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검사는 무엇이냐?
대장내시경검사는 검사자(보통 소화기전문의)가 대장(큰 창자)의 내부의 모습을 평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항문으로 손가락 두께인 유연한 튜브를 삽입하여 영상 유도 하 에 직장과 대장으로 천천히 나아가면서 하게 된다. 이 과정은 직접 기구를 통하여 또는 텔레비전 ·모니터에 나오는 영상에 따른 통제 하에 시행된다.
대장내시경검사의 목적은?
이 검사는 여러 가지 목적으로 시행될 수 있다. 대변에서 피가 검출되었을 경우, 복통, 설사, 배변 습관의 변화, 대장 x선 검사나 CAT촬영에서의 이사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된다. 폴 립 또는 대장암의 이전의 병력을 가진 사람들과 특별한 암이나 대장의 문제의 가족력을 지닌 사람 들은 폴립 또는 대장암의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주기적인 대장내시경검사들을 받도록 조언 받 을 수도 있다.
대장내시경검사에 필요한 장의 준비 과정은?
만일 과정이 완전하고 정확한 것이라면, 대장은 완전하게 깨끗할 것임에 틀림없다. 환자들은 대장 을 깨끗이 하는 것에 관하여 상세한 지시사항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검사에 앞서 며칠간 의 유동식 식사 또는 대량의 특수 세척 용액 혹은 완화제나 검사 전의 관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지시들은 지시과정 그대로 실천되어야 하고,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나중에 다시 하게 되거나 혹은 그 자리에서 덜 정확한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대장내시경검사 전에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나 음식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약물 투여는 통상 계속되어야 하지만, 일부의 경우에서는 검사를 방해할 수도 있다. 의 사에게 모든 현재의 처방전의 또는 해당 약물에 대해 알리는 것이 가장 좋다. 아스피린, 혈액 희 석제들(COUMADIN 등), 관절염 약물, 인슐린과 철 보충제 등이 특별한 지시들을 필요로 할 수도 있는 약물의 예들이다. 의사는 또한 환자의 알레르기와 다른 모든 심각한 병들도 알고 싶어할 것 이다. 과거에,만일 환자들이 수술이나 치과 진료 과정에 앞서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었다면 검사자는 경계하고 있어야 한다. 시켜야 한다. 또한,시술 2-3일 전부터 특정한 음식들, 즉 섬유질 이 많은 음식들, 씨를 가진 음식들 또는 빨간 젤리 같은 음식들을 먹지 말도록 하는 지시가 주어 질 수도 있다.
대장내시경검사동안에는 어떻게 되나?
과정에 앞서 정맥주사가 시작된다, 그리고 환자는 심장, 혈압과 혈액의 산소 농도에 대한 지속적 인 모니터링을 받는다. 종종 환자를 졸리고 진정되게 하는 약물이 정맥을 통하여 투여되고, 만일 필요하면, 과정동안 1회의 추가량을 투여할 수 있다. 대장내시경검사는 자주 누르는 듯한, 꺾는 듯 한, 부풀려 지는 듯한 느낌을 주지만, 일만적으로 환자들은 잘 견디고, 어떤 현저한 고통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도구가 천천히 나아가게 하게 되는 것에 따라 환자들은 좌측으로 또는 바로 누워 있게 될 것이다. 대장의 끝 또는 소장의 마지막 부분에 닿게 되면 대장내시경은 천천히 뒤로 빼게 되고 안은 다시 신중하게 검사받게 된다. 과정은 보통 15- 60분 정도 걸린다. 만일,어떤 이유로,모든 대장을 볼 수 없을 경우, 의사는 준비과정을 더 철저히 하여 나중에 검사해 보기로 결정할 수도 있고, 대장 의 X 선 촬영을 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대장내시경검사에서 비정상적인 소견이 나타날 경우 어떻게 하는가?
