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上善若水라...
물처럼 자연스러움이 가장 높은 선한 경지라는 의미 입니다
성서에 의하면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하셨으니 이로서 인간은 완전하며 따라서 선함자체인 경지의 존재 입니다
그런데(자연스럽지 못한) 뱀이 제안하는 사과사건으로 말미암아 선하지 못한 존재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듯 사람은 본디 완전한 존재이지만 살아가며 여러가지로 스트레스라 총칭되는 외부자극을 받게 되고
그로써 존재자체가 어떤식으로든 찌그러지거나 비틀리는 등 자연스러운 본래의 모습을 벗어나게 됩니다
즉 괴로움과 동반하게 된다 입니다
그러니 가정이지만 어떤식으로든 외부의 자극을 차단하여 소멸시키면
사람은 하느님이 창조한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 될지도 모른다는 발상이 가능해 집니다
본론
이런 발상에서 나온 이론들을 몇가지 소개 합자면
1)좌선명상 혹은 참선 등 입니다
이들이 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은
1-收視反聽(거둘 수, 볼 시,되돌릴 반, 들을 청)
약술하자면 보지도 듣지도 말자 입니다
대저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 귀에 들리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니 이를 차단하는 일정한 시간을 가져
제가 앞에 언급한 원상회복을 도모하자는 것입니다
2-調身調心調息(고르게할 조 몸 신 마음 심 호흡 식)
몸과 마음을 편안히 하고 숨도 그리 쉬어 심신을 편안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수시반청 개념보다 완성도가 높은 총론적 경로 입니다
3-육식(眼耳鼻舌身意안의비설신의-色聲香味觸覺색성향미촉각)을 벗어나
이는 최상의 경지이며 선불교를 공부하는 시작점에 있는 개념이기도 한데
주제와의 거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실천적 측면에서 몹시 어려운 경지이므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상으로 외부의 자극을 차단하려는 대표적인 노력들을 소개 했고
다음으로 내부의 자극을 극복하려는 노력들 몇가지를 소개 합니다
1-수식 법
가만히 그리고 편안하게 앉아있으려 해도 온갖 잡념이 더오름은 인지상정 입니다 이때에
하나, 두울, 셋 등 숫자를 단순하게 반복하여 세어가는 것입니다
숫자에 집중하여 다른 상념을 차단하고 무의미한 숫자에 몰입함으로써 무념무상의 경지에 들어감을 도모 합니다
2-호흡법
자연스럽게 호흡하는 와중에 들숨과 날숨에 의식을 전부 쏟아 이른바 입정의 경지를 모색 합니다
이런 공부를 하다보니 신체적인 변화를 체험하는 이들이 많아졌고...
예를 들어 참선명상 만으로도 고혈압, 당뇨, 고도근시 등에서 벗어나기도 합니다(박희선- 생활참선)
사실 거의 모든 만성적 질병들은 스트레스로 말미암은 것들 입니다(EFTKOREA.NET) 즉
자기 병은 그 이유야 어찌됐든 원인은 자기가 만든 것입니다(전홍준- 완전한 몸 완전한 마음 완전한 사랑)
기타, 양생 태극권-자연스러운 몸의 움직임에 의식을 실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자극도 차단하고, 아울러 외부의 자극으로부터도 자유로워지려는 발상 ..좌선에 대비되는 일종의 動禪(움직일 동 고요할 선 즉 고요한 움직임)
이상은 동양에서 시작된 발상들 입니다만 서구에서도 근래에 이와 관련된 실천적 이론이 정립되어 우리에게도 소개되었고
치료적 목적으로 혹은 상담적 의도로 그 간편함과 유익함이 확인되어 급속히 보급되고 있습니다
EFT 라는 것인데(Gary Craig- eftkorea.net 참조)여기서 잠깐 약술하면
부적적인 감정은 신체에 영향을 미치기 마련인데, 즉 지금의 기의 흐름에 변조를 일으키는데, 하여 몸을 불편하게 하는데
이때에 한의학의 경락이론을 차용하여 부정적인 경험을 인식할 때 일어나는 교란된 기의 흐름을 경락에 자극을 줌으로써
진정시키면, 그런식으로 이런 진정 노력을 반복하면, 어느순간 부정적인 경험은 더이상 신체를 교란시키지 않게 된다 입니다
여기서 부정적인 감정으로 유발돠는 현상은 심신에 걸쳐 광범위하고 당사자에게닌 심각 합니다
예를 들자면 공황증,고소공포증.대인기피증, 심지어 아토피 등등
,
어쨌거나 이러는 와중에 氣라는 개념이 태동하여 일반화되었습니다
즉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그무엇이 있다라는 발상 입니다
그렇다면 기란 무엇일까
사람은 생명체이므로 살아있는 동안에는 내부적으로 에너지의 파동이 어떤식으로든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파동은 심신에의 영역에서 공히 외부의 자극과 내부의 변화에 반응하며, 특별한 노력으로 이를 강화하여 의지에 종속 시킬수도 있다(단전호흡)는 이해 입니다
예를 들어
1-양파 두개를 같은 조건에서 키우면서 각가 평화, 파탄이라 이름표를 붙이고 생육울 관찰하면 분명한 차이를 보입니다
심지어 물도 그러합니다(에모토 마사루 물은 알고있다)
2-- 두사람이 서로 손을 맞잡고 가만히 있으면 맥박이 서로 공명 합니다(보조를 맞춥니다)
그렇다면 기가 강한 건강한 이가(기공사) 병약한 이와(환자) 이른바 서로의 생체파동을 공명시키면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까
둘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로서 상대방을 자기의 파동과 유사하게 이끌려는 변화가 있게 될 것이다
이때에 기공사가 주도하는 쪽으로 변화가 일어나면 즉 환자의 기흐름이 기공사와 유사해지면 환자의 몸 상태도
자신의 변화된 에너지파동 즉 기흐름에 부합하게 변하려 할 것이고 이로써 치유가 일어나게 된다 입니다(기치료)
그리고 이를 몸전체 혹은 몸의 특정 부위에 적용하려 합니다. 물론 기공부(수련)가 충실한 이는 평소의 자기의 몸과 마음(심신)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족으로 기를 알아채는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내외부의 심신의 자극을 차단한 상태에서 몸과 마음을 주시하면 그 연결고리(분포)인 '氣'도 당연히 느까고 의식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는 글
따라서 기의 영역은 자신의 몸과 마음에 공히 분포하므로 자신의 마음의 영역에 존재하는 타인들에게까지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고, 한편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런 것들이 무수히 서로간에 잡다하게 얽혀있으므로, 우리들은 어떤식으로든 상호 관계하고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단군할아버지가 홍익인간이라 하신 가르침, 예수의 계명 서로사랑하기 사회정의로서의 공동선의 의미 등등의 존재이유가 여기에서 분명해 집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기공부(수련)가 충실한 이는 평소의 자기의 몸과 마음(심신)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신흥영성운동이라 함은 일상의 삶에서 생생한 영적체험을 원하는 이들이
기존의 종교제도에서 벽을 느끼자,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에 부응하여 일어난 현상들 입니다만
이에 상관 없이 그 모든 원인과 해답이 당사자의 자기성찰에 있음도 분명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