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 미국의 재정 절벽과 부채 상한선)
연말 휴식을 위해 주요 기사와 평론 위주로 토요일 글을 정리합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일본의 아베, 세계에 대한 돈 인쇄 준비-Telegraph
공화당, 재정 절벽 계획 고집하며 대화는 동결-Reuters
재정 절벽 혼란에 뵈너의 선택안은 불과 몇 가지-Reuters
브라질, 금 보유량 두 배로 증가-Bloomberg
3. 달러의 몰락과 금
1) Egon von Greyerz,금은 투자자들에 중요한 두 가지 차트-KWN
2) 금은 온스당 몇 만 달러로 가는가?-Larry Edelson
3) Turk: 중국과 인도로 금 유출을 서구는 막을 수 없다-KWN
4) 내부 고발자 – 금 가격 누르는데 35억 달러 사용-KWN
5) 짐 싱클레어, 사상 최대의 금 시세 조작-MineWeb
1. 주간 금 시세
며칠간 귀금속 시장에는 매도 폭격이 쏟아지면서 가격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KWN에 소개된 Andrew Maguire의 런던 금 시장 소식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금 시장의 모습들을 정리하여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전 골드만 삭스 귀금속 거래담당자이자 내부 고발자인 Andrew Maguire에 대한 차량 뺑소니 사고는 2년 전에 있었습니다. 독립적인 귀금속 거래인이자 이번 주 내부 고발자로 KWN과의 대담을 진행하고 있는 Andrew Maguire는 2010년 3월 25일 자신의 이름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시장 조작에 대한 증언을 한 날 정보 제공자로 알려지면서 그와 아내는 다음 날 자동차 뺑소니 사고를 당했지만 다행히 살아났습니다. 매과이어는 자신의 시장 조작 폭로에 대한 앙심으로 자신의 생명을 노린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1) 실물 금 수요를 억제하는 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의 금 수입 금지는 대표적인 것이며 인도의 금 수요는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 축소는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부터 귀금속 투자 수익에 세금을 물리겠다는 미국 정책 역시 수요 억제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2) 영란 은행의 금고에 영국 여왕이 이례적으로 시찰을 한 모습을 언론을 통해 홍보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과 국제 결제 담보를 위해 영란 은행에 맡겨놓은 타국의 중앙은행들의 보유 금이 무사히 현존하고 있으니 송환하지 말라는 신호입니다.
3) 국제 결제 은행을 통해 나온 것으로 보이는 대여 금들 수 십 톤을 요즘 며칠간 금은은행들이 내놓고 있으며 이 금들을 신흥국 중앙 은행들이 거둬가고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사항들을 정리하자면 미국, 영국 그리고 서구 중앙 은행들의 보유 금은 그 동안의 가격 누르기를 통해 상당량 시장으로 유출되어 금의 대여를 통한 시장 가격 통제에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지난해 베네수엘라에 이어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의 보유 금 송환 운동은 여기에 더 큰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 시장으로의 공급량의 제한은 이들로 하여금 이제 일반 대중들의 수요를 필사적으로 막아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보여집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보유 금의 재고가 얼마인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서구중앙 은행들의 금 재고 부족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면 달러를 방어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그들의 금은 짧으면 6개월 그리고 1년 정도면 거의 바닥을 드러낼 정도가 아닐까 추정을 해봅니다. 그래서 대략 향후 2-3개월 간은 금 가격 조작의 절정을 이룰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하지만 가격 조작과 수요 억제 정책을 편다고 하여 추가 극심한 급락이 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중들에 대한 금 수요는 차단을 할 수 있겠지만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중앙 은행들의 금 사재기는 가격이 하락하고 달러 인쇄가 가속될수록 더욱 속도를 올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 가격 하락은 어느 정도 제한적인 가운데 매체를 통한 금 접근을 단념하게 하는 심리전으로 대중들의 금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차단하는 공세를 펼 듯합니다.
이런 통제에도 불구하고 신흥국들 중앙 은행들과 큰 손들의 사재기가 계속된다면 어느 시점에선 불가피하게 가격 급등을 용인하는 비상 조치 역시 가능합니다. 여러 정황들을 볼 때 그간 지루했던 가격 통제의 결말이 나오는 시기가 가까이 오고 있다는 판단을 해봅니다.
중국 외교관, 중국은 위안을 뒷받침할 금을 모으고 있음을 인정
(Diplomat Admits China Is Accumulating Gold To Back The Yuan)
2012년 12월 19일, KWN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
2012/12/19_Diplomat_Admits_China_Is_Accumulating_Gold_To_Back_The_Yuan.html
Stephen Leebdms 한 중국 외교관과 대화를 하였을 때 그 외교관이 그에게 불현듯 인정하기를 중국은 위안을 뒷받침 하기 위해 금을 모으고 있음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연준은 최근 발표하기를 향후 12개월간 1조 달러의 돈을 인쇄할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원하는 만큼 돈을 인쇄할 수 있지만 어떤 득도 없을 것이다.