만일 더 자세한 평가가 필요할 경우, 집게가 도구를 통해 삽입되고, 생검(조직의 견본 채취)이 이 루어진다. 견본은 극히 미세한 검사를 위해 병리학 검사실로 옮겨진다. 만일 감염이 의심될 경우 견본은 모든 가능한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의 배양을 위한 견본을 채취할 수 있다. 출혈때문에 검사가 시행되었을 경우, 출혈 주위가 확인될 수 있고,적응증이 될 경우 조직 견본을 얻을 수 있 고, 여러 방법으로 출혈을 제어할 수 있다. 존재하는 폴립(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양성 신생물)은 모두 제거되어야 한다. 폴립들의 제거는 대장직장암을 에방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추가 과정 들 중 어느 것도 일반적으로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생검들은 많은 목적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고, 반드시 암이 의심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리고 폴립들의 대다수는 양성이다.
대장내시경검사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적절하게 투여된 모든 약물이 서서히 사라질 때까지 환자들은 1, 2 시간 동안 관찰 지역에 머물게 될 것이다. 만일 환자가 과정 전 혹은 중간에 진정제를 투여받았다면, 비록 멀쩡하다고 생각되더 라도 누군가 집으로 환자를 데려갈 수 있어야 한다. 환자의 반사 운동이나 판단이 검사 당일 나머 지 시간 동안 저해될 수 있고. 따라서 어떤 기계라도 구동하거나, 조작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환자들은 이것을 꺾이거나 부풀려지는 듯한 느낌은 방귀를 뀌면 사라지게 되고, 귀가길에 식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폴립 또는 어떤 조작 후, 환자들의 음식 또는 활동이 짧은 기간 동안 제한될 수 도 있다.
환자들이 병원을 떠나기 전에 어떤 결과든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때로 확정적인 진단은 극히 미 세한 분석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거기에는 보통 며칠이 걸린다.
가능한 가능성과 대체 검사법은?
특별히 훈련되고, 내시경 조작의 경험이 풍부한 의사들에 의해 시행되는 경우 대장내시경검사의 합병증은 드물고 보통 경미하다.
출혈은 생검 또는 폴립 제거술을 시행한 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보통 경미하고 스스로 멈추거 나, 대장내시경을 통하여 제어될 수 있다. 수혈 또는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더 심각한 합병증은 수술을 필요로 하는 장벽의 천공 또는 파열이다. 다른 가능한 합병증으로는 사용 된 진정제들에 대한 반응, 약이 주입된 정맥 자리의 국소적인 자극(압통이 있는 혹을 남기지만 며 칠 내에 없어진다), 또는 심장이나 폐의 질환으로 인한 부작용 등을 들 수 있다. 뜨거운 수건 또는 보습 찜질이 자극을 받는 정맥의 불편감을 더는 데 종종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것의 발생율은 합쳐 서 1% 미만이다.
이 합병증들은 드물지만, 환자들이 어떤 빠른 징후라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환자들 이 아래 증상 중 어떤 것이라도 알아차리게 되면 대장내시경검사를 시행했던 의사에게 연락되어 야 한다: 심한 복통, 반 컵보다 많은 직장 출혈 또는 발열, 한기.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내에서 이상 소견을 찾고, 치료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검사이 다. 대장내시경검사를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은 아주 제한되어 있다. 바륨 관장은 X 선으로 시행되 는 더 정확하지 못한 검사이고 대장내시경검사보다 자주 장애들을 놓친다. 만일 이상이 발견되더 라도, 생검이나 이상 부위의 제거에 대장내시경검사가 다시 필요할 수도 있다. 때때로, 바륨 관장 을 가지고 찾게 되는 이상 또는 장애는 실제로는 충분히 깨끗하게 준비되지 못한 대장의 대변 또 는 남은 음식이다. 그러한 때 대장내시경검사는 의문을 분명히 하기 위해 필요할 수도 있다. 굴절 S자결장경검사는 대장의 마지막 3분의 1만을 조사하는 제한된 검사이다.
최종 당부
당신은 이제 대장내시경검사에 관해 잘 알고 있을 정도의 정보를 받았습니다. 만약 검사 과정, 대 체 검사법, 검사 비용과 보험 처리 여부 등에 대한 더 자세한 의문점이 있다면, 주치의 또는 주치 의의 직원들에게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십시오. 대부분의 내시경 전문가들은 매우 잘 훈련된 사람 들이고, 그들의 훈련, 신임장들 또는 당신이 가질 수도 있는 다른 어떤 질문들에 관해서도 당신의 질문들을 환영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