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SM5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정념[서동호]
2004년 7월식 SM5 520V+ 진주색투톤(157,000km주행)을 수원까지 가서 중고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삼성차는 처음이라 삼성서비스센타에 종합적으로 진단을 요청하였습니다만,
1.미션오일이 정품이랑 색깍이 틀리기 때문에 교체하는게 좋겠다.
2.쇼바 고무가 떨어져 있으니 교체하는게 좋겠다.
3.주행거리를 보니 점화플러그를 교환하는게 좋겠다.
기타등등, 주된 내용은 결과적으로 삼성자동차 정비소에서 수리한 이력이 없으므로
수리를 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참 어이가 없더군요. 6년이 지나고 15만 이상 뛴 차가
꼭 삼성자동차정비소에서만 수리했다는 보장이 있나요.
그리고 낡은 교환 내장품 좀 교환하려 했더니 무슨 부품값이랑 공임이 그리도 비싸던지.ㅎㅎ
그래서 평소에 엔진오일을 교환하던 아는 카센타에 들렀더니 별문제 없다고 그냥 타라고 합니다.
기분좋아서 "사장님! 지크 XQ로 오일교환 해주세요"하고 고마워서 오일 교환했습니다.
그러다가 SM5클럽이란 카페에 가입을 하게 되었고, 이것저것 정보를 얻고 손을 대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눈팅과 고민만 하다가, 틴펠스란 흡기튜닝 제품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할까말까 고민하다가 어느 글에서 부산에 있는 감천카가 틴펠스 지정장착 업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연소실 청소도 잘 해주신다고 해서, 지난주 금요일에 전화 연락을 하여 틴펠스 예약을 하고
이번주 월요일에 감천카로 달려갔습니다.(참고로 저는 경남 창원에 거주합니다)
사장님에게 다시 재진단을 받고 나니, 앞이 캄캄합니다. 손델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더군요.
하지만 사장님과 같이 작업해주시던 분의 상세한 설명을 듣고 나니 이해가 되고,하는 편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틴펠스 교환과 연소실 청소로 오전만 시간을 잡고 갔던 터라 말씀하시는
내용 전부는 도저히 수리를 못하고 급히 필요한 부분만 손을 댔습니다.
9월 13일(월) 수리내역입니다.
1.쇼바 앞,뒤 올교체
2.연소실 청소
3.점화플러그 교체
4.틴펠스 장착
5.브레이크 라이닝 앞,뒤 올교체
6.리어 켈리퍼 피스톤 녹제거(이런 작업이 있는 것도 첨 알았음)
7.콘솔박스교체(기존품이 너무 낡아서)
8.브레이크 오일 교체(좋은 넘으로)
9.활대 링크 교체
작업하는 동안 사장님과 삼성에 근무하셨다는 같이 작업해주시는 분에게
너무 지루하여 자동차정비에 대해서는 엔진오일 교체 정도밖에 모르는 제가
이것 저것 묻는 질문에 하나도 놓치지 않고 대답을 다해 주시고, 이해를 시켜주시는데
정말 고맙더라구요.
중고차로 가지고 올 때 156,000km정도였습니다만, 트라제xg디젤을 탔던 저로서는 엔진소리의
정숙함에 정말 감명을 받았더랬습니다. 하지만, 차가 묵직하게 먼가 잡아 땡기는 감이 들고
기름 먹는 것을 보고는 정말 깜짝 놀랐었습니다.
5만원(29,7리터)에 200km정도 타더군요.ㅠㅠ
이제 틴펠스도 장착했고, 연소실 청소도 했으니 연비와 힘이 좋아졌겠지라고 생각하고
창원으로 돌아가는 길에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이 차를 운전한 지가 얼마되지 않아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먼가 힘이 좋아졌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연비는 당일로 체크가 안되어
다음날, 다다음날 일부러 돌아다니면서 체크해 보았는데, 크게 차이가 안나더군요.
고민 많이 하였습니다. 사장님의 수리권유사항중에 남은 것이
엔진미미와 엔진쇼바,엔진 플러싱이 있었습니다만, 총알 부담이 너무 커서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마누라가 알면 잡아 물텐데 기타등등...........
