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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요 건의사항 |
□ 기획감사실 (6건)
1) 주민참여예산 운영관련, 주민의견 수렴 시 대표메일 개설 외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 매체를 활용하는 방안과 다양한 쌍방소통용 의견수렴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 바라며, 시민의견이 반영되도록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페이스북 등 SNS계정을 민원창구로 적극 활용하기 바람.
2) 이미 편성된 예산설명회도 중요하지만 예산편성 전부터 다양한 시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보완방법도 적극 마련하기 바라며, 다수의 시민의견을 참고하여 각 분야별로 균형있는 예산편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람.
3) 최근 5개년간 예산추이를 살펴보면 예산규모가 정체되고 있는 실정이니 예산절감 노력은 물론, 부시장을 단장으로 국․도비 보조금의 확보를 위한 T/F팀 구성운영 등 재정확충 방안을 적극 강구하기 바람.
4) 언론사홍보용 보도자료 배포 시 의회대표메일과 의원 개인메일로 동시 배포하여 집행기관과 의회가 동시에 시정뉴스를 공유, 소통할 수 있도록 홍보방법을 개선해 주기 바람.
5) 정부청사이전관련, 과천의 상권붕괴, 과천이미지 상실 등 악조건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니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하기 바라며, 가칭 “미래창조과학부” 가 과천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타당한 논리와 명분을 마련하여 경기도등 상급기관에 강력히 요청하기 바람.
6) 사전계약심사 운영에 따른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 같으니 건축, 토목 등3명 정도의 별도 팀을 구성하거나, T/F팀을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 바람.
□ 주민생활지원실 (1건)
1) 자원봉사자 등록 및 활동실적이 경기도내 1위를 차지하고 다양한 전문봉사단 활동 등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이 대체로 잘 되고 있으나 봉사자의 수요를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봉사자와 수혜자가 모두 만족하는 내실 있는 자원봉사 방안을 강구하기 바람.
□ 총무과 (4건)
1) 자매도시 간 민간교류 시 관련 부서에서는 민간교류사업 목적에 맞는 이벤트행사를 적극 검토하기 바람.(예시, 태권도, 어머니 배구, 음식교류 등)
2) 지역경제활성화 관련, 공무원 해외연수 시 가급적 관내 여행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 권장하기 바람.
3) 관내 상가 등 지역상권 보호를 위해 공무원복지카드를 관내에서 사용하는 직원에게 보너스 포인트(예시: 약10%)를 지급할 수 있는지 검토 바라며, 필요시 추경에 요청하기 바람.
4) 동 주민센터 문화교육프로그램 계획 수립 시 중복되는 프로그램을 통합하거나 농한기 프로그램을 적기에 시행하는 등 주민들 의견을 수렴하여 조정하기 바람.
□ 교육청소년과 (3건)
1) 과천초등학교 실내체육관 건립과 관련하여 인근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측과 긴밀히 협의하여 토지이용성, 건물의 효용성, 친환경 건물디자인 등을 고려한 실내체육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 바람.
2) 과천아카데미 업체선정 시 우수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인문학 강의를 확대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도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하기 바람.
3)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요건에서 관내 주민이 일정인원(10명) 이상일 경우에는 관내거주자 비율을 70% 정도로 완화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바람.
□ 민원봉사과 (3건)
1) 전화만족도 조사․개선 용역 추진관련, 매뉴얼을 구체화하여 조사를 하고 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여 평가결과에 의한 개선방안 마련과 대민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기 바라며, 직원 사기앙양 방안도 마련하도록 하기 바람.
2) 토지거래허가제 운영관련, 토지거래허가제 시행으로 부동산거래가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거래가 활성화 되도록 중앙부처에 토지거래허가지역에서 해제되도록 건의하기 바람.
3) 저소득층 부동산중개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므로 부동산협회와 긴밀히 협조하여 어려운 시민들이 해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종합사회복지관 직원, 동 사회복지직 공무원에게도 알려 저소득층 수요자가 인지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기 바람.
