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산(箕白山)-1331m
◈날짜 : 2018년 8월27일 ◈날씨 : 흐림
◈들머리 : 경남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 일주문주차장
◈산행시간 : 5시간14분(10:12-15:26)
◈찾아간 길 : 창원-산인요금소(8:27)-함양휴게소(9:30-45)-지곡요금소(9:50)-24번-3번(9:58)-용추주유소(10:01)-조계문주차장10:11)
◈산행구간 : 일주문주차장→산길입구→기백산→책바위→전망대→시흥골갈림길→정자쉼터→금원산임도→수망령→자연휴양림→사평→용추사→용추폭포→일주문주차장
◈산행메모 : 계획은 백무동이 산행들머리인데 엊그제 이어진 폭우로 지리산등산로는 출입금지. 통제시간이 아직도 풀리지 않아 산행지를 기백산으로 바꾼다.
2016년 7월30일 이후 다시 만난 장수사일주문. 새로 단장한 일주문의 현판은 덕유산장수사조계문이다. 재작년에도 현재의 모습이었다.
오른쪽은 옛 장수사 터.
여기서 오른쪽으로 산길이 열린다.
물이 흐르는 길을 지나니 쓰러진 나무.
능선에 올라서니 쉼터.
여기서 길은 왼쪽으로 꺾어 부드러운 오름이다. 오른쪽에서 물소리가 올라오더니 흐르는 물도 보인다. 도수골이다.
길에서도 물이 흐른다. 계곡을 건너다 잘못 디뎌 등산화에 물이 들어왔다. 이정표를 보니 아직 100m를 더 가야 출발점에서 정상까지 중점이다.
물소리에 매미소리도 묻힌다.
물소리가 뒤로 멀어지니 S자를 그리는 가파른 오름이다. 능선에 올라서니 이정표는 오른쪽으로 정상1.3km.
능선에서도 부드러운 오름. 정상200m 이정표에서 3분후 덱을 만난다. 전망쉼터도 갖췄는데 2년 전엔 없던 시설이다. 오른쪽 위로 정상. 왼쪽은 책바위.
책바위왼쪽으로 진행할 능선의 끝에 금원산.
금원산 완쪽에 월봉산.
아래로 올라온 능선이다.
가운데로 드러난 계곡은 올라온 도수골. 고개를 들면 황석산. 오른쪽 거망산은 구름이다.
가운데로 안의시가지.
새로 설치한 목계단도 디디며 정상에 올라선다.
정상석.
책바위로 향한다. 멀리 금원산.
능선을 오른쪽에 끼고 암반사면을 지나는 덱으로 우회하여 전망바위에 선다. 돌아본 책바위.
금원산왼쪽으로 3번째 봉우리가 오늘산행에서 마지막 봉이다. 가운데 오른쪽 끝은 현성산.
새로 세운 산림유전자보호지역 안내판도 만난다. 작은책바위를 우회하여 돌아본 모습.
여기도 새로 설치한 덱.
전망대를 만나 점심.
전망대에서 돌아본 기백산, 책바위. 왼쪽 작은책바위가 여기선 더 높아 보인다.
쉼터삼거리를 만난다.
재작년엔 여기서 왼쪽으로 내려섰다. 오늘은 직진한다.
며느리밥풀 꽃이 자주 보인다.
마지막 봉을 넘어 임도에 내려선다. 믿음이 가지 않는 이정표.
사평삼거리에서 18분이나 진행했는데 진행한 거리는 겨우 200m라니. 진양기맥종주이후 다시 만난임도. 7년의 세월에 덱이 설치됐고, 사각정쉼터는 육각정으로 변모했다. 임도는 그 때도 지금처럼 포장길이었다.
왼쪽 금원산임도로 진입하며 기백산부터 따라 온 진양기맥을 오른쪽 뒤로 보낸다. 다래덤불을 만나 속을 들여다보니 열매도 보인다.
가운데 나무사이로 진양기맥의 수리바위가 여기서도 보인다.
왼쪽 아래로 용추계곡. 지나갈 임도도 보인다.
여기는 물봉선 꽃이다. 사이사이 지계곡을 만나며 흘러내리는 물. 물소리가 이어진다. 차단기를 통과하니 삼거리. 오른쪽으로 수망령200m다. 수망령도 7년만이다. 여기서 산행날머리까진 5.9km.
이정표는 오른쪽으로 금원산2.2, 왼쪽으로 월봉산3.0km.
삼거리로 되돌아와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짚신나물 꽃. 아래는 이질풀 꽃.
오른쪽은 은신치로 들어서는 탐방로. 여기 이정표는 수망령-일주문 거리가 6.33km로 늘어났다.
용추자연휴양림산막을 지나며
왼발 아래로 용추계곡 본류.
사평1교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무지개다리.
사방댐사이로 조성된 물놀이장.
숲속쉼터.
오른쪽 돌탑 아래로 양봉벌통. 사평교를 지나니 물이 흐르는 길도 만난다.
사평마을에 내려선다. 여기서 왼쪽은 기백산(4.4km), 오른쪽은 거망산(3.36km)등산로 입구.
내려가니 오른쪽으로 지장골입구.
드디어 용추사입구. 오른쪽 무지개다리로 올라간다. 계곡은 넉넉한 물이다.
용추사대웅전.
용추폭포를 몇 번 찾았지만 이렇게 많은 물은 처음이다. 서늘한 바람까지 일어난다.
칡꽃도 보인다. 일주문을 다시 만나며 산행을 마친다.
#승차이동(16:54)-용추주유소(17:05)-지곡요금소(17:15)-함양휴게소(17:20-30)-함안휴게소(18:26-38)-산인요금소(18:48)-창원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