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종 10타>
<개회>
<법신불전 헌배> 일어서서 대례
<입정>
<영주>
영주 천지영기 아심정(天地靈氣 我心定)
만사여의 아심통(萬事如意 我心通)
천지여아 동일체(天地與我 同一體)
아여천지 동심정(我與天地 同心正)
<기원문>
<심고>
<독경>
일원상서원문(一圓相誓願文)
일원은 언어도단의 입정처이요 유무초월의 생사문인바, 천지 부모 동포 법률의 본원이요 제불조사 범부 중생의 성품으로 능이성 유상하고 능이성 무상하여 유상으로 보면 상주 불멸로 여여자연하여 무량세계를 전개하였고,무상으로 보면 우주의 성주괴공과 만물의 생로병사와 사생의 심신 작용을 따라 육도로 변화를 시켜 혹은 진급으로 혹은 강급으로 혹은 은생어해로 혹은 해생어은으로 이와 같이 무량 세계를 전개하였나니, 우리 어리석은 중생은 이 법신불 일원상을 체받아서 심신을 원만하게 수호하는 공부를 하며, 또는 사리를 원만하게 아는 공부를 하며, 또는 심신을 원만하게 사용하는 공부를 지성으로 하여 진급이 되고 은혜는 입을지언정 강급이 되고 해독은 입지 아니하기로써 일원의 위력을 얻도록까지 서원하고 일원의 체성에 합하도록까지 서원함....
<법어봉독>:673쪽
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제13 도운편(道運編)28~30장
도운편(道運編)28장 :
말씀하시기를 [개인으로 부터 세계에 이르기까지 평화를 요구는 하면서도 평화를 얻지 못하는 것은 서로 은혜를 모르거나 알고도 보은의 실행이 없기 때문이니, 그러므로, 대종사께서는 네 가지 큰 은혜를 발견하시어 모든 사람에게 보은 감사의 생활을 하게 하심으로써 참다운 세계 평화의 길을 터 놓으셨나니라.]
도운편(道運編)29장 :
말씀하시기를 [심량(心量)이 광대하다 함은 마음에 막힘이 없는 것을 이름이니, 마음이 증애에 편착이 없고, 국경에 국한이 없고, 순역에 집착이 없고, 고락에 잡힘이 없으면 곧 심량이 광대하다 하나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천하를 구제할 큰 법은 유형한 지역의 한계와 무형한 마음의 한계가 함께 툭 트이어 사통오달이 되어야 하나니라.]
도운편(道運編)30장 :
말씀하시기를 [과거의 도는 주로 천하 다스리는 도로써 평천하에 이르게 하려 하였으나, 미래에는 평천하의 도로써 근본을 삼고, 천하 다스리는 도를 이용하여 평천하에 이르게 할것이니, 천하 다스리는 도는 정치의 길이요, 평천하의 도는 도치 덕치의 길이니라.]
< 일상수행의 요법 대조> (p54)
1) 심지(心地)는 원래 요란함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요란함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自性)의 정(定)을 세우자. 2) 심지는 원래 어리석음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어리석음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의 혜(慧)를 세우자.
3) 심지는 원래 그름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그름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의 계(戒)를 세우자.
4) 신과 분과 의와 성으로써 불신과 탐욕과 나와 우를 제거하자.
5) 원망 생활을 감사 생활로 돌리자.
6) 타력 생활을 자력 생활로 돌리자.
7) 배울 줄 모르는 사람을 잘 배우는 사람으로 돌리자.
8) 가르칠 줄 모르는 사람을 잘 가르치는 사람으로 돌리자.
9) 공익심 없는 사람을 공익심 있는 사람으로 돌리자.