□ 문화체육과 (3건)
1) 전통사찰․향교 등 내외부에 보존가치가 있는 수목이 많이 있으나 관리 소홀과 태풍 등으로 훼손의 피해가 있으니 자체적으로 보호·관리하는 방안과 시에서 예산을 지원하여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2) 또 오고 싶은 과천 만들기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시 해외사례처럼 놀이공원․동물 해설도 같이 할 수 있도록 우리시도 서울대공원과 관광협력사업으로 동물생태 등 해설사를 양성하여 시내 상가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제안드리니 적극 반영토록 검토하기 바라며, 계획안이 마련되면 의회에 보고하여 주기 바람.
3) 문원중학교 실내체육관 조명이 어두어 축구·탁구 등 실내프로그램 운영 시 불편하다는 민원이 많으니 관계부서 및 학교 측과 협의하여 조명을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 사회복지과 (7건)
1) 여성비전센터 개관·운영 전 타 지자체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운영자에 따라 질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탁업체선정 공모 시 자격기준과 제한요건 등을 꼼꼼히 검토하여 전문성과 경험을 위주로 선정하기 바람.
2) 여성비전센터에 개소예정인 시간제 보육시설은 경기도 아이맘 카페를 보완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바람.
3) 다문화가정 친정방문사업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총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며, 센터프로그램 운영 시 온온사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라며, 다문화가정 신문구독사업 계획 시 사전에 의회에 알려주기 바람.
4) 과천시 전용 추모관 협약체결과 관련,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해주기 바라며, 원지동 추모공원 화장장 시설을 서울시민과 동등하게 과천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주기 바람.
5)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센터는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한다는 취지에 맞도록 운영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기 바람.
6) 경로당에 지원되는 쌀과 우렁각시 사업은 경로당 규모, 식사횟수, 이용자 수와 비례하여 차등 지원되도록 검토하고, 컴퓨터 교육은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실제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기 바람.
7) 장군마을 놀이터 조성사업은 주민숙원사업인 만큼 토지주와 적극 협의하여 추진되도록 하되, 만약 어려울 경우 상세한 내용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기 바라며, 대안으로 체육공원 내에 놀이터를 마련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 바람.
□ 회계과 (4건)
1) 우리 시민 중 토목·건축·전기·조경 등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지신 유능한 분들이 많이 있음. 시민예비준공검사제가 형식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하고, 공사의 품질향상에 노력하기 바람.
2) 회계과 주관 각종 공사 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절약을 최우선 방향으로 설계 및 공사를 추진하기 바라며, 냉난방 도시가스·전기·상하수도 등 에너지사용량대비 절감목표 대 실적을 단일한 지표로 작성하여 에너지절약을 최우선 과제로 실천해 나가기 바라며, 결과를 수시로 온라인을 통해 공표하는 등 의회와 시민들에게 자료를 공유하기 바람.
3) 현재 청소용역업체에 관용차량(노면청소차, 그린박스 용기세척차 등)을 구입·지원하고 있으나 원활한 차량관리를 위해서는 업체에서 차량을 직접 구입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으로 생각되니 환경위생과와 관련청소업체 등과 다시 한 번 더 협의하여 예산절감과 효율성이 높은 방안으로 신중히 결정되도록 추진하기 바람.
4) (구)중앙동, 문원동 주민센터 환경개선 공사 설계는 입주단체의 의견을 들어 반영하기 바라며, 설계과정에서 의회와 계속 협의바람.
□ 세무과 (2건)
1) 체납세 징수관련, 5백만원이상 고액체납자 중 재산은닉탈세자 등 고의 체납자에 대하여는 관계법령(조세범처벌절차법 제8조, 지방세기본법 등)에서 정한 조세범칙사건 조사공무원 지명 제도를 도입하여 체납액을 줄여나가도록 하기 바라며, 체납액이 많은 우정병원에 대하여는 징수가 용이하도록 관계법령 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체납세 징수에 철저를 기하기 바람.
