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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2015년 민간보급 차이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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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이번 민간보급을 준비하면서 2014년 민간보급 사업으로 전기차를 이용하고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전반적인 이용만족도가 94.6%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앞으로 민간보급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전기차를 경험하게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렇게 전기차의 인지도가 개선되면 국내 전기차 시장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기승용차의 경우, 4개 분야에 510대를 보급하면서 구입보조금을 1,500~2,000만 원까지 분야별로 차등 보조할 계획입니다.
1분야는 국가유공자, 1~3등급 장애인과 1996년 4월 1일 이후 출생한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다자녀 가정 등에 총 50대를 배정했고 대당 1,800만 원을 지원합니다. 2분야는 일반시민에게 330대를 보급하며 대당 1,650만 원을 지원합니다. 3분야는 서울시 소재 기업, 사업체 등을 대상으로 총 120대를 배정하며 대당 1,500만 원을 지원합니다.(*3분야는 동일 법인 내 지점도 사업자등록번호가 다르면 별도 사업장으로 간주)
이번에 신설된 4분야는 비영리법인과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가 대상이며 총 10대를 배정했고, 대당 2,000만원을 지원합니다.
보급 차종은 기아자동차의 <레이EV>, <쏘울EV>, 르노삼성자동차의 〈SM3 ZE>, 한국지엠의 <스파크EV>, BMW Korea의〈i3>등 5종으로 본인 부담액은 차량가격에서 분야별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이번 전기차 민간보급은 작년과 달리 전기트럭, 전기이륜차까지 포함해 시민들이 생활패턴에 맞게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기트럭은 파워플라자의 0.5톤(라보) 35대와 파워테크닉스의 1톤(봉고) 10대를 보급하며, 0.5톤은 대당 1,800만 원을, 1톤은 대당 2,500만 원을 차등 보조합니다. 전기이륜차는 KR모터스(전 S&T모터스)의 50cc급 이륜차 20대를 보급하며 대당 25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한편, 전기차 이용에 필수인 완속충전기는 전기차 1대당 1기 설치를 원칙으로 하며, 전기 인입공사를 포함한 설치비용 6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완속충전기는 크게 자립형과 벽부형이 있으며 선정된 보급대상자는 제작사별로 완속충전기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220V 콘센트를 이용하는 <이동형 충전기>를 선택할 수 있고 공동주택 거주자라면 완속충전기를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관리하게 하고 다른 입주민과 공유하는 <충전기셰어링>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서울시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급속충전기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용 완속충전기를 설치하지 않겠다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서울시는 급속충전기를 2018년까지 500기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현재 공영주차장, 대형마트 등 서울시내 주요 지점에 47기의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고, 한국환경공단의 전기차충전인프라정보시스템 홈페이지(www.evcis.or.kr)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속충전기 이용을 위해서는 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이전에 등록된 서울시민과 서울 소재 기업․법인․단체로 가정은 1대, 기업·법인·단체 등은 2대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4월 6일 전기차 민간보급 계획을 공고하고 공고일로부터 6월 5일까지 2개월간 전기차 구매신청을 접수합니다. 전기차 구매신청은 전기차 제작사에서 지정한 대리점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류를 작성하면 되며, 공고문과 신청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공고란에 접속하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6월 하순, 공개추첨 과정을 통해 우선 보급대상자를 선정하고 나머지 신청자들의 예비순위를 결정합니다. 그 후에 전기차 제작사 및 충전기 업체에서 현장실사를 통해 실제 주차공간 확보 여부, 입주자대표회의 동의 및 충전기 설치 모델 등을 확인한 뒤 완료된 순서대로 전기차를 보급합니다.
문의 : 대기관리과 02-2133-3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