감천 사장님이 저것만 다하면 5년 동안 차 손 볼곳이 별로 없을 것이다라는 말이 자꾸 생각이 나서
결국 9월 16일(목) 부산 감천카로 2차 수리 원정길에 올랐습니다.
이날 수리 항목은,
1.엔진미미 올(4개) 교체
2.엔진쇼바(3개) 장착-제 차는 3개이상 설치가 안된답니다.
3.엔진 플러싱
4.미션오일 순정교체(좀 더 타도 된다고 했는데 기분상.ㅠ.ㅠ)
5.엔진오일(아랄 0W30) 교체(지크로 교체한지 일주일도 안됐는데,ㅠ.ㅠ)
6.엔진오일 교체시 레스루스란 복원제 첨가(더럽게 비싸네요.ㅠ.ㅠ)
7.연료휠타(교체 추천항목은 아니었지만, 기분상)
8.윈도우 브러시
9.계기판 잡소음 제거(사장님 서비스^^)
이틀에 걸쳐서 상기내용의 수리항목을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이 날은 아침 9시에 도착하여 저녁 8시쯤 창원으로 출발을 하였습니다.
작업하는 동안 사장님과 작업해주시는 분의 세심한 손길과 설명을 들으면서
그리 지루하게 느껴지지는 않더군요.
제일 마음이 편하고 좋았던 점은 정비문외한인 저의 바보같은 질문에도
작업하시면서 전혀 짜증냄 없이 다 설명해주시면서 묵묵히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작업하나하나에 어찌나 정성을 들이시는지 다른 카센타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이더군요. 특히 엔진 플래싱 할 때의 세삼한 배려에는
여러모로 감동받았습니다.
완전히 작업이 끝나고 나서, 시운전을 해보라고 하시는데, 참 기분이 설레더군요.
감천카 주변 동네 한바퀴의 시운전에 들어갔습니다.
1.창문을 닫고, 에어콘 끄고 시동을 켜니 감동의 물결이 밀려옵니다.
원래 그리 소음이 많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는 아예 엔진소음이
안 들리더군요.
2.100km 거리를 탈 때까지 급발진은 자제하라고 해서 영감님 운전모드로
동네 한 바퀴를 하는데, 확실히 변속충격이 줄었고, 고바위길 차고 올라가는
느낌이 전과는 다릅니다. 확실히 힘이 실린 듯한 느낌입니다.
3.차에 먼가 근육이 더 붙었다는 느낌이 들며, 코너링시에 쏠림이 확실히 줄었습니다.
표현 방법에 한계가 있어, 일단은 이 이상으로는 표현을 못드리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틀에 걸쳐 상기내용 모두를 제 형편상 거금을 들여서 수리를 하였습니다만,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특히 삼성서비스코너에서의 공임가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던 저로서는 정말 싸게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창원으로 오는 길에 진해에 있는 주변에서 제일 기름값이 싼 셀프 서비스 주요소에 들러
연비테스트를 위해 만땅을 넣었습니다. 연비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하루밖에 지나지 않아
머라고 평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엔진쇼바 사용후기를 읽어보았을 때는 분명
좋아 질 것으로 예상 아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연비후기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차량 정비를 마쳤으며, 마지막으로 실내크리닝을 맡겼습니다. 절대 더이상 차에는
투자 안하기로 마음 먹으면서, 근데, 차를 맡기고 오는 도중 실내크리닝 업체에서 전화가 와서
조수석 전동시트가 안움직여 조수석 시트 탈거가 안된다고 합니다.
아! 더 이상 차에 돈 안 들이기로 했는데.ㅠ.ㅠ.
바로 달려가서 확인하니 모터 작동소리는 들리는데 의자가 안 움직입니다.
분명이 잘 움직였던 의자였는데 SM5 클럽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유가 있더군요.
2003년 10월식부터 2004년,2005년식의 시트부품이 일본부품이 아닌 삼성개발 부품을
사용하여 고장이 잦다고 합니다. 특히 2004년식들.ㅠ.ㅠ
1000만원짜기 중고차 잡아와서 200만원이상 수리하고 네비매립부터,샤크안테나,후방카메라,사제오디오,
기타 내장 교체 부품들 합치면 300만원정도가 들어갔는데 전동시트가 이제 말썽을 일으키니.ㅠ.ㅠ
글 읽어보니 간단히 수리되는게 아니라고 하는데, 정말 돈 쓰기 아까운 문제네요. 전동시트 고장은..