2) 우리시가 타 지자체에 비해 주민세가 낮아 경기도로부터 인상권고를 받고 있는 실정이니, 인상하는 방안을 조심스럽게 검토해보고 의회에도 설명해 주기 바람.
□ 산업경제과 (5건)
1) 전통시장 큰 장날(세일데이) 운영은 상가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도이니 만큼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바람.
2) 공원시설에 있는 어린이놀이터 바닥재 보수는 친환경적 재료인 모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니 사전에 전문가, 의회, 수요자인 시민들의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계획하고, 설계과정에서 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기 바람.
3)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에 있는 그물망이 어린이가 빠질 정도로 너무 넓어 위험하니 신속히 정비바라며, 망차기놀이 선과 안내판글씨가 안보일 정도로 훼손되어 있으니 불편신고를 위한 관리부서의 연락처를 기재하여 신속히 정비하기 바람.
4) 중앙공원 일부지역에 배수불량지역이 많으니 전체를 확인하여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우수관을 정비하기 바라며, 어린이놀이터 옆 지피식물이 죽어 전반적으로 맨땅이 보이니 일정부분이라도 네잎 클로버를 식재하는 방안을 제안드리니 검토해 보기 바람.
5) 개, 고양이 등 유기동물 처리과정에 대하여 관심있는 시민들이 있으니 시민들과 함께 현장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기 바람.
□ 환경위생과 (1건)
1) 맑은 하천 물 관리 사업과 관련, 수질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수립용역에 3대 대형사업 외 우리시가 진행하는 향후 개발예정 사업들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관심을 갖고 포함시키기 바람.
□ 정보통신과 (1건)
1) 시 홈페이지 개편 및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사업은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니 시민참여와 SNS를 통한 소통을 활성화하기 바라며 호환성에 주의하기 바람.
□ 교통과 (5건)
1) 과천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수립용역 수립 시, 장애인·유모차 등 교통약자 이동권, 도심과 외곽지역의 순환, 저상버스도입 및 자전거활성화 방안 등을 함께 중기계획에 반영시키기 바람.
2) 내집안 주차장 설치공사 보조사업 추진 시 지역여건과 방범문제를 고려하여 추진하고, 나대지주차장 안내간판은 미관을 고려하기 바람.
3) 재활용 무료 공용자전거 대여소 운영 관련, 시민들이 편의를 느낄 수 있도록 홍보를 철저히 하여 운영하기 바라며, 공용자전거를 개인소유화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람. 아울러 타 지자체 사례처럼 최소한의 요금을 받는 유료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 바람.
4) ITS 교통정보센터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비를 현실에 맞도록 적정한 대가기준을 적용, 건실한 유지관리 용역이 되도록 하기 바라며, 예산이 부족하다면 추경 또는 내년예산에 정상적으로 계상하기 바람.
5) 지역상권 보호 주요대책 관련, 중앙·별양동 상업지역 주차장에 점심시간과 저녁시간대 2시간씩 주차요금 한시적 면제제도를 도입하였으나, 일방적인 면제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상가를 이용한 업소에서의 확인도장이나 할인티켓 발행 등의 의견을 제시하는 상가관련 시민의견도 있었으니 다양한 방안을 계속 검토하기 바람.
□ 도시계획과 (4건)
1) 특색있고 테마가 있는 도시 만들기 연구용역 관련, 타 도시 및 해외사례 벤치마킹과 병행하여 시의회 도시비전특위의 연구성과를 적극 활용하기 바라며, 과업지시서 작성 시 의회에 사전에 보고하여 진행하기 바람.
