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가루 구매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어떤 생선을 사용하였는가 하는점 입니다.
시중에 파는 피쉬콜라겐가루 제품은 원료를 정확히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어떤 생선으로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전혀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기하는 생선의 껍질을 모아 말려 만든건 아닌지 원료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아야 합니다.
둘째, 흡수율입니다. 동물성 보다는 해양성 생선의 흡수율,즉 용해도가 가장 우수합니다.
흡수율은 동물 인체 임상 실험이 불가능하여 원료가 되는 제품의 용해도로 저분자 상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한국에서는 자체 흡수율이나 용해도에 관한 공식 임상이 전혀 없기 때문에 흡수율 관련 홍보는 대부분 일본의 임상자료를 인용한 과장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콜라겐에 관한 연구나 임상은 일본이 한국보다 훨씬 앞서 있습니다.
일본의 해양성 피쉬콜라겐 용해도 임상논문이나 공인된 기관의 발표는 모두
청새리 상어로만 임상한 결과물입니다. 지구상 생물중 청새리 상어가 콜라겐 함유량이 가장 높습니다.
(콜라겐 함유량: 청새리상어 지느러미: 86680mg/100g당. 생선껍질: 2410mg/100g당)
그러므로 흡수율,용해도 84%~90%로 표기된 것은 청새리상어 지느러미의 흡수율 이므로 원료를 알아보시고 청새리 상어가 아니면 흡수율은 모두 과장 광고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흡수율이 중요하시다고 생각 되신다면 구매할 제품의 생선 종류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셋째, 인체에 유해한 화학 성분이 들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고 특히 제품중 관절개선과 주름제거에 관여하는 히알루론산이나 콘드로이친이 첨가된 제품의 경우 분말형태보다는 액상형이 인체흡수가 훨씬 용이합니다.액상형이 분자가 잘리지 않고 저분자 상태로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중 상기 조건을 모두 만족할 만한 제품은 일본산 긴자토마토코리아 제품이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