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시장] 중국, 패스트패션 글로벌기업의 각축장
- 중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확대 가속화, 이틀에 한 개씩 개점 -
- 2, 3 선 도시로 확대되는 패스트패션시장에 주목 -
작성자 : 우한무역관 이재열 (713364@kotra.or.kr)
□ 중국 패스트패션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패스트패션시장 성장 배경 및 현황
- 최근 중국에서도 ‘빠름’을 기본으로 하는 패션 브랜드가
급속도로 많아짐. 상품 제조와 유통을 일괄로 처리하는 SPA
방식을 이용한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배경은
유통구조의 과정개선으로 마진을 줄여 가격대비 양질의 옷을
구매할 수 있는 동시에 제품 납품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임.
* 패스트패션: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해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하는 의류를 가리킴.
- 후이총복장망(慧聪服装网)의 조사에 따르면 28%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유행을 빨리 따라잡을 수 있어 패스트패션 제품을
선호함. 패스트패션 브랜드는 신상품을 월 혹은 1~2 주마다 새로
출시하고 가격 또한 저렴해 중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브랜드의류망(中国品牌服装网)에 따르면 2012 년 중국 의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33% 성장한데 반해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매출액은 50% 가까이 증가함.
- 2013 년 9 월 기준 중국의 패스트패션 브랜드 매장 수는 817 개이며
2012 년 이후로 새로 개점한 매장은 344 개로 이는 패스트패션
매장이 2012 년부터 이틀에 한 개씩 개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중국 패스트패션시장 전망
- 보스톤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중국인의 연간 평균 의류구매 지출 비용은 1150 위안(188.2 달러)으로
구미 등 선진국가의 5 분의 1 수준임. 2015 년 중국 의류시장
규모가 8000 억 위안(1309 억 3000 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함.
- 중토우증권(中投证券)은 앞으로 3 년 동안 중국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매장 수는 연평균 20% 이상의 속도로 확대돼 2016 년에는
1500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패스트패션시장 경쟁 동향
○ 주요 경쟁 동향
- 중국 상업·부동산 사이트 잉상망(赢商网)은 2013 년 9 월 기준으로
일본의 유니클로(Uniclo), 스웨덴의 H &M, 스페인의 자라
(ZARA) 등 3 대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중국 매장은 각각 212 개,
148 개, 131 개임. 상위 10 대 브랜드의 매장 수는 총 772 개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함.
- 중국에서 패스트패션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포에버 21(Forever21),
몽키(Monki) 등 유명 패스트패션 기업도 중국에서 매장을 열기
시작함. 이 밖에도 영국의 Topshop 은 패션명품점(时尚精品店)과
협력하여 중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
- 메이터스방웨이(美特斯邦威), 판커(凡客), 리닝(李宁) 등 중국
의류기업들도 패스트패션 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지만, 자금력,
마케팅 및 경영 관리 등의 수준이 낮아 외국 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짐.
○ 외국 기업
- 일본 유니클로는 2001 년 중국 장수성(江苏省)에 자회사를 설립
하면서 중국 시장에 진출함. 2002 년 상하이(上海)에 첫 매장을
오픈하면서 빠른 속도로 중국 전역으로 매장을 개점함. 현재
2013 년에는 47 개 도시에 총 212 개 매장을 오픈해 중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2006 년 중국에 진출한 스페인의 자라는 2013 년 기준 131 개
매장으로 유니클로나 H &M 보다 매장 수가 적음. 이에 반해
1 선 도시 위주로 매장을 오픈하고 3, 4 선 도시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공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 2007 년 진출한 스웨덴의 H &M 2013 년 중국에 오픈한 매장이
총 148 개로 자라를 제쳤으며 린이(临沂), 웨이팡(潍坊) 등 3, 4 선
도시에 매장을 오픈해 해당 지역의 시장을 점유하려고 함.
○ 한국 기업
- ㈜천군만마의 ‘K-친구(Korea-朋友)프로젝트’를 통해 난닝구,
조아맘, 봉자샵, 키작은 남자 등 한국의 대표 온라인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중국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중국 상하이에 모여 전시
홍보관을 만듦. 9 월 27 일 상하이 치푸루(七浦路)에 정식으로
홍보관을 오픈했으며 가수 이정현을 홍보대사로 선정함.
