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례의 한글식 지방과 축문 :박오양(전통 유교식):산신제축문
전통 기제사(忌祭祀)는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의 4대 봉사라하여 지내 왔으나 현 가정의례준칙에는 2대봉사 즉 할아버지까지 기제사를 올리도록 되있다.
하지만 각 가정의 家家禮에 준한다.
祭祀는 각기 해당 사망일 휘일(諱日)의 子時(밤11시-새벽1시)에 영위(靈位)를 즉 지방을 모셔놓고 지낸다.
제사를 자시 경에 지내는 것은 이때가 靈들의 활동이 가장 왕성하고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에 맞춘다는 의미가 있는 까닭이다.
지방은 죽은이의 위패(位牌)인 신주(神主)를 약식화한 것으로 깨끗한 한지를 골라 폭6-8센치미터,길이 24센치미터 정도의 직 사각형으로 절단한다음 위는 둥글게 오린다.이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평평함을 상징한 것이라고 한다.
지방을 쓸때 관직(官職)이 있는경우 (남녀 동일) 품계(品階)와官職을 쓰고 관직이 없을때는 남자는 학생(學生) 또는 처사(處士). 수재(秀才)여자는 여사(女士)나 유인(孺人)이라고 쓴다.
지방 예문은 다음과 같다.
현 고 학 생 부 군 신 위 顯 考 學 生 府 君 神 位
현 고 처 사 부 군 신 위 顯 考 處 士 府 君 神 位
현 고 秀 才 부 군 신 위 현 고 敎 師 부 군 신 위
훌륭하신 아버님 교장 신위 현고 주식회사 사장 신위
자애로우신 어머님 해주오씨 신위
한글축문
아 ! 정해(丁亥)년 1월 초하루는 계미(癸未)일인데 열이틀 갑오
(甲午) 일에 봉사자인 효자 0 0은 높으신 아버님과 높으신 어머님 유인 (전주이씨)게 고 하옵니다.
해가 가고 세월이 바뀌어 어머님(아버님)의 기일이 다시 돌아와 옛일을 생각하니 그 크나큰 은혜 하늘처럼 끝이 없읍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정성드린 음식을 차려 감사를 올리오니
흠향(歆饗) 하시기 바람니다.
단군기원(2007년 3월 12일)에 봉사자인 효자(효손) 0 0은 높으신 아버님과 높으신 어머님 유인 (김해김씨)게 고 하옵니다.
해가 가고 세월이 바뀌어 아버님(어머님)의 (16)회 기일이 돌아 옛일을 생각하니 그 크나큰 은혜 하늘처럼 끝이 없읍니다.
이에 삼가 맑은 술과 정결하게 음식을 차려 올리오니
흠향 하시 옵소서.
제사때 참가자는 목욕 재계(齋戒)하고 한복이든 양복이든 정장차림에 임하고 제사는 장엄한 형식안에 극진한 정성을 기울여야 하겠고
축문은 자손이 조상에게 제사를 올리는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그리고 제수(祭需)를 권하는 글을 낭독 하는것이다.
2007.2.4
進士公(상주공계)后 五陽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