연준이 식량, 물, 희토류, 은을 인쇄하는 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종이는 가치없는 것이 될 것이므로 우린 심각한 문제를 갖게 된다. 장기적으로 어느 누구도 단추만 누르고 인쇄를 하면 되는 것으로 중요하고 희귀한 것을 계속 교환해주지 않을 것이다.
이는 금 시장에서 보고 있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거래가 한산할 때 일 이분 동안 25달러가 하락하는 것을 몇 번이나 보았던가?
세계 곳곳의 사람들은 달러가 망가지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하고 있으며 그래서 누가 어제 그들이 그랬던 것처럼 금을 팔겠는가? 어느 누구도 그렇게 많은 돈을 모을 수 없었고 그렇게 어리석지도 않다. 그래서 조작이 필사적으로 되고 있는 것이다.
간 밤의 거래에서 우리는 어떤 의식을 보았다. 금은 동부 시각 자정이나 새벽 1시쯤 보통 4,5달러 오른다. 이 시간에 금이 거래되는 것을 나는 볼 것이고 1,2분 동안에 4,5달러 오르는 대신에 20달러 하락한 횟수를 셀 수가 없다. 누군가가 이를 하고 있으며 항상 유동성이 없을 때 일어난다. 그래서 필사적인 게임이 펼쳐지고 있으며 중국은 이를 알고 있다.
한 중국 외교관에게 말을 했었다. “당신들의 가장 중요한 원자재는 물과 금이다.” 이 외교관은 내게 말하기를 “그렇다. 우리는 위안을 뒷받침 하기 위해 금을 필요로 한다.” 그들이 위안을 뒷받침하기 시작했단 것을 인정한 것이 대단히 큰 실수였다는 것을 이 외교관은 바로 깨닫고 말했다. “아니다. 위안을 뒷받침하는 것은 아니고 보석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늦었다. 버스 떠난 뒤 손 흔드는 격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이것을 극심하게 모으는 것이다. 그들이 세계 발전소가 되고 자원 전쟁에서 물질들을 계속 모을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금으로 뒷받침된 통화를 갖거나 실질적인 실물 금을 갖는 것이다.
금이 이렇게 하락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 결론이다. 중국은 똑똑한 매수자들이고 이런 우스꽝스러운 조작으로 우리가 그들 손에서 놀아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금 가격 하락을 내버려두는 것이다.
금 시장에서 우리가 보고 있는 이런 조작 게임은 조만간 끝날 것이다. 이런 책략에서 시간은 다 되어가고 있으며 이것이 멈추고 통제를 잃을 때 이것은 강세장 중의 강세장이 될 것이기 때문에 금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일본의 아베, 세계에 대한 돈 인쇄 준비
2012년 12월 17일, Telegraph
일본의 새로운 지도자인 신조 아베는 전면젹인 통화 재팽창 정책을 통해 일본을 침체에서 끌어내고 엔을 하락시킬 것을 맹세하면서 일본 중앙 은행에 시민들의 의지를 무시하지 말라고 경고하였다.
세계 상위 채권국의 경제 전략에서 획기적인 변화는- 앞서 10년 전의 캐리 트레이드 형태의 일종인- 주식과 채권 시장들로 부양이 스며들면서 세계 경제에 강력한 원기를 입증할 수 있다.
“이것은 위기의 전환점을 만들 미국 경제의 회복과 결합하여, 세계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통화 팽창 주기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BNY Mellon의 Simon Derrick이 말했다.
“이는 세계 성장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것이고 시장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고 Danske은행의 Lars Christensen이 말했다.
아베의 자민당은 일요일 대단한 승리를 거두었다.
아베는 말하기를 자신은, 무한한 통화 자극으로 뒷받침된, 2% 인플레이션 목표를 위해 일본 은행과 정책 협조를 할 것이라고 했다.
“통화 정책이 선거의 초점이 된 것은 대단히 드문 일이다. 디플레이션을 물리칠 것이라고 우리는 선거 운동을 했으며 우리 주장은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일본 은행은 그 결과를 받아들이고 적절한 결정을 취할 것을 나는 희망한다,”고 그는 말했다.
일본 은행이 이에 따르지 않으면 그는 이미 일본 은행의 법을 변경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디플레이션에 대한 전면적인 공세는 진행 중이다,”라고 제이피모건의 일본 자산 책임자인 Jesper Koll이 말했다.
아베는 경제 위원회에 중앙 은행의 독립성을 빼버리는 재정과 통화 전략의 변환을 이끌 권한을 줄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공화당, 재정 절벽 계획 고집하며 대화는 동결
2012년 12월 20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12/20/us-usa-fiscal-idUSBRE8A80WV20121220
목요일 의회 공화당 의원들은 워싱턴이 일으키는 경제 침체를 피하기 위한 오바마 대통령과 협상에 도달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가운데 법률이 될 가능성이 없는 재정 절벽 계획을 추진했다.
하원 의장인 뵈너의 최상위 계층에 대한 소득세 인상 제한을 하는 플랜 B는 오후 절차상 장애를 가까스로 제거한 후 목요일 하원을 통과할 듯하다.
