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월 3일 월요일
세아가 요새 영어동화책을 자꾸 들고와서 이거 읽자고 영어 읽고싶다고 말을 했다. 동화책 1000권 읽으면 배울 수 있대~하다가 교장선생님께 문의드렸다. 교장선생님은 아이가 하고싶은 마음이 있으니 14음절 자음카드를 만들고 시작하자고 하셨다. 단, 영어도 교장선생님께 한글 배웠듯이 영어식 발음이 아닌 한글 발음으로 배워야 하고 학원 방법은 내려놓아야 한다 하신다. 교장선생님께서는 한글학습에 어려움 겪었던 아이들은 영어학습은 더 어렵다고하신다. 시중의 방법으로 하면 절대 못한다고. 교장 선생님표로 시작하기에 앞서 그 무엇보다도 내가 영어 공부 시, 중요시 여겼던 방법들을 모두 내려 놓는 결단이 필요했다. 네.. 알겠습니다. 갑자기 어부였던 베드로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깊은 곳에 그물을 던지는 모습이 떠올랐다. 어제 아이와 온라인으로 드렸던 예배 주제이기도 했다.
세아는 신이 났다. 영어 어떻게 하냐고 물어온다. 세아는 2년전에 어린이집에서 영어 파닉스를 다 익혔었는데 지금은 영어 공부를 않 하고 있어서 파닉스도 잊어버렸을 것 같다. 우리 한글 읽듯이 영어도 배워보자. 화이팅!!
ㅡ영어 학습 시 준비물: 상자 두 개(합격상자, 불합격상자)
ㅡa4용지 1/4로 자르고 자주쓰는 소문자 14음절(b, c , d, f, g, h, j, k, l, m, n, p, ch, u )을 각각 하나씩 적어 카드를 만든다. 그러니 총 4장의 a4용지 필요.
소문자를 빨간매직으로 적을 것.
ㅡ *u는 아 로 읽는다.*
ㅡ매일 통화하며 진도 나간다. 하루 한 글자씩 보름이면 14음절 가능하다.
오늘 s를 해보았다.
s는 빨간매직으로 a4용지의 1/4에 가운데에 적고 연필로 종이 각 모서리에 4를 쓰고 s 가운데에도 연필로 조그맣게 4라고 적는다.
아이에게 "이게뭐냐? " 물어봤을때
"에스" 혹은 "스"하면은
"오 맞어, 그런데 여기에 (연필로 s 옆에 u라고 적는다.)이게 붙으면 사래~" 라고 알려준다. 파닉스 학습을 한 아이들 같은 경우 에스나 스로 답할 가능성이 높다. 그럴 경우 u를 적어주며 사라고 알려준다. 만약 사 라고 답하면 통과이며 합격 상자로 집어넣는다.
세아의 경우 다행히 바로 "사" 라고 답했다. 통과!!! 엄마는 에스나 스로 발음할 것을 예상했으나 아이는 해맑게 "사" 라고 답했다. ^^
교장선생님께 한글학습 처음 시작했을 때처럼 두근거린다. 내일은 "ch 차" 이다.
ㅡㅡㅡㅡ
1월 4일 화요일
오늘은 "ch 차" 다.
낱자카트에 c는 빨간매직 h는 검은 매직으로 적는다.
공부에 앞서 얼음으로 아이에게 문지르며 "차, 차" 라고 말한다. 공으로 아이에게 주며 "차!"한다. 아이는 쉬는 시간이냐며 신나게 발로 찬다. 아이에게 공을 발로 차주며 "차"하니 또 발로 찬다.
ch카드를 보여주며 "이게 뭐지?" 하니 모른다고 어렵다고 한다. "차" 라고 알려주었다. 한글학습 때 배웠듯이, 5단계로 배워보고 종이에 엄마랑도 적어보고 (엄마는 "차 , 차, 차" 하며 노래부르며 적고) 스케치북에 ch적으며 보여주며 "이게 뭐지?" 하니 "차" 라고 아이가 잘 대답했다.
오늘 공부 즐겁게 끝!!
아이는 영어동화책 읽고 싶다고 하길래 영어로 가나다라 다 배우면 여름에는 영어동화책 읽을 수 있을거다라고 알려 주었다. 교장선생님께 여쭤보니 영어동화책 읽기와 같이 진도 나가보자시며 과제를 내주셨다. 영어 동화책 과제는 이따가 해봐야겠다. 좋아하는 동화책에서 반복되는 같은 단어 하나 찾고 끊어서 읽어보기. 버/내/너/
저녁먹고 영어 동화책 속의 "버.내.너" 하나를 엄마한 번 읽고 세아 한 번 읽어 보았다. 교장선생님이 1초만 하라하셔서 바로 끝냈다. 아이가 버내너가 뭐냐고 물어보길래 바나나라고 알려주었다.^^ 이 책은 "the perfect banana cake" 라는 제목의 책인데 어린이집 영어시간에 배웠던, 세아가 좋아하는 책이었다.
내일은 "h 하" 배울 차례이다.
ㅡㅡㅡ
1월 5일 수요일
아이가 별상자속의 영어카드를 보길래 어제 배운 "ch"를 물어보니 모른다했다. 공을 차며 여러번 차보며 "차! " 하니 따라 한다. 공을 뻥뻥 차보며 차를 복습해보고 "s사" 도 물어보니 잘기억했다.
오늘 의자모양인 "h 하" 를 배웠다. 뭔지 모른다고 해서
5단계로 해보고 따라써보고 스케치북에서 읽어보았다.
영어동화책의 banana를 읽어보게 하니 잘 읽었다. 버.내.너! banana 글자를 찾아보게 하는데 못찾기도 하고 방금 봤던 같은 페이지에서 나온 버내너를 찾길래 다른 페이지에서 버내너가 나와 있는 문장을 가리키며 여기서 찾으라고 하며 힌트를 주었다. bananas가 나와서 꼬리 s가 붙으면 여러개야 라 알려주고 버.내.너.스 같이 읽어보았다.
교장선생님께서 5단계학습, 글씨써보기, 스케치북 읽어보기에 더하여 a4용지 두 장을 준비하여 배웠던 영어 낱글자를 크게 빨간매직으로 적고 다음날 "이게뭐지? " 하고 물어보라 하셨다. 그런데 ch의 경우는 c는 빨간매직, h는 검은매직으로 쓰라 하셨다. 그러나 너무 자주 점검하면 않 좋고. 아무런 힌트없이 맞춘거는 상장이라고 벽에 붙여주면, 아이가 상장받고 싶어 더 기억하려 할 거라 하셨다. 통과한 한 장은 벽에 붙이고 나머지 한 장은 바닥에 놓아두고 맘대로 갖구 놀게 하라 하셨다. 자기 전, 복습하니 힌트없이 h,s,ch 통과!!
내일은 "u 아" 배운다.
ㅡㅡㅡ
1월 6일 목요일
오늘은 "u아"를 했다. 아이가 u를 파 라고 하길래 아 라고 알려주었다. 5단계, 써보기, 스케치북활동까지. 통과!! 하루 지나서 a4종이에 써서 다시 확인해보려한다. 아~하면서 아이가 원하는대로 치과놀이하며 좀 더 놀아줄 걸 아쉽다.
그리고 영어동화책에서 banana 단어를 또 하나 찾아서 같이 읽어보았다. 아이는 영어동화책을 얼른 읽어보고 싶어하지만 영어로 가나다라 다 배워야지 할 수 있다고 말해주었다. 내일은
내일은 "ga 가" 할 차례이다. 숫자 9를 닮은 g. 교장선생님께서 이제부터는 ga부터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하신다. 영어동화책에서는 bananas를 찾아보고 같이 읽어보라신다. s에 빨간색으로 칠하며 스는 여러개 있는 거라고 알려주라신다. 며칠전에도 한 번 해본거여서 내일 다시 해보면 될 것 같다.
ㅡㅡㅡ
1월 7일 금요일
오늘은 g 가 공부할 차례이다.
달력에서 g와 비슷한 숫자 찾아보라하니 9를 찾는다. 그럼 이게 뭘까하니? 구 한다. 가라고 알려주고 5단계, 종이에적기, 스케치북까지 완료. 영어동화책에서는 bananas를 찾아서 같이 읽어보았다.^^
ㅡㅡㅡ
1월 8일 토요일
오늘은 "n나" 를 했다. 영어책에서는 bananas 세아 혼자 읽어 보았다.
내일은 "d다"
교장선생님께서 영어동화책에서는 banana단어를 찾아서 연필로 동그라미하기, 그 다음날은 bananas 찾아서 연필로 네모표시하기 하라 하셨다. 14음절을 이렇게 순서대로 진도 나가고 음절표 읽기 하고 나서 영어교재 들어간다고 하신다.
"아이에게 동화책도 공부하고 수학도 공부하고 영어도 공부하니 힘들겠다~~힘들지? " 하고 물어보라 하신다. 아이가 힘든데도 "않 힘든데요~" 하면 자신이 않 힘들다고 말했기 때문에 힘든 것을 극복하며 공부하려는 의지가 생길 것이라고 하신다.
ㅡㅡㅡ
1월 9일 일요일
오늘은 "d 다" 를 배웠고, 영어동화책에서는 banana 글자를 찾아서 동그라미를 해보았다.
ㅡㅡㅡ
1월 10일 월요일
오늘은 "l라"를 했다. 그런데 알파벳을 복습해보니 헤깔리는 것 같다. 스케치북에서 읽게 하면 가나다 순이니 다시 잘 한다. 외갓집이어서 통과한 거를 않붙여놔서 그런 영향도 있는 것 같다. 내일은 써서 문에 붙여놔야겠다.
영어동화책에서는 bananas를 찾아서 네모표시를 했다. 아이는 영어동화책을 얼른 읽고 싶어한다. 영어동화책은 오늘 공부가 벌써 끝났냐고하며 아쉬워한다. 교장선생님께 영어동화책 다음 지도는 어떻게 할지 여쭤봐야겠다.
ㅡㅡ
1월 11일 화요일
오늘은 엉덩이 모양 "m마"를 했다. 이전꺼를 다시 물어보니 "n나 d다 ch차 u아"를 기억못했다. 어제꺼 l라 는 잘기억했다. 통과 알파벳 a4지에 붙여서 벽에 붙이는거 꼭 해야지. 스케치북에서 읽으면 잘한다. 내일은 진도 나감과 동시에 낱자카드에서 가나다 음가찾기 게임도 해보고 짝맞추기 게임도 해보며 영어로 놀아야겠다. 영어동화책 진도는 교장선생님 피드백 듣고 진행예정이다.
ㅡㅡㅡ
1월 12일 수요일
오늘은 "b바" 를 해보았다. 그런데 "d다" 와 혼동이 오나 보다. 헤깔려한다. 한글과 영어 낱자카드를 각 14장씩 만들어 배운 영어 낱자카드와 한글 낱자카드를 골라 같은 소리나는 영어와 한글을 똑같이 배열해보는 놀이를 해보았다. 재미있어했다. 카드 모두 뒤집어놓고 영어와 한글 카드 짝맞추기 해도 재미있어할 거 같다. 오늘 진도 알파벳 하나 나가고 영어 카드로 놀이해보고 하면 좋을 것 같다. 교장선생님과 통화를 못해서 영어동화책 과제를 물어보지 못했다. 내일은 꼭 문자드리고 통화해야지.
ㅡㅡㅡ
1월 13일 목요일
j자를 했다. 5단계와 스케치북활동까지 했다. 복습을 위해 여태 배운 낱자카드를 쭉 늘어놓고 한글을 짝짓는 놀이를 하니, u와 n, b와d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해깔려했다. 영어시간의 카드 놀이 활동을 좋아한다. 아이가 스케치북에서 답을 찾으려해서 보고하지말라고 덮었는데^^;;;;;, 교장선생님과 통화해보니 스케치북활용해서 아이가 답을 찾아내면 된거라 하신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아이가 해깔리는 철자들이 있으므로 진도 나가지말고 이번주 3일간 stop! 복습의 시간 갖기!
ㅡ해깔리는 u와 n의 구부러진 곡선의 일부를 형광펜으로 칠하여 구분을 준다. "어디가 다르지? "하고 아이 스스로 다른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ㅡ해깔리는 b와 d. b의 직선부분은 빨간매직으로, 곡선부분은 검정 매직으로 적는다. d의 직선부분은 검은색, 곡선부분은 빨간매직으로 적는다. "b와 d가 어디가 달라?" 아이 스스로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ㅡ스케치북 활용하면서 잘 읽으므로 활용해서 알파벳 발음 찾아내는 것도 좋다. 스케치북을 통해 아이가 혼자 힘으로 답을 찾아내면 된다. 엄마의 가르침이 최대한 없어야한다.
ㅡ영어동화책에서 banana와 bananas 그림을 찾아 핸드폰 사진을 찍어서 사진 보여주며 아이에게 물어본다. "어떤게 버내너지? 어떤게 버내너스지?" 아이의 영어 발음을 지적하지 말자. 그럼 영어공부가 힘들어진다.
ㅡㅡㅡ
1월 14일 금요일
진도 않나가고 복습했다. 우선 해깔려하는 u와 n, b와 d의 차이점을 새롭게 만든 낱자카드를 통해 말해보도록 했다. 어떻게 읽는지 스케치북에서 찾아보도록 해보니 발음을 찾아서 말했다. 배운 영어 낱자카드를 한글카드로 짝짓는 놀이도 해보았다. 역시 맨 마지막 남은 카드는 u와 n과 b와 d였다. 스케치북에서 찾아 답을 찾도록 하니 성공했다. 스케치북의 영어로 가나다라 읽어보게 하였다. k카를 배울차례라며 카 배우자는 세아에게 교장선생님께서 3일동안 진도 나가지 말고 복습하래 하니 아쉬워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세아에게 바나나 한개 있는 그림과 여러개 바나나가 있는 그림을 찾아서 사진 찍도록 하고, 버내너는 바나나가 한 개 있는거고, 버내너스는 바나나가 여러개 있는 거라고 다시 알려주었다. 그럼 어떤 그림이 버내너이고 어떤 그림이 버내너스인지 알아맞추도록 하니 핸드폰 사진을 보며 즐겁게 알아맞추었다.
