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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206 (월) 윤석열 · 김종인 · 이준석 '삼위일체'… 지지율 다시 뒤집나
지난 한 주간 여론조사 흐름은 ‘이재명 상승, 윤석열 하락’으로 요약된다. 12월 1일에는 양당 대선 후보가 확정된 11월 5일 이후 처음으로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지지율이 앞섰다는 조사까지 나왔다. 리서치앤리서치가 채널A 의뢰로 지난달 11월 27~29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 이재명 후보는 35.5%, 윤석열 후보는 34.6%의 지지율을 각각 기록했다. 오차범위 이내인 0.9%포인트 차이긴 하지만, 첫 지지율 역전이었다.
후보 확정 뒤 이재명·윤석열 후보가 동률을 기록한 여론조사도 이번 주에 처음 등장했다. 한국갤럽이 11월 30일~12월 2일 실시한 여론조사(전국 성인남녀 1000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 각각 36%를 기록했다. 윤석열 후보는 6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이재명 후보에 열세였다. 보름 전 같은 조사(11월 16일~18일) 때는 윤석열 후보가 42%, 이재명 후보가 31%였다.
불과 보름 만에 격차가 11%포인트 줄어든 것이다. 의견유보층은 1%포인트 늘어나는데 그쳐 윤석열 후보 지지 상당수가 이재명 후보에게로 옮겨간 것으로 해석된다. 11월 26 ~ 28일 KBS의 의뢰를 받아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전국 성인남녀 1000명 대상.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도 두 후보는 지지율 35.5%로 동률을 기록했다.
♠‘14.4%p→5.4%p’ 확 줄어드는 격차… 당선 전망 역전도
윤석열 후보의 하락세는 다른 조사에서도 뚜렷했다. 알앤서치가 매경·MBN 의뢰로 11월30일~12월1일 실시한 여론조사(전국 18세 이상 1015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선 이재명 후보 37.9%, 윤석열 후보 43.3%였다. 2주 전 같은 조사에서 14.4%포인트에 달했던 두 후보 격차가 오차범위 이내인 5.4%포인트로 확 좁혀졌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업체가 11월 29일~12월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 95% 신뢰수준에 ± 3.1%p)에서도 두 후보 간 격차는 1%포인트(이재명 33%, 윤석열 34%)에 불과했다. 지난주 같은 조사에서 3%포인트였던 후보간 격차가 더 줄어든 결과다. 대선 당선 전망은 이재명 후보(37%)가 윤석열 후보(36%)를 역전했다. 이재명 후보의 당선 전망은 1%포인트 하락에 그쳤지만, 윤석열 후보의 4%포인트 빠졌다.
전문가들은 “국민의힘에서 한 달 가까이 계속 되고 있는 진통, 내홍이 반영된 것”(이강윤 KSOI 소장)이라고 해석했다. “윤석열·김종인·이준석의 삼위일체가 이뤄지지 않으면 당분간 표심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배종찬 인사이트소장)는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12월 3일 밤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울산 담판’에서 갈등이 극적으로 봉합되면서 추세가 뒤집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대표는 회동을 마친 뒤 “모든 상황을 공유하고 직접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직 전격 수락까지 이 자리에서 발표됐다. 박성민 정치컨설턴트는 “‘윤석열 리더십’에 대한 의문부호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졌던 것인데, 어쨌든 본인이 나서서 해결을 했다. 그 점이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면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 최대 승부처 2030 표심 어떻게 변할까
부동층 비율이 높아 최대 승부처로 거론되는 2030 표심의 향방도 관심사다. 지난주 2030의 표심 변화 징후는 여론조사 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알앤써치 조사에서는 변화가 두드러졌다. 18~29세의 경우, 이재명 후보 지지율은 2주 전 같은 조사 대비 7.4%포인트 상승한 반면, 윤석열 후보는 4.3%포인트 감소했다. 30대는 이재명 후보가 8.1%포인트 상승, 윤석열 후보는 7.1%포인트 감소했다.
NBS 조사에서는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18~29세 지지율은 이재명 후보 18%(11월3주차)→19%(12월1주차)로, 윤석열 후보 20%(11월3주차)→27%(12월1주차)로 변화했다. 30대는 이재명 후보 30%(11월3주차)→29%(12월1주차), 윤석열 후보 28%(11월3주차)→24%(12월1주차)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부산 서면 '인산인해'… 이준석 '비단주머니' 재개되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12월 4일 오후 부산 서면 거리에 이 같은 문구가 앞뒤로 써 있는 ‘빨간 커플티’를 입고 나타났다. 이준석 대표가 준비한 ‘전투복’이다. 전날 ‘울산 회동’으로 극적 화합한 두 사람의 모습에 부산 시민들은 열광했다. 유세 현장에는 특히 2030세대들이 많이 모여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를 웃음 짓게 했다. 윤석열 후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4년생)이기도 한 이준석 대표와 어깨동무하며 젊은 시민들과 ‘셀카 타임’을 즐겼다.
