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미소는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소란 해부학적으로는 얼굴근육의 동적인 상태라고 할수 있다. 웃는 얼굴은 미소를 구성하는 입술과 치아의 배열상태에 따라 심미적인 미소를 보이는데 웃을때 윗니의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것을 잇몸웃음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사람들은 웃을때 윗잇몸뼈가 튀어나와 보이거나 윗입술이 지나치게 짧아보여 웃는사람을 바보스럽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의 폭과 길이의 비율이 1:1.617일 경우가 가장 보기 좋다고 한다. 이를 황금비율이라고 하는데 얼굴형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러한 황금비율을 고려해서 잇몸을 자르거나 이식하는 수술을 한다.
짧은 치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잇몸이 긴 경우에는 잇몸수술로 해결 할 수 있으나 짧은 입술로 인한 경우는 잇몸수술과 더불어 입술 안쪽 의 일부를 자르는 수술과 함께 시행해야 한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출혈과 통증 없이 빠르고 안전한 수술하는 밥법이 소개되고 있다.
잇몸이 아래로 내려온 경우 치아가 납작하고 작게 보이고 답답해 보인다. 이 경우 치아를 덮고 있는 잇몸을 치과용 레이져 로 조금 잘라내어 잇몸 라인을 성형한다.비용은 보통치아 한개 당 적용되며 경우에 따라 차이가 난다.
레이저로 시술하므로 아프지 않고 3일 정도 지나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잇몸성형 후에는 치아 모양을 예쁘게 하기 위해서 치아성형을 함께 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적어도 잇몸이 숙성되는 2개월 정도의 치유기간이 필요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