ㅡㅡㅡ
1월 15일 토요일
이종사촌 친구가 영어 공부 자기도 같이 하자며 공부시간에 함께 했다. 세아는 "카드찾는거야~ 할 수있어?" 하며 즐거워한다. 낱자카드의 영어와 한글 맞추기 했는데 세아는 역시나 구멍 단어들 네개(b d u n )에서 어려워해서 스케치북 참고해서 답을 맞추었다. 친구도 스케치북 참고해서 한참만에 통과했다. 재미있어한다.
교장선생님 설명
ㅡ지금 보고 있는 영어동화책에서 많이 나오는 cake 단어 밑에 "케이/크"라고 케와 크는 크게 이는 작게 적고, 아이와 같이 두 세 번 읽어본다. 아이가 한글읽기가 되므로 한글식으로 읽어나가면 영어가 쉽다고 느껴진다. 본토발음으로 배울 생각이라면 자음카드학습법 말고 다른 학습법으로 하라.
ㅡ세아가 영어 알파벳 진도를 나가고 싶어하므로 복습과 함께 다음 알파벳 진도 나가도 된다. 다음엔 "k 카" 이다.
영어동화책의 cake를 찾아 밑에 케이/크라고 적고 세번정도 같이 읽어보았다. 세아가 케이크를 읽고선 그 앞에 있는 "버내너" 까지 읽으며 "버내너케이크, 바나나 케이크네" 라고 말을 했다. 영어 동화책으로 더 배우고 싶어한다. 영어시간을 즐거워한다.
ㅡㅡㅡ
1월 16일 일요일
"k카" 를 배웠다. 이게 뭘까하고 물어보니 세아가 케라고 하길래,
k 글자에 입 쫘악 벌린 악어처럼 이빨을 그리고 "크아~~~악어가 입벌리고 크아하고 있는거야. 카! " 하니 좋아하며 금방 외웠다. k 글자마다 세아가 이빨표시를 했다. 이 설명 방법은 동생 세빈이에게 악어그림 그려주다가 퍼뜩 생각나서 적용했다. 선배맘님들의 영어방에서는 목이 막혀서 컥컥 거린다고 설명하라고 나오던데, 두가지 다 세아에게 알려주었는데 세아는 악어가 크아~하고 입 벌린다고 이 설명하는 걸 더 잘 받아들였다.
이제 두 개만 배우면 된다며 세아가 신이났다.
낱자카드 영어랑 한글 짝맞추기로 복습을 했다. 마지막까지 남은 건 "n b d" 였다. 스케치북 참고해서 맞추었다.
영어 동화책에서는 케이크를 읽어보고 버내너 케이크도 읽어보고, 케이크를 하나 찾아서 동그라미 치기 해보았다. 세아가 영어공부하면 유튜브에 나오는 영어도 이해할 수 있느냐며 신이났다.
ㅡㅡㅡ
1월 17일 (월)
"t타" 를 했다. t가 무슨 모양이냐 하니, 더하기 모양 이란다. 맞다고 하고, 이건 어떻게 읽지? 하니 "타" 라고 답했다. 이제 남은게 타와 파만 남아서 오늘 배울 차례가 "타" 이니 그렇게 말한 것 같다. 암튼 칭찬해주고, 내가 엎드리고 세아에게 "타!" 라고 하니 신이 났다. 한글에서 "타" 배울 때도 이렇게 등에 태우고 내가 기어다니며 태웠었다. 세아가 재밌어했다. 한 번 더 하자고 한다. "타 글자 나올 때마다 엄마가 태워줄게~" 라고 했다.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았고, 이제 하나만 배우면 된다며 신났다.
어제 배운 "k카" 도 잘 기억하고 오늘 낱자카드 맞추기로 복습해보니 여태 배운 알파벳들을 모두 기억했다. 헤깔리던 "n b d "도 척척 맞추었다. 내일은 a4 용지에 크게 각각 한 개씩 열 네개 적어보고 한 글자씩 읽어보기로 복습해보고 영어와 한글 카드 맞추기도 해보고. 한글학습할 때 깨달은 점이 처음 가나다라 19음절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었다. 영어에서도 처음 배우는 14음절이 중요하니 놀이로 확실히 익히고 가야겠다.
영어동화책에서 cake를 하나 또 찾아보고 동그라미 쳐 보았다. cake를 잘 읽었는데, a모양이 저번에 찾았던 것과 달라서 다른 글자같단다. a모양이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데 라고 알려주었다.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영어공부 하는 것은 간단하고 재미있다. 아이도 영어공부하며 즐거워하니 감사하다. 영어는 놀이라고 인식하는 것 같아서 또 감사하다.
ㅡㅡㅡ
1월 18일 화요일
오늘은 "p파" 풍선모양으로 알려주고 색칠도 해보았다. 5단계와 스케치북까지. 여름이면 영어동화책을 읽게 될거라고 내
가 말했었는데 14음절 다 배우니 이제 여름이냔다. 그러면서 대문자 A를 쓰더니 왜 A는 않배우냐면서 abc 노래를 불러본다. 그거랑 작은a랑 같은건데 지금은 작은것부터 배울거래~하고 넘어갔다.
익혔던 알파벳들을 한글자씩 뭔지 물어보니 세아의 구멍글자들(unbd)에서 막혔다. 스케치북 통해 영어랑 한글카드 짝맞추기하니 마지막 두갠가 bd를 스케치북통해 맞추었다. 이틀 정도 더 구멍 글자 메꾸기 해보려한다.
ㅡ "u아" 글자를 익힐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u안에 색연필로 물이 담긴 그림을 그리며 "물을 쪼르륵 따라보자. "입을 아~벌려봐라" 하며 아 소리내며 먹는 시늉을 하도록 한다. 그러면서 직접 u자 비슷한 컵에 물이나 마실음료를 따라서 아~하면서 마시게 해도 좋을 것 같다.
ㅡ "b바" 는 둥그런 부분에 배꼽 표시를 하고, 세아가 밥을 많이 먹어서 세아 배가 볼록 나왔네~ 볼록이 배, 바~~" (교장선생님 설명)
ㅡ"d다"는 바랑 비슷하게 생겼네~ 바랑 친한 친구는 다, 그래서 둘이 만나니 바다네 바다~!"
ㅡ"n나" 는 엉덩이 반쪽이네 엉덩이 반쪽은 나~~ 나나나!!!" (교장선생님 설명) <ㅡ 이거는 "m마" 와 같이 노출해도 좋을 것 같다. "엉덩이는 마, 한쪽만 있음 나! "그런데 n와 u가 혼동이 오긴하는데 u를 컵에 따른 음료와 그것을 아~ 소리내며 먹는걸로 가르치면 금방 교정될 것 같다. 암튼 내일은 이 중 u와 b를 꼭 메꾸자. 교장선생님께 배우며 많이 한다고 좋은 게 아니라는 걸 배웠다. 하나라도 즐겁게 익혀보자!!
영어동화책에서는 cake를 찾아서 동그라미 치고 읽어보았다. cake글자를 읽는 건 가능한데 글자모양을 까먹었는지 똑같은 걸 찾는 걸 어려워해서 cake글자를 앞 장에서 보여주고 이 줄에서 찾아봐~하니 찾았고, 잘 읽었다. 내일은 영어동화책 다음 진도 여쭤봐야지.
ㅡㅡㅡ
1월 19일 수요일
어제 생각했던 것처럼 u b d n 세아에게 설명을 해주니 헤깔려하던 u와 b와 d n까지 단번에 통과했다.
그런데 방심했던 t와 p를 헤깔려했다. 어렵단다. 공부할땐 쉬워했는데 내일 t와 p를 설명 한 번 더 해줘야겠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영어동화책은 mom 해보기, mo밑에 마 쓰고 m밑에 ㅁ 쓰고, 엄마 따라 맘 읽어보기. 앞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맘 찾아 동그라미 후 읽어보기
ㅡmom 공부 후, 동그라미 친 것만 골라 읽게 하기 ( banana. banans. cake. mom)
ㅡ영어 진도는 틀리는 것만 집중해서 해보면 됨. 천천히 진도 나가면 됨.
ㅡㅡㅡ
1월 20일 목요일
영어동화책에서 mom 한 글자를 같이 읽어보았다. 장난치느라 마우스로 읽다가 마지막에 마ㅡㅁ이라 정정하며 읽었다.
음절카드에서는 p와 t를 다시 설명해주고 복습하고, u, n, b, d도 복습했다. 그리고 자신있는 나머지 음절들도 카드로 영어와 한글 짝맞추기 해보았다. b와 d와 u는 이제 확실히 알았다. 내일 t를 한 번 더 해보면 좋을 것 같다.
ㅡㅡㅡ
1월 21일 금요일
세아가 해깔려하던 알파벳(b,d,u,n, ch, t,p)을 골라 물어보니 척척 대답한다. 그 알파벳들로 영어 한글카드 짝맞추기를 해보니 백점. 특히 u와 n, b와 d 이제 해깔려하지 않았다. 드디어 14음절을 외웠다! 시작한지 18일만이다.
영어동화책에선 mom을 하나 또 찾고 동그라미 치고 읽기 해보았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공부했던 알파벳들 옆에 연필로 u라고 적고(아이가 보지 않도록 미리 적어놓기), 읽어도록 한다. u옆엔 적지 말기. 아이가 똑같이 가나다라로 읽으면 넘어가고, "옆에 u가 있는데 어떻게 읽어요?" 하고 질문을 하면 "그냥 하던대로 똑같이 읽으래~ 왜그런진 엄마도 몰라~" 해버린다. 즉, 여태 배웠듯이 똑같이 가나다라..로 읽으면 된다. 여기까지 해보고 통화할 것.
ㅡ영어동화책에서 mom 다 찾고 읽어본뒤 다음 진도는 grandma를 해본다. 단어 밑에 한글로 "그래ㄴ/드/마" 라고 적어주고 엄마따라 읽어보게 한다.
ㅡㅡㅡㅡ
1월 22일 토요일
오늘은 ㅡu를 연필로 옆에다 쓴 상태에서 가다다라 읽어보기를 해보았다. 옆에 뭐가 있다고 모르는 거다고 하길래 저번처럼 똑같이 하면 된다고 하니 척척 읽었다. tu(타)에서는 틀렸다가 정정했다. 옆에서 이종사촌이 엉터리로 답을 가르켜줘도 세아는 소신있게 답을 맞췄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다른 페이지에서 mom을 찾아서 읽어보았다. 자꾸 마우스라고 농담으로 읽는다. 동화책의 남은 페이지에서는 맘이 한갠가 두갠가 있는 것 같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교장선생님께서 한 2~3일 동안은 ㅡu를 붙인 카드 14개 읽기 연습하라고 하신다.
ㅡ스케치북에 적은 14개음절 옆에도 u를 적고 읽어보라 하신다.
ㅡ2~3일 정도 연습 후, 다음 진도는 14개 음절에 ㅡo를 붙인 카드(고노도로~) 만들어서 읽는것이고 이건 현재꺼 복습 후 교장선생님과 통화 후에 진도나가기 하라고 하셨다.
ㅡㅡㅡ
1월 23일 일요일
오늘 gu, nu, du, lu. . 14음절 복습했다. 카드 넘기며 빠르게 읽어보고,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고, 영어와 한글 짝맞추기도 해보았다. 100점이다! 이종사촌이 엉터리로 가르켜줘도 집중하며 제대로 답을 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마지막 하나 남은 mom을 찾아 읽어보았다. 아이가 마우스라고 장난치며 읽어본다. 마지막에 마ㅡㅁ이라고 제대로 읽었다. 내일은 여태 배워본 단어들(banana, bananas, cake, mom)을 책에서 찾아 쭈욱 읽어보고 내일 모래는 grandma를 읽어보려 한다. 아이가 영어공부 시간을 즐거워한다. 나두 게임 시간 같고 즐겁다.
ㅡㅡㅡ
1월 24일 월요일
오늘도 영어 gu, nu, du, lu..14음절 복습하고, 영어 동화책은 "banana, bananas, cake, mom"이 나오는 것만 쭈욱 읽어 보았다. 영어동화책을 더 읽고 싶어 했다.
영어 gu, nu, du, lu는 이제 헤깔리는 부분 없이 잘 한다. 내일 한 번 더 복습해보고 다음 go, no, do, lo. . 14음절 나가는 방법 문의드려봐야겠다.
ㅡㅡㅡ
1월 25일 화요일
영어 gu, nu, du, lu 14음절 복습했다. 이제 확실히 안다. 영어와 한글카드로 짝맞추기도 하자고 해서 해보았다. 영어동화책은 "grandma그랜드마" 하나 읽어보았고 영어동화책에서 여태 배운 단어들을 쭉 읽어보고 싶어해서 쭉 읽어보았다. 교장선생님께 다음 진도인 go, no, do, lo 중에 ko를 하라신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ko "눈코입, 코 할 때의 코야"
(ku, ko 두개의 카드를 보여주며 하기)
ㅡ"<ku>이건 뭐지?"
대답: "카"
ㅡ<ko>보여주며 "여긴 동그라미가 있네, 얘는 코야. 코. 코코할때 코"
ㅡ5단계로 해보기(두 번 따라 읽어보고, 않보고 두 번 읽어보고, 좀 있다가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종이에다 아이랑 ko만 써보기.
ㅡ스케치북 2페이지에 동그라미 17개 치고, 5번째 10번째 15번째에 X표시하기.
ㅡ매일 진도나가는 것만 꼭 쌍둥이, 쌍으로 적어나가며 읽어본다. ku, ko
ㅡ영어동화책에서 아이가 grandma 찾는걸 어려워하면 종이로 반 절 가려주며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줘라.
내일도 화이팅! 영어도 한글처럼 교장선생님과 통화하며 나가야 익힐 수 있다.