감천카 사장님은 다음에 오면 한 번 확인은 해 주신다는데, 정말 기분이 찜찜하네요.
글 재주가 없어서 많이 지루하셨을 겁니다만, 끝까지 읽어주신 회원분에게는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깔끔하고 친절하게 작업해주신 감천카 사장님과 같이 작업 해주신 분(양균씨?)에게
다시 한 번 감사 말씀드리며, 엔진오일 갈아 넣을 때 다시 뵙겠습니다.
아니다, 주변 지나는 일 있으면 커피 마시러 들리겠습니다.
그때는 꼭 전동시트 한 번 점검해주세요. 사장님^^;
```````````````````````````````````````````````````````````````````````````````````````````````````````````````````````````````````````````````````````````````````````````````````````````````````````````````````````````````````````````
위에글은 창원에서 오신 회원님 수리후기 입니다
전화통화로 수리할 날짜를 잡고 차가 입고 되어 시운전 해본결과 전체적으로 노후된 느낌이 팍팍 옵니다
먼저 8면동안 시운전 코스인 동네한바퀴 돌고 약300미터 직선도로 주행해본 결과 쇼바쪽이 조금물렁물렁하고 활대링크 잡소리와 엔진이 많이 무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엔진 슬러지 상태는 그런대로 양호한 편이었으며 체인소리도 약간 나는 정도 더군요
이정도면 수리 잘해서 타시면 큰 스트레스 안받고 세차처럼 탈수 있겠더군요
차상태는 상중하 중에서 중간보다 조금 더 좋은 상태 더군요 ...ㅎㅎ
일단 안좋은 부분만 견적을 빼드립니다 정비사로써 할일이 정말 안좋은 곳은 정확히 진단하여 알려 드려야 겠죠 ??
활대링크.쇼바와 주름고무 쇼바마운트.뒷켈리퍼수리.엔진플러싱후 아랄로 교체.연소실청소.엔진미미.<< 앞에 작업만 해도 120만원 정도 나오네요...정비 해주고 싶은거는 많고 금액적으로 백만원 넘어가니 저도 상당히 부담이 갑니다
연비를 위해서 틴펄스도 달아야 겠고 엔진쇼바도 해야겠고 나머지 소모품도 할게 있는데 입이 안 떨어 지는군요 ..
하지만 차주님 의견을 물어 봐야 겠기에 이것 저것 설명해 드립니다 오래타실차 같으면 한번에 수리 하시고 스트레스 받지말고
타시라고 시간이 곳 돈이잖아요...
차정비라는게 제진단과 차주님과 뜻이 맞아야 수리 들어가 지겠죠 저의 차량수리 기준은 제일 먼저 고장난곳부터 찾아서 시원히 진단 내려드리고 그다음 고장날수 있는곳 그다음 예방차원정비 끝으로 연비가 좋아지는 제품이나 수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어디까지 수리할것인지는 금액적으로 부담이 안가는 선에서 해야겠죠 ...ㅎㅎ
밑에 작업 사진은 다못올렸읍니다만 회원님들에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많이 고쳐 드릴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문의전화 :010-4020-3325 번입니다
엔진플러싱1차 러시아산 레스루스 제품 2차 일반광유( 플러싱액이 구석구석 끼여있으니 한번더 씻어내주는 작업)을 한후 작업 사진입니다 ...오일 구멍구멍 마다 돌아 다니면서 막힌 혈관을 시원히 청소해 줍니다
엔진슬러지가 많으면 구석구석 돌아 다니면서 엔진에 심각한 고장을 일으킵니다 ...체인.체인가이드.로커암.헤드카바 블로바이까스 통로막힘 등으로 엔진오일이 엔진으로까지 들어가서 카본 때문에 노킹 까지 일어나죠
밑에 사진 처럼만 되면 정말 속이 시원 합니다 ...ㅎㅎ
헤드카바에 슬러지가 많으면 반드시 엔진오일이 흡기쪽을 통해서 엔진 안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깨끗히 청소해 주셔야 겠죠 ...!1
엔진뒷쪽 엔진쇼바 다이 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많이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엔진이 차체에 전해오는 진동을 막고자 최대한 뒷쪽으로 빼서 작업 하였습니다 예전보다 상당히 효과가 좋아요 ...