하지만 오바마는 이 계획에 거부권을 약속했으며 상원 다수당 대표인 해리 레이드는 말하기를 그는 민주당이 장악한 상원에서 그것을 표결에 부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백악관 제이 카니는 그 계획을 헛된 노력이라고 했다.
플랜 B의 구절은 뵈너에게 수 십년간의 공화당의 반 세금 신념을 끊게 될, 협상 타결에 필요한 정치적 부담을 줄 수 있다.
“시간은 다 되어 가고 있다. 세금 인상으로부터 내가 할 수 있는 많은 수의 미국인들을 보호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는 하려고 한다,”고 뵈너는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오바가마 원하는 만큼 많은 부유한 미국인들에 대해 세금을 인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법안은 연간 1백만 달러 이상 소득을 올리는 사람들에 대한 세금 인상을 지지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이는 몇 주 전에 공화당이 반대해왔던 사항이다.
그것은 연간 40만 달러 이상 수입을 올리는 가계를 하한선으로 두기 원하는 오바마와 차이를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했다. 오바마는 또한 공화당이 협상의 부분으로 반드시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인기있는 복지 프로그램의 삭감을 반대하는 민주당의 일부 저항에 직면하고 있다.
오바마와 뵈너는 국가 부채를 통제하고 재정 절벽을 피하는 협상의 부분이 되어야 하는 고통스러운 양보에 양당이 서명하도록 하는 보다 정치적인 연극에 관여하여야 한다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어내려고 그들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가를 보여주어야 하는 분위기들에 있다,”고 전 민주당 예산 위원인 Joe Minarik가 말했다.
자신의 계획을 오바마와 민주당 상원에 승인을 하라고 압력을 가하면서도 뵈너는 협상 탁자에서 나가버리려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미국은 도전들에 직면하고 있으며 대통령과 나는 결과를 내기 위해 함께 일할 책임이 있다,”고 뵈너는 말했다.
소진되는 시간
오바마와 뵈너는 거의 모든 미국인들에 대한 세금 인상이 되고 정부는 국내와 군사 프로그램의 지출을 줄여야 하는 연말까지 협상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제에 타격을 가할 6천 억 달러는 미국 경제를 침체로 후퇴하게 할 것이라고 경제학자들은 말한다.
지금까지 투자자들은 양측이 협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해왔지만 재정 절벽에 대한 우려가 시장에 최근에 부담을 주고 있다. S&P 500은 목요일 경제 성장과 주택의 강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0.4% 오르는데 그쳤다.
“타협 없이 연말로 갈수록 낙관론은 사라질 것이다,”라고 뉴욕의 LandColt Capital의 Todd Schoenberger가 말했다.
재정 절벽이 시작되기 전에 막기 위해 오바마와 함께 일할 준비가 되었다고 뵈너가 말한 후 주식들은 상승했다.
의원들은 성탄절을 위해 일을 마무리 짓고 집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원하지만 의회 지도자들은 마지막 행동을 위해 문을 열어두고 있다.
상원은 목요일 혹은 금요일 떠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레이드는 다음 주 어떤 타협이든 투표를 위해 돌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목요일 투표 후 하원은 회기를 계속 한다고 뵈너는 말했다.
몇몇 영향력 있는 보수 단체들은 플랜 B를 비난하였고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이에 반대 투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219대 197로 가까스로 하원은 법안을 토론에 부치게 되었다.
오바마 정부와 자주 옥신각신 하는 영향력 있는 단체인 미국 상공회의소는 마음 내키지 않은 지지를 보냈다.
"이런 환경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세금 인상을 허용하는 것은 편하지 않다. 하지만 정치가 협상을 요구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해한다,”고 상공 회의소 고위 로비스트인 Bruce Josten이 의원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말했다.
보수당을 달래기 위해 뵈너는 예정된 방위비 삭감 550억 달러를 빈곤층에 대한 식품과 의료 혜택 그리고 국내 다른 프로그램의 삭감으로 전환하는 법안에 투표를 할 예정이었다.
재정 절벽 혼란에 뵈너의 선택안은 불과 몇 가지
2012년 12월 20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12/21/us-usa-fiscal-boehner-idUSBRE8BK06C20121221
하원 의장인 존 뵈너의 플랜 B는 무너졌으며 전체 일에 대한 그의 손을 씻거나 자신의 동료 공화당 의원 상당수를 포기할 수 있는 민주당과의 타협을 협상하는 두 가지 선택안만 남았다.
