 옷을 보관하면 곰팡이 제거는 물론 변색을 막아준다.
첫댓글 세탁 방법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강력본드가 옷에 나무 마루에 떨어졌는데 지울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할로님 좋는 정보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