전투복이 톡톡한 효자 노릇을 했다. 이준석 대표의 ‘비단 주머니’가 재개됐다는 신호탄이다. 이날 오후 3시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나란히 빨간 후드티를 입고 아트박스 부산 서면점 앞에 나타났다.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를 보기 위해 수백명의 인파가 몰려 약 300m를 걷는 데 50분이 걸렸다. 양쪽 가장자리에 선 시민들은 연신 “정권 교체 윤석열”을 연호했고, 윤석열 후보는 두 손을 들어 흔들며 답례했다. “윤석열, 이준석 파이팅”을 번갈아 연호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두 사람이 ‘사진을 찍고 싶으면 말해달라’는 문구가 적힌 후드티를 입은 덕분인지 유독 사진 요청이 많았다. 특히 2030세대 뿐 아니라 10대 청년들의 “셀카를 찍자”는 요청이 줄을 이었으며, 5060세대가 “밀어줘 밀어줘”라고 막힌 길을 열어주며 ‘신구’가 화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준석 대표는 청년들로부터 능숙하게 휴대폰을 넘겨받아 연신 셀카 버튼을 눌렀고, 윤석열 후보 옆으로 청년들이 서서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자연스럽게 포토타임이 마련됐다.
이날은 윤석열 후보의 음력생일이기도 했다. ‘오늘부터 95일! 단디하자’는 케이크를 전달받은 윤석열 후보는 이준석 대표와 함께 고깔모자를 쓰고 케이크를 들어 올렸다. “와” 하는 함성소리가 들리자 윤석열 후보는 사투리로 “단디하겠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이날 오전 부산시당에서 당 지도부와 함께 연 첫 현장 선대위 회의서 “이번 선거는 우리가 절대 져서도 안 되고 질 수도 없는 그런 선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과 홍보미디어본부장이기도 한 이준석 대표는 먼저 후드티를 입고 나와 “준비했던 전투복을 입고 왔다”며 “후보가 안 입으면 어쩌나 싶을 정도로 파격적인 문구도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는 “서면에서는 똑같은 옷을 입겠다”고 예고했다. 이준석 대표가 ‘전투복’이라 명명한 이 복장은 윤석열 후보를 위한 이준석 위원장의 ‘비단주머니’가 재개됐다는 의미로 보인다. 비단주머니는 이준석 대표의 대선 비책을 의미한다.
이준석 대표는 앞서 온라인 댓글 조작 방지시스템인 ‘크라켄’ 프로그램을 첫 번째 ‘비단주머니’로 공개한 바 있다. 두 번째 비단주머니로는 ‘인공지능(AI) 윤석열’과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유세차’가 거론됐었다. AI윤석열과 GPS유세차는 이달 초에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두 사람의 갈등에 공개가 늦어지고 있다. 이준석 대표가 다시 윤 후보의 ‘천군만마’로 활약하게 되면서 이준석 대표의 꾀주머니인 비단주머니 시리즈도 머지않아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비단주머니들은 윤석열 후보의 약점으로 손꼽히는 ‘청년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특히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후보는 그간 ‘석열이형’을 자처했음에도 2030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젊은 세대의 큰 지지를 받고 있으며, 기획력이 타고난 이준석 대표의 도움을 얻어 청년들과 공감대와 접점을 늘리는데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 윤석열 후보는 아예 선거운동 전권을 이준석 대표에게 넘겼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이준석 대표를 향해 “함께 대통령 선거를 치르게 된 것이 후보로서 큰 행운”이라며 “선거운동 기획에 대해 이준석 대표에게 전권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선대위 구성을 둘러싸고 일어난 앞서 나흘간의 갈등이 무색하게 이준석 대표를 향한 신뢰를 전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젊은 세대와 소통을 늘려가고, 젊은 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행보를 하는 게 선거전략의 으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총괄 본부마다 젊은 보좌역을 배치하는 식으로 젊은 세대 의견이 적재적소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젊은 세대의 지적 사항이 반영되는 것이 선대위 기본 사항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박정희 재평가'… 이번엔 "존경하는 박근혜" 언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존경한다'는 표현을 써 주목받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과거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성장 정책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채택하겠다고 말한 바 있어 이번 발언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월 4일 민주당에 따르면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으로 전북 지역을 방문 중인 이재명 후보는 지난 12월 3일 전주의 한 가맥집에서 청년들과 '쓴소리 경청, 나 떨고 있니'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 형식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청년은 "5년 전 이재명 후보가 전북 익산에 왔을 때 20대 친구들과 갔는데 '이재명'을 연호하는데 '(우리끼리) 종교단체냐'고 했었다"며 "정말 청년과 분위기가 안 맞는데 저런 걸 청년들에게 원하는 것이냐"고 질문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에 진지한 표정으로 "원한다기보단 정치인들은 지지를 먹고 산다"며 "정치인들이 사실 되게 새가슴이 많고 소심하고 저도 그런데 위축될 때 누가 '워워' 해주면 힘이 나고 갑자기 자신감도 생기고 주름이 쫙 펴진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어 "그래서 우리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대통령 하시다가 힘들 때 대구 서문시장을 갔다는 거 아닌가"라며 "거기 가면 힘이 쫙 나는 것"이라고 예를 들어 설명했다. 이재명 후보는 과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책을 높이 평가하는 발언을 해 주목받은 적도 있다. 