2) 개발제한구역해제지역 도시기반시설 지정 후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10년이 도래됨에 따라, 많은 민원이 예상되므로 해소할 방안을 강구하고 중앙정부, 경기도에 제도개선을 요구하기 바라며, 문원동 1필지 공공공지는 일부만이라도 매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 바람.
3) 집단취락지역 개발제한구역 해제 관련, 과거 10개 취락마을 해제 시행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들을 참고하여 해제용역이 이루어지기 바라며, 특히 기존 주거지역에 도시기반시설 확보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방안도 용역에서 같이 검토해 주기 바람.
4)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정부청사 앞 유휴지활용방안 연구용역에 고밀개발을 지양하고 우리시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바람.
□ 건축과 (3건)
1) 재건축 정비사업 재건축자문단 구성 시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특별한 서비스 제공시 적정비용 지급도 필요하며, 공공관리자제도 도입을 검토하여 재건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람.
2) 우정병원 정상화는 시민의 바람이므로 현재 진행사항 등을 사실대로 시민에게 알리고, 노후로 인한 건물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바람.
3) 공동주택 지원사업 보조금지원 관련, 타 지자체 사례와 지원비율 등을 비교 검토하여 보조금지원에 대한 대안마련 방법을 모색해 보기바람.
□ 건설과 (4건)
1) 중심상가지역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규격미달시설 설치로 인한 민원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전면적인 정비가 필요하며, 그레이스호텔 입구, 새서울플라자 경사로 보행도로는 사고위험이 있으니 안전바 설치 등을 세부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정비하기 바라며, 공사추진 시에는 시민불편이 없도록 정밀하게 시공하기 바람.
2) 현대빌딩 앞에서 KT사이 보행도로가 단차, 버스정류장, 지하보도 출입구 등 지장물로 통행에 불편이 많으니 최우선적으로 정비하기 바라며, 설계안이 나오면 의회에 사전 설명하여 주기 바람.
3) 전화국 앞 지하보도 존치여부 연구용역 진행 시 시민의 아이디어를 공모하기 바라며, 과업지시서 완성 시에는 그 내용을 의회에 사전에 설명해 주기바람.
4) 겨울철 폭설시 염화칼슘 살포와 관련하여 염화칼슘을 대체할 친환경 제설제 사용방안을 검토하여 의회에 보고하기 바람.
□ 생활안전지원과 (3건)
1) 소하천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 시 치수부분 뿐만 아니라 환경․생태적 부분까지 종합검토하기 바라며, 비가 온 후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대형 저수조 또는 저류조 조성을 검토하기 바람.
2) 부림동 단독주택 인접 양재천제방에 파라핏 설치 보강공사는 도시미관 저해 우려가 있으니 사전에 인근주민의견을 충분히 들어 신중을 기하기 바라며, 또한 양재천의 수위조절을 위한 바닥 준설방안도 함께 검토하기 바람.
3) 양재천 자전거도로 제설미비로 인한 민원사항이 많으니 공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형 제설장비를 구입하거나 임차하여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라며, 빠른 제설작업으로 이용자 불편이 없도록 하기 바람.
□ 도시사업단 (4건)
1) 지식기반산업용지 사업화방안 목표설정시 IT, BT, NT, CT 등 다양한 산업을 유치하는 것도 좋지만 업무의 효율성 및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우리시 여건에 맞고 과천청사 입주기관과 연계되는 특화된 사업을 유치할 필요가 있으니 검토하여 주기 바람.
2) 과천지식정보타운 지역을 관통하는 지하철로 인한 소음과 진동으로 향후 입주민의 불편은 물론, 아파트 분양과 산업용지 분양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이므로 철도시설 개량과 역사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니 관련부처와 협의, 지하철유치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기 바람.
3) 과천화훼종합센터 조성사업 추진은 재공모 방법보다는 출자자를 변경하는 것이 사업추진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니 그 방향으로 추진하도록 검토하기 바라며, 삼성물산과의 법적대응 추진상황은 의회에 수시로 자료를 제출하여 설명하여 주기바람.