- 2009 년 중국에 진출한 현우인터내셔널의 르샵(Leshop)은 2011 년
신규 브랜드 더 어반 플래그(The Urban Flags)를 중국에 진출함.
매달 80~100 개의 신규 상품을 출시해 빠른 속도로 제품을
선보이며 중국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이 밖에도 이랜드그룹은 자사 SPA 브랜드인 스파오(SPAO)를
2013 년 12 월 정식으로 중국에 진출해 상하이(上海), 베이징
(北京) 지역에 대형 플래그숍을 오픈할 계획임. 제일모직의 에
잇세컨즈(8IGHT Seconds)도 2014 년 중국 진출을 계획 중임.
○ 우한중바이백화점(武汉中百百货) 청쥔(程军) 총경리와 전화 인터뷰
Q: 우한(武汉)의 패스트패션시장에 대한 의견은?
A: 2013 년 기준 우한의 패스트패션 브랜드 입점 매장 수는 총
31 개로 상하이, 베이징, 청두(成都)에 이어 4 번째로 많은 도
시이다. 우한에서 유행을 쫓는 젊은 소비자층이 늘어남에 따라
저렴하면서 유행을 빨리 따라잡을 수 있는 패스트패션 브랜드
제품에 선호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전망이 매우 밝다.
Q: 한국 패스트패션 브랜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 2010 년 한국 의류기업이 우한에서 로드쇼를 개최한 적 있다.
현지 바이어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우한과 같은
2, 3 선 도시의 소비 수준은 해마다 높아졌으며 우한의 경우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 및 의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한국의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진출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다.
□ 한국 기업 진출 방안
○ 중서부 내륙 도시를 주목
- 2012 년 초부터 2013 년 6 월까지 유니클로, 자라, H &M, C &A 등
4 대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신규 매장은 총 207 개이며 이 가운데
1 선 도시는 55 개, 2 선 도시는 82 개, 3 선 도시는 70 개로 70%
이상이 2, 3 선 도시에 집중되고 있음.
* 1, 2, 3 선 도시: 중국은 기본적으로 직할시, 성도 도시, 지급시 등을
포함해 총 287 개의 도시가 있으며 이러한 도시를 인당 GDP 와
인구 규모에 따라 4 개 등급으로 구분함. 1 선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3 개 도시이며 2 선 도시는 주로 경제소득이
높은 성의 성도들과 1 선 도시 다음으로 경제규모를 갖춘 도시로
우한, 청두 등 총 17 개가 있음. 3 선 도시는 98 개이며, 4 선
도시는 169 개 정도임.
- 포브스는 매년 중국 100 대 상업 도시를 발표하는 데 청두(成都),
우한(武汉) 등 몇몇 내륙 도시의 순위가 해마다 오르고 있음.
이들 지역의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소비 능력 또한 현저히
높아져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큼.
- 2, 3 선 도시에 진출할 경우 사전에 해당 지역 주민의 소비능력
주변 환경 등 다양한 조건을 분석한 뒤 입점할 필요가 있으며
이미 진출한 기업이 있을 경우 벤치마킹을 통해 전략을 취할 것을
추천함.
○ 소비자 세분화를 통한 시장 공략
- 패스트패션시장에도 연령대와 구매 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장을 세분화해야 하며 브랜드 포지셔닝이 필요함.
- 일본의 무지와 같이 깔끔함과 단조로움을 장점으로 내세워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들에게도 부담없이 다가갈 수 있는 전략을 취할 수
있으며 포에버 21 과 같이 화려한 색감과 핏감으로 젊은 층을
공략할 수 있음.
- 패스트패션 브랜드 초점이 성인 시장에 맞춰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아동복 수요도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자라, H &M 등에서 아동복
전용 코너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음. 사전에 다양한 고객층에 대해
면밀히 분석한 후 시장을 공략할 것을 추천함.
자료원: 잉상망(赢商网), 중국패션브랜드망(中国时尚品牌网), 후이총복장망
(慧聪服装网), 바이두(百度) 등 종합, 코트라 우한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