ㅡㅡㅡ
1월 26일 수요일
오늘 ko(코)를 ku(카)와 함께 짝지어 배웠다. 동생이 들어와서 코를 가르키며 코코코 장난치며 즐겁게 배웠다. 5단계로 해보고 적어도 보고, 스케치북에서 짝지어 읽어보기도 하고..
영어동화책에서는 grandma를 찾아서 읽어보았다.
ㅡㅡㅡ
1월 27일 목요일
어제 교장선생님 전화를 놓쳐서 영어는 오늘 통화 후에 하려했는데 세아가 영어도 일찍 공부하자고 해서 진도 나가버렸다.
어제꺼 복습해보니 ku와 ko를 쌍으로 잘 읽었고, 오늘은 쉬워보여서 ho를 해보았다. hu와 ho를 쌍으로 읽고 5단계로 읽고, ho만 적어보고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배운 단어들을 찾아서 끝까지 쭈욱 읽어보았다.
교장선생님 조언
1.so 진도나가기, su와 쌍으로 알려주기
ㅡ so 설명할 때, 소 그림을 보여주고 "이건뭐냐" 물어보며 "소" "그래 이건 소야, 소~" 하며 so 알려줄 것.
ㅡ5단계, 써보고, 스케치북에서 쌍으로 읽어보기.
2.영어동화책
ㅡgrandma를 아이가 그랜마 라고 읽어도 ok.
"엄마를 어머니라고 하는 것처럼 미국사람들도
그랜마하기도 하고 그랜드마 하기도 해"
ㅡsaid진도나가기(동화책에서 6번이나 반복해서 나오니 중요함)
ㅡ[sai/d쌔~드] 라고 연필로 적고, "물결표시 이건 길게 하란 말이야" 알려주기. 옆에 빨간볼펜으로 뜻을 적기ㅡ 말했다, 발음할때 "드"는 작게 말하도록. "이게 뭔 뜻이지?" "말했다" 한 번만 이렇게 적고 다음에 할 땐 찾아서 동그라미 치고 읽어보면 된다.
ㅡ첫째날은 [쌔~드] 같이 읽어보고 뜻도 읽어보게 할 것. 둘째날부터는 하루에 아이가 찾고싶은만큼 몇 개만 천천히 찾아보고 동그라미 치고 읽기하면 됨.
ㅡㅡㅡ
1월 28일 금요일
소 사진을 준비해서 아이에게 물어보니 소라고 대답했다. su카드와 so카드를 준비해서 보여주며 5단계로 읽어보고, 써보기도 하고 스케치북에서도 쌍으로 읽어보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said를 한 개 읽어보고 말했다라는 뜻도 읽어보았다.
ㅡㅡㅡ
1월 29일 토요일
교장선생님과 통화를 못했지만 mo 진도를 나가려했는데, 세아가 이전에 배운 so와 ko와 ho를 모르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배우고 싶은 거 하나만 하자하니 코를 하자고 한다. 코를 다시 복습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said를 다섯개 찾아보고 동그라미하고 읽어보기했다.
영어는 hu su ku mu 하루 하나씩 며칠 쭉 복습해야겠다. 자신있어하는 gu nu du lu.. 14음절카드도 복습하며 자신감 키워줘야겠다. 세아는 새로운 진도 나가고 싶어하지만 이전꺼를 헤깔려하면 진도나가는게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성공하는 경험 많이 키워줘야지..
ㅡㅡㅡ
1월 30일 일요일
오늘은 so 복습!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처음부터 쭈욱 찾아 읽어보았다.
밤에 고노도로카드도 한글버전과 영어버전으로 만들어보았다. 가나다라 카드처럼 짝 맞추기 게임해보려고 말이다.
ㅡㅡㅡ
1월 31일 월요일
오늘은 ho 복습했다.
어제만든 영어와 한글 낱자카드로 짝맞추기도 해보고 스케치북도 읽어보았다. ho를 소로 읽는다. 혼동이 온거 같다. 내일 다시 so해봐야겠다.
ㅡㅡㅡ
2월 1일 화요일
구정연휴 쉼
ㅡㅡㅡ
2월 2일 수요일
ho를 소라 읽어서 hu, ho, so, ko 같이 복습해봄.
스케치북에 mu, mo가 적혀 있으니 예전에 슬쩍했던 기억이 났던지 위에서 아래로 잘 읽었다. 해깔려하면 진도 나가지 않고 복습하고 있다. 복습한걸 알아맞추었을 때 더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다. 나의 학창시절에도 모르는데 계속 진도나가면 자신감이 생기지 않고 집중 못하고 그랬었는데 세아도 그런 것 같다. 엄마랑 공부할 때는 성공의 경험을 많이 쌓아주고 싶다.
ㅡㅡㅡ
2월 3일 목요일
<교장선생님 조언 ho (호)>
질문:(h글자 가르키며)이건 의자네 의자~ 호랑이가 의자에 앉을 수 있을까 없을까?
대답:없어요.
질문:그럼 아기호랑이는 앉을 수 있을까?없을까?
대답:있어요.
이렇게 ho를 호랑이와 연계시켜 기억하게 하면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ㅡ영어동화책 and
영어동화책에서 and가 7개로 많이 나와서 이번엔 and를 읽어보기로 했다.
and(앤~~드)라고 읽되 드는 작은목소리로 짧게 읽는다.
교장선생님 조언대로 오늘 과제들을 해보고 so ko ho mo를 수월하게 복습했다. 내일은 새로운 진도 나가도 되겠다. 하나를 가르치더라도 여러가지 방법과 아이디어를 활용하시는 교장선생님 참 존경스럽고 참 감사하다. 이렇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간절하게 아이를 가르친다면 아이가 쏙쏙 흡수해나갈것 같다.
ㅡㅡㅡ
2월 4일 금요일
오늘은 쉬워보이는 jo를 진도나갔다. "ja자" 와 함께 보여주니 바로 "조" 라고 읽어내었다. jo 를 기억하게끔 생각해냈던 이야기를 그림그리며 들려주었다. "꼬부랑 할머니가 아이고 힘들어~하고 걷고 있는데 세아가 지팡이를 선물로 줬어. 그러니깐 할머니가 아이고 조아라 고맙구나~ 조아~ 조아~~ 했어. 이건 조야 조!!!" 세아가 재밌어하며 웃는다. 5단계와 스케치북 읽기까지 해보고, 배웠던 ho so ko mo도 복습했다.
영어동화책에선 and 하나만 찾아보려했는데 세아가 더 하고 싶어해서 동화책에 나와있는 나머지 5개도 더 찾아보고 여태 익혔던 단어들을 쭈욱 찾아서 읽어보았다. 세아가 이 책에 나온 거 다 배우면 이거 읽자고 또 다른 영어동화책을 들이밀었다. 세아가 많이 좋아하는 책이라며. ^^ 내일 영어동화책 진도는 여태 배운거 쭈욱 읽어보면 될 거 같다.
ㅡㅡㅡ
2월 5일 토요일
오늘은 "do도"를 해보았다. du카드와 같이 놓으며 "du" 물어보고 "do" 물어보고 "이게 뭘까? " 하니 "도" 라고 잘 말했다. do를 5단계로 그리고 스케치북으로 읽어보고 적어보며 익혔다. 복습은 낱자카드로 영어카드 "ho so ko mo jo do"를 한글카드와 짝맞추기 해보고, 스케치북에서 쌍으로 huㅡho 이렇게 쭉 읽어보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여태 배운 걸 쭉 읽어보았다.
내일은 o가 쉬워보이니 o를 하나 배워볼까한다.
ㅡㅡㅡ
2월 6일 일요일
오늘 o를 배우려다가 cho를 했다. cha와 같이 보여주니 "차 초" 라고 스스로 읽었다. 5단계와 스케치북까지 해보고 여태 배운 낱자들 복습했다.
영어동화책은 여태 읽은 단어들 쭈욱 읽어 보았다.
ㅡㅡㅡ
2월 7일 월요일
오늘은 bo를 배웠다. bu카드와 같이 보여주니 "바 보" 라고 잘 읽었다. 5단계와 스케치북도 하고 매직으로 ko도 쓰고 놀았다. ko글자에 악어 이빨 표현하는 걸 좋아한다. 세아는 "엄마 코는 코로나에요?" 하더니 코로나 바이러스 그림을 그린다. 비록 코로나의 코는 co지만 맞다고 칭찬해주었다. co는 아직 않배웠다. co도 해야하나? 그럼 14음절이 넘어가는데? 나중에 발음 비슷한 거는 추가로 배우나? 여쭤봐야겠다.
여태 배운 낱자들 영어카드 한글카드 짝맞추기와 스케치북의 위에서 아래로 짝으로 읽으며 복습해 보았다.
영어동화책도 배웠던 단어들을 복습해 보았다. 그런데 and는 뜻을 어찌 가르켜줘야하는지도 여쭤봐야지. 그리고 ~와 이렇게 일러주었는데 괜찮나?
교장선생님 조언
ㅡ고노도로에서 14음절 외에 같은 발음나는 글자들을 추가로 지금 건드리면 어려워지고 힘들어진다. 우선 기본 14음절만 확실히 알고 넘어가자.
ㅡ영어동화책의 and의 뜻은 "또" 라고 알려주면 된다.
ㅡ영어동화책에서 다음엔 spoon을 배우되 이렇게 s/poo/n 표시하고 [스푸~~ㄴ]하고 읽도록 한다. 동화책에 숫가락 그림이 있을거고 또 숫가락을 직접 보여주면 따로 스푼의 뜻을 설명할 필요가 없다. 최대한 엄마의 설명을 배제하는 것이 좋다.
ㅡㅡㅡ
2월 8일 화요일
세아에게 오늘은 고노도로 중에 뭘 배울까 하니? 토 를 배우자고 말한다. to.
tu와 to카드를 제시하니 "타 토" 라고 잘 읽었다. 5단계로도 읽고 스케치북에서도 읽고 쓰기도 해보고 여태 배운 do mo bo so jo cho ko to ho를 du..등등..과 짝으로 같이 읽어보았다. 한글카드와 영어카드로 짝맞추기도 해보았다. 시간을 끌길래 십구팔칠 .. 하며 내가 숫자를 세니 좋아하며 재빨리 맞추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배운것들 쭈욱 읽어보았고 교장선생님께서 하라고 하신 spoon을 하나 같이 읽어보았다. 숫가락 가지고 보여주며 하면 효과적이라 하셨는데 깜빡했다. 그림에도 숫가락이 음식에 가려져 잘 않보였다. 그러니 아이가 스프로 착각을 한다. 내일은 숫가락 준비 꼭 해서 다시 시도해봐야겠다.^^
ㅡㅡㅡ
2월 9일 수요일
오늘은 guㅡgo를 짝으로 배워보았다. 역시 공부했던 gu와 같이 go를 보여주니 "가 고" 라고 잘 읽었다. 그래도 5단계와 써보기, 스케치북 읽기까지 쭈욱 해보았다. 스케치북에서도 여태 배운 음절들 쭈욱 복습하고 카드놀이로 영어카드와 한글카드 짝맞추기를 통해 복습을 다시했다. 카드로 짝맞추기 할 때 내가 초를 재며 시간 제한을 두고 하니 아이가 더 신나게 하였다.
영어 동화책에서는 숟가락을 가져와 보여주며 spoon을 읽어보니 확실히 더 잘 이해하였다. spoon을 찾아서 읽어보고 여태 배운 단어들도 쭈욱 읽어보았다.
ㅡㅡㅡ
2월 10일 목요일
오늘은 nuㅡno를 배웠다. 5단계와 스케치북읽기, 쓰기까지 하고 여태 배웠던 음절들을 쭈욱 복습했다.
영어동화책도 여태 배운 단어들 쭈욱 읽어보았다. spoon도 잘 읽었다.
ㅡㅡㅡ
2월 11일 금요일
오늘은 luㅡlo를 배웠다. 역시 5단계, 스케치북 읽기, 쓰기와 복습을 해보았다. 배운 lu와 같이 짝으로 읽히니 않가르켜줘도 스스로 읽는다.
영어동화책도 복습으로 쭈욱 읽혔고 다음 배울 단어를 교장선생님께 문의드렸다. said는 가끔 모른다고 할때가 있어서 다시 복습해도 될 것같다.
교장선생님 조언
교장선생님께서 영어동화책에서 다음엔 the를 배우라 하셨다. the의 the밑에 빨간볼펜으로 'ㄷ'을 쓰고 e밑에는 검정색으로 'ㅓ'를 쓰고선 아이에게 읽어보게 한다. 그 전에 종이에 크게 빨간펜으로 ㄷ쓰고, 좀 띄고, 검은펜으로 ㅓ 쓰고선 읽어보게 한다. 더라고 읽으면 동화책의 the 부분도 읽힌다. 모르면 빨리 더 라고 가르쳐준다. the의 뜻을 "그"라고 가르쳐도 아이가 이해하지 못할 수가 있으니 우선 뜻은 가르치지 말고, 글자 읽는 것에 우선을 두라. 아이가 물어보면 "교장선생님이 몰라도 된데~ 나중에 다 알게 된데~ " 하라.
낱자카드에서는고노도로 과정이 끝나면 구누두루를 배우게 될 것이다. 한글 배우던 순서대로 영어도 배워나갈 것이다.
ㅡㅡㅡ
2월 12일 토요일
오늘은 u-o를 하였다. o발음을 안가르켜줘도 u와 같이 제시하면 스스로 읽는다. 아이가 5단계도 이제 알아서 스스로 한다. 고노도로에서 이제 po만 남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the를 읽어보았다. 아이가 the의 뜻도 물어보지도 않았고 나도 굳이 뭐라 설명않했다. the밑에 연필로 "ㄷ ㅓ" 라고 써주니 아이가 [더]라고 읽었다. 소문자로만 쓰인 것만 읽어보라 하셨는데 대문자 섞여있는 것도 아이가 읽었다. 아이가 큰 글자 ABC도 배우고 싶다고 했다. 교장선생님이 다음에 알려주신데 하고 넘겼다. 교장선생님께서 알파벳 이름 같은 거 알려주지 말라하셨는데 한글에서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해서 동화책을 읽게 되었듯이 영어도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하면 영어동화책을 읽게 될 것이다.