4) 지연 추진되고 있는 과천복합문화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법적·행정적 절차 추진보다 시장여건이 많이 변화되고 있으므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먼저 이행토록 검토하기 바라며, 수도권지역 여러 곳에 유사한 대형쇼핑몰 사업이 많이 추진되고 있으니 본 사업에 대한 재수요조사가 필요함은 물론 사업내용에 대한 재조명과 새로운 아이템을 공모하여 신중히 추진하기 바람.
□ 보건소 (3건)
1) 치매예방관리 전수조사 검진대상을 60세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희망자가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여 치매예방관리 사업성과를 높이도록 하기 바람.
2) 담배연기 없는 금연 환경조성과 관련, 공공장소에서 금연을 위해서는 위반자에 대한 과태료부과가 꼭 필요하니 신중히 검토하기 바라며, 금연구역 계도와 홍보를 철저히 하여 효과를 거양하기 바람.
3) 청소년 척추측만증 검진사업은 신중하게 재검토하고 검토결과를 의회에 보고하기 바람.
□ 정보과학도서관 (2건)
1) 노인복지관에 도서가 부족하니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 차원에서 노인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관측과 협의하여 추진하기 바람.
2) 시각장애인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코너는 장애인복지관 및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일원화하여 통합 관리하는 방안과 현재와 같이 도서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비교·검토하기 바람.
□ 상수도사업소 (3건)
1) 상수도 주부검침원 모집시 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는 물론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모집하여 주기 바라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과 공평한 심사로 투명하게 선발하여 주기 바람.
2) 부식된 수도관으로 인해 오염된 물이 가정에 공급되지 않도록 상수도관 내부 부식방지 코팅공사 등 상수도 노후관 교체공사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하기 바람.
3) 지하수에 대한 주기적인 수질검사 측정주기를 더 늘려 관리하고 비소 등 유해물질 검출여부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기 바라며, 발생 시 즉시 시민들과 의회에 알리기 바람.
□ 환경사업소 (2건)
1) 하수도와 관련된 모든 공사는 장마철 전에 준공될 수 있도록 설계, 시공 등 적기에 추진되도록 하기 바람.
2)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용역 추진 시 연주암에 설치한 소규모 하수처리시설을 재건축 아파트단지에 도입여부도 용역과업에 포함하여 검토될 수 있도록 하기 바람.
□ 6개동 주민센터 (4건)
1) 최근 발생된 비닐하우스 화재와 관련하여 비닐하우스 주거지역에 대한 소방체계를 재점검하고, 화재가구에 대한 공식·비공식적인 지원 실적 및 지원가능내역을 의회와 공유하기 바람.(주민생활지원실, 각 동 공통)
2) 각 동에서는 주기적인 관할지역 로드체킹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자치 및 동정업무에 반영하도록 하기 바람.(공통)
3) 각 동 SMS문자서비스 발신 시 답신이 가능하도록 하고, 블로그와 SNS는 소통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기 바람. (공통)
4) 별양동 이야기 나무 사업추진 시 공원관리, 수목보호 문제를 감안, 수목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면서 사업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하기 바람. (별양동)
□ 시설관리공단 (3건)
1) 농약없는 공원조성과 관련, 장기적 측면에서 산업경제과와 관리협조하여 농약살포를 줄이는 한편 중앙공원에서 행해지는 많은 행사로 수목과 잔디가 훼손되고 있으니 새싹이 돋는 봄에는 잔디출입을 통제하여 주기 바람.
2) 관문체육공원 나무스탠드는 자연친화적이긴 하나 유지관리에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요되어 비효율적이니 근본적인 대책을 검토하기 바람.
3) 지역사회 공헌활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활공구 대여사업은 좋은 아이디어 사업이니 많은 홍보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기 바라며, 만약을 대비한 보험가입을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시민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