<성가>
89장: 괴롭다 즐겁다 하는 이들아(苦樂의 노래)
<설법> 창산 김진성 교무
두가지 불공법 / 김영신
본명은 순득(順得). 법호는 융타원(融陀圓). 법훈은 대봉도. 1908년 2월 6일 서울시 종로구 인의동에서 부친 일환(一環)과 모친 이성각(李性覺)의 2녀 중 차녀로 출생했다. 경성여자고등보통학교(현 경기여고) 재학시 활달한 성격으로 당시 서울 8개 여학교 가을연합운동회 때 학교 육상대표로 출전, 시합 도중 얼굴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인생에 대해 번민하던 중 북악산 약수의 효험으로 완쾌, 가족이 모두 불교신앙에 심취했다. 그러던 중 1924년(원기9) 외조모 민자연화, 어머니 이성각, 이모 이공주와 함께 이동진화가 마련한 동대문 밖 창신동 수양처에 머물고 있던 소태산대종사를 박공명선(박사시화의 쌍둥이 자매)의 안내로 찾아 귀의했다.
경기여고를 졸업한 김영신은 당시 경성지부(현 서울교당) 교무인 송도성의 지도로 전무출신을 발원하고, 소태산의 명에 따라 소태산의 장녀 박길선과 더불어 경성 부기학원에 다녔다. 1928년(원기13) 출가, 익산 본관의 서무부 서기로 교단 제1대 제1회 12년간의 결산 사무에 조력했다. 이후 경성지부 서기 2년, 경성 순회원(현 순교)으로 근무하다가 1933년(원기18) 익산총부 상조부, 공익부 문서장부 보조사무를 맡았다.
1934년(원기19) 26세에 부산 남부민출장소 교무로 부임,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원불교 교무가 되었다. 이어 1935년(원기20)에는 초량 교무로 발령, 3년간 근무하며 교당을 신축하고 부산 일대 교화의 기초를 다졌다. 1938년(원기23)에는 개성교무가 되었고, 1941년(원기26)에는 총부 공익ㆍ육영부장으로 1년간 근무했다. 이어 원평교무, 신태인 교무로 근무하고, 해방 이듬해에는 전주교당 교무로 근무하던 중 한국전쟁을 겪는다. 이후 총부 교정원 교무부장을 거쳐 동래교당 교무, 총부 순교감을 역임한 후, 1971년(원기56)부터 중앙수양원 교감으로 봉직했다.
1984년(원기69) 12월 7일 열반했으며, 1988년(원기73) 11월 6일 대봉도의 법훈이 추서되었다. 김영신이 소태산과 원불교 불공법에 관하여 문답한 내용으로 《대종경》 교의품 16장이 있고, 1932년(원기17) 9월에 발간된 《월보(月報)》 제40호에 소태산과 김영신이 문답 형식으로 설한 ‘선후본말을 알라’는 법문이 《대종경》 교의품 28장에 실리게 되었다. 송도성, 전음광 등과 더불어 소태산의 총애를 받으며 총부를 젊게 했던 김영신은 신학문을 한 신여성답게 문학적 소양도 깊었다. 《회보》, 《원광》 등 교단 기관지에 ‘카페여성을 보고’, ‘종소리’, ‘매화와 용자(勇者)’ 등 20~30편의 각종 글을 발표하여 교단의 문화의식을 고양했다.관련이미지
대종경(大宗經)제2 교의품(敎義品)12
한 제자 여쭙기를 [불상 숭배와 일원상 숭배의 다른 점은 어떠하옵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불상 숭배는 부처님의 인격에 국한하여 후래 제자로서 그 부처님을 추모 존숭하는 데에 뜻이 있을 뿐이나, 일원상 숭배는 그 뜻이 실로 넓고 크나니, 부처님의 인격만 신앙의 대상으로 모시는 것보다 우주 만유 전체를 다 부처님으로 모시고 신앙하여 모든 죄복과 고락의 근본을 우주 만유 전체 가운데에 구하게 되며, 또는 이를 직접 수행의 표본으로 하여 일원상과 같이 원만한 인격을 양성하자는 것이니, 그 다른 점이 대개 이러하나니라.]