ㅡㅡㅡ
2월 13일 일요일
오늘은 puㅡpo를 하였다. 이로써 고노도로 음절이 끝났다. 낱말카드로 테스트해보니 고노도로 음절들 잘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았다.
<교장 선생님 조언>
ㅡgoo noo doo loo .. (구누두루..)카드 만들기
ㅡgoo 카드 사면에 숫자 9를 적어 구부터 한 번 해보기. 5단계 방법과 스케치북 위에서 아래로 읽기로 배우기. 스케치북에서는 3페이지에 그날그날 배운걸 적어나가면 된다.
ㅡ영어동화책은 use 진도나가기.[유즈] 사용하다. use the spoon 스푼을 사용하다.
ㅡ영어동화책 진도에서도 여태 배운 단어들을 잘 알고 있는지 봐가며 진도 나갈것.
ㅡㅡㅡ
2월 14일 월요일
오늘은 gu-go-goo를 하였다. goo카드의 네 변에 숫자 9를 쓰고 읽어보라니 "구" 라고 잘 읽었다. gu-go-goo카드를 제시하고 읽어보라 하니 "가고구" 라고 잘 읽었다. 5단계읽기와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고 한글카드와 영어카드로 gu-go-goo만 짝맞추기를 빠르게 해보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원래 use를 배웠어야 했는데 하지 않고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는 복습을 했다. 내일 진행해보려 한다. 영어공부도 잘 진행되고 있으니 참 감사하다. 2학년 겨울방학 즈음엔 영어동화책도 읽어보자! 화이팅!!
질문) 선배맘님들의 일지를 보니 u를 [어]로 읽으셨던데 지금 저희는 u를 [아]로 배우고 있구요.. [아]로 읽는게 맞는거지요?
<교장선생님 말씀>
ㅡu가 본토 발음을 들으면 [아]에 가깝다. [어]보다 입을 더 벌린다. [아]로 가르치자.
ㅡ낱자카드에서는 다음 진도로 moo를 가르치자. 소 울음소리 [무~]이다. 소울음 이라는 설명 배제하고 무라고 가르치면 된다. 가르칠 때, 무 사진을 보여줘도 좋고 실제로 무를 보여줘도 좋다. moo 가르칠 때는 5단계와 스케치북에서 [mu-mo-moo]를 읽도록 하자.
지금 교장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시는 방법이 최근 것이니 그대로 따르면 될 것 같다. ^^ 감사합니다~~~
ㅡㅡㅡㅡ
2월 15일 화요일
무 사진 보여주며 moo접근해보고 mu-mo-moo를 배우고 영어동화책에서는 use를 찾아 읽어보았다.
ㅡㅡㅡ
2월 16일 수요일
hu-ho-hoo 를 했다. 스스로 잘 읽었다. hoo는 케잌에 촛불 그림을 그리고는 불어보라 했다. 후~~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었다. 최근에 배운 the와 use를 못 읽기도 해서 내일 둘중에 하나를 다시 배워야겠다.
ㅡㅡㅡㅡ
2월 17일 목요일
du-do-doo를 했다. 이번에도 스스로 읽었다. 순간 떠오른 아이디어로 총알이 많이 박힌 커다란 총으로 사람들을 두두두두 쏘는 동작을 하며 두두두두 하니 세아가 그건 투투투투 라고 한다. ㅋ ^^;;; 5단계와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았다. 영ㅡ한 카드 짝맞추기로 복습했다.
낱자카드는 교장선생님께 한글배웠던 방법으로 나가니 수월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배웠던 use를 다시 찾아 읽어보았다. 역시나 세글자인 the와 헤깔려한다. 내일은 the 읽어보기 복습해야겠다.
ㅡㅡㅡ
2월 18일 금요일
nu-no-noo를 하고 낱자카드 복습을 하고, 영어동화책 배운 단어들 복습을 했다.
ㅡㅡㅡ
2월 19일 토요일
lu-lo-loo를 배우고 이전 음절들을 복습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았다.
ㅡㅡㅡ
2월 20일 일요일
아이 학교 방학이 끝나가서 오늘은 친정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날이다. 방학내 함께 있었던 이종사촌들과 같이 놀 수 있는 마지막 시간들이어서 아이들이 이종사촌들과 오전시간을 열심히 놀고는 집으로 돌아왔다. 아쉽지만 오늘 공부는 못했다.ㅠㅠ
ㅡㅡㅡ
2월 22일 화요일
이틀만에 영어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오늘은 mo-mo-moo를 하였다. 5단계와 스케치북 읽기를 하고 배운 음절들 복습도 했다. 영어동화책 읽기는 내일 하기로 하였다.
ㅡㅡㅡ
2월 23일 수요일
오늘은 su-so-soo를 배우고 배웠던 음절들을 복습 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읽어보며 복습했다. 이제 잘 기억하고 있어서 다음에 배울 단어를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2월 24일 목요일
오늘은 u-o-oo를 했다. 낱자카드로 점검해보는데 o 카드 사면에 숫자 5를 써주었으면 훨씬 잘 기억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뒤늦게 적어주고 읽게 하였다. 배운음절들을스케치북 읽기와 영한카드 짝맞추기하며 복습했다.
영어동화책 오늘도 복습하였다. 다음 진도 여쭤봐야하는데 내일은 꼭 여쭤봐야지..
ㅡㅡㅡ
2월 25일 금요일
오늘은 pu-po-poo를 했다. 지난 음절들 복습도 해보는데 nu에서 잠시 머뭇거리다 맞추었다. 내일은 nu-no-noo 카드를 꺼내서 복습 해봐야겠다.
영어동화책에서는 교장선생님께 조언 받아 the 뜻을 알려주기 위해 예시로 읽어보며 해보았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그) (사람, 핸드폰, 인형, 책) 를 종이에 적어놓고 그 사람, 그 핸드폰, 그 인형, 그 책 이렇게 읽어보게 한다.
ㅡ마찬가지로 the(더) (사람, 핸드폰, 인형, 책) 를 종이에 적어놓고 더 사람, 더 핸드폰, 더 인형, 더 책 이렇게 읽어보게 한다.
ㅡ"the와 그가 같은 뜻이래."
이렇게 하면 the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위와 같이 해보았다. 잘 읽긴 했는데 the가 추상적인 의미이니 아직 이해하진 못한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 이것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화이팅!!
교장선생님께서 다음 진도로 to 글자가 여섯번이나 많이 나오니 to를 찾아서 /to/ 라 표시하고 "투" 라고 밑에 적고 읽어보기 하라 하셨다. 그리고 to가 나온 부분을 찾아 동그라미 치고 읽어보기까지 하라 하셨다.
ㅡㅡㅡ
2월 26일 토요일
오늘은 ju-jo-joo를 하고, 여태 배운 영어 구누두루 부분을 쭈욱 복습했다. 어제 머뭇거리던 nu를 오늘은 망설임없이 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to(투)를 찾아서 읽어보기 했다.
교장선생님께 여쭤볼게 생겼다. to를 낱자카드에선 (토)로 읽는 것으로 배웠는데 영어동화책에서의 to는 (투)로 읽어야 한다. 어쩌지?
ㅡㅡㅡ
2월 27일 일요일
오늘은 chu-cho-choo를 했다. chu를 "차" 로 읽는 것이 단번에 않 나오고 다른 음절로 읽었다. 차라고 알려주니 "차ㅡ초ㅡ추" 라고 읽어내었다. "추" 를 읽으면서 세아가 "추워~" 라고 말하길래 choo가 적힌 카드에 바람이 윙~하고 부는 바람 그림을 그려주었다. 그러니 한영카드로 배운 음절들을 쭈욱 복습할때도 choo 글자부터 찾아서 맞추었다.
영어 동화책에서 A-a-achooo!라는 단어가 나와서 오늘 배운 거가 들어있다니 좋아하며 동그라미 치면서 "애츄"라고 읽어내었다. 영어로 애츄는 한글로 애취라고 알려주었다. 세아가 "애츄~추워~"라고 말한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 쭈욱 읽어보았다. 어제 배운 to는 못 읽기래 "투" 라고 빨리 알려주었다.
ㅡㅡㅡ
2월 28일 월요일
오늘은 ku-ko-koo를 했다. 아이가 쿠는 쿠키할때 쿠고 코는 코끼리할 때 코라며 연관해서 기억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생각해서 말했다. 어제 해깔려했던 choo는 바람 그림을 그려놔서 그런지 금방 맞추었다.
영어동화책도 쭈욱 읽어보고 모른다 하는 거는 재빨리 일러주었다.
<교장선생님 조언>
1.to를 우리는 tu-to-too에서 토로 읽는 거로 배웠는데, 동화책에서 투로 읽는 것에 대하여.
ㅡ>우선 아이가 질문하면 모르겠는데 하고 바로 교장선생님께 전화해서 질문하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설명해주실 것임.
ㅡㅡ>아이가 물어보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 것. 공부하다 보면 아이가 영어 글자도 어떤때는 이렇게 어떤때는 저렇게 발음이 나는구나~하고 스스로 터득하게 될 것이다. 엄마가 설명하게 될 때 복잡해지고, 아이 공부가 힘겨워진다.
2.영어동화책에서 이번에 배울 단어는 something이다.
so/me/thi/ng
쏘/ㅁ/씨/ㅇ(여기서 쏘와 씨는 연필로 적고, ㅁ과 ㅇ은 빨간볼펜으로 적기)
엄마가 먹저 천천히 쏘옴~?씽~?하고 끝을 올려서 읽고 따라 읽게 한다. 우리가 배웠듯이 쏘로 읽도록 하자. th발음은 우리 발음엔 없으나 씽으로 읽게 하자. something의 뜻을 물어보면 모르겠는데~하고 넘어가자.
3.낱자카드에서 too까지 다 배우면 다음엔 gi ni di li .. 14음절 이다. 카드를 미리 만들 것.
ㅡㅡㅡㅡ
3월 1일 화요일
오늘은 tu-to-too를 했다. 먼저 too만 보여주고 뭔지 물어보니 아이가 "투" 라고 잘 대답했다. 5단계도 하고 스케치북에서도 읽어보고 구누두루 14음절 카드도 한글과 영어카드 짝맞추기 하며 복습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something" 을 어제 교장선생님께 배운대로 "쏨~?씽~?" 하며 읽어주고 아이가 읽게 하고 동화책에서 찾아서 읽게 하니 즐겁게 잘 했다.
내일부터는 gi ni di li (기니디리)14음절 시작이다. 기니디리 카드를 만들어야겠다. 이번에 배웠던 낱자카드는 매일 복습을 하고 기억을 잘 하고 있어서 기니디리 부분 나가도 될 것 같다. 기니디리도 화이팅!!!
ㅡㅡㅡ
3월 2일 수요일
gi ni di li 영어카드를 만들고
오늘은 쉬워보이는 i를 했다. i카드 사면에 숫자 2를 쓰면 아이가 잘 할 것 같아 2를 써놓으니 대번에 "이" 라고 말했고, "u , o , oo , i " 카드를 놓으니 "아오우이" 를 읽어내었다. 5단계로 읽고, i를 적어도 보고 스케치북 다음 장에 u , o , oo, i 를 위에서 아래로 적어 읽어보았다.
오늘은 영어동화책은 않했다. 학교 수학 숙제까지 하려니 아이가 힘들어해서 영어는 간단히 공부 했다. 이래서 유예하라 하시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취학전이 아닌 2학년 학기초지만, 동화책을 꾸준히 읽는 힘으로 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심어줘야겠다. 세아는 오늘도 세아의 최선을 다했다. 짝짝짝. . 엄마는 오늘도 내일도 세아를 응원할거야!!!
ㅡㅡㅡ
3월 3일 목요일
hu-ho-hoo-hi를 배우고, 어제 배웠던 u-o-oo-i를 복습했다. 동화책에서는 something읽기를 복습했다. 쏨~?씽~?하며 끝을 올려 읽히니 서로 재미있다.
ㅡㅡㅡ
3월 4일 금요일
su-so-soo-si를 했고, 스케치북 위에서 아래 읽기 통해 배운 것들 복습을 쭈욱 했다. si만 보여줬을땐 못 읽었지만, su-so-soo와 같이 보여주니 "사 소 수 시" 라고 읽어내었다. 영어 동화책은 배운 단어를 쭈욱 읽어보았다. 영어 공부 즐겁게 하고 있다. ^^
ㅡㅡㅡ
3월 5일 토요일
ju-jo-joo-ji를 했다. ji카드만 보고도 혼자 "지" 라고 읽어내었다. 기니디리 카드에서는 영어카드만 만들어 읽었었는데 세아가 한글카드도 만들어 영-한카드 짝맞추기 해보자고 했다. 한글카드도 만들어 내일 해보려고 한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배운 단어들 쭈욱 복습했다. 교장선생님표 영어는 쉽고 재미있다. 교장선생님 감사합니다. 힘내서 영어도 즐겁게 배울게요
ㅡㅡㅡ
3월 6일 일요일
오늘은 chu-cho-choo-chi를 하고 영어카드 한글카드를 통해 복습을 했다. 그런데 갑자기 뒤죽박쭉 해깔리는 것 같다. 진도는 나가면서 복습 쭈욱 하다보면 괜찮으려나, 아님 진도 나가는 거를 잠깐 멈추고 복습을 해볼까? 내일 진도 나가보고 틀리는 거를 기억해놓았다가 교장선생님께 문의드려야겠다.
영어동화책 복습은 잘했다.^^
ㅡㅡㅡ
3월 7일 월요일
오늘은 ku-ko-koo-ki를 했다. "ki" 만 보여주었는데도 "키" 라고 잘 말했다. 5단계와 스케치북에서 읽기 해보고 기니디리 배운 낱자들 영어와 한글 카드 찾기 통해 복습했다. 어제 망설이고 해깔리던 낱자들이 오늘은 척척 나왔다. 영어동화책도 복습했다. 다음에 배울 영어동화책의 단어를 교장선생님께 질문해봐야겠다.
