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느님의 사랑과 평화
안녕하세요. 형제 자매님들.
이제 더위도 한풀 꺾이고 결실의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의 보이지 않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결실을 맺어 가는 나무들 마냥
여러분께서도 성령께 귀 기울이고 순명하는 모습으로
언제나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사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번에는 성서를 이해하는 방법 중 그 첫 번째인
투사적 해석 방법 곧 묵상법에 대해 나누어 봤는데요
이번에는 두 번째 방법인 주석에 대해 살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주석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통시적 분석과 공시적 분석이 그것입니다.
통시적(通時的) 분석은 역사라는 프리즘을 통해 본문을 바라보는 방식입니다.
곧 성서는 하느님의 말씀이지만 하느님은 인간을 통해 말씀하시기 때문에
다시 말해 성서 본문이 인간적 조건이나 역사성을 띠기 때문에
역사적 관점을 배제할 수 없으며
따라서 역사적 배경이나 본문이 태어나게 된 삶의 자리 등을
알아 가는 작업을 통해 성서 본문을 이해합니다.
이 해석 방법에는 본문 비평, 문학 비평, 양식 비평,
전승 비평, 편집 비평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시적(共時的) 분석은 본문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를 탐구하지 않고
본문 자체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공시적 분석은 성서 본문에 대한 언어학적, 문학적 분석을 시도하는데
보통 반복되는 단어나 표현을 찾거나 문법적 구조를 분석합니다.
이런 공시적 분석에는 수사학적 분석, 구조주의적 분석,
독자 반응 비평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