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상담에 대한 이해
1)상담에 있어서 문화의 중요성
@상담은 직접적인 대면이든 또는 사이버 공간이나 전화 서신 등의 매체를
통하든 상담자와 내담자 두 인격의 만남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런데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는 자신의 내면 안데 일생 동안 배워 온 일정한
형태의 생각이나 감정 행동이나 태도, 가치관 등을 내장하고 있다.
@인간은 문화적 주체로서 문화를 만들지만 결국 인간은 문화에 의해
내면적인 틀이 만들어 진다.
@이러한 차이를 지각하거나 이해하지 못한다면 친밀한 상담관계는 이루어지지 못한다
@효과적인 상담 진행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하여야 하며 또한 문화적인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필요하다
@문화적으로 다른 그룹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없이 행해지는 상담은 비윤리적이라고
규정할 정도로 심도 있는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
@상담은 문화적 역동성을 이해하며 진행되어야 한다.
2)다문화상담의 방향과 유용성
1)다문화상담의 방향성
~다문화상담이 가지고 있는 가설 및 방향성
1.모든 상담은 문화 중심적이고 그 가치관과 세계관은 문화적 맥락에
따른 철학적 기초를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2.기존의 상담이론은 특정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 발달되었다.
따라서 각 이론은 특정한 문화적 상황에 대한 편견을 갖는 경향이 있다
3.문화적으로 다른 세계관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관심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하게 된다
4.한사람의 정체성은 개인이 속한 문화적 상황에 의해 형성되며 지속적인 영향을 받는다.
5.모든 개인은 개인과 집단 그리고 보편적 수준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나
이 정체성은 유동적이다.
6.상담자는 그들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상담현장에 가져오게 된다
7.문화적 정체성은 무질서한 것이 아니라 복잡하다
8,문화적으로 학습된 가설들은 학습된 관점으로 각 개인의 정체성이나
자기개념의 근본적인 특징이다
9.개인의 문제는 종종 문화적 상황 속에서 발달하기 때문에 문제는 가족 집단,
또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도 있다.
10,다문화상담사는 문화적으로 다른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다분화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11,상담의 다문화적 관점은 단지 소수 인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상담 장면에서 평가와 진단을 정확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12)다문화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문화적 차원의 배경 가치관 가족제도와
체계와 역사를 알지 못한 채 내담자를 이해할 수 없다
3)다문화상담자의 일반적 특징과 훈련과정
1)다문화상담자의 일반적 특징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는 물론 한국사히는 역시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또한 문화적으로 다른 내담자들은 일반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초기에 상담을 그만두고 경향이 있다
2)효율적인 상담관계를 위한 지침
1,무엇보다도 다문화상담자는 내담자의 문화내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2,다문화상담자는 우선 자신의 가치관과 인간행동의 기본 가정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관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문화적 인식을 할 수 있어야한다.
3, 다문화상담자는 문화적으로 효율적이고 적절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4,다문화상담자는 타문화권의 배경을 지닌 내담자에게 선생님가 같은 교육자적
권위가 있는 인물로 여겨 내담자가 상담자를 의존의 대상으로 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5,타문화권의 배경을 가진 내담자는 단순한 심리적 어려움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법률적인 어려움도 함께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6,다문화상담사는 내담자의 어려움을 단순히 다문화내담자 또는 부부만의 심리적
문제로 국한하기보다는 좀 더 넓은 관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7다문화상담자는 국내에 거주하는 타문화권 출신 내담자들이 속해 있는
문화공동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
(3)내담자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
1~1단계(인식훈련 단계)~문화에 대한 인식훈력 단계로서 다문화 상담사 자신과
문화적으로 다양한 내담자의 관점으로부터 상황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2~2단계(지식훈련단계)~다문화상담자 자신의 문화와 타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더욱 풍부하고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3~3단계(기술훈련 단계)~다문화상담자가 올바른 문화적 지식을 바탕으로
상담 상황에서 올바른 방법을 통한 다문화적 상담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4~4단계(사례관리훈련 단계)~내담자가 속한 그룹이나 공동체로부터 얻을 수 있는
비공식적 자원과 정부나 공공기관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삶 전반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체계적인 사례관리적 기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1)다문화상담자를 위한 가상문화 훈련
~다문화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문화적 민감성과 문화적 치이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페더슨과 아이비의 일반적인 4가지의 가상문화
1.Alpha문화(권위에 대한 강환 의존적 경향을 나타내는 문화)
~가장 큰 일반적 특성으로 사회에서 권력 있는 사람에게 의존하고 권위에
큰 가치를 부여한다
~긍정적인 단어~“존경받는”아버지 같은 “”보호해 주는 지혜로운 따뜻한 겸손함
~부정적인 단어~권리를 주장하는 불평하는 타협하는 반대하는 등의
단어들은 부정적으로 여겨진다.
~대화스타일~절제된 예의와 격식을 갖추면 부드럽고 공손한 목소리를 유지한다.
2)Beta 문화(불확실성에 대한 강한 회피적 경향의 문화)
~베타문화의 내담자들에게 있어 인생은 불투명하고 계속되는 위협에 놓여 있는
것으로 인식되기에 바쁘게 사는 것과 열심히 일해야 하는 내적인 강요에
대한 정서를 지니고 있다.
~긍정적인 단어~안전한 예측 가능한 안정감 있는 명확한 깔끔한 등
~부정걱인 단어~혼란스러운 갈등하는 참아야 하는 즉흥적인 느슨한 등
·~대화 스타일~조금 큰 목소리로 말하며 손동작을 주로 사용하면서
대우 체계적으로 언어화하여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주된 특성~쉽게 변하지 않는 경직된 신념을 갖고 있으면 단지 옳고
그름으로 빠르게 상황을 정리하는 경향이 있다.
다문화상담의 문화중심상담 훈련
1)다문화상담자를 위한 가상문화 훈련
3)Delta 문화(강한 남성적 경향을 나타내는 문화)
~일반적 특성~물질적 성공과 진보가 주도적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강한 것에 대한
동경이 있으면 존을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긍정적인 단어~ “능력있는” “성공적인” “경쟁력있는” “승리하는” “투쟁적인”
~부정적인 단어~돌봄받는 작은 느린,“부드러운” “비굴한” “유약한”
~대화스타일~자기를 주어로 하는 언어적 표현을 활발히 하고 자신을 변호하는 패턴을
갖고 있으면 이를 위해 객관적 자료를 활용하고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4)Gamma 문화(강한 개인주의적 경향의 문화)
~일반적 특성~개인의 정체감은 각자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며
자아실현이 궁극적 목적이 된다
따라서 프라이버시(자존심)을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개인적 이익이 공동체의
이익보다 우선시 되는 경향이 있다.
합리성과 타협이 매우 중요하며 역할이나 업무가 인간관계보다 우위에 위치한다.
~긍정적 단어~“자율적인” “자아존중” “흥미있는” “협상하는” “친구또는우정”“모험적인‘등
~부정적 단어~“전형적인”“의무” ‘희생적인“ ”충성심 있는“등
~대화스타일~다른 사람과 논쟁하고 비평하는 특성 큰 목소리와 많은 제스쳐
신체적 접촉하고 눈을 직시하면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방동사니
바디나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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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별꽃
구절초
나팔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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끈끈이대나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