찢어진 미미 입니다 악셀 밝을때 발밑으로 진동이 쭉올아오는 주범입니다 진동이 올라오면 엔진이 차체를 치므로 무조건 연비및 힘이 안좋아지고 특히 오르막에서 힘을 못써요
엔진쇼바와 엔진미미 같이 장착하는 모습입니다 엔진미미보다 항상 바깥쪽으로 달아야 효과를 봅니다 먼저 잡아줘야 하니깐요 저 미미보다 안쪽으로 달면 효과 없습니다 쇼바 움직일 거리를 안주니깐요 예전에 서울 업체에서 실패한 부분이 저문제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뒤로 같이 달아 주어야 방지턱이나 코너돌때 효과를 봅니다 ...한손으로 씨름 할수 있나요 같은 원리 입니다
음 플러싱 하는 도중 이군요 vq는 참 작업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편균 4시간은 걸립니다 플러싱하러 오실분들은 시간 넉넉히 잡고 오셔요...ㅎㅎ
앞쪽에 두개 장착된 모습입니다 앞쪽에 두개를 달면은 한개 달았을때보다 탄성주행 거리가 늘어나고 (가다가 기어빼고 달리는거랑 속도 떨어지는게 똑같음 ) 코너에서 더욱더 좋아 지더군요 기어끼리 부딪힘을 쇼바의 압으로 막아주기 대문에 그렇거 같더군요 vq차량은 뒷쪽에 두개 못다는게 아쉽습니다 너무나 공간이 없어요 세븐3.5 같은경우 뒷쪽에 두개 다니깐 휠 마력이 40마력이 더 올라간다고 다이노에 테스트 해본 사람이 그러더군요 그래프도 떨림없이 쭉 잘나오고요 (이걸 공식적으로 테스트 사진을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안나네요 앞으로 달았을대와 안달았을대 그래프 사진을 올려 볼려고요)테스트 해볼사람은 다이노 올리는 금액을 드릴테니 저한테 전화주세요 ...ㅎㅎ
이상 회원님과 저의 수리 후기 였습니다
연비는 분명히 잘 나올거예요 악셀을 조금만 밝아도 땅글땅글하니 악셀 밝는양이 적어 지므로써 운전 습관도 바뀌게 될거예요...ㅎㅎ
우혁아빠님은 나중에 연비후기도 한번 올려 주세요 ...ㅎㅎ
첫댓글 저의 수리후기에 사장님의 정비후기도 ㅎㅎ, 사장님 대단하십니다. 어제 문의한 산타페 구형 4륜구동의 엔진미미교체 견적과
엔진쇼바 견적 아직 연락 안주시네요. 직장 동료에게 제가 영업활동 아닌 영업활동을 좀 했더니 관심을 보입니다.
이 친구도 자동차 정비학과를 나왔고, 카센타에 잠시 근무한 적도 있는 사람입니다. 산타페 2003년식이구요 4륜구동에 13만? 정도 뛰었답니다. 차는 정말 관리 잘 하는 친구에요. 견적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어제 실내크리닝 끝내고 조수식 시트 다시 장착하니 이상하게도(기쁘게도) 전동시트가 다시 제대로 작동을 합니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하루 종일 찜찜했었는데 기분이 좋네요.
그사람들이 잘못 만진듯 ...ㅎㅎ 엔진미미20만원 엔진쇼바 는 아시죠 ...ㅎㅎ
견적 고맙습니다. 산타페 4륜구동인데 장착 가능한가요? 그리고 몇 개나 장착이 가능하죠?
저랑 통화하실 때 사장님께서 4륜은 장착이 힘들텐데라고 하신거 같아서요.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일단 두개 가지는 가능 하고요 더이상 달려면 찾아봐야 해요 ...ㅎㅎ
마지막 두번째 사진은 ....아마...제차 사진인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