대종경(大宗經)제2 교의품(敎義品)16
김영신(金永信)이 여쭙기를 [사은 당처에 실지 불공하는 외에 다른 불공법은 없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불공하는 법이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사은 당처에 직접 올리는 실지 불공이요, 둘은 형상 없는 허공 법계를 통하여 법신불께 올리는 진리 불공이라, 그대들은 이 두 가지 불공을 때와 곳과 일을 따라 적당히 활용하되 그 원하는 일이 성공되도록까지 정성을 계속하면 시일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이루지 못 할 일은 없으리라.] 또 여쭙기를 [진리 불공은 어떻게 올리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몸과 마음을 재계(齋戒)하고 법신불을 향하여 각기 소원을 세운 후 일체 사념을 제거하고, 선정(禪定)에 들든지 또는 염불과 송경을 하든지 혹은 주문 등을 외어 일심으로 정성을 올리면 결국 소원을 이루는 동시에 큰 위력이 나타나 악도 중생을 제도할 능력과 백천 사마라도 귀순시킬 능력까지 있을 것이니, 이렇게 하기로 하면 일백 골절이 다 힘이 쓰이고 일천 정성이 다 사무쳐야 되나니라.]
대종경(大宗經)제2 교의품(敎義品)28
대종사 김 영신에게 물으시기를 [사람이 세상에서 생활하기로 하면 어떠한 것이 제일 긴요한 것이 되겠느냐.] 영신이 사뢰기를 [의·식·주에 관한 것이 제일 긴요하다고 생각하나이다.] 또 물으시기를 [네가 학교에서 배운 여러 과목 중에서는 어떠한 과목이 제일 긴요한 것이 되겠느냐.] 영신이 사뢰기를 [수신하는 과목이 제일 긴요하다고 생각되나이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네 말이 옳도다. 사람이 육신 생활하는 데에는 의·식·주가 중요하고 공부를 하는 데에는 수신이 중요하나니, 이는 곧 의·식·주나 수신이 생활과 공부의 근본이 되는 까닭이니라. 그러나 지금 학교에서 가르치는 수신 과목만으로는 수신의 법이 충분하지 못할 것이요, 오직 마음 닦는 공부를 주장하는 도가가 아니면 그 진경을 다 발휘하지 못할 것이니, 그러므로 도학 공부는 모든 학술의 주인이요, 모든 공부의 근본이 되는 줄을 항상 명심하라.]
*수신[ 修身 ]
악을 물리치고 선을 북돋아 심신을 닦는 일. 심신 동작을 법도에 맞게 하는 것
제3 수행편(修行編)제10장 불공하는 법(佛供-法)
과거의 불공 법과 같이 천지에게 당한 죄복도 불상(佛像)에게 빌고, 부모에게 당한 죄복도 불상에게 빌고, 동포에게 당한 죄복도 불상에게 빌고, 법률에게 당한 죄복도 불상에게만 빌 것이 아니라, 우주 만유는 곧 법신불의 응화신(應化身)이니, 당하는 곳마다 부처님(處處佛像)이요, 일일이 불공 법(事事佛供)이라, 천지에게 당한 죄복은 천지에게, 부모에게 당한 죄복은 부모에게, 동포에게 당한 죄복은 동포에게, 법률에게 당한 죄복은 법률에게 비는 것이 사실적인 동시에 반드시 성공하는 불공 법이 될 것이니라.
또는, 그 기한에 있어서도 과거와 같이 막연히 한정 없이 할 것이 아니라 수만 세상 또는 수천 세상을 하여야 성공될 일도 있고, 수백 세상 또는 수십 세상을 하여야 성공될 일도 있고, 한 두 세상 또는 수십 년을 하여야 성공될 일도 있고, 수월 수일 또는 한 때만 하여도 성공될 일이 있을 것이니, 그 일의 성질을 따라 적당한 기한으로 불공을 하는 것이 또한 사실적인 동시에 반드시 성공하는 법이 될 것이니라.
<성가>
135장:고요한 법당
<공고>
<생활결의 구호>
원망 생활을 감사생활로!
원망 생활을 감사생활로!
원망 생활을 감사생활로!
<성가>
102장 : 저희들이 이불사로(回向의 노래)
<폐회>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삼대력을 얻어 성불제중(成佛濟衆)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