공화당 평 의원들과 민주당은 똑 같이 힘든 선택안에 직면할 수 있다. 같이 변화를 위해 일하거나 함께 절벽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목요일 뵈너는 상위 부자들에 대한 비교적 적은 세금 인상인 대체 계획을 하원을 통해 굳히려 했지만 실패했다. 굳건한 원칙과 정치적 생존의 일로써 모든 세금 인상에 반대하는 자신의 다루기 힘든 공화당 의원들은 일의 진척을 거부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재정 협상의 법안에 대한 그들의 지지로서 부자들의 세금 인상을 조건으로 하고 있는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반대 견해를 가지고 있다. 만약 해결책이 있다면 그것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시나리오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그것은 하원의 민주당이 적은 수의 공화당의 투쟁적 의원들과 팀을 이루어 재정 절벽을 비켜나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협상은 소용이 없었고 많은 사람들은 시장으로부터 일부 자극들이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시점에 절벽을 피하는 하나의 길은 2008년 TARP 논쟁의 재연이라고 본다,”고 죠지 워싱턴 대학의 의회 전문가인 Sarah Binder가 말했다. 2008년 9월 하원은 은행 구제 금융 법안을 물리치고 시장은 붕괴되어 이에 놀란 의원들이 재고할 수밖에 없었으며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경우 거친 시장과 대중들의 반응이 하원 의장으로 하여금 협상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만약 공화당이 머리기사들과 시장 하락을 보면 상당수의 공화당 평의원들이 의장으로 하여금 협상에 다시 임하라고 요구할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그러나 시장과 유권자들로부터 채찍이 없어서 우리는 절벽으로 갈 것으로 본다.”
당분간, 적어도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이 시행되기까지 11일간 하원은 혼란에 빠지고 재정 절벽을 피할 합의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원의 성탄절 휴가는 12월 27일까지 지어질 듯하고 뵈너는 오바마의 방향으로 나아갈지 여부와 자신의 의원동료들이 목요일 격하게 반대했던 자신의 제안보다 더 높은 세금 인상에 합의를 할지 결정하여야 한다.
그는 또한 자신이 희망했던 것보다 더 적은 장기 지출 삭감을 결정하여야 할 수도 있다.
브라질, 금 보유량 두 배로 증가
2012년 12월 21일, Bloomberg
러시아에서 벨라루스와 한국에 이르기까지 그들 자산을 다변화하는 가운데 브라질은 8월 이후 11월에 3개월째 금 보유량을 늘렸다.
IMF자료에 따르면 브라질 금 보유량은 11월 14.7톤을 늘려서 2000년 11월 이후 최고인 67.2톤이 되었다. 브라질은 2008년 이후 처음 9월 1.7톤, 10월에 17.2톤을 늘렸었다. 러시아 보유량은 지난 달 2.9톤 늘었으며 벨라루스는 1.4톤 늘렸다. 터키는 보유량을 5.9톤 줄였고 멕시코는 0.1톤 팔았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Egon von Greyerzㅡ 금은 투자자들에 중요한 두 가지 차트
12월 14일, KWN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
2012/12/14_Two_Important_Charts_For_Gold_%26_Silver_Investors.html
변화가 많을수록 그들은 같은 일을 더욱 더 반복한다.
새로울 것은 없다. QE는 늘어나고 금은 하락했다. 믿을만한 해법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중앙 은행들과 정부들의 완전한 무능을 확인해주는 소식들은 파멸로 가는 길을 보장할 뿐이다.
세계적으로 투자자들은 아무런 수익도 주지 못하거나 파산한 발행자들로부터 사실상 아무 것도 나올 것이 없는 부채들을 계속 사들이고 있다. 분명한 유일한 것은 세계에서 가장 고평가된 채권 시장은 디폴트될 것이라는 점이다. 정부 적자가 너무 급속하여 채권 발행하는 측만 채권 매입을 하고 있는 국채 시장에선 특히 그렇다.
(생략)
연준은 연간 1조 달러가 넘는 자산 매입을 할 것으로 예상되었고 발표하였다. 이 돈으로 연준은 쓸모 없는 채권을 사고 이는 그들 대차대조표를 가치 없는 것으로 만들고 있다. 연준은 민간 은행이기 때문에 아마도 헷지펀드는 그것을 인계하는데 상당한 금액이 지불될 것이다. 그러나 연준은 혼자가 아니다. 대부분 중앙 은행들은 같은 일을 하고 있다. 미국의 그런 숫자들은 너무 크다. 내년에 연준이 인쇄할 1조 달러 이상의 돈은 물론 미국 예산 적자 1.5조 달러에 추가될 것이다.
이제 미국은 국가 부채가 16.4조 달러이며 연방 복지 채무는 225조 달러가 넘는다. 1억 25백만 명이 복지로 살고 있고 22%의 실업자들 상황은 보다 심각하여 절망적이다.
이런 절망적인 경제 상황으로 대부분 사람들은 12월 12일 연준의 돈 인쇄 발표에 다른 반응을 예상했다. 그러나 우리가 배운 것은 우리가 시장에 기대했을 때가 아니라 시장이 하여야 할 것을 항상 한다는 것이다. 금과 은은 연준 발표에 올랐지만 이후 매도가 나왔고 압력을 계속 받았다. 그러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귀금속의 강세장에서 작은 물결이라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역사적 비교를 해보는 것은 항상 재미있다. 로마 제국이 3세기에 몰락하기 시작했을 때 로마의 은화인 데나리우스는 끝나가고 있는 엄청난 거품 경제를 반영하였다. 100년이 넘는 동안 디나리우스는 낮은 은 함량을 반영하면서 약 97% 하락했다. 4세기 말에 은 함량은 0으로 추락했고 이것은 이 통화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향후 200년 동안 디나리우스의 은 함량은 약 99%의 가치 하락을 반영하였다(아래 차트 참조).