<영어동화책 다음 진도에 대한 교장선생님 조언>
다음엔 bigger 배우기.
bigger에 아래처럼 표시하고, 비거라 읽는다.
bi/gger
비 거
bigger의 뜻은 어찌 설명할지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3월 8일 화요일
오늘은 tu-to-too-ti를 했다. 처음에 ti만 보여주니 "타"로 읽길래 tu-to-too-ti를 보여주니 "타토투티"라고 바르게 읽었다. 영어동화책에서는 혼자 배웠던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고, bigger를 새롭게 배워보았다.
ㅡㅡㅡ
3월 9일 수요일
오늘은 gu-go-goo-gi를 했다. gi만 보여주니 틀리게 읽길래 gu카드를 힌트로 보여주니 알겠다하며 "기"라고 했다. 한글과 영어카드 짝맞추기로 배웠던 기니디리 낱자카드를 복습 했다. 영어동화책에서도 배운 단어들을 잘 읽었다.
ㅡㅡㅡ
3월 10일 목요일
오늘은 pu-po-poo-pi를 했다. pi를 보는데 즉흥적으로 빨간 피가 떠올라, pi카드의 사면에, 핏방울을 각 한 방울씩 빨갛게 그려놓았다. pi카드를 보여주니 아이가 "파"라고 읽었다. 그러더니, 다시 피라고 정정하고 말하더니, 웃었다. "여기 피가 있네. 히히..엄마 피자할 때 피도 있어." 라고 아이가 즐거워하며 말했다. 스케치북에서도 위에서 아래로 쭈욱 읽어보며 복습해보고, 영어와 한글 낱자 카드를 통해 기니디리 카드를 또 복습했다. 영어동화책을 읽는데 배운 단어들을 잘 읽었다. 또 새로운 단어 읽기를 배워도 될 것 같다. 교장 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아이가 영어를 상당히 재미있게 배우고 있다. 알파벳을 세아는 영아벨이라고 말한다. 영아벨을 배우고 싶다고 한다. 어린이집에서 파닉스 배웠던게 기억이 나서 그런거 같다. 개학을 하고 2학년이 되니, 수학익힘 숙제들을 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 복습이라지만, 세아에겐 복습숙제도 매일매일 한문제 혹은 한쪽씩 꾸준히 공부해야지 가능하다. 이해 못하는 학교 수학 문제도 교장선생님께 조언을 구하고 있다.
개학을 하고, 등교는 해야하니, 학교 다니면서 교장선생님표 공부를 꾸준히 해나가고, 방학때는 여유롭게 동화책 읽기에 더 집중하며, 열심히 해나가야 할 것 같다. 영어도 이렇게 즐겁게 해나갈 수 있다니 기적이 아닐 수 없다. 2학년 2학기 겨울방학때면 아이가 영어 동화책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때가 되면 영어동화책도 읽어야하니, 지금 부지런히 한글 동화책을 읽어나가야 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영어 낱자 발음들을 매일매일 한 글자씩 익혀나가는 것이 중요다. 세아야, 잘하고 있어! 오늘도 즐겁게 힘내자!
ㅡㅡㅡ
3월 11일 금요일
영어동화책부터 읽겠다고해서 그러라 하였다.
영어 기니디리 부분은 이제 다섯개가 남아서, 세아에게 배우고 싶은걸 고르라하니 고민하다가 "bi" 를 고르고 스스로 "비" 라 읽어내었다. "엄마 비가와요. 여기다 그림 그릴게요~" 하면서 구름도 그리고 비가오고 천둥도 치는 그림을 bi카드 사면에 그렸다. 5단계로 읽어보고, 스케치북에서 위에서 아래로 쭈욱 읽어보았다. 기니디리 카드를 영어와 한글로 맞추기 하였다.
교장선생님께 다음 영어동화책 단어 질문드려야 하는데 문자를 못 드리고 있다. 오늘은 꼭 드려야지.
ㅡㅡㅡ
3월 12일 토요일
오늘은 li를 배웠다. li카드만 보여줘도 이제 "리" 라고 말할 수 있고, "오리, 리본"도 있다고 했다. 5단계와 스케치북에서 읽어보고, 배운 단어들도 영한카드 짝 맞추기와, 스케치북의 위에서 아래로 읽기로 복습했다. 이제 세 개 남았다.
영어동화책에서 교장선생님께서 it's를 나가라 하셨다. "이~츠"라고 이를 길게 발음하는 것이라 하셨다. it's를 읽어보며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았다. 배운 단어들을 잘 기억하고 있다.
ㅡㅡㅡ
3월 13일 일요일
오늘은 ni를 배웠다. 이제 ni 카드만 보여줘도 대번에 "니" 라고 대답한다. 영어 기니디리 카드를 스케치북과 낱자카드를 통해 복습했다. 이제 영어 기니디리 카드는 14음절 중, 두개 남았다.
영어동화책에서는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었다. it's는 어제 새로 배웠던 거라서 해깔려했다. it's만 읽으라해도 아이가 그냥 다른 배웠던 단어들까지 쭈욱 읽어버렸다. 그리고 big이란 단어를 보고 "비거(bigger), 여기도 비거 있어요"라고 말해서 내가 이건 비거 아니라고 하고, 뭔지 모른다 하니, 세아가 "아, 알겠다"며, "비그"라고 말했다. 그래서 내가 그냥 "빅" 하고 넘어갔다. 끝까지 모른다할껄 그랬나? 그래도 비슷한 발음으로 말한 세아가 기특했다. 세아랑 얼른 영어동화책을 통독할 날들을 기대하고 있다. 세아는 디즈니 공주 영어책을 꺼내오며 이런책도 읽을 수 있냔다. 그건 어려워서 나중에 읽을 수 있을거야 라고 말해주었다. 방학때면 세아가 영어동화책을 읽게 될거야 라고 말해주었다. 한글 동화책을 읽으며 기뻐했던 시간들처럼 영어동화책 읽는 아이를 보며 박수칠 모습을 기대해본다. 화이팅!!
ㅡㅡㅡ
3월 14일 월요일
오늘은 di를 배우고 영어동화책 읽기 복습을 하였다. 오늘도 기니디리 카드 복습까지 잘했다. 내일 mi를 배우면 기니디리 14음절도 끝이 난다.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영어를 배우니 쉽고 재미있다.
ㅡㅡㅡ
3월 15일 화요일
오늘은 mi를 배웠고 영어동화책 읽기 복습을 했다. it's 읽는 법을 까먹었길래 알려주었다.
ㅡ교장선생님께서 다음 진도는 ga na da la..(개내대래..)라 하셨다. a를 아로 읽는 것은 한국식 도로명에서 적용되었던 거고 a는 애로 읽는 거라 하셨다. ex)game, day, dance
하루에 한자씩만 진도 나갈 것. 한 자씩 진도 나가다보면 가랑비에 옷 젖듯이 아이가 스스로 읽는 법을 터득해 갈 것이다.
ㅡ그리고 알파벳 공부를 세아가 하고 싶어해도 알파벳 이름을 배우는 것은 알파벳 이름과 발음의 혼동으로 영어읽기에 해롭다 하신다. 나중에 학교에서 배울때까지 알파벳 공부는 냅두라 하셨다.
ㅡ영어동화책 진도는 일주일간 여태 배운 단어 복습하기 하라 하셨다.
오늘은 ga na da la 14음절 카드 만들며 내일 공부 준비해야겠다. 화이팅!!
ㅡㅡㅡ
3월 16~18일 금요일
16일부터 18일까지 sa, ga, ha를 배웠다. 그리고 영어동화책 단어 읽기 복습을 했다.
ㅡㅡㅡ
3월 19일 토요일
오늘은 ba를 배웠다. 처음엔 "바" 라고 읽었다가 아니라 하니 "배" 로 정정하여 읽었다. 영어동화책도 단어 복습을 하였다. 세아가 영어공부 진도가 잘 나가고 있다. 하루 한개씩만 공부하라는 교장선생님 말씀을 따르니 영어학습에 진도가 나가진다.. 아이 수학공부할적에도 마음을 비우고 욕심을 버리고 학교 진도는 쉬운 문제 한문제씩만 나가라는 말씀을 따르자. 화이팅!!
ㅡㅡㅡ
3월 20일 일요일
오늘은 pa를 읽어보았다. 세아가 처음엔 "파" 라고 읽었다. 아니라하니 "패" 라고 정정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 다시 읽었는데, 자꾸 "it's, to, the, said" 같은 단어들 뜻을 물어봐서 애 먹었다. said와 the만 알려주고 교장선생님이 담에 알려주신데 하고 넘어갔다. 세아가 영어를 좋아하고 영어에 자신감이 붙어서 학교에서도 얼른 배웠으면 좋겠다고 한다.
ㅡㅡㅡ
3월 21일 월요일
오늘은 ka를 배웠다. 카드만 제시하고 힌트없이도 스스로 읽는다. 여태 배웠던 -a를 복습하니 잘 기억하고 있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를 쭈욱 읽어보았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교장선생님께서 영화동화책에서 다음 배울 단어로 big(비ㅡㄱ)을 나가라 하셨다. (세아가 big을알려달라고 했었다.) 뜻을 물어보면 엄마가 손을 크게 펴는 동작을 하고 이게뭐지? 뭐같애? 해본다. 크다는 의미를 알게 될것이다.
ㅡit's the처럼 뜻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발음을 배웠던 단어들의 뜻을 물어보면 "나중에 알자~ 엄마도 몰라" 라고 말하라.
ㅡ지금 하고 있는 영한카드 짝맞추기를 아이가 재미있어하면 진행하되 진행하기 전에 꼭 물어봐라. "힘들면 않해도 돼. 힘들어?" 아이가 힘들수도 있으니 꼭 물어보고 진행하고 힘들어하면 하지말라. 오늘 즐겁게 했어도 하기 힘든날도 있으니 아이 의사를 꼭 물어보라.
ㅡ스케치북 읽기도 지금 배운 것을 읽으면 된다. 복습하면 힘들 수 있다. 아이가 복습도 한다 하면 복습 진행해도 좋다.
ㅡㅡㅡ
3월 22일 화요일
오늘은 a(애)를 배웠다. 스케치북에서는 그전에는 배운거 다 복습했다면 오늘은 uㅡ oㅡ ooㅡ i ㅡa 만 위에서 아래로 읽혀보았다. 낱자카드도 a와 pa만 읽어보았다. 영한카드 짝맞추기도 하지 않았다. 되도록 짧게 끝내려하였다. (아이 힘들게하지 않으려고..)
영어동화책에서는 big을 찾아 읽어보았다. 그런데 아이가 이전에 배운 단어를 책장 넘기며 모두 읽고 싶어해서 다 읽혔다.
ㅡㅡㅡ
3월 23일 수요일
오늘은 na(내)를 읽었다. 오늘도 na를 어떻게 읽는지 스스로 알고 읽었다. 스케치북에서도 읽고, 적어도 보고, 어제 배운 a도 복습하고 영어동화책의 big만 찾아 읽고 끝. 영어공부를 5분 내로 아니 3분 내외로 끝 하니 영어 공부하는데 스트레스 하나 없다.
ㅡㅡㅡ
3월 24일 목요일
오늘은 ja(재)를 스스로 읽었다. 그리고 어제 배운 na도 읽었다. 영어동화책 단어 읽기도 복습했다.
ㅡㅡㅡ
3월 25일 금요일
ja를 복습해보고 cha(채)를 스스로 읽었다. 영어동화책에서 단어 읽기도 첨부터 쭈욱 복습했다.
ㅡㅡㅡ
3월 26일 토요일
cha를 복습하고 ma를 스스로 읽었다. 영어동화책은 내일 읽기로 했다. 영어 진도 잘 나가고 있다.
ㅡㅡㅡ
3월 27일 일요일
ma를 복습하고 da를 읽었다. 영어동화책도 쭈욱 복습.
교장선생님 조언
ㅡ다음엔 la 읽도록 하되 도레미파솔라시도의 레야 라고 알려주기.
ㅡla, ta진도나갔으면 그 다음은 ㅡe붙인 14음절 카드만들기. a와 e는 똑같이 소리내도록 한다.
ㅡ영어동화책 다음에 배울 단어는 it. i/t(이ㅅ:이는 연필로, ㅅ은 빨간펜으로 적는다)
그다음에 배울 단어는 add. a/dd(애ㅅ, 역시 애는 연필, ㅅ은 빨간펜으로 적는다)
영어진도가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매일 한음절 한음절씩만 했는데 벌써 68음절을 깨우쳤다!! 교장선생님께서 절대 서두르지 않고 하나씩만 하다보면, 가랑비에 옷 젖듯이 될거라는 말씀이 맞았다. 감사합니다..
ㅡㅡㅡ
3월 28일 월요일
오늘 la를 읽고 da를 복습했다. 카드만 보여줘도 스스로 읽어낸다. 도레미파솔라시도의 레라고 말해주었다. 세아가 모를줄 알았는데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세아도 알고 있었다. 이제 내일 ta만 배우면 다음 14음절 들어간다. 오늘중으로 카드를 또 만들어 놔야겠다.
영어동화책에서는 it을 찾아 읽어보았다.
ㅡㅡㅡ
3월 29일 화요일
오늘 ta를 읽고 la를 복습했다. 내일은 ㅡe 14음절 스타트이다. 동화책은 it을 복습했다. 화이팅!!
ㅡㅡㅡ
3월 30일 수요일
he를 보여주고 읽어보라하니 다르게 읽어서 ha와 똑같이 읽으면 된다고 하니 해라고 읽었다. 영어 동화책은 it만 읽어보았다.
<교장선생님 조언>
ga~ha 14음절카드와 그 밑에
ge~he 14음절카드를 쭉 늘어놓고
"위에꺼와 똑같이 읽으면 돼~" 하라 하셨다. 모르면 바로 알려주고. ㅡe 이부분은 빨리 끝내라 하셨다.