그는 지난 10월 10일 대선 후보 선출 수락 연설에서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정책·김대중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라며 "국민의 지갑을 채우고 국민의 삶을 개선할 수만 있다면 가리지 않고 과감하게 채택하고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또 지난달 12월 2일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도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 제조업 중심 산업화의 길을 열었듯이 이재명 정부는 탈탄소 시대를 질주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에너지 고속도로'를 깔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11월 5일 대구 경북대 학생들과 간담회에서는 "효율적인 정책이면 좌와 우, '김대중 정책', '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며 실용주의를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이재명 후보가 중도층을 겨냥해 '우클릭'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이재명 후보가 박정희, 박근혜 두 부녀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만 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지나친 확대해석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재명 후보는 경북대 간담회에서 "박정희 정권에서는 소수에 집중해서 성장 전략을 짜면서 불평등 성장 전략을 채택한 것인데 그때 만들어진 것이 재벌 체제"라고 당시 고도성장의 폐해를 지적했다. 이어 "사람 잡아다 고문하고 때린 것이 문제였다"며 "인권침해와 비민주적 체제였다"라고 비판했다.
고도 성장에 가려진 민주주의의 희생을 지적한 것으로, 이는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대구(TK) 한복판에서 보수정권의 상징적 인물에 대해 비판적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 수 있다. 이재명 후보는 또 지난 12월 2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생각을 묻는 패널의 질문에 "아무런 뉘우침도 반성도 없고 국민에 대한 사과도 안 하는 상황에서 사면 얘기를 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보수·중도층의 표를 의식했다면 쉽지 않은 발언이다.
편의점보다 많은 1500원 커피집… "이러다 다 죽어“
올해 전국에서 새로 문을 연 커피전문점이 사상 처음으로 1만6000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하루평균 44개의 카페가 쏟아진 셈이다. 10개 중 3개는 33㎡ 이하 규모의 소형 저가 커피 매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배달문화 확산 붐을 타고 저가 커피전문점이 단기간에 급증하면서 과당 경쟁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월 5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에 따르면 올 들어 11월까지 전국에 문을 연 커피전문점은 1만4813개로 집계됐다. 이미 지난해 신규 창업 커피점 1만4060개를 훌쩍 뛰어넘었다. 현 추세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1만4628개)보다 개업 카페가 1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테이크아웃을 전문으로 하는 소형 저가 커피 매장의 증가 속도가 가팔랐다. 올해 창업한 카페 중 매장 면적이 33㎡ 이하인 포장·배달 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9.1%에 달했다. 2년 전(19.2%)보다 9.9%포인트 증가했다. 1인당 연간 카페에서 쓰는 돈(99.9달러·약 11만8000원)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아 ‘커피공화국’이라는 별명이 붙은 한국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단기 급증이 국내 프랜차이즈업계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같은 상권에 여러 저가 커피 매장이 들어서면서 과잉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상 기후와 물류대란 등으로 국제 원두 가격도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급등하며 수익성 악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최근 3년간(2018~2020년) 창업한 커피전문점 중 폐업한 점포의 비중은 26.5%에 달한다. 카페 네 곳 중 한 곳은 개업 3년 안에 망했다는 얘기다. 중소형 프랜차이즈들은 이미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200개 미만의 가맹점을 운영 중인 비브라더스, 비케이컴퍼니 등은 지난해 적자로 전환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창업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저가 커피 매장이 크게 늘어나면서 상권마다 카페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며 “후발 주자로 카페 창업에 나설 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상가 1층에 '1500원 커피집'만 나란히 3곳
지난 12월 3일 서울 청진동 르메이에르종로타운. 상가 1층 한 면에 컴포즈커피 메가커피 이디야커피 등 저가 커피 매장 3개가 나란히 붙어 영업하고 있었다. 2012년 문을 연 이디야커피에 손님이 몰리자 컴포즈커피가 2016년 매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입점했다. 메가커피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늘어난 테이크아웃 커피 수요를 겨냥해 올초 컴포즈커피 바로 옆에서 영업을 시작했다. 매장 규모와 형태, 메뉴 구성과 가격까지 닮은꼴인 이들 점포는 매일 점심시간 광화문 일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12월 5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전국에서 영업 중인 커피전문점은 7만6000개를 넘어섰다. 국내 주요 편의점 5개사의 점포(4만7884개·지난해 말 기준)를 한참 뛰어넘는 규모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순증한 카페만 7290개에 달한다. 1만4813개의 카페가 새로 문을 열었고 기존 카페 가운데 7523개가 문을 닫았다. 카페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들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크게 늘어난 테이크아웃 수요를 겨냥해 우후죽순처럼 새 점포가 생겨나는 실정이다.