1913년 연준 창설 이후 지난 100년 동안 달러와 주요 통화들은 97-99% 하락했다. 현재의 통화 시스템의 총체적 붕괴에 이르는데 이제 1-3% 하락만이 남았다. 이는 향후 몇 년 내에 일어날 듯하다.
금 가격이 충분히 오르지 않는 것에 우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속되는 세계적인 돈 인쇄를 금은 계속 반영할 것임을 나는 강조하고 강조했다. 아래 차트는 부채 한도 대비 금 가격이다. 부채 한도는 1917년 이래 150배 늘었다. 다음 몇 년간 부채 증가와 비례하여 부채 한도는 계속 상승한다는 것은 확실히 보장된 것이다. 이것은 향후 몇 년간 금 가격이 계속 올라간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다.
비록 금(과 은)이 지난 며칠간 오르지 않았음에도 계속되고 있는 지폐들의 파괴는 귀금속의 더 높은 가격을 이끌게 될 것은 보장된 것이다. 여러분은 실물 금과 은을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관하여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2) 금은 온스당 몇 만 달러로 가는가?
(Gold: Headed to $62,238 or Even $84,131 an Ounce?)
2012년 12월 12일, Larry Edelson
http://www.moneyandmarkets.com/gold-headed-to-62238-or-even-84131-an-ounce-51047
여러분의 금을 꼭 붙들기를 바란다!
금은 어느 쪽이든 승자가 될 것이라 믿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것이다.
첫째, 전개될 두 가지 가능성 있는 경제 상황을 본다.
상황 1: [가능성 낮음]
현재의 나쁜 경제 소식들은 줄어들고 주식 시장의 상승은 계속되며 이중 침체 이야기들은 들어가고 미국 경제는 진짜 회복을 시작한다.
모든 것이 만족스럽게 보인다. 유럽에서도.
미국 경제와 금융 시스탬을 구하려는 연준의 노력들은 성공한다.
그래서 이 다음에 어떻게 전개될까?
• 주택 소유자들과 기업들에 영향을 주는 신용 경색은 완화되기 시작한다…
• 은행들은 더 많은 돈들을 빌려주기 시작하고 신용 공급은 시스템으로 흘러가며 정부 세수는 늘고 국채 위기는 완화된다.
• 연준이 만들어놓은 수 조 달러의 지폐들은 경제를 통해 그들 할 일을 하기 시작한다.
1년이 되지 않아 정상 신용 창출은 완전히 재개된다. 부분 준비의 은행 체제는 가동되어 대출을 다시 몇 배로 올려서 연준이 만든 1달러마다 최대 9달러까지 새로운 달러를 만든다.
최대 20조 달러의 돈들이 미국 경제에 넘치기 시작한다. 미국의 현재 GDP의 두 배가 넘는다.
시작할 때 근거가 없었던 돈이고 연준이 독점적으로 인쇄를 했던 돈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인플레이션은 위로 치솟는다. 연준이 그 정책을 뒤집고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얼마나 애쓰는지 관계없이 거의 모든 가격들은 급등하기 시작한다. 대단히 급하게 오른다.
분명 금은 이런 상황에서 상당히 잘 나갈 것이다. 얼마나? 나중에 말하겠다. 다음을 보자.
상황 2: [가능성 대단히 높음]
최근 나쁜 경제 소식들은 계속 되고 미국 경제는 악화되며 유럽은 용융 분위기로 간다.
유럽과 미국 정부들과 중앙 은행들의 구제 노력은 실패하였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유럽에서 정부들은 파산했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공황들을 우리가 다루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연준과 유럽 중앙 은행은 수 조 달러의 돈을 인쇄하여 그들 경제에 투입한다. 그러나 소용이 없다.
이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유로와 달러는 실패한 지폐들 더미의 바닥으로 서로 추락 경쟁을 한다.
양대 화폐들은 구매력을 극심하게 잃고 전체 서구 세계는 인플레이션 불황으로 가라앉는다.
세계 통화 시스템은 사실상 파괴되었고 갚을 수 없는 부채의 수렁에서 붕괴한다.
금에 대한 결론…
상황 1에서 금은 최소 목표 가격인 온스당 5,000달러를 기록한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상황 2에선 금은 온스당 5,000달러를 넘어간다. 얼마까지 갈 것인가 하는 것이 관심사다. 7,000달러. 8,000달러. 10,000달러 이상?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것은 안다. 만약 연준이 261.498백만 온스의 미국 금을 현금화하여 16.375조 달러의 국가 부채에 대해 그것을 준비한다면…
금은 62,237.56달러가 된다…
더 나아가서 미국의 총부채와 채무의 10%인 약 22조 달러를 현금화한다면 금은 약 84,130.66달러가 된다.