스케치북에서는 gu go goo gi 음절 밑에 빨간줄을 쭈욱 치고 그 밑에 ge ga를 적고 그 두(ㅡa, ㅡe)음절 14개만 쭉쭉 읽으면 된다고 하셨다. 빨간줄 위의 gu go goo gi는 읽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다. 아무튼 이 부분을 하루만에 끝내고 다음 진도는 책읽기라고 하셨다. "영어책 보내주세요~" 문자 남길 것. 야호!!
ㅡㅡㅡ
3월 31일 목요일
오늘 ㅡa음절, ㅡe음절들을 위아래 짝을 맞추어 14쌍 늘어놓고 세아에게 "교장선생님이 세아 잘한다고 이거 오늘 다해버리래." 하니 세아가 신이나서 빛의 속도로 다 읽어내었다. 스케치북도 빛의 속도로 다 읽어버려서 내가 멍~때렸다. 감탄한 거다.
영어동화책에서는 add를 읽어보았는데 같은 글자 찾는데 하필 Add로 나와서 못찾고 비슷하게 생긴 egg를 짚길래 Add를 적어주고
" 이게(a) 얘(A)로 크게 변신했어. "라고 말해주었다. 이렇게 말해줘도 되나 여쭤봐야겠다. 세아가 slice와 smoosh를 배우고 싶어하는데 이것도 문의드려야겠다.
교장선생님 영어책이 도착할때까지 뭘하고 있어야하나? 복습을 하면 되나?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4월 1일 금요일
오늘은 어제처럼 -a와 -e카드 쭉 늘어놓고 읽어보기 했다. 또 빛의 속도로 잘했다. 그런데 d를 b발음으로 읽어서 되물어보니 정정하여 말했다. 어제와 똑같은 상황. 내일은 d카드를 한번 복습해봐야겠다.
영어동화책에서는 smoosh를 읽어보았다.
s/moo/sh 스무시
교장선생님께서 영어음절표를 찾아보고 인쇄하라고 하셨는데 내가 찾은 것들이 맞는 음절표인지 모르겠다. 일요일에 집에가서 컴퓨터로 찾아 봐야할것 같다. 지금 친정인데 여기는 pc가 없다.
ㅡㅡㅡ
4월 2일 토요일
오늘은 bu와 du카드를 읽게 하였다. 통과!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을 쭈욱 읽어보았다.
ㅡㅡㅡ
4월 3일 일요일
오늘은 e, -a음절 복습하고, 영어동화책을 쭈욱 읽어보았다.
ㅡㅡㅡ
4월 4일 월요일
no, bo를 복습했는데, 네라고 읽어서 스케치북에서 찾아보고 읽어보게 하였다. 나노누니네 읽더니 노였네 한다. 왜 자꾸 배운거 배우냐해서 교장선생님 편찮으셔서 영어책을 보내주시기 지금 힘드시다고 알려주었다. 교장선생님께서 세아에게 가르쳐주고 싶은게 많으시다고 알려주자 눈이 똘망똘망 쳐다본다. 세아가 교장선생님 건강을 위해 중보기도하며 이제 않아프시겠지? 한다.
어린아이의 기도를 기뻐 받으시는 하나님, 세아의 기도를 들어 주세요. 교장선생님 아픈 발목을 치유해주시고.. 바이러스를 소멸시켜주시고 건강을 회복시켜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ㅡㅡㅡ
4월 5일 화요일
오늘도 영어동화책을 복습했다. 영어음절표를 두개 보았는데 맞는지 모르겠다. 여쭤보고 프린트해야겠다. gu와 gu가 하나는 가이고 하나는 까라고 적혀 있는데 맞는 음절표인지 모르겠다. 세아가 영어 새로운거 배우고 싶다고 하면서 교장선생님 건강하시도록 또 기도했다.. 내일도 낱자카드 복습해봐야겠다.
ㅡㅡㅡ
4월 6일 수요일
ㅡo음절을 해깔려하는 것 같아 오늘 ㅡo 14음절 읽혀보았다. bo ho do를 틀렸다. 내일 이 글자만 다시 읽혀봐야겠다. 영어책 오기전까지는 배운 낱자들 쭈욱 복습해보려한다. 영어동화책은 여태 배운 단어들을 즐겁게 읽어보았다.
ㅡㅡㅡ
4월 7일 목요일
어제 틀렸던 bo, do, ho를 다시 물어보니 머뭇거린다. 스케치북을 보려고 하길래 보여주니, 스케치북을 참고해가며 읽어내었다. 오늘은 영어동화책 읽기는 않했다. (학교숙제가 많아서..ㅠㅠ)
ㅡㅡㅡ
4월 8일 금요일
오늘 쪽지에 u, o, oo, i, a e 각각 적고 세아에게 뽑아보라 하였다. oo가 나왔다. 그래서 ㅡoo카드 14음절을 복습해 보았다. 영어책이 오기전까지 이렇게 쪽지로 뽑아 나온 음절을 복습하는 것도 재미있고 좋은 것 같다. 그런데 배울땐 막힘없이 척척 이었는데 복습을 하니 ㅡoo음절을 못 말했다. 다른 것 아로 말했다가 다른 음가로 말하고.. 힌트 주려고 음절들 적은 스케치북을 들어보이니 그제서야 쭉쭉 맞게 대답하였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 복습했다.
ㅡㅡㅡ
4월 9일 토요일
오늘은 배운 음절들 중, 모음 뽑기를 통해 해당되는 14음절을 복습했다. i모음을 뽑아서 해보았다. 틀리는 음절 두개(h와..다른 한개는 기억 않남) 따로 두니 마지막에 스스로 정정해서 읽었다. 영어동화책도 쭉 읽어보았다.
ㅡㅡㅡ
4월 10일 일요일
오늘은 u음절을 제비뽑기로 뽑아서 복습 해보았다. 다른 음절들보다 u음절 14개를 가장 잘한다. 가볍게 성공! 영어동화책도 복습했다.
ㅡㅡㅡ
4월 11일 월요일
오늘 o음절 카드를 제비뽑아서 ㅡo음절 14개 복습했다. 단번에 통과! 음절표 두개를 붙여놓으니 아이가 흥미있어한다. 교장선생님과 오랜만에 통화를 했다. 다리도 많이 좋아지셨다고 하시고 기침증세도 많이 좋아지셨다고 하신다. 영어책을 보내주시면서 음절표 네 개를 보내주시겠다고 하셨다. 영어 음절표가 두 개가 아닌가보다. 세아에게 교장선생님께서 세아가 기도해줘서 많이 좋아지셨다고 고맙다고 전해달라고 말해주니 기분이 좋은가 보다. 세아가 "난 기도를 잘해." 라고 정말 감사한 말을 확신있게 말했다. 세아가 " 나는 잘하는게 없어. 친구들이 그래서 항상 도와줘." 라는 말을 하곤 했었는데 기도를 잘한다는 말을 하니 정말 감사가 된다.
ㅡㅡㅡ
4월 13일 수요일
어제는 영어공부를 못했고 오늘은 영어동화책의 slice를 읽어보고 동화책 배운 단어를 쭈욱 복습했다. slice를 설명하며 과일장난감을 장난감 칼로 자르며 "슬라이스 슬라이스" 말하니 세아도 나도 너무 즐거웠다. 즐겁게 하는 공부를 하니 내 머리도 열리는 느낌이었다. "아.. 하품하며 길게 하는 공부는 효과가 없구나.. " 이 깨달음을 다시 얻었다. 깨달음을 수학공부 시간에도 적용해서 짧게 짧게 해야겠다. 내일부터는 세아에게 물어보며 연산공부양부터 줄여야겠다.
ㅡㅡㅡ
4월 14일 목요일
오늘 어제 배운 slice를 장난감 과일토막을 장난감 칼로 자르며 자를 때마다 슬라이스라고 말했다. 재밌어하며 반복했다. 세빈이도 와서 깔깔대며 언니에게 "슬라이스 또 해봐~" 했다. 나는 세빈이에게 "언니 영어 진짜 잘하지~" 하며 세아의 기분을 업 시켜 주었다. 오늘은 세빈이도 영어 단어 하나 배웠네.. 엄마와의 영어공부에 대한 기억이 즐거움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ㅡㅡㅡ
4월 15일 금요일
오늘은 영어동화책 단어들을 복습했다. 그저께 배운 slice를 좋아한다. 놀이로 접근해서 그런 것 같다. 다음엔 어떤걸 배워야할지 여쭤봐야겠다. 영어교재가 빨리왔으면 좋겠다.
ㅡㅡㅡ
4월 16일 토요일
영어 -o음절을 제비뽑아 복습했다. perfect!!
ㅡㅡㅡ
4월 17일 일요일
오늘은 ㅡoo음절을 제비뽑아 복습했다. 영어책이 얼른 도착했으면 좋겠다.
ㅡㅡㅡ
4월 18일 월요일
오늘은 영어동화책 배운 단어만 복습했다. 교장선생님께 문의드리니 영어교재 여유분이 없어 다시 제본 신청하셨다고 하신다. 감사히 기다리겠습니다~^^ 그동안 음절들 쭈욱 복습 하고 있어야겠다.
ㅡㅡㅡ
4월 19일 화요일
오늘은 ㅡoo음절들을 복습했다. 제비뽑았는데 또 ㅡoo가 나왔다. 세아는 좋아했다. 이걸 또 하고 싶었단다. 카드를 넘기며 읽혀보았는데 ㅡb와 ㅡd에 혼동이 있었지만 이내 수정하여 맞추었다. 잘했어!!
ㅡㅡㅡ
4월 20일 수요일
오늘도 제비뽑아봤는데 또 ㅡOO가 나왔다. 기뻐하며 신나게 14음절들을 카드 넘겨가며 쭈욱 말했다. 세아가 아쉬운지 한 번 더 뽑겠다며 제비뽑았다. 이번에는 ㅡU가 나왔다. 세아가 쉬운 거 나왔다며 빛의 속도로 14음절 카드를 또 쭈욱 읽어내었다. 제비뽑기 방법 아주 즐겁게 잘 활용하고 있다. 강추!! 영어 교재가 도착하기 전까지 이렇게 음절들 제비뽑아가며 복습하면 교재 도착했을 때도 수월하게 공부가 진행될 것이다. 감사합니다... ^^
ㅡㅡㅡ
4월 22일 금요일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영어교재가 도착했다. 총 13권이었고, 우선 음절표 4장부터 문에 눈높이로해서 붙여놓았다. 외우느라 방문에 붙여놓았던 구구단 종이 위치도 재배치했다. 그리고 교장선생님 영어 교재 학습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교장선생님 조언
영어 음절표는 영어사전 역할이다.
영어학습 목표는 학교 교과서를 가까이 하는 아이가 되게 하는 것과 유치원용 영어동화책을 읽는 것이다.
영어교재 13권을 숨겨둔다. 아이가 많은 권수에 질릴 수 있다. 그런데 아이가 이미 보았다면, 숨겨두고 그날 배울 책들만 꺼내둔다.
기초 낱자책은 14장이 한 번 분량이다. 교재 중 두꺼운 책들은 천천히 나가야 한다. 지금 읽고 있는 영어동화책은 배운 단어들을 복습하며 읽어보다가 새로운 단어들을 교장선생님 지도 받아가며 하나씩 배우고 또 복습하며 나가되 무리하지 않는다.
오늘 과제는 기초낱자A 14장 읽기와 소리대로 읽기 10장 정도 있는 것이었다.
오늘 세아와 해보았는데 아~주 즐겁게 하였다. 소리책은 10장보다 더 읽겠다고 해서 16장까지 나갔고, 기초낱자책도 더 읽겠다고 했으나 내일 또 읽으면 된다 하고 오늘 분량인 14장까지 나갔다. 그리고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들 쭈욱 복습했다.
ㅡㅡㅡ
4월 23일 토요일
ㅡ기초낱자읽기A 15~50쪽까지
ㅡ소리대로읽기1 17~40쪽까지
스스로 넘겨가며 아~주 즐겁게 읽었다. 자신감 충만이다. 그런데 b와 d를 혼동할 때가 있고, 소리책에서 ㅡu를 우라고 읽을 때도 있었다. 소리책 앞장에서 한글로 쓰여진 예시 보여주며 똑같이 읽으면 되네 하니 술술 다시 읽어갔다. 오늘 영어동화책읽기는 건너뛰었다.
ㅡㅡㅡ
4월 24일 일요일
ㅡ기초낱자읽기B 1~14쪽까지
ㅡ소리대로읽기1 41~61쪽까지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배운 단어 읽음
-i음절을 못 읽어 스케치북 음절표를 위에서 아래로 읽게하니 다시 술술 읽어나갔다. f가 나왔는데 앞에 한글 나왔듯이 ㅍ발음으로 읽었다. 맞는지 교장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4월 25일 월요일
ㅡ기초낱자읽기B 15~28쪽까지
ㅡ소리대로읽기1 41~44쪽까지 다시 읽음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배운 단어 읽음
소리대로읽기 62쪽부터인데 표시를 잘못해서 읽은 부분 또 읽었다. 조금만 읽겠다고 해서 그러라했다. 62쪽부터인거 알았으면 끝까지 읽었을텐데 아쉽다. 표시 잘해놔야지. 기초낱자읽기에서는 ㅡa음절을 모른다해서 벽에 붙은 음절표 사전을 짚어주니 "애 였어" 하더니 쭉쭉 읽어나갔다.
ㅡㅡㅡ
4월 26일 화요일
오늘은 동화책을 15권이나 읽어 힘들다고 해서 영어 공부를 쉬었다. 그래도 교장선생님께 영어공부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듣고 궁금한 사항들 다 여쭤봐서 속 시원하다.
교장선생님 조언
ㅡ영어교재는 2독씩 하면 좋다. 진도 나가면서 다른 시간에 읽었던 교재를 복습 한다.
ㅡ위에서 아래로 책은 기초A와B 모두 마치고 나간다.
ㅡ음절표에서 형광펜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은 위와 똑같이 읽으라는 것이다. (f =p) ga ge도 아이가 어려워하면 음절표에 개개 라고 적어두라. (개게×. 어려워진다. 소리 구분 별차이 없다.
