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2일 경기도 삼개시(광주, 하남, 성남) 와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걸쳐위치한 남한산성을 청주시 흥덕새마을금고가 주관하는 등산에 공군 청주지회 등산회원 몇분과 가족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혹시 전우회원님들이 남한산성를 등산시 도움을 드리려고 남한산성에 대하여 주변사진과함께 안내드리니 참고하시기바람니다
남한산성 탐방안내
위치 및 높이 :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과 서울특별시 송파구 마천동일대 해발460 m. 고원지대에 위치하며 높이는 해발 522 m. 임.
탐방 코스 : 동문→남문→서문→연주봉→북문→산성로타리→중앙주차장하산 (소요시간 약 3시간 30분)
남한산성 안내 : 경기도 도립공원 (1971.3.17. 지정) 남한산성은 서울특별시와성남시,하남시,광주시로 둘러쌓여있는 국가사적 57호 산성으로 전체면적 36,4 Km2 성의면적 2,3 Km2 로 백제시대로 역사가 거슬러 올라가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국방의 보루로서 그 역할을 유감없이 발휘한 역사의 보고이다. 특히 남한산은 웅장한 산세와 아름다운 계곡, 그리고 수도권 최대의 소나무 생태계를 보존하고있는 자연자원이고 민족자존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숨쉬는 경기도의 보물이며 남한산성에는 200 여개의 문화재가 산재해있어 자연 생태 환경과 더불어 산성내 구석 구석이 역사와 설화가 살아있는 탐방로를 구성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와 경기 문화재단은 이 산성을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였으며 수도권의 매력적인 명소이자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남한산은 그 지형의 사면이 외부로 부터의 공격을 방어하기에좋은조건을 갖추고있으며 대개의 고원지대는 해가 늦게뜨고 일찍져서 주단야장 (晝短夜長) 의 폐가있지만 이 산성 지역만은 주장야단 (晝長夜短)의 독특한 지형을 이루기 때문에 예부터 일장산 (日長山), 주장산 (晝長山)이라고불리어왔으며 두 개의 산에 걸쳐있는 남한산성의 대표적인 봉우리는 수어장대가있는청량산(482,6m.)이고 북쪽으로 연주봉(467,6m.) 과 이어진다. 지형도상의 남한산성의 최고봉은 동남쪽의 벌봉 (515m.)에서 한봉(418m.) 으로 이어지는남한산성을 보호하는 외성 능선에있는 남한산 (522m.) 이다.
성내 최고봉인 청량산에 오르면 멀리 인천지역의 낙조를 비
롯하여 서울은 물론 경기도 양주시, 여주군, 양평군, 용인시, 고양시 까지한눈 에 내려다 보이는 절경을 볼 수 있는 명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