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가정 간편식 시장 규모 34.8% 급성장(2017.11.20. 농식품부 배포)
2016년도 가정 간편식 시장 규모 34.8% 급성장
- 편의점에서 도시락 판매, 삼각 김밥과 거의 같은 수준 -
◈즉석섭취식품(도시락 포함), 즉석조리식품(레토르트 포함), 신선편의식품을 합친
가정 간편식 규모가 ‘16년에는 출하액 기준 2조 2,542억원으로 ’15년 1조 6,720억원
대비 34.8% 급성장
* (’15/‘16) 즉석섭취식품(9,922억원/1조 3,239억원), 즉석조리식품(5,843/8,203), 신선편의식품(956/1,100)
? 레토르트 등 즉석조리식품이 40.4%로 가장 크게 성장했으며, 그 뒤로 도시락 등 즉석
섭취식품 33.4%, 신선편의식품 15.1% 순임
◈’16년 편의점의 대표적인 즉석섭취식품인 도시락 판매 규모는 전년대비 63.1% 증가하여 삼각김밥과 거의 같은 점유율을 나타냄
* 도시락 : (’15) 판매액(1,329억원), 점유율(27.9%) → (’16) 판매액(2,168억원), 점유율(34.5%)
* 삼각김밥 : (’15) 판매액(1,836억원), 점유율(38.5%) → (’16) 판매액(2,197억원), 점유율(34.9%)
◈레토르트 등 즉석조리식품의 주요 유통채널로 편의점 급부상
* 편의점의 즉석조리식품 채널별 판매 순위 ’15년 4위에서 ’16년 2위로 상승
- ’15년 : ① 할인점 ② 독립슈퍼 ③ 체인슈퍼 ④ 편의점⑤ 일반식품점 ⑥ 백화점
- ’16년 : ① 할인점 ② 편의점③ 독립슈퍼 ④ 체인슈퍼 ⑤ 일반식품점 ⑥ 백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