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대학원 1학기 기말과제
학과 : 사회과학방법론
주제 : 쓰레기 감량운동과 쓰레기매립장 건설의 지방자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주민들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해결책
학우학번 : 201772-
원우이름 : 장순희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Ⅰ)연구의 배경
(Ⅱ)연구의 필요성
Ⅱ본론
2)선행연구의 탐색
(1) 선행연구의 내용
(2) 목적 및 결론
Ⅲ
2)연구 설계
(1) 연구의 목적
(Ⅱ) 분석모형 ( 타연구분석틀 )
1
(Ⅲ) 분석방법
Ⅳ결론
예상결과
Ⅴ 참고차료
강문희, 김창수 <한국콘덴즈 학술논문지 > 제11권 11호 지방정부의 정책추진과 갈등관리와 남양주시의 쓰레기 매입장건설사례
To cite this article : 유제철, 이태관, 권혁준 (2017)
음식물 쓰레기 모니터 활용을 통한 효율적 활용방안 제언
(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의 협의회)
저자: 김미화
한국일본의음식물류폐기관리 정책 비교 고찰, 일본근대학연구,
57, 371-385
원주시 홈페이지 열병합발전소 화혜꽃단지 쓰레기 매립장 건설주친에 관한 것 열람
1 서론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우리는 우리가 먹고 마시고 버리는 음식물에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고 무심코 버린다. 내가 버리면 누가 치우겠지 하는 안일 한 생각과 아무 생각 없이 버린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 주변에는 늘 쓰레기가 여기저기 널널하게 나딩굴고 있다. 먹고 마시고 쓰고 버린 쓰레기는 아침 일찍 새벽에 환경미화원들 쓰레기 분리 수거차를 이용해서 가져가지고 가고 또 공공근로 하시는 분들이 이곳저곳 다니며 주의를 치우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 쓰레기를 다치 우지는 못한다. 치우고 돌아서면 또 어딘가에 쓰레기가 지저분하게 널려져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먹고 마시고 쓰레기는 버리기는 잘 하지만 그것을 줍고 어떻게 하면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까는 생각 안한다. 음식점에 가서 손님으로 들어가면 음식점에서 나오는 음식에 자신들에게 맞는 음식이 있고 맞지 않는 음식이 있다. 내 입에 맞는 음식은 먹고 맟지 않는 음식은 다른 사람들에게 줘도 되는데 맞지 않는 음식 까지 다 달라하여 먹지 않고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내 돈으로 음식을 사 먹으니까 먹다 남은 것은 버려도 된다는 안일한 생각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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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에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 수십조가 들어가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1) 연구의 배경
어느 날 내가 사는 뒷산을 등산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 등산 노의 길은 끼고 온갖 쓰레기가 난무하게 널려 있었다. 주민들이 가정에서 먹고 남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 등산객들이 오르고 내리다 먹고 남은 음료수 플라스틱피티병 또 농사를 짓는 주민들이 밭 뚝에 버려 놓은 페비니루 하며 온갖 잡다한 쓰레기가 쌓여 있는데도 누구 하나 그 쓰레기를 줍지도 환경청에 고발 하거나 그런 주민이 없었다 그러면서도 늘 환경이 어쩌고저쩌고 하는 짓거리를 보며 우리나라 환경청이 문제지 아니면 지역 공무원들이 문제지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부에서는 늘 미세먼지 때문에 어떻게 화면 미세먼지를 줄일 까 고민을 하는데 미세먼지 줄이는 대책도 아직은 없다. 각종 가전제품 사들은 미세먼지를 줄인다는 가전재품만 출시하는 것이 미세먼지 대책으로 되어 간다.
우리는 자연으로 미세먼지를 줄여야 하는데 그 자연을 인간들이 다 파괴해놓고 미세먼지 때문에 온 나라가 재앙으로 치 닿는 그런 형세까지 되어가는 대도 아무런 대책 없이 나 하나 버린 쓰레기가 어떠라 하는 안일한 생각을 갖는 그런 국민성이 대한민국 국민성이다.
2) 연구의 필요성
본 쓰레기를 줄이는 연구의 필요성은 미세먼지를 줄이기도 하는 것에 관여되어 있고 내 나라 자연과 환경을 깨끗하게 보존하며 아름다운 강산을 후세들에게 물려주는 유산이기도 하다는 생각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아름다운 국토 아름다운 강산을 차세대 후세들에게 물려주는 것도 기성세대들의 몫시 아닌가 생각된다.
Ⅱ 본론
1) 선행연구의 탐색
(1 ) 쓰레기를 감량해야 할 목적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은 일일 발생량이 11,300토에 으로 가정이 7,400톤 65,8 % 공동주택 27,7% 단독주택 38,1% 음식업 21,1% 기타 재래시장 집단급식소 유흥업소 순으로 나타난다. 음식물 쓰레기량은 도시 생활폐기물 발생량의 약 23, 4%를 차지하고 있다. 1991년 26,331에 비하면 5% 감량한 성과가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음식물 쓰레기 수집 운반 매립에 있어 부패 , 악취, 침출수 발생으로 2005년 직 , 매림 금지법이 공포되었고 직 매립 금지법 발효가 이제 1년 밖에 남지 않아 음식물 쓰레기 안전처리가 자원화 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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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우 시급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쓰리게 감량은 다음과 같이 시민참여를 통한 감량과 분리배출의 효율성 을 높여야 한다. 음식물쓰레기의 안전적 , 효율적 처리를 위한 발생단계에서의 최소화와 배출단계에서의 완벽한 분리수거를 위해서는 전 시민적인 노력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과행정이 협력하여 인간 공동의 음식물 네트워크, 쓰레기시민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시민들을 참여시켜 공동으로 책임지는 시민참여 기구가 필요하다.
획일화된 대규모 처리 방식을 탈피하여 현재 각 지자체 음식물 처리방식이 가구별 처리 방식을 살펴보면 좋은 모델링을 많이 발견 할 수 있다.
가정 감량사업 부분은 전국지역단체가 지역의 주거단지를 쓰레기 없는 마을로 만들기 위한 음식물 쓰레기 사업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단독주택과 같은 주거지 및 아파트와 같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주거유형별 감량화 및 자원화 그리고 제도 정비 사업들이 진행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가정 내 처리 및 재활용과 같은 바람직한 모델링을 만들어 으며 전국적으로 확대시키는 큰 기여를 하였다.
〔 표 1 가정 및 지역중심 쓰레기 감량화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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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 학교 및 집단급식소중심 음식물쓰레기 감량사업
〔표 〕3 음식점 중심쓰레기 감량화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