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한석준 아나운서가 스피치 수업 수강생들에게 건네는 첫 마디다.
명확하고 똑 부러진 말투로 KBS의 간판 아나운서로서 활약했던 그에게도 ‘말하기’가 두려웠던 시절이 있었다.
그는 아나운서로서 첫발을 뗐던 순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말을 잘하기 위한 여러 훈련을 거듭하며, 그 누구라도 포기하지 않고 연습하면 반드시 말하기 실력이 향상되고 그로 인해 인생이 몰라보게 달라진다는 것을 직접 체험했다.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은 그런 그의 경험과 KBS 선배 아나운서들에게 전수받은 말하기 훈련법, 그간 쌓아온 자신만의 코칭 노하우 등을 집약한 책이다.
이 책에는 좋은 말하기 방법이 총 3부로 나누어 담겨 있다.
1부에는 발성, 발음, 말투, 평조, 강조, 속도 등 말하기의 기술을, 2부에서는 위로, 거절 등 상황에 따라 대화를 나눌 때 지켜야 할 말하기의 원칙을, 3부에서는 말에 무게감을 더하고, 똑같은 말이라도 나를 돋보이게 하는 말하기의 태도를 알차게 풀어냈다.
또한 ‘원포인트 말하기 레슨’을 표방하는 책답게 이 책에서 소개하는 34가지 훈련법은 말하기 실력을 단기간에 향상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매력적인 목소리를 내는 법, 혀 짧은 소리를 고치는 법, 말맛을 살리면서 힘 있게 말하는 법은 물론이고, 위로의 말을 건네는 법이나 상대방의 잘못을 효과적으로 지적하는 법, 나를 지키면서 거절하는 법 등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원포인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곧바로 적용해서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에 하나만 바뀌어도 말하기 실력이 부쩍 달라진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