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식물의 순지르기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모든 식물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고 하나식물원에 있는 고무나무를 가지고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고 알고 있는 벤자민 고무나무는 순지르기를 하지 않아도 곁 가지가 나와서 풍성한 모습을 띄기도 하지만..
잎이 큰 인도 고무나무 소피아 고무나무 떡갈 고무나무 같은 경우는 순을 질러 주지 않으면 거의가 외 줄기로 자란다.
그래서 재배 농장에서는 4월 쯤~~ 식물이 한창 성장을 할때 잘 자라는 가지를 잘라 버린다.
그 이유는 나무를 풍성하게 키워서 상품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다.
식물원에 있는 고무나무 순지르기를 해 줬더니...(내가 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새순이 나오기를 시작 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모습은 3개의 순만 보이지만.. 밑으로 몇개의 순이 더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순이 잘려진 부분 바로 아래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잘려진 부분에서 밑으로 두번째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잘려진 부분에서 밑으로 세번째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잘려진 부분에서 밑으로 네번째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잘려진 부분에서 밑으로 다섯번째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잘려진 부분 아래로 총 5개의 새순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잘려진 부분 바로 아래 생장점에서 나오는 새순이 가장 세력이 왕성하고
성장이 빠릅니다. 식물은 위에 있는 생장점에서 세포분열이 가장왕성하고 모든 세력이 위로 집중이 되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모든 식물 가지치기를 해 주면 가지를 친 밑 부분 생장점에서 가장 먼저 새순이 나옵니다.
식물전체의 세력이 좋으면은 여러개의 가지가 나오지만 그렇지 않으면 여러개가 나오지 않습니다.
어떨때는 가지치기를 했는데.. 순이 하나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가지 치기를 하는 의미가 없는 경우가 되겠지요.
식물에 가지치기를 하는 이유는 하나로 자라는 가지를 잘라 주어 여러가지를 만들기 위함이고.. 더 나가서는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나무 수형을 만들기 위함인데...하나를 잘라서.. 한 가지만 나온다면은 의미가 없는 가지치기가 되겠지요.
위에서 나무의 세력이 어떤식으로 움직이냐는 사진을 보셨으니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생장점 이란 말을 만이 하는데.. 그러면 생장점은 어디에 있느냐.. ??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을 합니다.
식물의 생장점은 물론 젤 위에도 있고.. 줄기에 붙어 있는 잎 자루 안쪽에 생장점이 있습니다.
생장점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위 사지은 고무나무줄기에서 잎을 때어낸 자리 입니다. 파란색 부분이 생장점이 보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거나.. 안 보이시는 분은 아래 사진을 확인 하시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생장점의 위치가 확연히 보일 것이고.. 이해를 하셨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가정에서 가지치기를 할때 어느 부분을 가위로 잘라 주어야 하는지 궁금하실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지요.
아래 사진을 보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의 1번 부분은 2번 부분 보다 가지치기를 했을때 새준이 많이 나옵니다.
가지를 잘라준 부분 바로 아래 부분에서 새순이 나온다고 했었고.. 식물전체로 봤을때는 1번 부분이 튼튼하고 세력이 좋습니다.
당연히 2번 부분 보다는 새순이 잘 나옵니다. 자라는 속도도 빠르구요.
2번 부분을 잘랐을때 새순이 나오는 모양을 예측을 하면은 2~3개의 새순이 나올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새순이 나와서 자라는 모습을 미리 예측을 해 본다면.. 위에서 2~3가지가 자란다면 나무의 모양새가 영~` 아니 올시다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밑에 1번 부분에서 새순이 3~4개 나와서 자란다고 예측을 했을때.. 나무 모양은 안정새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기 때문에.. 저라면 1번 부분을 잘라 줄것입니다.
그래도 구지 나는 2번 부분을 잘라야 겠다고 생각이 드시는 분은 2번을 잘라 주셔도 됩니다..
나무 모양을 보는 취향은 각자 다 다를것이니까요...ㅎㅎㅎ
너무 위 쪽에 가지를 잘라 버린다면 아까 얘기를 했듯이... 한가지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참고로... 고무나무가 목질화 많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대부분 가위로 잘라 줍니다. 왜냐면 세력이 왕성하기에 여러가지가 나옵니다.

아래 사진은 윗 사진의 바로 위에 부분입니다.
지금 목질화가 진행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부부을 잘라 주셔도 괜찮습니다.. 만 위의 사진의 부분만큼 세력이 좋지는 않습니다.

아래사진은 위 사진 목질화가 진행 되고 있는 부분의 바로 윗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가지로 잘라 주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세력이 아니기에 많은 가지가 나오지도 않고..
가지가 나와도 모양새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제 대충 가지를 잘랐을때.. 새순은 어디에서 나오며... 어디쯤 잘라 주여야 할지 아셨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다음은 가지를 잘라 주고 난 뒤에 어떻게 새순이 나와서 자라는지를 보시겠습니다.
하나 식물원에 있는 소피아 고무나무를 가지고 설명을 하지요.
아래 사진을 가지를 잘라 준 뒤 3가지가 나와서 자라는 모습입니다.

자세히 줄기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와서 자라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사진은 가지치를 한 부분인데....

시간이 지나서...생장점 바로 아래 부분 줄기가 자라면 아래처럼 흔적만 남고 자연스레 없어 지게 됩니다.


위에 말씀 드린 되로 고무나무는 가지치기를 해주지 않으면 거의가 외줄기로 자라는 습성이 있습니다.
전부 그렇다는 경우는 아니고 가끔은 곁가지와 나와서 자라는 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 지나면 아래와 같이 밑에서 새순이 나와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해가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은 잘라낸 가지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 보기로 하겠습니다..
다음편 게시글에 새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