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 사부(희방사역)
설문대상: 철도동호회 회원전부
설문내용: 경부고속철도 개통 후 철도 소외지역 구제방안
설문일시: 2003.9.5. 21:20~
설문1. 경부 고속철도 개통후 마산,창원,진해,(진주)지역의
열차 보급률을 타 도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1) 동대구역 환승
1-1) 동대구역에서 CDC로 마산까지 운행 추가(선로용량초과로 운행횟수는 줄어들것으로 예상)
1-2) 동대구역 인근 동대구 고속 터미널 환승방안. 동대구~마산간 고속버스 증편
2) 밀양역 환승(승객 하차)
2-1) 밀양역에서 마산방면 승객 하차후 CDC로 연결 방안
2-2) 밀양역에서 마산방면 승객 하차후 밀양역앞에서 마산방면 버스 운행 방안
3) 밀양역 분기(승객 하차)
부산행,마산행 복합열차로 운행 후, 밀양역에서 분기
4) 미전신호장 분기(승객 하차 안함)
부산행,마산행 복합열차로 운행 후, 미전신호장에서 분기
5) 기타의견(방법과 이유를 적으시오)
설문2. 경부 고속철도 개통 후 포항,울산 방면 열차 보급률을
타도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으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1) 포항,울산방면 승객 경주역 하차
1-1) 포항~경주~울산간 복선 전철화 후 복선전철 이용하여 포항,울산방면으로 수송
1-2) 경주역에서 포항,울산 방면 버스 증편 운행
2) 고속전철 역까지 운행방안
포항승객: 영천~포항 고속신설건설 후 포항역까지 고철 운행,
울산승객: 울산 고속 신설 역 건설 후 울산역 정차
3) 포항방면, 부산방면 복합 연결 후, 경주역 고속열차 분기.
4) 기타의견(방법과 이유를 적으시오)
설문1. 5)번(기타)-궁극적으로 2차개통까지는 부산-마창간 통근전철이 연결되어, 1시간내에 갈수있어야 한다고 봅니다.(물론 완급운행필수) 부산까지 고철을 타고가서, 국철로 환승해 마산까지가면, 대략 3시간 좀 넘게 소요되니 여전히 경쟁력은 있음. 하지만 일단은 1)번 안을 임시로 해야할 듯합니다.
저는 그냥 마산을 부산 근교의 도시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 근교의 의정부나 인천 등지에 사는 사람들이 서울역에서 내려 전철을 타고 한시간 정도 걸려 가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일이 이러한 인천이나 의정부같은 도시까지 고속열차를 운행하는 것은 아니잖습니까..
그리고 새마을호와 비교하셨는데요..서울-마산이 4시간반 조금 넘습니다. 3시간과 4시간반은 큰차이입니다. 그리고 마산역 바로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야 그렇겠만, 마산에서 내려 다른 수단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의 케이스를 고려하면 5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제가 위에 말한 방법에서는 어차피 국철이라는 환승수단의 소요
첫댓글 설문1. 3번 설문2. 1-1번
1번에.1 2. 1-1
설문1. 5)번(기타)-궁극적으로 2차개통까지는 부산-마창간 통근전철이 연결되어, 1시간내에 갈수있어야 한다고 봅니다.(물론 완급운행필수) 부산까지 고철을 타고가서, 국철로 환승해 마산까지가면, 대략 3시간 좀 넘게 소요되니 여전히 경쟁력은 있음. 하지만 일단은 1)번 안을 임시로 해야할 듯합니다.
설문2. 1-1)번
shinzino님? 부산까지 가서 마산까지 가게되면 요금과 시간 경쟁력에서 뒤쳐지지 않을까요? 서울~부산간 약 5~6만원+ 부산~마산간 약 1100원(?)에다가 3시간 소요면 차라리 비행기가 낫이 않을까 생각합니다만..(새마을호도 4시간 20분 걸리는데)
복합열차가 가장 좋은것 같애요.. 부산/마산.진주 복합은 밀양필수정차시켜서 밀양에서 분리시키면되지 않을까요.. 굳이 미전신호장에 한번더 정차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데.. 뒷열차가 조금 늦게 출발하면되죠 / 포항,울산 열차는 지금 있는 복합을 좀더 늘리면 될거같은데.
저는 그냥 마산을 부산 근교의 도시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 근교의 의정부나 인천 등지에 사는 사람들이 서울역에서 내려 전철을 타고 한시간 정도 걸려 가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일이 이러한 인천이나 의정부같은 도시까지 고속열차를 운행하는 것은 아니잖습니까..
그리고 새마을호와 비교하셨는데요..서울-마산이 4시간반 조금 넘습니다. 3시간과 4시간반은 큰차이입니다. 그리고 마산역 바로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야 그렇겠만, 마산에서 내려 다른 수단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의 케이스를 고려하면 5시간이 넘게 걸립니다. 제가 위에 말한 방법에서는 어차피 국철이라는 환승수단의 소요
시간이 포함된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비행기의 경우도 김포공항으로 가는시간과 김해공항에서 마산쪽으로 가는시간 고려하면 어차피 3시간정도 비슷하게 걸립니다. 비행기에 비교해도 경쟁력은 있습니다.
사람들이 부산까지 가서 마산가기 싫어할거같습니다..저도 싫은데 ㅡ,.ㅡ;;
하긴 부산에서 마산 가는 것보다는, 빨리 경부선 경남구간에도 통근국철이 다녀서 동대구에서 내려 마산행 국철을 타는 것이 더 낳을 것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