○ 테이크아웃 붐에 저가 커피점 사상 최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은 평균 1500원 안팎으로 스타벅스 등 기존 대형 커피 브랜드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해 대학가와 오피스 상권 등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예비 창업자 입장에서도 저가 커피 매장은 상대적으로 초기 투자 비용이 덜 들어 위험 부담이 작다. 테이크아웃 판매에 중점을 두는 저가 커피전문점은 33㎡ 규모 소형 매장에서도 영업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1억원 안팎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주요 상권에 대형 매장을 내야 하는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등에 비해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초기 투자 비용은 물론 임차료 부담도 훨씬 적다.키오스크를 비치해 주문을 받으면 인건비 부담을 덜 수도 있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와 비교하면 저가 커피 전문점의 창업 비용은 평균 5분의 1 수준”이라고 말했다. 저가 커피 붐을 타고 프랜차이즈업체들은 공격적으로 가맹점을 늘리고 있다. 메가커피는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5년8개월 만인 지난 9월 1500호점을 넘어섰다. 매장 수에서 이디야커피와 스타벅스에 이어 3위로 올라섰다. 올해 새로 문을 연 가맹점만 380개에 달한다. 더벤티는 지난달 초 800호점을 돌파했다. 이 브랜드의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장 증가율은 45%에 달한다.
○ “제2의 대왕카스테라 될라”
올해 들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급증하면서 과당경쟁 우려가 커지고 있다. “커피가 돈이 된다”는 소문에 자영업자들이 너나없이 카페 창업에 뛰어들고 있지만 단기 급증에 따른 경쟁 심화, 원자재가격 상승 등 영업환경이 녹록지 않아지고 있어서다. 특색 없이 가격만 저렴한 저가 커피 시장은 한계에 이르렀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한때 대유행한 뒤 지금은 자취를 감춘 ‘대왕카스테라’의 전례를 밟을 수 있다는 우울한 전망까지 나온다. 공격적인 점포 확대로 저가 커피 매장의 수익성은 점차 악화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브랜드 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장사가 잘되는 기존 매장 옆에 다른 브랜드가 점포를 붙여서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코로나19 이후 인근 직장인의 커피 포장 수요가 늘어난 서울 미근동 서소문아파트 1층 상가에는 한 집 건너 한 집꼴로 브랜드만 다른 저가 커피 매장이 줄지어 영업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같은 상권에 같은 브랜드 점포의 출점은 제한되지만 콘셉트가 비슷한 다른 브랜드가 매장을 낼 땐 별다른 제약이 없다”며 “창업 초기에는 장사가 잘되다가 다른 브랜드 점포가 인근에서 영업을 시작한 뒤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일이 부지기수로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가 커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적자로 돌아서는 가맹본부가 속출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공시를 분석한 결과, 전국에 199개 가맹점을 둔 저가 커피 브랜드 감성커피의 본사인 비브라더스는 2019년 흑자에서 지난해 7500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아마스빈(가맹점 166개)의 가맹본사 비케이컴퍼니도 지난해 1억8900만원 적자로 전환했다.
용화산 풍경길.......!!!!!!!!
15:30 성지병원에 들러 어머니를 모시고 당뒤에.....
텅 빈 당뒤뜰.......
종림길 26...... 원주시 신림면 용암2리
당뒤 당숲.......
벤츠 마이바흐......
16:10 원주에.......
*****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