-gu는 가라 읽기도 하고 까로 읽기도 한다. 둘 다 맞다. 그래서 영어는 익힐 음절들이 적어진다. ex)du [다=따]
ㅡ지금 읽고 있는 영어동화책 다음에 배울 단어는 time타임.(한글로 자주 사용하는 영어 단어를 배우면 좋다)
ㅡㅡㅡ
4월 27일 수요일
ㅡ기초낱자읽기B 29~42쪽까지
ㅡ소리대로읽기1 45~62쪽까지
ㅡ기초낱자읽기A 1~14쪽까지 복습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배운 단어 읽음, time 추가로 배움
영어교재읽기는 처음보다 흥미가 떨어졌는지 자꾸 공부의 마지막에 영어공부하겠다고 한다. 하고 싶은 만큼만 읽혔다. 영어동화책에서는 time을 추가로 읽어보고 배운 단어들 쭉 읽었다. 그런데 영어동화책 읽으며 세아가 스스로 모르는 영어 단어도 읽어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와우~~ 철자를 보며 읽다가 맞냐 물어보길래 않배워서 모른다고 답했다. 영어공부에도 긍정적인 모습이 보이는 거 같다.
ㅡㅡㅡ
4월 28일 목요일
ㅡ기초낱자읽기B 43~56쪽까지(1독중)
ㅡ소리대로읽기1 63~77쪽까지(1독완료)
ㅡ기초낱자읽기A 15~28쪽까지 복습(2독중)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배운 단어 읽음
소리책은 받침이 살짝 있으니 어렵게 생각되어 지나보다. 그러나 한 번 읽기 시작하면 한글로 처음에 적혀 있으니 참고하며 수월하게 읽어 나가진다. 오늘은 수월히 진행되어졌다. 세아가 영어동화책에서 perfect을 배우자 하는데 어려워보인다. 교장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4월 29일 금요일
ㅡ소리대로읽기1 1쪽~16쪽까지(2독중)
ㅡ소리대로 읽기2 1쪽~24쪽까지
세아가 소리2책이 두꺼우니 좋아한다. 새로운 책 나간다며 기뻐했다. 세아가 대문자를 배우고 싶다 한다. "엄마 영아벨(알파벳) 큰 거 배우고 싶어요." 여쭤봐야겠다. ^^
ㅡㅡㅡ
4월 30일 토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25쪽~57쪽까지
ㅡ소리대로읽기1 17쪽~28쪽까지
ㅡ기초낱자읽기A 29쪽~끝(2독완료)
ㅡ기초낱자읽기B 57~70쪽
ㅡㅡㅡ
5월 1일 일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58~68쪽(1독중)
ㅡ소리대로읽기1 29~끝까지(2독완료)
ㅡ기초낱자읽기A 29쪽~끝(2독완료)
ㅡ기초낱자읽기B 71~끝(1독)
ㅡㅡㅡ
5월 2일 월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69~72쪽까지(1독중)
ㅡ기초낱자읽기B 1~14쪽까지(2독중)
ㅡㅡㅡ
5월 3일 화요일
ㅡ소리대로 읽기2 73~97쪽까지(1독중)
ㅡ기초낱자읽기B 15~42쪽까지(2독중)
세아가 잘 읽던 ㅡa를 못 읽었던 이유를 알았다. 나는 소문자 a를 단순한 모양의 a로 써서 알려주었었다. 그런데 책과 음절표에서는 구불거리는 a로나와있으니 다른 글자로 알았던 거였다. 아하~
ㅡㅡㅡ
5월 4일 수요일
ㅡ <소리대로읽기2> 98쪽~122쪽까지(1독중)
ㅡ<기초낱자읽기B> 43쪽~56쪽까지(2독중)
ㅡㅡㅡ
5월 6일 금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123쪽~221쪽까지(1독중)
ㅡ기초낱자읽기B: 57~70쪽까지(2독중)
세아에게 쉬는 시간을 15분동안 주고 피곤해서 누워있는데 세아가 스스로 소리책을 읽고 있었다. 세아의 목소리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서 가보았다. 소리책2권 두꺼운데, 거의 끝까지 다 읽었다. 소리책2권은 두껍지만 두꺼워서 다 읽었을 때 성취감을 주는 책이다. 영어 진도가 잘 진행되고 있다. 세아 화이팅!!
ㅡㅡㅡ
5월 7일 토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222쪽~끝(1독완료)
ㅡ기초낱자읽기B: 71쪽~끝(2독완료)
ㅡㅡㅡ
5월 8일 일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1~4쪽(2독중)
ㅡ기초낱자읽기C: 1~7쪽(1독중)
읽고 싶은 만큼 조금만 읽었다. 조금 읽어도 괜찮다. 세아도 나처럼 조금 하고 싶은 날도 있고 더 하고 싶은 날도 있을거다. 세아의 마음을 이해해줘야지~ 잘하고 있어 세아야~^^♡
ㅡㅡㅡ
5월 9일 월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5~101쪽(2독중)
ㅡ기초낱자읽기C:8~14쪽(1독중)
소리책을 계속 읽어나갔다. 힘들면 멈추라해도 듣지않고 96쪽이나 읽었다. 영어교재를 많이 읽어서 다른 공부는 쬐금만 하고 학교숙제를 했더니 신이났다. 그리고, 영어동화책의 perfect를 새롭게 해보려했으나 내일 해야겠다. 세아가 읽어보자 했던 단어이다. 교장선생님께서 [퍼~(길게)/펙/트] 이렇게 읽도록 가르침을 주셨다.
ㅡㅡㅡ
5월 10일 화요일
ㅡ소리대로읽기2: 102~134쪽(2독중)
ㅡ기초낱자읽기C:15~28쪽(1독중)
교장선생님께 여쭤보니 기초c 2독 하고 나서 위에서 아래로 책 진도 나가라 하셨다. 위에서 아래로 책은 매 쪽마다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읽으면 통과라 하신다. 엄마가 먼저 책을 훑어보고 위에서아래로 진도 나가게 될 때, 교재 공부법을 다시 물어보라 하셨다.
ㅡㅡㅡ
5월 11일 수요일
ㅡ소리2:135~149쪽까지
ㅡ기초C:29~34쪽까지
세아가 어제 영어 알파벳(세아는 영아벨이라고 말한다)과 알파벳 노래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종이에 적으며 교장선생님께 여쭤본다고 했었다. 교장선생님께 알파벳과 영어 알파벳노래를 배우고 싶어한다고 말씀드리니 우선 노래부터 천천히 해보라 하신다. 그리고 알파벳은 노래 다 되고 나서 소문자부터 배울 것이라 하신다. 그리고 교재에서 a모양이 내가 가르쳐준것과 달라서 못 읽는다 할 경우, 이렇게도 쓰기도 하고 저렇게도 쓰기도 한데~하고 말해주라 하셨다.
ㅡㅡㅡ
5월 12일 목요일
ㅡ소리2:150~166쪽까지
ㅡ기초C:35~49쪽까지
ㅡ알파벳 노래부르기
ㅡㅡㅡ
5월 13일 금요일
ㅡ소리2:167~182쪽까지
ㅡ기초C 50~67쪽까지(57~63쪽은 넘어감)
기초책 57~63쪽은 음절표에 없는 모르는 글자들이(gay, nay. .) 나와서 넘어갔다.
교장선생님께서 gay는 개.............라고 길게 읽으라 하셨다.
ㅡㅡㅡ
5월 14일 토요일
ㅡ기초C 57~63쪽(어제 넘어간 부분), 68~71쪽
ㅡ소리2 183~190쪽
ㅡㅡㅡ
5월 15일 일요일
ㅡ기초C 72~75쪽
ㅡ소리2 191~211쪽
ㅡㅡㅡ
5월 16일 월요일
ㅡ기초C 76~83쪽
ㅡ소리2 212~226쪽
ㅡㅡㅡ
5월 17일 화요일
ㅡ기초C 84~87쪽(1독중)
ㅡ소리2 227~231쪽 끝까지(2독완료)
세아가 소리대로읽기2 책을 좋아한다. 반복되는 음율이 재미있나보다. 선배맘들은 5독도 하셨던데 내겐, 교장선생님께서 최소 2독은 하라 하셔서 2독하고 다음 교재로 넘어가고 있다. 기초C도 2독끝나면 위에서아래로읽기 교재 들어간다. 요즘 알파벳 노래는 못 부르고 있다.
ㅡㅡㅡ
5월 18일 목요일
ㅡ기초낱자읽기C 88~95쪽 끝(1독완료)
ㅡ소리3 1~12쪽
교장선생님께서 2독하면 다른 권으로 넘어가도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소리대로읽기 3권으로 넘어갔다. 그리고 다시 한번 여쭤보았는데 gay의 경우 개~~~~~~~라고 길게 읽게하라 하셨다. 나중되면 알아서 고치게 된다고 하셨다. 개이라 읽으면 어렵게 된다고, 문장속에서 길게 읽으면 개~~~~로 읽어도 들었을 때 별차이 없다 하셨다.
교장선생님 방법만 따르렵니다. ^^
ㅡㅡㅡ
5월 19일 목요일
ㅡ소리3 13~24쪽
ㅡ기초낱자읽기C 1~21쪽 끝(2독중)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 배운 단어들 읽기
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을 오랫만에 펼쳐 읽었다. perfect( 퍼~펙 트) 를 새롭게 읽어보고 배운 단어들도 쭈욱 읽어보았다. 다음엔 now와 yes를 읽어보잔다. 엄마도 모르니 교장선생님께 배우고 알려줄게 했다. 소리책 진도도 잘 나가고 있다. 화이팅!!
ㅡㅡㅡ
5월 20일 금요일
ㅡ기초C 22~28쪽(2독중)
ㅡ소리3 25~36쪽(1독중)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새로운 단어(yes)읽고, 배운 단어 복습
세빈이가 유치원에서 배운 영어동화책을 가지고 왔다. 세아가 관심을 보이며 지금 읽는 바나나 책 다 읽으면 그 책을 읽어보잔다. 바나나 책에서 새로운 단어 yes(예/쓰)를 읽어보았고, 그래그래라고 뜻을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어제 배운 perfect의 뜻은 백점이라고 알려주었다. 교장선생님께서 perfect를 완벽으로 알려주면 아이가 이해를 못하니 백점으로 알려주라 하셨다.
ㅡㅡㅡ
5월 22일 일요일
ㅡ기초C 29~35쪽(2독중)
ㅡ소리3 37~44쪽(1독중)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의 배운 단어 복습
어제는 센터 놀이치료 갔다가, 시댁에 갔다가 놀이터 가느라, 공부를 못했고 동화책만 스스로 읽었다. 오늘은 영어공부를 스스로 하고 싶은 만큼만 읽었다. 영어동화책도 배운 단어 복습을 했는데, 담엔 now를 배워보고 싶어한다. 교장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ㅡㅡㅡ
5월 23일 월요일
ㅡ기초C 36~42쪽(2독중)
ㅡ소리3 45~81쪽 끝(1독완료)
ㅡㅡㅡ
5월 24일 화요일
ㅡ기초C 43~49쪽(2독중)
ㅡ소리3 1~12쪽 (2독중)
ㅡㅡㅡ
5월 25일 수요일
ㅡ기초C 50~56쪽(2독중)
ㅡ소리3 13~20쪽 (2독중)
ㅡㅡㅡ
5월 26일 목요일
ㅡ기초C 57~67쪽(2독중)
ㅡ소리3 21~32쪽(2독중)
ㅡㅡㅡ
5월 27일 금요일
ㅡ기초C 68~71쪽(2독중)
ㅡ소리3 33~52쪽(2독중)
ㅡㅡㅡ
5월 29일 일요일
ㅡ기초C 72~75쪽(2독중)
ㅡ소리3 53~81쪽 끝(2독완료)
소리3책 2독이 끝났다. 교장 선생님께 방법 문의드리고 내일 위에서 아래로 읽기 책 들어가야겠다.
ㅡㅡㅡ
5월 30일 월요일
ㅡ기초C 76~79쪽(2독중)
ㅡ소리4 1~32쪽 (1독중)
ㅡ위에서아래로 1~14쪽(1독중)
<교장선생님 조언>
ㅡ주교재는 소리책이며 기초책과 위에서아래로책은 보조교재이다.
ㅡ소리책5부터가 어려워지며 소리책4까지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ㅡ위에서 아래로 책에서는 페이지에 제시된 영어글자를 몰랐을 경우 그 글자 위에 있는 표 안의 글자를 위에서 아래로 읽으며 해결한다.
세아는 위에서 아래로 책에 나와있는 글자체가 이전과 달라져서 모르는 글자라고 하길래 그 글자체 밑에 익숙한 글자체로 적어주니 쉽네~ 하며 읽어나갔다.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하면 영어도 쉽고 재미있어진다.
ㅡㅡㅡ
5월 31일 화요일
ㅡ기초C 80~83쪽(2독중)
ㅡ소리4 33~62쪽 (1독중)
ㅡ위에서아래로 15~29쪽(1독중)
ㅡthe perfect banana cake 동화책 읽기(now 추가하여 단어들 쭉 읽음)
교장선생님께 여쭤보니 위에서 아래로 책에서 기존 책과 글자체가 달라 모르겠다는 건 익숙한 글자체로 적어줘도 된다 하셨다. 영어동화책에서는 now를 새롭게 읽어보고 기존 배웠던 단어들 복습하며 읽어봤다. now의 뜻을 물어보지 않길래 안가르쳐줬다. 교장선생님께서도 새로운 단어를 나갈 경우, 아이가 뜻을 물어볼 경우 알려주라 하셨었다.
