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steel structure 가 전공이 아니라 심오한 답변은 솔직히 드릴 처지가 아닌거 같습니다. 그러나 질문 멜을 보내 주셔서 짧은 지식이나마 몇자 끄적여 봅니다..혹시 더 좋은 답변 있으신분 답글 달아 주시면 사로 배우는 기회가 되겟죠..ㅎㅎ..
(지식의 공유(?)를 위해 바로 멜에 답변을 안드리고 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일단은 볼트를 정교하게 모델하느냐 아니하느냐는 무엇을 얻고자 하느냐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global behaviour 에 관심이 있다면 일일이 다 볼트를 보델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겠죠..혹시 local behaviour 에 관심이 있다면 해볼만한 일이겠지만요..
일단 moment 가 없는 connection 이므로 (이론상..) connection 에 걸리는 미세한 bending 은 그냥 무시해도 좋을듯합니다. 물론 global behaviour 에 관심 (interest) 가 있다는 전제 하에서요..그렇다면 스프링을 달든가 bar elmt 를 달든가 해서 볼트를 간략화(?) 시키면 효율적으로 문제를 풀수 잇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솔직히 스프링은 제가 해보지는 않아서 대략 어떻게 될것인가 감 만 있지 사실 이거해라 라고 답을 드리기에는 좀 거시기 하네요^^
LINK 8 을 쓰면 axial resistance 가 되고 bending 은 무시(?)가 되고요..또 pretension 을 (혹은 initial strain) 줄수있으므로 preloadinig 의 효과도 날수 있겠고요..모델링 하기도 쉽고요..^^
첫댓글 답변 감사합니다...pretension을 준다는 의미는 PRETS179 요소를 이용한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래도 되지만요;LINK 8 에서그냥 initial strain 을 control 할수 있으니 (HELP읽어보시고요^^) 따로 PRETS 를 안줘도 되니 일양이 줄어 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