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노회 제80회 임원시찰상비부특위 연석회의
17, 10:00, 새순서 노회장 박종갑 목사 인도로-
여수노회(노회장 박종갑 목사, 한빛교회)가 제80회 정기회 이후 노회의 원만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회임원, 상비부, 특별위원, 시찰, 교역자회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 2017년도 사업계획보고를 받는 연석모임을 가졌다.(사진) 4월 17일(월) 오전 10시, 새순교회(전기성 목사)에서 노회장 박종갑 목사의 인도로 찬송을 부르고 문화사회부 부장 이장희 목사(주영광교회)의 기도 후 에베소서 2장 19절부터 22절까지를 봉독하고 말씀을 나눴다. 노회장 박종갑 목사가 연석회의에서 전한 말씀내용이다. 궂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연석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본문에 보면 19절에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는 말씀이 나온다. 하나님의 권속은 곧 하나님의 가족이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근거로 해서 하나님의 가족 된 우리가 노회 공동체로 세워져 가는데 있어서 서로 연결이 되어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간다는 것이다. 노회가 지 교회들과 시찰들의 협력과 섬김으로 바르게 세워져 가게 될 것으로 본다. 오늘 상비부서 및 특별위원회, 교역자회가 거룩한 공동체로 건강하고 바르게 세워져가는 2017년도 되기를 바란다.
건강하게 그리스도 안에서 바르게 세워져 달려가기 위해 부서장들이 보고를 하고 노회장이 보고를 받는 모임으로 어떻게 보면 반 노회 모임과 맞먹는 중요한 자리라고 본다. 금년 한 해 동안 각부서가 세운 계획들이 아름답게 추진됨으로써 아름다운 노회로 세워져 나갈 수 있도록 협력을 당부 드린다. 함께 세워져나가는데 모두가 귀하게 쓰임받기를 바란다. 하나님이 이곳에 함께 해줄 것을 믿는다. 합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말씀증거와 기도 후 주기도문으로 마쳤다. 이어 노회장 박종갑 목사는 “노회 일정을 먼저 소개하고 지난 정기회 시 개정된 규칙 51조에 보면 각 부서는 행사시에 노회장에게 행사사전보고 및 결과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다.
임원들이 알고 협력할 일이 있으면 협력하도록 보고체계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상회비 조정이 있었다. 규칙 27장 9조에 보면 교회 예결산서를 3월 정기회 이전에 해 시찰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했다. 시찰회에서는 예·결산서를 노회에 보고를 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총회에서는 검사받지 않는 당회록에 대해 검사를 잘 받도록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금년에 노회에서 목사회원들의 생년월일을 파악하고 있다. 주민등록상으로 서기부에서 동 서 남 북 각각 1명으로 46년생이 은퇴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좋겠다. 교역자 신상카드 작성 시 누락된 부분은 보완함으로서 사무에 지장이 없게 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
지 교회 행사 시 노회장 서기가 참석해 살피고 축하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정기회 때 헌법 책을 배부해 달라는 주문이 있었지만 예배모범이 소폭 개정이 된다고 해서 상황을 추이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이단대책위원회나 신학위원회, 각 상비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주기를 바란다. 정기회 시 사업보고가 안된 부서는 지금이라도 보고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업하고 남은 부비는 노회 회계부로 들여 넣어 주는 것이 원칙이다. 상비부 순서대로 보고 해 주기 바란다. 연석회의 전에 보고서를 수합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보고체계를 개선하면 좋을 것 같다.
■정치부(부장 김성천 목사, 여수제일교회)는 서기부에서 접수받은 정치부 건이 있을 때 소집해서 잘 살펴 처리하도록 하겠다는 보고에 이어 ■규칙부(부장 김용현 목사, 샘물교회)는 규칙제의 및 수정여부를 위한 토론모임을 가지되 1차 모임 2017년 8월 14일, 2차 모임 2018년 2월 19일로 계획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고시부(부장 김성진 목사, 국동제일교회)는 오는 9월 7일(목) 장로고시 대상자 교육 및 9월 8일(금) 목사 장로 목사 후보생 전도사 고시실시. 2017년도에는 2월중에 장로고시 대상자 교육과 목사, 장로, 목사 후보생, 전도사 고시실시.
■선교·구제부(김동채 목사, 왕성교회)는 노회소속 된 선교사 중 8명에게 월 10만원씩 후원하기로 했으며, 선교부원들이 연 1회에 한하여 선교현장을 시찰하기 위해 선교헌신예배 실시해 협조를 요청할 것과 노회홈페이지에 선교사들의 활동내용과 근황을 보고토록 함. 노회에 소속된 선교사들의 신상을 파악하기로 한 일과 노회에 소속된 교회 중 풍수해 등 자연재해나 기타 피해를 입은 교회에 대해서는 지 교회 도움을 요청해 구제키로 했다는 보고가 있었다.
■군경부(부장 정영균 목사, 예찬교회)는 5월 중 31사단 95연대 1대대 정철부대 및 충성교회를 방문하며, 10월 중 정철부대 훈련기간 중 다과로 장병들 위로위문. 경찰대상 선교부분에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으며, 해안초소 및 경찰서 위문행사 전 산하교회에 협조를 요청해서 활동을 함께 펼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농어촌부 ■문화사회부(부장 이장희 목사)는 6월 6일 9:30, 목사 장로체육대회 부부동반, 흥국체육관에서 개최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또한 10월 중에는 광주 전남 체육대회 참가도 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교육위원회(김성천 목사, 여수제일교회)는 가을 정기회 시 둘째 날 화요일 저녁 목사장로 세미나, 강사 총신대 교수 초빙을 예정하고 있으며, 노회장소에서 실시할 계획임 ■교육위원회 주일학교분과위(위원장 김남규 목사)는 전국노회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강습회(5월 중, 광주동명교회), 제26회 여름성경학교 교사강습회(6.12-13, 영광교회), 연합여름성경학교(8.3-5), 제20회 성경고사 24회 찬양대회 17회 찬양율동대회(11월 4일 오후 1시), 신년교사강습회(2018. 1월 중), 제25회 정기총회(2018년 2월 5일) 등 사업계획보고가 있었다.
■중고등부분과위, ■대학청년분과위(위원장 서석만 목사)는 지 교회 대학청년부 현황파악, 대학수능생과 학부모 초청 행사, ‘기독교 세계관 구축’에 대한 세미나 개설 예정, 분과위 모임(5월 10일 오후 2시, 여수새중앙교회 토브) ■교회자립위원회의 구두보고 ■동시찰(시찰장 김성천 목사)은 연합부흥회(12월 10일-13일), 미 자립교회 지원(12개 처 교회) ■서시찰(시찰장 장기순 목사)은 미 자립교회 위로방문(9월-10월 중) ■남시찰 ■북시찰(시찰장 송희선 목사)은 직분자 연합사경회(11월 중) ■중부시찰 등의 보고가 있었다.
끝으로 ■동교역자회(회장 정영균 목사)는 가을산행(9월-10월 중) ■서교역자회 ■남교역자회(회장 방근석 목사)는 교역자수양회(6.20-22), 가을산행(11.6-7) ■북교역자회 ■중부교역자회는 가까운 시일 내에 임원구성을 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본 교단 총회가 요청하는 교세통계표제출 및 세례교인헌금을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부와 많이 협력해 주어 감사하다는 인사가 있었으며, 북시찰장 송희선 목사(한남제일교회) 마무리 및 식사기도로 연석회의를 모두 마쳤다. /여수=정우평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