ㅡㅡㅡ
6월 1일 수요일
ㅡ기초C 84~95쪽 끝까지(2독완료)
ㅡ소리4 63~72쪽 (1독중)
ㅡ위에서아래로 30~74쪽 끝까지(1독완료)
ㅡㅡㅡ
6월 2일 목요일
ㅡ소리4 73~97쪽 (1독중)
ㅡ위에서아래로 1~46쪽(2독중)
ㅡㅡㅡ
6월 3일 금요일
ㅡ소리4 98~ 241쪽 끝(1독 완료)
ㅡ위에서 아래로 47쪽만(2독중)
소리4를 빛의 속도로 끝까지 읽었다.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공부하니 세아가 영어를 좋아하고 있다.
ㅡ교장선생님께 여쭤보니 위에서 아래로책 44쪽의 top의 p가 45쪽에 들어가야 한다고 하셨다. 44쪽의 p를 종이로 붙여서 않보이도록 가려버리고, 45쪽의 o앞에 p를 적으라 하셨다. 44쪽은 to, 45쪽은 po가 맞다.
ㅡ소리책을 아이가 빨리 읽으면 아이가 하는대로 냅두라 하셨다.
ㅡㅡㅡ
6월 5일 일요일
ㅡ소리대로읽기4 1~77쪽(2독중)
ㅡ위에서아래로1 48~끝(2독완료)
ㅡㅡㅡ
6월 6일 월요일
ㅡ소리대로읽기4 78~241쪽 끝(2독완료)
ㅡ위에서아래로2 1~27쪽(1독중)
스스로 하고 싶은만큼만 하니 영어진도가 잘 나간다. 영어가 재밌단다.
첫댓글 세아 영어까지!!대단해요 잘할 수 있을꺼예요 응원해요
감사합니다 영어는 이제 한 글자 시작이에요 ㅋ교장선생님 가르침만 잘 따라가려고요. 영어도 한글처럼 시작하려니 두근두근하네요. 세아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엄마만ㅋ
선재도 동화책 아주 열심히 읽고 있더라구요~~ 선재는 학교가기전에 500권 읽고 갈 수 있을 거 같아요. 세아는 1학년 2학기되서 동화책 읽기시작했는데 확실히 한글 읽고 동화책을 읽으니 학교생활이 수월해지더라구요. 그전엔 학교 가기 싫어하고 울고 그랬거든요
이젠 아이 자신감도 생기고 학교 다니는 것도 즐거워해요. 선재도 한글읽고 동화책도 읽고 셈하기도 배우고 학교 들어가니 자신감있게 즐겁게 학교 생활도 잘 할 수 있을거에요~~^^ 2022년도에도 화이팅이에요.
@세아엄마 감사합니다
화이팅이예요~~!!!!
세아 영어 공부도 재밌게 하네요. 영어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했는데 아이들이 쉽게 하도록 잘 만드신 것 같아요^^세아가 재밌게하니 금방금방 진도 나가겠어요
네에~~ 하루 낱글자 한 개씩 몇초내로 끝나니 않 힘든거 같아요. 재미있어해요. 한글읽듯이 배우니깐 쉽구요~^^
대단하세요! 많이 배웁니다 감사해요^^
희망희망님 새해복많이 받으시고 화이팅이에요. 교장선생님 방법으로 하다보니 영어도 배울 날이 오더라구요.
저기 죄송한데 100음절표 프린트 어디서 하나요?
못 찾겠어요 도움부탁합니다
기뻐하면 길이 보입니다 항목에 100음절표 있어요~~ ^^
@세아엄마 감사합니다
해보고 싶은데 항목이 너무 많아서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이 네에~교장선생님과 통화하시며 설명듣고 진행하셔야해요~^^ 화이팅!!
@세아엄마 아 통화하면 번거로우실까봐,,,, 망설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한이 저도 그랬는데 교장선생님과 통화를 해야지만 진행할 수 있어요. 몇 달은 거의 매일 통화하셔야 할 거에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3.02 15:25
와 세아어머님 영어도 꾸준히 하시네요. 우~와 대단하세요 전 영어 두글자하고 지금 900권방도 허우적거리도 있어요. 수학도 중간중간 가긴하는데 1000권방 가면서 같이 조금씩 갈까하고 있어요. 영어도 교장선생님표로 하고 영어동화책까지 가볼려고요. 우리 영어 동화책 읽기까지 같이 가요. 전 영어는 못 하지만 해볼려고요
세아도 소리대로읽기책으로 한쪽씩만 읽고 있어요. 밑에 한글 힌트보고 읽고 있어요. 익숙한 노래나 쉬운 단어 나오면 알려주고요. 영어도 그냥 천천히 나가려고요. 소리책 다 하면 영어 동요 같이 불러볼까 생각만 하고 있어요.
그래요, 영어동화책 방까지 함께 해요~~
@세아엄마 영어도 한글처럼 책이 따로 있나요? 아님 한글책으로 하나요?교장선생님 한글 익힌책으로 하나요?영어를 두명 학원 보낼 자신이 없어서요. 신랑 외벌이지만 저도 맞벌이를 해야겠지만 둘이 벌어도 감당이 안될듯해서요.영어도 한글동화책 읽히는 것처럼 해볼까하고 생각중이거든요 영어를 동화책으로 읽을줄 알면 그것으로도 성공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요.
@가시연꽃 네 영어도 소리대로읽기책이 있어요. 한글 소리대로읽기 책처럼 되어 있어요. 교장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보내주실거에요. 저도 제가 할 수 있는데까지는 엄마표로 해보려고요. 느린아이니깐 일대일로 엄마표로 해야할거같아요. 자음학습법으로 영어공부하면서 3학년때 영어수업이 학교에서 있는데 세아가 재미있어해요. 영어로 뭐 배웠다고 자랑하고요. 그럼 된거 같아요.
@세아엄마 세아어머님 답변 감사합니다. 지아도 아소비, 인지수업 다 해봤는데 1년 유예하고 교장선생님 한글하면서 효과가 극대화 되었어요. 인지수업은 반복하면서 지루해하고 모르더라고요 아소비는 수업을 들은 것을 물어보면 거의 모르더라고요.어린이집에서 7세때 한글과 줄넘기 했던것이 지금 와서 아이가 힘들었다고 말해주더라고요. 교장선생님 영어표와 사회,과학, 영어를 디지털교과서,e학습터로 같이 해볼까하고 있어요 3학년부터 할수있는 것 같더라고요. 저도 지아,지호 교장선생님 한글표, 교장선생님 영어표로 꾸준히 해볼려고요.
저희 같이 해봐요. 둘째까지요.
@세아엄마 아소비 3월에 그만두고 인지, 놀이 수업은 아이심리바우처 끝나면서 그만두었어요. 넘 비싸서요.
@가시연꽃 와~~ 계획을 다 세우셨네요. 저는 디지털교과서, e학습터를 활용할 생각을 못했어요. 저도 한 번 찾아봐야겠어요.^^ 세아는 학원 다니는 걸 싫어해요. 힘들거 같다고요. 엄마표로 계속 배우고 싶데요. 그래서 하는데까진 뭐든 엄마표로 해보려고요. 세아가 과학 시간을 어려워해서 과학도 세아에게 맞게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고민되더라구요. 그리고 요즘 세아는 센터에서 바우처로 언어와 미술심리치료를배우고 있어요. 언어도 좋지만, 미술심리수업 통해서 제가 세아를 어떻게 케어해야 할지 많이 배우고 있어서 넘 감사하더라구요. 오늘도 무지 반성하고 돌아왔어요. ㅋ
지아어머님도 화이팅이에요!!
@가시연꽃 저는 심리바우처가 이번에 되서 미술 심리치료 바우처로 듣게 되었어요~ 저희도 센터비용이 계속 올라서 바우처 끊기면 센터도 종결하려고요.. 많이 배워두고 적용해야겠어요..
@세아엄마 제가 분당강깸 디지털교과서 활용하는 법과 e학습터 할용법 본거를 제 카톡에 담아 두었거든요. 그거 찾아서 여기 링크 걸어 둘께요
@세아엄마
https://youtu.be/JuQ7vErcSqQ?si=xiNsBMH7mbVf6Kr-
PLAY
@가시연꽃 https://youtu.be/5HJ_FdQz3AQ?si=qs6tM8hctCHKIg7g
PLAY
@가시연꽃 지금 올려드었어요 한번 보세요. 여기쌤이 올린 사자소학도 같이 볼까해요 사자소학 원하면 여기 복사해둘께요
@가시연꽃 와~~~~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귀한 정보를 얻었네요. 보고 잘 활용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세아엄마 https://youtu.be/zHlwYH5ppo0?si=7EeuKTMhxIp69lAV
사자소학 같이 올려요
PLAY
@가시연꽃 세아어머님도 혹시 좋은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가시연꽃 어떻게 하면 학원 보내는 것보다 더 큰효과를 얻을까 생각하면서 찾아보고 있어요. 저도 같이 공부해 볼까생각도 하고요. 초중고를 공부를 안하고 놀았더니 제가 가르칠 실력도 안되고 학원을 보낸다고 효과를 본다고 할수도 없어서요. 학원 보낼 여력도 되지도 않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저도 공부하면서 아이 돈이 적게 들면서 큰효과 볼까하면서 찾아보고 있어요 세아어머님도 좋은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가시연꽃 네~~ 저는 슬기로운초등생활 유튜브도 보고요, 지나영 교수님 본질육아라는 책도 반복해서 보고 있어요. 세아의 맘을 잘 이해하고 싶어서요. 제가 싫어했던 과목인 수학도 세아랑 같이 공부하며 저도 같이 배우고 있어요. 또 자기개발로 운전연습하고 있어요. 운전 두려운데 세아가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는 모습보며 감명받아 저두 꾸준히 연습하고 있어요. 아이들과 공부할 때는 엄마도 잘 모르니 함께 공부하며 같이 성장해가자 하며 하고 있어요. 세아는 제가 잘 모르는 거 나오면 좋아하더라구요. 일기장에도 기록하고요.ㅋ 좋은 정보들 있음 같이 정보 공유할께요.
@세아엄마 이렇게 세아어머님 자세한 기록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 저는 요세 치아에 관심이 있어서 치아관한 유튜브 보고요. 분당강쌤이 하는 강의 중에 가져와서 내아이와 같이 하면 좋을것이 뭐가 있을까 보고 있어요. (초등수학만점 공부법)책을 중고 알라딘에서 구매해서 p105까지 보다가 지역카페에서 조안호작가가 쓴책을 하나더 구매하고 나서 유투브도 찾아 보게 되었고요. 유투브 박문호작가님이 추천한 책 (울트라러닝)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고 있어요. 제가 4월~7월까지 교장선생님께 전화로 영어막가복음 했었는데 다시 시작할려고요. 영어가 왕초보이거든요. 코로나때 다락원에 행복한 명작 읽기 책을 챕터 1을 계속 따라 읽고 했거든요. 다시금 아침에 따라 읽고 있어요. 계속 따라 읽으면 외울까싶어서 될때까지 해 볼까생각하면서 하고 있어요. 꾸준히를 못 해서 이것이 단점인듯요. 제가 인내와 끈기가 부족한데 영어는 계속 포기하더라도 계속 시도해 볼려고요.저도 가끔 이은경선생님 유투브 듣고 예전에는 콩나물선생님 한동안 듣고 김미경과 김창옥 가끔 듣고요. 세아어머님 운전도 하시고 저는 부러워요 저는 신랑이 옆에서 소리를 질러서 신랑이랑 하면 자신감이 하락해서 안되더라고요
@세아엄마 아이들 태어날때부터 지금까지 미용실 안가고 제가 다듬어 주어서 이번 9월 금요일 이용사자격증반에 배우고 있어요. 배우기전에는 아이들 머리며 제머리며 재미있다고 하고 있었는데 막상 배우니깐 회의감 좀 들어요
재미도 없고요. 좀 후회도 되고 재료비며 생각보다 많이 들고요. 벼루고 벼루다 시작했는데 막상 시작해보니
혼자 찾아보면서 재미를 느낄때랑 다르네요 혼자서 못해도 찾아보며 배우는 것이 재미있고 쾌감이 있다고 해야 그런게 있더라고요.
저는 이렇게 지내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 앉아서 스스로 먹는거 시도해 보고 있고요. 제가 습관을 잘못 들여서 조금씩, 하고 있어요.중고 카페도 자주 보고 아이들옷이나 제옷도 중고로 사입어서요.
@가시연꽃 와~~ 미용자격증반 공부하는 것도 대단하시네요. 자격증이다보니 아무래도 취미로 했을 때보단 힘드실 거같아요. 지아어머님 자기계발 열심히 하고 계시네요. 멋지세요~~ 저는 결혼전까진 외국어 공부하는 걸 좋아했었거든요. 다시 외국어공부도 도전해보고 싶어지네요. 그러고보니 해야할게 정말 많네요.ㅋ
@세아엄마 와 일찍 일어나셨네요. 아이가 초등가니깐 시간이 짧막짧막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요리도 해야하는데 시간이 너무 잛아서 대충해 먹고 있어요. 미용자격증 아니고요. 이용사자격증인데 남자머리만 하는 거예요. 예전 이발원 그런거예요. 요즘 치과도 가야 하는데 치과선택하기 어렵더라고요. 그쵸 할게 많죠 아이들도 시간이 짧은거 같아요 공부도 해야하고 놀고 싶은 맘도 많고
전 영어와 이용사자격증 이렇게 쭉 가져 갈려고요. 세아어머님 외국어 아주 조금씩 해나시면 될지 않을까요
결혼도 늦게 했고 아이만 신경 쓰다보니 자꾸 제삶은 뭐지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자기계발을 조금씩 책을 보던 하나씩 배우던 근데 막상 없어요. 세아어머님은 세아 동화책 2년5개월동안 2700권방까지 완료 하셨잖아요. 그거 넘 부러워요. 세아어머니 대단하세요.아이 책 읽히는 것이 쉬운게 아닌것 같아요. 둘째도 내년에 학교보내야 되서 교장선생님 한글표로 하는데 첫째, 둘째 해야 하니깐 와 이거 쉽지 않더라고요 첫째 우선순위로는 동화책, 둘째는 한글 떼기 이렇게 하고 있거든요.아이들 공부하게 만드는 어렵더라고요. 우리 힘내서 아이들 잘 키워요. 세아어머님 파이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