이들 가격 중 하나로 금 가격은 간다고 나는 생각하는 것일까? 나는 모른다.
그러나 금은 분명 높이 향하여 가고 있다. 보수적으로 보아도 온스당 5,000달러는 쉽게 갈 수 있다.
그래서 금은 향후 여러분의 첫 번째 보장 정책이 되어야 한다. 그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무엇을 하든 여러분 금을 꼭 붙들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붙들지 않은 것을 후회할 것이다. 그리고 금을 소유하지 않고 있다면 무슨 이유든 간에 많이 사들이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렇다, 나는 2000년부터 2011년 1,925달러까지 금에 대한 강세를 견지해왔다. 그리고 조정이 있다고 주장했으며 그 조정은 때마침 전개되고 있다.
단기적으로 금은 더 하락할 수도 있지만 금 조정 시간은 끝나가고 있다. 2000년 이후 나의 첫 금에 대한 주요 매수 신호를 머지않아 내보낼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은 다음을 준비하여야 한다:
1. 여러분 부를 지키도록 고안된 핵심 금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형성하여야 한다.
2. 향후 몇 달 뒤에 금, 은, 백금과 팔라듐 가격이 두 세배로 오를 때 여러분 돈을 늘리게 된다.
2013년 이후 워싱턴은 무한 돈 인쇄를 할 것이라 약속한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여러분 돈의 구매력이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것은 경제학 박사가 아니라도 알 수 있다.
여러분이 보호되지 않으면 그 타격은 오늘날 여러분 생활 수준 그리고 장기간의 여러분의 금융 안전과 독립에서 상당한 축소를 의미하게 될 듯하다.
그러나 여러분이 여러분 부와 생활 수준 그리고 금융 독립성을 방어하기로 택한다면 여러분은 귀금속 가격 급등과 더불어 여러분 구매력의 상승을 볼 수 있을 것이다.
3) Turk: 중국과 인도로 금 유출을 서구는 막을 수 없다
(Turk: The West Can’t Stop The Flow Of Gold Into India & China)
2012년 12월 18일, KWN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
2012/12/18_Turk__The_West_Cant_Stop_The_Flow_Of_Gold_Into_India_%26_China.html
금과 은 시장을 계속 제압하려는 시도로 정책 입안자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늘어난 선전과 절망적인 단계들에 대하여 제임스 터크와 대담을 하였다.
“통화 가치 하락과 통화들이 파괴될 때, 이들 시장들이 내리는 결론은 종이에서 벗어나 실물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자산 영역에서 그것은 진리이지만 특히 귀금속에선 그렇다.
내년이 될지 내 후년이 될지, 향후 어느 시점에 종이 금을 들고 있는 사람들은 거래 상대방 위험을 안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금을 소유하지 않고 있으며 그들은 단지 금 가격에 노출된 것을 소유하고 있고 그 노출은 그들 거래 상대방에 의존되고 있다는 것이다.
파열이 계속 진행되면서 우리는 몇 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같은 파열에 여전히 있고 거래 상대방 위험은 커지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사람들은 종이에서 빠져나와 실물로 가고 있다.
그래서 가격이 결국 올라가게 되는 최종 단계가 오는 것이다. 그때가 언제인지는 예상을 할 수는 없지만 이 추세에 올라타야 하는 것이다.
종이 금은 실물 금과 같은 것이라고 사람들이 믿게 하는 것은 사기이다. 최종일에 아시아 사람들은 그들 문화로부터 그들 손에 들고 있을 수 있는 것이 작은 종이 조각과는 크게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들은 자유 시장을 막으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이 하기를 원하는 방식을 하는 것을 막으려 할 수 있지만 결국 최종일 정부들은 역사에서 결코 배우지 못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계속 금을 모을 것이고 인도에서 일어날 일은 과거에 있었다.
인도 정부가 이런 저런 제약으로 금의 합법적인 수입을 막으려고 할 때 불법적인 행동들이 시작된다. 두바이에서 인도로 밀수는 수 십 년 동안 있었다. 만약 인도 정부가 금 수입을 막으면 불법 밀수가 인도인들의 수요를 충족할 것이다.
Eric King: “금 수입의 관점에서 서구가 인도에 뭐라 말하든 관계 없이 서구 중앙 은행들의 금고로부터 금은 인도로 흘러 들어간다는 것인가?”
Turk: “그렇다. 인도로만 흘러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알다시피 중국 역시 큰 매수자이다. 다행히 중국은 금 유입을 막으려 하지 않고 있다. 이전 자본 통제의 모든 것을 완화하면서 중국은 금을 장려하고 보다 더 자유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다.
그래서 2013년에 중국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시 거세지면서 중국은 인도가 하는 수입보다 더 많은 수입을 할 수 있다.”
Turk – 왜 감독관들 대신에 그들은 여왕을 보냈는가?
(Turk - Why Did They Send In The Queen Instead Of Auditors?)
