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정씨족보서(晉州鄭氏族譜序)
송치규(宋穉圭) 찬(撰)
[생졸년] 1759(영조 35)~ 1838(헌종 4) 수(壽) 79세
《진주정씨족보(晉州鄭氏族譜)》가 간행 배포된 지 오십 년도 못 되었으나 지금 중간(重刊)하는 것은 옛 족보가 모든 파(派)를 다 수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뉜 파가 멀어지면 결국 길가의 행인처럼 서로 무관한 사람이 되고 마는 것은 형세상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여러 파에서 시작하여 그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바로 한 사람의 몸일 뿐이다. 보첩(譜牒)을 고치면서 집어넣어야 할 사람이 빠진다면 어찌 정자(程子)가 논한 바 ‘사람으로 하여금 근본을 잊지 않게 하는’ 뜻이겠는가. 정씨 혈족이 번창하여 흩어져 살고 있어서 옛 족보의 오류를 괴이하게 여길 것도 없겠지만, 이것을 병폐로 여기고 멀고 가까운 동족들이 모여 상의하고 중간(重刊)할 것을 도모하니, 참으로 대단히 훌륭하다.
생각건대, 정씨는 고려 시대부터 저명하여 명망과 덕행이 계속 이어졌으며, 우리 조선에 와서는 충장공(忠莊公)의 충성과 절의가 훌륭하여 특히 후세 사람의 존경과 찬양을 받았다. 역천(櫟泉) 송공[宋公, 송명흠(宋明欽)]은 이 일을 옛날 족보에 서(序)를 쓰면서 크게 칭찬하였다.
그 나머지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이끌거나 계축년(1613, 광해군 5)의 일에 인륜을 붙잡아 세우셨던 여러 공과 같은 경우처럼, 충성과 효성의 가풍이 옛 선조의 미덕을 계속 이어간 것도 모두 칭찬할 만하다. 그리고 충현공(忠顯公) 야은(野隱) 송 선생(宋先生)은 또 그의 외가 쪽 후손이기도 하다.
아아 흥성하도다! 이 족보를 열람하고 나서 어찌 숙연히 경건한 마음이 들지 않는 사람이 있겠는가. 또 생각건대, 충성과 효성의 본성은 사람이 하늘에서 얻은 것이지만 진실로 배움으로 밝히지 않으면 충성을 행하고 효성을 행하는 것이 또 어찌 그 분수를 다하겠는가.
족보에는 참봉(參奉) 정희면(鄭希勉)의 학문과 품행을 칭찬하고 또 다음과 같은 그의 말을 싣기도 했다. “사람의 욕심을 다 없앤 뒤에야 안자가 즐거워한 점을 알 수 있다.[人欲淨盡後 顔子之樂處 可知也]” 이 말이 비록 겨우 십여 글자에 불과하지만 실로 주무숙(周茂叔)이 매번 찾아 생각하게 한 요지(要旨)이며, 실제로 체득해 본 사람이 아니면 이와 같이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족보에는 그가 따라 배운 스승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니, 어찌 그가 집안의 가학(家學)으로 깨달음을 얻은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정씨 집안에 충성과 효성이 많은 것은 반드시 그 근원이 있을 것이지만 고증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
오호라! 족보 속의 파계(派系 방계(傍系))는 모두 문영공(文英公)에서 나왔는데, 문영공의 묘는 오래 전에 이미 전해지지 않는다. 여러 정씨 집안들이 정성을 다해 찾아내려 하다가 마침내 묘 사이에서 지석(誌石)을 얻어 향불을 다시 피우게 되었으니, 참으로 효성이 신명(神明)을 감동시켰다고 할 수 있다.
족보를 다시 간행하는 일이 마침 이때에 이루어진 것 또한 우연이 아닌 것 같다. 참봉공(參奉公)의 후손인 정상렬(鄭尙烈)이 나에게 서(序)를 써 줄 것을 부탁하고 말하기를 “그대 또한 정씨의 먼 외손이니 사양하지 말아야 합니다.”라고 하여, 문득 엉성한 글솜씨를 잊고 삼가 이와 같이 글을 쓴다.
ⓒ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 노재준 박해당 권민균 (공역) | 2015
강재집 제5권 / 서(序)
---------------------------------------------------------------------------------------------------------------------------------------------------------
[原文]
晉州鄭氏族譜序 - 宋穉圭
晉州鄭氏族譜刊布未五十年。而今重刊者。以其舊譜。未能盡收諸派故也。分派旣遠。遂成路人。勢所難免。自諸派而溯其源。則乃一人之身而已。修譜牒而當入者見漏。豈程子所論使人不忘本之意也。鄭氏族蕃散居。舊譜之失。無足怪焉。而其以是爲病。遠近合謀。圖所以重刊者。固甚善矣。按鄭氏著自麗代。名德相望。而至我朝。忠莊公忠節偉然。尤爲後人之所欽誦。櫟泉宋公序于舊譜。而揄揚至矣。其餘若倡義於壬辰。扶倫於癸丑諸公。忠孝之風。不沫前徽。亦皆可稱。而忠顯公野隱宋先生。又其外裔也。猗歟盛矣。閱是譜。其有不肅然而起敬者耶。仍竊念忠孝之性。人之所得於天者。然苟不學以明之。所以爲忠爲孝。又何以盡其分也。譜中稱參奉諱希勉之學行。且載其言曰。人欲淨盡後。顔子之樂處可知也。此雖寂寥十餘字。實周茂叔每令尋之要旨。而非實見得者。無以說得如此矣。然譜不言其所從學。豈其得之於家者然耶。然則鄭氏之多忠孝。蓋必有所本。而惜乎其無以考證也。嗚呼。譜中派系皆自文英公來。而文英公墓久已失傳。鄭氏諸族。積誠尋覓。卒乃筮得誌石於墓間。而復修香火。固可謂孝感神明。而族譜重刊之役。適成於是時。亦似非偶然也已。參奉公後孫尙烈。屬余序之曰。子亦鄭氏之彌甥。不宜辭焉。輒忘其蕪拙而謹書之如此云。
<끝>
강재집 제5권 / 서(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