Eric King: “인도 상황으로 다시 가보자. 이것이 단합 세력들의 절망적인 신호라는 것을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 금이 어디서 오는 것인가 하고 우리는 질문해왔다. 우리는 서구 중앙 은행들의 금고를 계속 비울 수는 없으며 우리가 보게 될 이런 생산량 하락에 그들은 발맞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지금 완전히 절망적인 상태에서 그들은 선택 안이 없기 때문에 인도로 가는 금 수입을 무너뜨리려고 애쓰는 것이다. 이는 그들 입장에선 진짜 필사적이다.”
Turk: “정말 그렇다. 영란 은행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금이 보관되고 있는지 보여주려고 영국 여왕이 은행 금고를 걸어가보게 한 것이 이상하지 않은가? 얼마나 많은 금이 두 배, 세 배 혹은 네 배로 저당 잡히고 또 잡혔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래서 선전 기기들은 잘 돌아간다. 상당 기간 그렇게 되었었다. 이렇게 보자. 잘 돌아가는 것은 반 금 선전이고 그들은 반 금 선전으로 계속 나올 것이다.
그들은 실물 금 수입을 중단하라고 정부들에 계속 강요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세계 곳곳에서 깨어나고 있다. 개인들 뿐만 아니라 많은 중앙 은행들이 그들 금을 그들 나라로 가져와야 한다고 소리 높이고 있다.
결국 금은 한 나라 주권의 한 기둥이다. 여러분의 금을 여러분이 통제하지 못하면 여러분은 여러분 주권을 통제 못하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과 내가 독일 금에 대하여 전에 지적했던 내용이지만 세계 모든 나라들에 해당되는 것이다.
Eric King: “여왕의 금고 순회에 대한 이야기에 고맙다. 이것에 대해 Nigel Farage에게 말했지만 그들은 인도로 금 수입을 막으려 하고 있다. 이제 여왕을 데리고 와서 유례가 없었던 금고 관람을 하게 했다.
나라들은 그들 금을 소환하려고 하며 정책 입안자들은 (여왕에게) 말하기를 금고로 가서 보라고 했다.
“당신들은 더 이상 우리 금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우리는 생각한다,”고 말하는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당신의 이 모든 사진들을 찍어서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금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는 당신이 말한 것처럼 떠 다른 절망의 신호이다.”
Turk: “분명히 그렇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여왕을 금고로 보내는 것이지만 그것이 진짜 금인지 그리고 누구의 금인지를 실제로 확인을 할 독립적인 감사관들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4) 내부 고발자 – 금 가격 누르는데 35억 달러 사용
(Whistleblower - $3.5 Billion Of Paper Used To Smash Gold Price)
2012년 12월 19일, KWN
오늘 은 시장의 내부 고발자 앤드류 매과이어는 실물 금 시장의 상태에 대해 말했으며 수 십억 달러가 정부 기관들로부터 금 가격을 무너뜨리는 데 사용되었다고 했다.
“금은 실제로 통화이고 금 시장은 정부 기관들인 금은 은행들에 의해 개입되고 있다. 어제 그들은 달러 방어를 위해 금을 팔았다.
35억 달러의 종이 금은 실제로 어제 런던에서 청산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이 매도는 Comex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그 은행에 의해 공조되었다. 동시에 그들은 Comex시장에서 매수를 하여 공매도를 청산할 만큼 충분한 하락을 조작했다.
그러나 아시아 은행들은 지켜만 보고 있었고 달러 방어를 하도록 내버려두었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
미국 정부는 외환 금을 공매도 하고 달러를 사들이고 있다. 그래서 중국은 할인된 가격으로 금을 쓸어담고 있다. 놀라운 것은 실물 시장과 전혀 관계가 없기 때문에 세계 금과 은 가격이 실제 그런 방식으로 설정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중국은 그들의 달러, 유로와 엔 그리고 다른 지폐들을 가능한 빨리 다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어리석지 않고 그들은 가만히 앉아서 정부들이 그들 지폐들을 방어하라고 내버려 둔다.
그래서 그들은 시장에서 입찰을 하고 그들 할인된 기준 가격에 완전히 유연하다. 그들 레버리지된 종이 금 매도가 소진될 때까지 할 것이다. 실물 할당은 팔고 있는 금은 은행들이 그들 실물 할당의 일부를 다시 되 사게 하도록 한다.
현재의 백워데이션을 보기 바란다. 그것은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묻기를 “어디쯤 와 있는가?”라고 한다. 이들 할당을 맞추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실물 금들이 금은 은행들에 대여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도매 시장을 면밀히 보고 있으며 이 종이 금이 지탱할 수 없는 속도로 급속히 실물 금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을 현재 나는 보고 있다. 그래서 (금 시장에서 오랫동안 우리가 보아왔던 이 높은 단계는 이들 아시아 중앙 은행들이 이 할인 가격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5) 짐 싱클레어, 사상 최대의 금 시세 조작
(Sinclair incandescent – biggest manipulative play in gold ever)
2012년 12월 21일, MineWeb
http://www.mineweb.com/mineweb/content/en/mineweb-political-economy?oid=167966&sn=Detail
오랜 경력의 짐 싱클레어는 자신의 블로그에 최근 금 가격 누르기에 대한 자신의 논평을 3가지 정도 올렸다. 그는 COMEX에서의 순간적이고 상당한 매도로 일어난 금 가격 움직임을 ‘연준에 의한 필사적인 움직임’이고 묘사했다. 그의 견해는 3주 동안 100달러 가까운 하락은 금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추어 미국과 세계 경제의 진짜 상태를 감추고 달러를 보호하려는 연준과 그 금은 은행 동맹 세력들의 협력 시도라는 것이다. “금 가격이라는 지표 온도계를 망가뜨리는 것으로 서구 경제 시스템의 문제를 고칠 수는 없는 것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싱클레어는 금 투자 공동체에서 강한 영향력이 있으며 금은 상당히 올라간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국제적으로 거래가 한산 할 때 대량 매도는 금 가격을 누르기 위한 목적이다,”라고 그는 언급하고 있다.
그러면 왜 연준은 이렇게 하는 것인가? 주류 매체들과 정치인들로부터 오랫동안 조롱을 받아온 싱클레어와 다른 이들의 견해로는 현대에서 정치적 인식이 모든 것이라는 점이다. 금 가격 상승은 사실상 달러 가치 하락으로 보이는 것이고 그래서 가격을 통제하거나 적어도 상승을 완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 대중들 사이의 인식이 자신이 들고 있는 달러 가치가 무리없이 안정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금 가격이 크게 오르도록 놔두면 특히 미국 경제가 좋지 않다는 인식을 주는 것이다.
싱클레어는 말하기를 정치와 금융의 주도세력들에 의한 공모된 책략은 입증되거나 결코 그렇지 못할 수도 있지만 엄청난 자금을 가진 어느 누군가가 금과 은 가격을 통제하고 있다는 견해에 점점 신뢰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오직 정부 혹은 정부 허락이나 지원을 받은 대형 금융 기관들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일등
금 가격 조작에다 미국 재정 위기 협상에 대한 소식들이 많아 주 중에 이런 저런 글을 소개하다 보니 휴식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글의 양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카페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푹 쉬세요 .
건강이 걱정됩니다 .^00^
금 가격을 조정하는 이유는 무엇일지,,,더 많은 금을 사기위해서 공매도를 했다는 것은 누군가 싸게 금지금을 사가려고 한다는 것인데,,,미국이 많은 금을 사기 위해 가격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인지 모르곘지만 그 효과는 고스란히 중국이 가져간다는 것이죠
안녕하세요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행복한 주말되세요 (^(00)^)
감사합니다 .글이 기다려지는 요즘입니다
늘 감사합니다.즐거운주말보네세요.
감사감사 합니다^~^
선생님 귀중한 글 고맙습니다. 평안한 휴식 가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폭락시기는 누구보다 선생님이 힘들겠네요. 그러나 너무 마음쓰지 마시고 건강유의 바랍니다. 저 또한 금으로 손실이 막대하지만
멀리보고 대처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홍선생님 !!!!!일년을 하루같이 늘 곁에서 지켜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홍두깨님 감사드립니다. 항상 무지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때문에 한결같이 글 올려 주시니 필설로 그 고마움을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묵묵히 홍두깨님 길 가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제가 해야 할 일에 대한 책임감을 일상에서 다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삶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님. 오늘도 분명 이것이 기회일 것이다 하면서도 주춤거리다가 몇 돈 주문합니다. 선생님의 편안하고 환한 주말이시길 바래봅니다. 거듭 감사드리며..
모두에게 최선을 다하시는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은밀한 모의로 행해지는 어두운일들은 곧 밝은 곳으로 드러나겠지요,
건강하시고요!!올한 해 수고가 많으셨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위안도 결국 기축통화의 일부가 될 거 같습니다.....감사합니다.
점점 추워지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홍두깨님. 편안한 주말 되세요.
고맙습니다.
귀한글 감사합니다 홍방주님 ^^&.
모두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평온한 주말 되시길 빕니다.
기합 팍팍~!
감사합니다. 지금이 매입 적기라 생각하고 올 상반기까지 분할로 매수해 보려고 합니다..적은양이라, 별의미는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든든하네요. 항상 노고에 감사드리며 정독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늘 수고많으십니다. 감사드립니다.
늘 고맙고 감사합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돼세요 건강하시길
960달러때 미네르바와 홍선생님 글을 읽고 저축은행에서 돈을 빼서 금을 샀습니다 그때 영원히 세자리수 금값을 못보게 될거라 하셨는데 그 말씀대로 되었습니다 자잘한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목돈 생기는대로 여전히 금은을 주워담고 있습니다 1금융이든 2금융이든 은행화폐시스템은 불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려운 시기에 중심을 잡아주시는 선생님의 귀한 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잛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변함없이 올려주시는글 감사드려요
항상 유익한 글 올려주시는 홍선생님~..감사합니다.
올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건강도 신경 쓰세요..^^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